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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기능성과 학교적응유연성의 관계에서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의 매개효과 검증
Mediating Effect of Adolescents' Smart-Phone Addic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Family Function and School Adjustment Resilience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6, 2014년, pp.140 - 151  

고재수 (부산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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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가족기능성과 스마트폰 중독이 학교적응 유연성에 미치는 영향과 스마트폰 중독이 매개효과를 가지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여 검증하였다. 조사대상자는 부산지역 초등 5, 6학년과 중학교 1, 2, 3학년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자료수집 기간은 2013년 3월 한 달 동안 이루어졌다. 연구결과, 가족기능성은 스마트폰 중독에 부적(-)영향을, 학교적응 유연성에는 정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스마트폰 중독은 가족기능성과 학교적응 유연성 간의 관계에서 부분매개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사회적 관심제고를 위한 방안과 함께 스마트폰 중독의 예방 및 치료적 개입을 위한 가정 및 학교에 대한 개입 방안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effects of adolescents' family function and School adjustment resilience on smartphone addiction through verification using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To attain the goal, the study collected data through a survey to elementary school fifth and sixth graders and mi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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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결과는 인터넷 중독이 청소년 문제행동을 매개할 수 있다고 보고한 선행연구[44]를 지지하는 것이며, 가족기능성 수준이 낮은 청소년의 경우 스마트폰중독에 의존할 경우 학교적응에도 어려움을 보일 수 있다는 점에서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필요함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가족기능성이 와해되어 스마트폰 중독 성향을 보이는 청소년을 조기 선별하여 학교적응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개입이 이루어져야 함을 본 연구는 시사하고 있다.
  • 이로 인해 가족기능성이 학교적응유연성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서 스마트폰중독이 두 변인의 매개역할을 할 가능성을 추정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이론적 논의를 실증적으로 검증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의 과정으로 설정한 연구모형이 실제 경험적 자료를 적합하게 반영하고 있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측정모형과 구조모형을 분석하였다. 측정모형 분석은 구조모형을 분석하기 전에 측정변인들을 적절하게 반영하고 있는지를 검토하기 위해 실시된다.
  • 본 연구는 스마트폰 중독의 사회적 관심이 고조되고있는 시점에서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률 및 수준을 탐색하고 가정기능과 학교적응 유연성 그리고 스마트폰 중독의 구조적 관계를 설정하여 탐색한데 그 의의가 있다. 또한 스마트폰 중독이 모든 연령대에서 나타나고 있지만 초등학생과 중학생이 그 어떤 연령대보다 심각한 수준임을 감안할 때 이들을 표본으로 연구를 하였다는 점도 중요성을 둘 수 있다.
  • 본 연구는 초등 고학년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중독 수준과 함께 가족응집성 및 적응성과 스마트폰 중독이 학교적응 유연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스마트폰 중독이 가족기능성과 학교적응 유연성 간의 관계에서 매개효과를 가지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분석결과와 이에 대한 논의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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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족기능성은 어떻게 구분되며, 그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즉, 가족구성원의 욕구충족이나 유지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서 가족구성원 간의 관계나 가족과 환경과의 관계가 반영된 것을 의미하며 가족 전체의 안녕을 도모하는 것을 의미한다[9]. 이러한 가족기능성은 생물적인 측면과 심리적인 측면으로 구분될 수 있는데, 생물학적 측면에서 가족기능성이란 종족을 유지시키는 것이며, 심리적 측면에서는 가족구성원 간 상호작용을 통한 애정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을 의미한다[9]. 그리고 가족구성원은 생물학적 측면보다 심리적 측면에 의해 더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부모나 다른 가족들은 가족구성원들이 정서적인 상태를 수용하고 이를지지, 격려해줄 때 긍정적인 가족기능성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보았다.
가족기능성과 학교적응의 관련성을 탐색한 기존 연구들에서 어떠한 결과가 나타났는가? 가족기능성과 학교적응의 관련성을 탐색한 기존의 연구들[12-16]은 주로 부모자녀관계 특성과 청소년의 학교적응의 관련성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들 연구는 부모의 자녀에 대한 양육방식, 부모와 자녀의 의사소통 방식, 부모자녀 관계의 질 등 부모와 청소년 자녀가 어떠한 관계를 맺느냐에 따라 청소년의 학교적응이 차이가 난다고 보고하였다. 또한 청소년이 초기 사회화과정에서 가정에서의 적절한 애정과 문화적 혜택, 정서적 안정을 갖지 못할 때 학교나 사회에서 문제행동을 일으킬 소지가 많은데 이는 가족의 정서적 어려움과 긍정적 상호작용이 부재한 청소년들이 학교를 더 많이 이탈하는 경향이 있다는 국외연구를 통해서도 보고된 바 있다[17].
가족기능성이란 무엇인가? 가족기능성이란 가족이 수행하는 역할이나 행위로서 가족행동을 의미한다. 즉, 가족구성원의 욕구충족이나 유지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서 가족구성원 간의 관계나 가족과 환경과의 관계가 반영된 것을 의미하며 가족 전체의 안녕을 도모하는 것을 의미한다[9]. 이러한 가족기능성은 생물적인 측면과 심리적인 측면으로 구분될 수 있는데, 생물학적 측면에서 가족기능성이란 종족을 유지시키는 것이며, 심리적 측면에서는 가족구성원 간 상호작용을 통한 애정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을 의미한다[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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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4)

  1. 뉴시스, 경기지역 청소년 96% 스마트폰 보유, 2012.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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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나 최근의 경기도가 소비자시민 모임 고양지부에 맡겨 2012년 도내 중·고생 1, 037명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이용실태를 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96%가 스마트폰을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들 학생의 하루 평균 사용시간은 1∼3시간이 45%로 가장 많았고, 5시간 이상도 10%나 됐다[1].

  2. 한국정보화진흥원, 2012년 인터넷중독 실태조사, 서울: 미래창조과학부,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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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마트폰은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 게임, 사용하고자 하는 어플리케이션 등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특성으로 인해 스마트폰 중독은 기존의 인터넷 중독의 특성에 더해 편리성 증대, 접근성 증대, 사용자 중심의 다양한 앱 활용 가능, 새로운 컨텐츠별 중독 가능성을 훨씬 더 많이 가지고 있다[2].

    최근까지 이루어진 연구동향을 보면 스마트폰 중독의 실태[2]와 스마트폰 중독으로 인한 결과[3]에 대한 연구가 다수를 차지하고 있지만, 스마트폰 중독 원인을 개인, 가족, 학교차원에서 찾고자 한 연구들[4-8] 또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미래창조과학부가 발표한 '2012년 인터넷 중독실태 조사'에 따르면 청소년들의 스마트폰 중독률은 18.4%로 성인의 중독률 9.1%에 비해 두 배가 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2011년 21.4%였던 스마트폰 보유율이 지난해 64.5%로 크게 증가한 것과 맥을 같이 한다고 보고하였다[2].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함께 표집 한 이유는 스마트폰 중독은 초등학생 고학년과 중학생 중심으로 그 심각성이 높아지고 있다는 연구결과[2]와 함께 신체적 성숙의 저연령화로 인한 청소년의 범위가 최근 초등학생 고학년으로 낮아지는 경향을 수렴한 결과이다.

    이러한 결과는 2012년 인터넷중독실태조사[2]에서 보고된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률 18.4%보다 적은 수치이기는 하나 상당히 심각한 수준임을 말해주고 있다.

    이는 기존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와 동일한 결과[2][39][41]로 인터넷 중독과는 달리 스마트폰 중독은 남학생보다 여학생에게 더욱 심각함을 보여주고 있다.

    학교급별 스마트폰 중독수준에서는 중학생이 초등학생보다 중독수준이 더 높았으며 이러한 결과는 선행연구결과[2][42]를 지지하고 있다.

  3. 최현석, 어현경, 하정철, "스마트폰중독이 정신건강, 학교생활,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K대 대학생을 중심으로",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제23권, 제2호, pp.1005-1015,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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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까지 이루어진 연구동향을 보면 스마트폰 중독의 실태[2]와 스마트폰 중독으로 인한 결과[3]에 대한 연구가 다수를 차지하고 있지만, 스마트폰 중독 원인을 개인, 가족, 학교차원에서 찾고자 한 연구들[4-8] 또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4. 김진영, 초등학생 스마트폰중독이 학교적응유연성에 미치는 영향, 신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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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까지 이루어진 연구동향을 보면 스마트폰 중독의 실태[2]와 스마트폰 중독으로 인한 결과[3]에 대한 연구가 다수를 차지하고 있지만, 스마트폰 중독 원인을 개인, 가족, 학교차원에서 찾고자 한 연구들[4-8] 또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스마트폰중독이 학교생활적응 유연성에 미치는 직접적인 관계 연구[4]에 의하면 스마트폰 중독은 학교적응유연성의 모든 하위유형인 학교 흥미, 학업태도, 규범준수, 학교적응유연성 전체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가족기능성이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한 연구[4][21]와 학교적응 유연성과 스마트폰 중독의 관계를 보고한 선행연구[4][31][32]와 같은 맥락에서 지지될 수 있는 결과이다.

  5. 강주연, 직장인의 스트레스와 스트레스대처방식, 충동성이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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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까지 이루어진 연구동향을 보면 스마트폰 중독의 실태[2]와 스마트폰 중독으로 인한 결과[3]에 대한 연구가 다수를 차지하고 있지만, 스마트폰 중독 원인을 개인, 가족, 학교차원에서 찾고자 한 연구들[4-8] 또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6. 이민석, "가상현실 스포츠 시장과 기술", 한국멀티미디어학회지, 제13권, 제2호, pp.33-41,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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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까지 이루어진 연구동향을 보면 스마트폰 중독의 실태[2]와 스마트폰 중독으로 인한 결과[3]에 대한 연구가 다수를 차지하고 있지만, 스마트폰 중독 원인을 개인, 가족, 학교차원에서 찾고자 한 연구들[4-8] 또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7. 조수진, 고등학생의 스마트폰중독과 자존감, 충동성 및 사회성과의 관계,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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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까지 이루어진 연구동향을 보면 스마트폰 중독의 실태[2]와 스마트폰 중독으로 인한 결과[3]에 대한 연구가 다수를 차지하고 있지만, 스마트폰 중독 원인을 개인, 가족, 학교차원에서 찾고자 한 연구들[4-8] 또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8. 황승일,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체계변인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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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까지 이루어진 연구동향을 보면 스마트폰 중독의 실태[2]와 스마트폰 중독으로 인한 결과[3]에 대한 연구가 다수를 차지하고 있지만, 스마트폰 중독 원인을 개인, 가족, 학교차원에서 찾고자 한 연구들[4-8] 또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9. Ackerman, Treating the trouble family, New York: Basic Books,19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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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즉, 가족구성원의 욕구충족이나 유지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서 가족구성원 간의 관계나 가족과 환경과의 관계가 반영된 것을 의미하며 가족 전체의 안녕을 도모하는 것을 의미한다[9].

    이러한 가족기능성은 생물적인 측면과 심리적인 측면으로 구분될 수 있는데, 생물학적 측면에서 가족기능성이란 종족을 유지시키는 것이며, 심리적 측면에서는 가족구성원 간 상호작용을 통한 애정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을 의미한다[9].

  10. 김국화, 이혼가정 아동의 가족관련요인이 학교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구카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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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더 나아가 가족기능성은 가족구성원뿐 아니라 사회의 요구를 충족시켜주는 것으로 가족기능성은 가족 내에서 뿐 아니라 사회전체의 기능을 원활하게 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10][11].

  11. D. H. Olson, C. S. Russell, and D. H. Sprenkle, "Circumplex model of marital and family system: Theoretical update," Family Process, Vol.22, pp.69-83,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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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더 나아가 가족기능성은 가족구성원뿐 아니라 사회의 요구를 충족시켜주는 것으로 가족기능성은 가족 내에서 뿐 아니라 사회전체의 기능을 원활하게 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10][11].

  12. 류경희, "청소년의 학교생활부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가족 관련변인", 대한가정학회지, 제41권, 제12호, pp.147-168,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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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족기능성과 학교적응의 관련성을 탐색한 기존의 연구들[12-16]은 주로 부모자녀관계 특성과 청소년의 학교적응의 관련성에 초점을 두고 있다.

  13. 백경숙, 권용신,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유형이 청소년자녀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복지연구, 제6권, 제2호, pp.87-99,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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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족기능성과 학교적응의 관련성을 탐색한 기존의 연구들[12-16]은 주로 부모자녀관계 특성과 청소년의 학교적응의 관련성에 초점을 두고 있다.

  14. 신나나, 도현심, "청소년의 자아개념에 대한 부모-자녀관계와 학교생활적응과의 상호작용효과",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18권, 제3호, pp.99-113,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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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족기능성과 학교적응의 관련성을 탐색한 기존의 연구들[12-16]은 주로 부모자녀관계 특성과 청소년의 학교적응의 관련성에 초점을 두고 있다.

  15. 유안진, 이점숙, 서주현, "정서조절 양식과 부모 애착이 청소년의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제27권, 제1호, pp.167-181,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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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족기능성과 학교적응의 관련성을 탐색한 기존의 연구들[12-16]은 주로 부모자녀관계 특성과 청소년의 학교적응의 관련성에 초점을 두고 있다.

  16. 이진숙, 정혜정, "청소년 자녀가 지각한 부모의 부부관계 및 부모에 대한 애착과 학교적응의 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22권, 제3호, pp.47-61,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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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족기능성과 학교적응의 관련성을 탐색한 기존의 연구들[12-16]은 주로 부모자녀관계 특성과 청소년의 학교적응의 관련성에 초점을 두고 있다.

  17. R. Crosnoe and G. H. Elder, "Family Dynamics, Supportive Relationships and Educational Resilience During Adolescence," Journal of Family issues, Vol.25, No.5, pp.571-602,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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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청소년이 초기 사회화과정에서 가정에서의 적절한 애정과 문화적 혜택, 정서적 안정을 갖지 못할 때 학교나 사회에서 문제행동을 일으킬 소지가 많은데 이는 가족의 정서적 어려움과 긍정적 상호작용이 부재한 청소년들이 학교를 더 많이 이탈하는 경향이 있다는 국외연구를 통해서도 보고된 바 있다[17].

  18. 백지숙, "대학생의 부모에 대한 애착이 자아존중감,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45권, pp.127-137,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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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학생을 대상으로 가족응집력이 대학생활 적응과의 관계를 보고한 연구[18]에서는 부모로부터 정서적 상호작용이 높을수록 대학생활 적응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9. J. F. Robertson and R. I. Simmons, "Adolescent perceptions of parental behaviors, adolescent self-esteem and adolescent depressed mood,"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Vol.16, No.6, pp.760-772,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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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obertson과 Simmons(1989)는 가족의 적응력에서 보면 부모들이 전체적으로 규칙을 계획하고 합리적인 이유를 제시하며 자녀의 선택에 대하여 중요한 의미를 부여하고 자녀 스스로의 자율성이 보장되는 가정환경이 청소년 발달에 주요한 역할을 하며, 가족 내의 갈등과 관련된 부정적인 정서경험을 처리하기 위해 극단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가정에서 자란 청소년들은 사회적 적응 상황에서 긍정적인 해결능력이 낮다고 보고하였다[19].

  20. 김준호, 인호용, 김선애, 김선업, "가족의 구조 및 기능과 청소년비행", 한국청소년연구, 제13권, 제1호, pp.225-267,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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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즘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청소년의 학교부적응과 문제행동의 원인으로 가족요인이 많이 보고되고 있으나 부모의 이혼, 별거, 부재라는 가족의 구조적 결손보다는 부부간의 갈등, 가족 간의 불화, 강압적인 자녀양육방식 등으로 인해 가족기능성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가족의 기능결손이 더욱 밀접하게 관련이 있다는 연구들[20][21]이 주목받고 있다.

  21. 이경탁, 유형근, 권순영, "기능적 결손가정 중학생의 학교적응유연성 증진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중등교육연구, 제58권, 제1호, pp.145-175,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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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즘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청소년의 학교부적응과 문제행동의 원인으로 가족요인이 많이 보고되고 있으나 부모의 이혼, 별거, 부재라는 가족의 구조적 결손보다는 부부간의 갈등, 가족 간의 불화, 강압적인 자녀양육방식 등으로 인해 가족기능성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가족의 기능결손이 더욱 밀접하게 관련이 있다는 연구들[20][21]이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가족기능성이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한 연구[4][21]와 학교적응 유연성과 스마트폰 중독의 관계를 보고한 선행연구[4][31][32]와 같은 맥락에서 지지될 수 있는 결과이다.

  22. 박정임, 중학생의 인터넷중독 및 휴대폰중독 수준에 따른 우울, 충동성, 가족관계의 질 차이,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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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휴대폰중독수준이 높을수록 가족관계의 질이 낮고[22], 휴대폰사용에 대해 부모가 싫어하지만 묵인하는 경우 휴대폰중독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23].

  23. 이연미, 가족건강성과 청소년의 또래동조성 및 휴대폰중독,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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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휴대폰중독수준이 높을수록 가족관계의 질이 낮고[22], 휴대폰사용에 대해 부모가 싫어하지만 묵인하는 경우 휴대폰중독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23].

  24. 최은영, 청소년의 애착과 성취욕구가 휴대폰중독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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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족기능과 휴대폰 및 스마트폰중독과의 관계에서 어머니와의 친밀감이 적을수록 휴대폰을 강박적, 쾌락적으로 사용하는 경향이 커지며[24], 부모와의 의사소통 불안이 스마트폰 과다사용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25].

  25. 김병연, 최홍일, "과보호적 부모양육태도가 스마트폰중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기통제력의 매개효과: 대학생을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 제29권, 제1호, pp.1-25,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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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족기능과 휴대폰 및 스마트폰중독과의 관계에서 어머니와의 친밀감이 적을수록 휴대폰을 강박적, 쾌락적으로 사용하는 경향이 커지며[24], 부모와의 의사소통 불안이 스마트폰 과다사용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25].

  26. 김기숙, 김경희, "초등학생의 인터넷게임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관련 변인", 아동간호학학회지, 제15권, 제1호, pp.24-33,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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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는 부모의 무관심과 방임적 양육태도로 인한 가족기능의 약화가 청소년의 기본적 욕구인 사랑과 인정, 관계 욕구를 채우지 못하게 되고, 부모로부터 충분한 관심과 애정을 받지 못한 청소년이 심리적으로 불안정한 상태를 회피하고자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에 몰입할 수 있으며[26-28], 부모와의 애착이 낮은 만큼 휴대폰을 통해 신뢰할 만한 애착대상을 구하고자 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으므로 휴대폰 과다사용의 원인으로 부모자녀 간 관계 결여로 볼 수 있다[29].

  27. 오현희, 중고등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에 관련된 예측 변인의 탐색, 서울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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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는 부모의 무관심과 방임적 양육태도로 인한 가족기능의 약화가 청소년의 기본적 욕구인 사랑과 인정, 관계 욕구를 채우지 못하게 되고, 부모로부터 충분한 관심과 애정을 받지 못한 청소년이 심리적으로 불안정한 상태를 회피하고자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에 몰입할 수 있으며[26-28], 부모와의 애착이 낮은 만큼 휴대폰을 통해 신뢰할 만한 애착대상을 구하고자 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으므로 휴대폰 과다사용의 원인으로 부모자녀 간 관계 결여로 볼 수 있다[29].

  28. R. A. Davis, "A Cognitive-behavioral model of pathological internet use,"Computer in Human behavior, Vol.17, No.2, pp.187-195,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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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는 부모의 무관심과 방임적 양육태도로 인한 가족기능의 약화가 청소년의 기본적 욕구인 사랑과 인정, 관계 욕구를 채우지 못하게 되고, 부모로부터 충분한 관심과 애정을 받지 못한 청소년이 심리적으로 불안정한 상태를 회피하고자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에 몰입할 수 있으며[26-28], 부모와의 애착이 낮은 만큼 휴대폰을 통해 신뢰할 만한 애착대상을 구하고자 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으므로 휴대폰 과다사용의 원인으로 부모자녀 간 관계 결여로 볼 수 있다[29].

  29. 최영아, 청소년의 부모애착 및 심리사회 성숙도와 휴대폰 과다사용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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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는 부모의 무관심과 방임적 양육태도로 인한 가족기능의 약화가 청소년의 기본적 욕구인 사랑과 인정, 관계 욕구를 채우지 못하게 되고, 부모로부터 충분한 관심과 애정을 받지 못한 청소년이 심리적으로 불안정한 상태를 회피하고자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에 몰입할 수 있으며[26-28], 부모와의 애착이 낮은 만큼 휴대폰을 통해 신뢰할 만한 애착대상을 구하고자 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으므로 휴대폰 과다사용의 원인으로 부모자녀 간 관계 결여로 볼 수 있다[29].

  30. K. S. Young, Internet addiction: system, evaluation and treatment, In L. VandeCreek & T. L. Jackson(Eds.).Innovation in Clinical practice: a source book, Vol.17, pp.19-31, Sarasota, FL: Professional Resource Press,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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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히 Young(1999)은 어떤 가족 내에서 사이버중독으로 진단되는 것은 인터넷과 강박적인 사용을 하는 청소년과 관련이 있지만 본질의 문제는 바로 가족 내에 있다는 것을 지적하였다[30].청소년이 고립감을 느낄 때 사이버 공간에서 억압된 감정을 쏟아낼 수 있을 것이라고 하면서 특히 가족과 사회로부터 냉대 받게 되면 자신들을 지지해주는 사이버공간에 빠질 수밖에 없다고 하였다.

  31. 황광민, 중학생의 휴대폰 사용, 불안 및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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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와 유사한 결과로 황광민(2004)과 김선희(2005)는 휴대폰중독수준이 높을수록 학교생활적응이 낮은 것으로 보고하였다[31][32].

    이러한 연구결과는 가족기능성이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한 연구[4][21]와 학교적응 유연성과 스마트폰 중독의 관계를 보고한 선행연구[4][31][32]와 같은 맥락에서 지지될 수 있는 결과이다.

  32. 김선희, 휴대폰중독적 사용 고등학생의 심리특성과 학교생활적응 관계, 성균관대학교 상업정보 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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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와 유사한 결과로 황광민(2004)과 김선희(2005)는 휴대폰중독수준이 높을수록 학교생활적응이 낮은 것으로 보고하였다[31][32].

    이러한 연구결과는 가족기능성이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한 연구[4][21]와 학교적응 유연성과 스마트폰 중독의 관계를 보고한 선행연구[4][31][32]와 같은 맥락에서 지지될 수 있는 결과이다.

  33. 정석필, 고등학생 휴대전화 중독과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 관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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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학교수업적응에서는 휴대전화 중독수준이 높을수록 수업에 대한 집중력과 흥미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나 휴대폰사용에 대한 관심을 제시하였다[33].

  34. 김용찬, 유홍식, 청소년의 건강한 스마트폰 이용 문화 조성, 한국언론학회와 여성가족부 주최 토론회,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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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같은 맥락에서 학교요인과 SNS이용간의 상관성을 연구한 논문에서는[34]청소년의 학교공부에 대한 태도는 SNS의 이용시간과 사용목적이 인맥관리일 때 관련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하였으며, 교우와의 관계에 대한 태도는 SNS이용활동 빈도와 이용시간과 관련이 높은 것으로 보고하였다.

  35. A. S. Masten and J. D. Coastworth, "The development of competence in favorable and unfavorable environment: Lessons from research on successful children," American Psychologis,t, Vol.53, pp.205-221,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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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교적응유연성은 적응과 발달을 위협하는 심각한 역경이나 위험에도 불구하고 성공적으로 적응하여 유능성을 이루는 것으로 정의된다[35].

  36. 박현선, "빈곤 청소년의 학교 적응유연성발달메커니즘", 청소년학연구, 제5권, 제3호, pp.147-165,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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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에서 학교적응유연성은 역경 상황을 잘 견디고 학업성취도가 높으며, 학교생활에 대한 동기를 가지고 있으며, 사회적으로 책임감을 가지고 행동하는 경향으로 정의하고 있다[36].

    이를 측정하기 위해 박현선(1998)이 사용한 척도를 사용하였다[36].

  37. D. H. Olson, J. Porter, and Y. Lavee, FACES-III(Family Adaptability-Cohension Evaluation Scale), St. Paul, University of Minnesota, Department of Family Social Science,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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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족응집성은 가족구성원간의 정서적 연대감을 의미하며, 가족적응성은 가족구성원 간의 상황적 과정과 발달적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스트레스에 대처하기 위해 가족관계에서의 역할, 규칙, 권력구조 등을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된다[37].

  38. 최미향, 청소년의 정서지능 및 가족기능성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청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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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같은 도구를 사용한 최미향(2010)의 연구에서 신뢰도 계수는 가족응집성은 .79, 가족적응성은 .81로 나타났으며[38], 본 연구에서 가족응집성의 내적일치도는 .806, 가족적응성은 .849로 나타났다.

  39. 한국정보화진흥원, 스마트폰중독 진단척도 개발 연구 보고서, 서울: 행정안전부,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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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마트폰 중독이란 스마트폰을 과도하게 사용함으로써 의존적이고 강박적인 행동을 보이는 것으로 스마트폰이 없을 때 불안, 초조 등의 강박적인 증상을 느끼며 스마트폰 사용에 지나치게 몰입하여 일상생활에 문제가 발생함에도 사용을 조절하지 못하는 상태를 의미한다[39].

    이는 기존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와 동일한 결과[2][39][41]로 인터넷 중독과는 달리 스마트폰 중독은 남학생보다 여학생에게 더욱 심각함을 보여주고 있다.

  40. B. F. Fuemmeler, L. C. Masse, A. Yaroch, K. Resnicow, and M. K. Campbell, "Psycholo gocal mediation of fruit and vegetable consumption in the body and soul effectiveness trai," Health Psychology, Vol.25, No.4, pp.425-483,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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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obel검증은 Z값이 1.96보다 클 때, 95%신뢰수준에서 매개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다고 본다[40].

  41. 장성화, "개인, 가족, 학교변인이 초등학생의 휴대전화 중독에 미치는 설명력", 학습자중심교과 교육연구, 제11권, 제1호, pp.291-310,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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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는 기존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와 동일한 결과[2][39][41]로 인터넷 중독과는 달리 스마트폰 중독은 남학생보다 여학생에게 더욱 심각함을 보여주고 있다.

  42. 박지선, 청소년 및 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경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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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교급별 스마트폰 중독수준에서는 중학생이 초등학생보다 중독수준이 더 높았으며 이러한 결과는 선행연구결과[2][42]를 지지하고 있다.

  43. 정은숙, 심문숙,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가족 기능성과 인터넷중독", 한국보건간호학회지, 제26권, 제2호, pp.328-340,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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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즉 본 연구에서는 가족적응성도 스마트폰 중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확인되었으나, 정은숙 외(2012)의 연구에서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변수로 나타났다[43].

  44. 아영아, 정원철,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가해행위에 미치는 영향에서 인터넷중독의 매개효과 검증", 청소년학연구, 제19권, 제12호, pp.331-354,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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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결과는 인터넷 중독이 청소년 문제행동을 매개할 수 있다고 보고한 선행연구[44]를 지지하는 것이며, 가족기능성 수준이 낮은 청소년의 경우 스마트폰중독에 의존할 경우 학교적응에도 어려움을 보일 수 있다는 점에서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필요함을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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