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2학년 일부 아동의 단맛 선호와 동기 요인과의 관련성
Relationship between Sweet Preferences and Motivation Factors of 2nd Grade Schoolchildren 원문보기

한국식품영양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food and nutrition, v.27 no.3, 2014년, pp.383 - 392  

우태정 (창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이경혜 (창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implemented to understand the motivation factors for $2^{nd}$ grade schoolchildren that effect on their preference for the sweet taste. The subjects included were 118 children (59 boys and 59 girls) and 118 children's guardians, from one elementary school. Children particip...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들의 단 식품류 섭취 조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행동 동기와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하였으며, 추후 아동의 단 식품류 섭취 조절을 위한 교육 설계에 활용하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언급되어진 ‘단 식품류’는 ‘당을 첨가하여 만든 가공 식품’을 의미하며, 당이 첨가된 가공식품에 의한 당류 섭취 증가가 우려되어지고 있는 점을 고려하여, 아동들이 세 끼 식사 이외의 주로 간식으로 섭취하는 경향이 높은 ‘당류 첨가 식품류’에 중점을 두었으며, 주식이나 과일, 우유 등 자연식품이나 요리를 통한 당류의 섭취에 대한 고려는 하지 않았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2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들의 단 식품류의 섭취 조절을 위한 행동 동기 요인을 알아보고자 수행하였다. 초등학교 2학년 아동과 보호자를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며, 아동들은 다섯 가지의 서로 다른 설탕 농도로 구성된 음료(코코아) 중에서 선호하는 단맛을 선택하도록 하는 조사와 단맛에 대한 식태도, 자아효능감 등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보호자에게는 자신과 자녀의 단맛 및 단 식품류에 대한 식태도 및 단 식품류의 제공 빈도 등을 설문조사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식품에 대한 선호란? 식품에 대한 선호(food preference)는 여러 가지 식품이나 음식 중에서 어떤 한 가지를 선택한다는 것을 말하며, 맛은 식품 선호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이다(Birch 1999). 맛 중에서 단맛을 선호하는 경향은 아동기까지 높게 유지되다가 청소년기를 거치면서 감소되어 성인기에 이르러 정착되며, 단맛을 다른 맛에 비해 선호하는 경향은 아동기의 두드러진 특징으로 알려져 있다(Liem 등 2004).
단맛을 선호하는 경향은 어떻게 정착되는가? 식품에 대한 선호(food preference)는 여러 가지 식품이나 음식 중에서 어떤 한 가지를 선택한다는 것을 말하며, 맛은 식품 선호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이다(Birch 1999). 맛 중에서 단맛을 선호하는 경향은 아동기까지 높게 유지되다가 청소년기를 거치면서 감소되어 성인기에 이르러 정착되며, 단맛을 다른 맛에 비해 선호하는 경향은 아동기의 두드러진 특징으로 알려져 있다(Liem 등 2004).
우리나라 국민의 당류 섭취는 어떻게 보고되는가? 4 g으로 WHO의 당류 섭취권고량(하루 섭취 열량의 10% 미만)보다는 낮지만, 아동뿐 아니라 전반적으로 전 연령층에 걸쳐 당류 섭취량이 증가 추세에 있으며, 주식보다는 가공식품의 섭취에 의한 당류의 섭취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연령대별로는 청소년의 당류 섭취량이 가장 많으며, 탄산음료나 과일채소음료와 같은 음료를 통해 주로 당류(14.3 g/day)를 섭취하고 있고, 우리나라 국민의 대부분도 음료에 의한 당류 섭취량이 많은 것으로 보고되었다(MFDS 201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Baik IK, Lee MS, Jun NR, Lee JY, Shin C. 2013. A healthy dietary pattern consisting of a variety of food choices is inversely associated with the development of metabolic syndrome. Nutr Res Pract 7:233-241 

  2. Birch LL. 1999. Development of food preferences. Annu Rev Nutr 19:41-62 

  3. Brug J, Tak NI, Velde SJ, Bere E, Bourdeaudhuij I. 2008. Taste preferences, liking and other factors related to fruit and vegetables intakes among schoolchildren: Results from observational studies. Br J Nutr 99:S7-S14 

  4. Cho HK, Kim MH. 2010. Dietary behavior and nutrient intake in university female students according to taste preference. J Korean Diet Assoc 16:100-115 

  5. Choi YS, Chang NS, Joung HJ, Cho SH, Park HK. 2008. A study on the guideline amounts of sugar, sodium, and fats in processed foods met to children's taste. Korean J Nutr 41:561-572 

  6. Contento IR. 2006. Nutrition education: Linking research, theory, and practice. Jones & Bartlett. Massachusetts. 82, 89-93, 117-118, 225 

  7. Kampov-Polevoy AB, Alterman A, Khalitov E, Garbutt JC. 2006. Sweet preference predicts mood altering effect of and impaired control over eating sweet foods. Eating Behaviors 7:181-187 

  8. Kang HM, Yoon KS. 2009. Elementary school students'amounts of sugar, sodium and fats exposure through intake of processed food. J Korean Soc Food Sci Nutr 38:52-61 

  9. Kim HJ, Oh HM, Cho YJ, Yoon SJ. 2010. Relationships between nutrient intake status and sugar-containing food intak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Daegu-Kyungbook area. Korean J Community Nutrition 15:573-581 

  10. Kim HW, Lee KA, Cho EJ, Chae JC, Kim YK, Lee SS, Lee KA. 2010. Development of an educational web site and e-learning syste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to reduce sugar, natrium and fat Intakes. Korean J Community Nutrition 15:36-49 

  11. Kim SH, Chung HK. 2007. Sugar supply and intake of Korean. Korean J Nutr 40:22-28 

  12. Kim YS, Lee MJ. 2011. Effects of nutrition education through social cognitive theory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cusing on the nutrition education of sugar intake-. J Korean Soc Food Sci Nutr 24:246-257 

  13. Korea Center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The Korean Pediatric Society. 2007. Korean Children and Adolescents Growth Standard. [Government report online]. Seoul: Division of Chronic Disease Surveillance; 2007 Nov. Available from http://www.cdc.go.kr/webcdc/ 

  14. Krolner R, Rasmussen M, Brug J, Klepp KI, Wind M, Due P. 2011. Determinants of fruit and vegetable consumption among children and adolescents: A review of the literature. Part II: Qualitative studies. Int J Behav Nutr Phys Act 8:112 

  15. Lanfer A, Bammann K, Knof K, Buchecker K, Russo P, Veidebaum T, Kourides Y, Henauw S, Molnar D, Silvia BS, Lissner L. 2013. Predictors and correlates of taste preferences in European children: The IDEFIS study. Food Quality and Preference 27:128-136 

  16. Lee KA. 2013. Elementary school children's perceptions of traditional Korean foods, based on the health belief model. Korean J Nutr 46:86-97 

  17. Lee SS, Choi IS, Lee KA, Lee KH, Kim YK. 2012. A study on recognition and intakes for sugars of different grade in elementary school. J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5:173-192 

  18. Lee SS, Kim BR, Choi IS, Kim YK, Lee KA, Lee KH. 2009. Development of nutrition education materials for the reduction of elementary students' sugar intake. J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2:135-151 

  19. Liem DG, Mars M, Graaf CD. 2004. Sweet preferences and sugar consumption of 4-and 5-year-old children: Role of parents. Appetite 43:235-245 

  20. Margolis H, McCabe PP. 2006. Improving self-efficacy and motivation: What to do, what to say. Intervention in School and Clinic 41:218-227 

  21. Matsushita Y, Mizoue T, Takahashi Y, Isogawa A, Kato M, Inoue M, Noda M, Tsugane S. 2009. Taste preferences and body weight change in Japanese adults: The JPHC study. Int J Obes 33:1191-1197 

  22. 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2013. Available from http://www.mfds.go.kr/index.do. [cited 2013 September 30] 

  23. 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2014. Available from http://www.mfds.go.kr/index.do. [cited 2014 February 27] 

  24.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2. Korea health statistics 2011. Korea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KNHANES V-2). 46-47 

  25. Na SY, Ko SY, Eom SH, Kim KW. 2010. Intakes and beliefs of vegetables and fruits, self-efficacy, nutrition knowledge, eating behavior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Kyunggi area. Korean J Community Nutr 15:329-341 

  26. Reed DR, McDaniel AH. 2006. The humans sweet tooth. BMC Oral Health 6:S17 

  27. Reverdy C, Chesnel F, Schlich P, Koster EP, Lange C. 2008. Effect of sensory education on willingness to taste novel food in children. Appetite 51:156-165 

  28. Son HN, Park MJ, Han JS. 2009. A study on dietary habits and food frequency of young children who like sweets. J Korean Diet Assoc 15:10-21 

  29. Wingo BC, Desmond RA, Brantley P, Appel L, Svetkey L, Stevens VJ, Ard JD. 2013. Self-efficacy as predictor of weight change and behavior change in the PREMIER trial. J Nutr Educ Behavior 45:314-321 

  30. Zimmerman BJ. 2000. Self-efficacy: An essential motive to learn. Contemp Educ Psychol 25:82-9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