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육교사의 과학교육지식 및 과학에 대한 태도가 과학교수 불안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Educare Teachers' Science Education Knowledge and Attitudes Towards Science on Science Teaching Anxiety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0 no.3, 2014년, pp.69 - 84  

김헤라 (대덕대학교 유아교육과) ,  채진영 (전북대학교 아동학과, 인간생활과학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보육교사가 지닌 과학교육지식과 과학에 대한 태도가 과학교수 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보육교사 259명을 대상으로 수집한 자료는 PASW 18.0과 AMOS 7.0을 이용하여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분석과 구조방정식을 통해 분석되었고,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과학교육지식, 과학에 대한 태도 및 과학교수 불안 정도는 모두 중간수준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과학교육지식, 과학에 대한 태도는 과학교수 불안과 상관이 있었다. 셋째, 보육교사의 과학교육지식은 과학에 대한 태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고, 과학교육지식의 영향을 받은 과학에 대한 태도는 과학교수 불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육교사의 과학교수지식과 과학에 대한 태도가 과학교수 불안에 미치는 영향은 전체 분산의 57%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보육교사의 과학교수 불안 수준을 낮추기 위해서는 보육교사의 과학교육지식, 과학에 대한 태도를 향상시켜야 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educare teachers' science education knowledge and attitudes towards science on science teaching anxiety. 259 teachers of young children were recruited from 19 daycare centers and the data were analyzed through frequency, percentage, Pearson'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과학교육지식과 과학에 대한 태도가 과학교수 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었다. 이를 위해 어린이집 19곳의 보육교사 259명을 대상으로 과학교육지식, 과학에 대한 태도 및 과학교수 불안에 대한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 유아과학교육에서 교사가 지닌 과학지식 자체보다 과학교육을 위한 지식이 보육교사에게는 더 필요한 요건임을 고려하여 이 연구에서는 과학교육지식에 교육의 대상인 유아들의 흥미와 욕구·발달수준·발달 영역들 간의 관련성·사전 지식에 대한 교사들의 지식을 의미하는 학습자에 대한 지식, 교과내용에 대한 적절한 교수학습방법과 환경구성·평가 방법·지역사회와의 협력에 대한 교사들의 지식을 의미하는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지식, 교사 자신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인식과 노력에 대한 교사들의 지식을 의미하는 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지식을 포함시켜 이 변인들이 과학교수 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과학교수 불안과 관련된 요인인 과학교육지식과 과학에 대한 태도의 영향력을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영유아교육현장에서 발달적이고 효과적인 과학교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데 기초적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1개의 기관을 임의 선정하여 원장에게 연구에 관한 설명 및 협조 요청을 한 후 동의를 받아 보육교사 10명을 대상을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질문지 문항의 내용이 애매모호하거나 중복되는 내용이 있는지 물어본 결과, 특이사항이 발견되지 않았기에 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대상 기관을 임의 선정하여 원장으로부터 연구에 대한 협조를 받아 총 19개의 기관에 우편을 이용하여 질문지를 발송하고 회수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교수 불안은 어떤 구성으로 되어있으며 그에 대한 설명은 무엇인가? 과학교수 불안이란 과학 교과를 가르쳐야 하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긴장의 경험으로 불안이나 두려움, 근심, 걱정 등의 감정을 의미한다(이재천, 1992). 과학교수 불안은 상태 불안과 특성 불안으로 구성되는데, 상태 불안은 과학 수업을 실시하고 있을 때 느끼는 긴장의 경험으로서 두려움, 근심, 걱정 등의 불안이고, 특성 불안은 과학 수업을 행하지 않을 때 과학교수에 대해 느끼는 일반적인 불안을 의미한다(배미양, 2001; 최종식, 1999; Spielberg & Krasner, 1988). 교사의 과학교수 불안에 대한 원인을 찾고자 하는 많은 연구들은 교사가 가장 어려워하는 교과가 과학이고 과학 수업 또한 교사 주도적인 단편적 지식 전달이 주를 이룬다(곽향림, 김미경, 조형숙, 2005)는 것을 밝혔다.
과학교수 불안이란 무엇인가? 과학교수 불안이란 과학 교과를 가르쳐야 하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긴장의 경험으로 불안이나 두려움, 근심, 걱정 등의 감정을 의미한다(이재천, 1992). 과학교수 불안은 상태 불안과 특성 불안으로 구성되는데, 상태 불안은 과학 수업을 실시하고 있을 때 느끼는 긴장의 경험으로서 두려움, 근심, 걱정 등의 불안이고, 특성 불안은 과학 수업을 행하지 않을 때 과학교수에 대해 느끼는 일반적인 불안을 의미한다(배미양, 2001; 최종식, 1999; Spielberg & Krasner, 1988).
보육교사가 지닌 과학교육지식과 과학에 대한 태도가 과학교수 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분석 한 결과는? 0을 이용하여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분석과 구조방정식을 통해 분석되었고,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과학교육지식, 과학에 대한 태도 및 과학교수 불안 정도는 모두 중간수준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과학교육지식, 과학에 대한 태도는 과학교수 불안과 상관이 있었다. 셋째, 보육교사의 과학교육지식은 과학에 대한 태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고, 과학교육지식의 영향을 받은 과학에 대한 태도는 과학교수 불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육교사의 과학교수지식과 과학에 대한 태도가 과학교수 불안에 미치는 영향은 전체 분산의 57%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보육교사의 과학교수 불안 수준을 낮추기 위해서는 보육교사의 과학교육지식, 과학에 대한 태도를 향상시켜야 함을 시사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7)

  1. 곽향림, 김미경, 조형숙(2005). 유아과학교육학의 연구동향 및 발전전망. 유아교육연구, 24(8), 123-147. 

  2. 구희정(1991). 과학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교육목표 및 교수 방법 인식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 권영례(1992). 유치원 아동의 과학행동에 미치는 교사의 언어행태와 학습주제 선정방법의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4. 권태형(1998). 초등학교 교사들의 과학불안과 과학에 대한 태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5. 김규수, 김현숙(1999). 유치원 교사의 과학교육 목표 인식 및 교수유형에 다른 유아의 과학행동. 교과교육연구, 1(1), 475-494. 

  6. 김영옥, 이규림, 조홍자, 차금안(2012). 유아교사의 과학적 지식 수준에 따른 과학활동 불안, 태도 및 교수효능감에 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7(1), 99-115. 

  7. 김정아(2010). 어린이집 유아반 교사의 과학 교육에 대한 태도 및 유아과학교육에 대한 인식. 순천향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8. 김지영(2007). 예비 유아교사의 과학교육에 대한 인식: 교학교수 효능감, 과학교육 목표, 과학교수 방법을 중심으로. 한국생활과학회지, 16(4), 691-697. 

  9. 김헤라(2013). 과학에 대한 태도 및 과학교육지식이 유아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3(2), 281-296. 

  10. 김헤라(2014). 보육교사의 교사적성과 과학에 대한 태도가 과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0(1), 43-58. 

  11. 김현진(2007). 유아교사의 과학 교과교육학지식 측정도구 개발.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12. 김현진, 신은수(2008). 현직교사와 예비교사의 과학 교과교육학지식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12(3), 239-263. 

  13. 노진형(2008). 예비유아교사의 과학에 대한 지식이 과학적 태도 및 과학교수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학회, 12(4), 53-67. 

  14. 배미양(2001). 유치원 교사들의 과학에 대한 불안, 태도, 교수 효능감.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5. 서효길(2000). 유치원 교사의 과학교수 유형이 유아의 과학행동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6. 유민임, 황해익(2003). 유아교사의 과학활동에 대한 수행장애 요인의 정도에 따른 수행수준 연구. 유아교육논집, 11, 139-156. 

  17. 이경민(2005). 유치원 교사들의 과학불안과 과학불안 요인.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2(1), 383-406. 

  18. 이명란(1993). 국민학생들의 과학에 관련된 태도와 과학불안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9. 이재천(1992). 중등학교 학생들의 과학 불안도 측정도구개발 및 과학 불안 경향성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 임청환(2003). 초등교사의 과학 교과교육학 지식의 발달이 과학교수 실제와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구과학학회지, 24(4), 358-372. 

  21. 조부경, 고영미(2004). 유치원 교사의 과학 교수 불안에 영향을 주는 교사 내.외적 요인.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2), 267-276. 

  22. 조부경, 서소영(2001). 유치원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연구. 아동학회지, 22(2), 361-373. 

  23. 조정화, 김경숙(2013). 유아교사의 과학 교과교육학지식 수준에 따른 과학교수적극성과 과학불안. 생태유아교육연구, 12(1), 139-158. 

  24. 조형숙(1998). 유아교사의 과학교수에 대한 자기효능감. 유아교육연구, 18(2), 283-301. 

  25. 조형숙(2001). 유아교사의 과학지식과 과학교수에 대한 태도간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5(1), 117-139. 

  26. 조형숙, 유은영(2011). 과학교수효능감이 높은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좋은 과학수업의 의미, 유아교육연구, 31(2), 333-359. 

  27. 지성애, 김치곤(2011). 예비 유아교사의 과학교수 효능감, 과학적 태도와 구성주의 교육신념 간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15(1), 277-300. 

  28. 최종식(1999). 초등학교 교사의 과학불안이 학생들의 과학 성취도 및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9. 한유미(2003). 보육교사의 과학 교수 개인효능감에 관한 연구. 충남지역을 중심으로. 한국생활과학회지, 12(5), 687-697. 

  30. 한유미(2004). 유아과학교육의 목표와 교수방법 간의 일관성과 관련된 주요변인: 과학교수 효능감을 주심으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1(2), 121-138. 

  31. Abruscato, J. (2004). Teaching children science: Discovery methods for elementary and middle grades (2nd ed.). Boston: Allyn & Bacon. 

  32. Baillargeon, R. (1994) How do infants learn about the physical world?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3, 133-140. 

  33. Czerniak, C. (1989). An investigation of relationship among science teaching anxiety, self-efficacy, teacher education variables, and instruction strategi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Ohio State University. 

  34. Czerniak, C. & Chiarelott, L. (1990). Teacher education for effective science instruction-a social cognitive perspective.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41(1), 49-58. 

  35. Docking, R. A., & Thornton, J. A. (1979). Anxiety and the school experience.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Conference of the Australi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Education, Melbourne. 

  36. Fraser, B. J., & Fisher, D. L. (1982). Effects of anxiety on science-related attitude. European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4(4), 441-450. 

  37. Holt, B. G. (1993). Science with young children. Washington: NAEYC. 

  38. Karmiloff-Smith, A., & Inhelder, B. (1974). If you want to get ahead, get a theory. Cognition, 3, 195-212. 

  39. Kloos, H.(2007). Interlinking physical beliefs : Children's bias towards logical congruence. Cognition, 103, 227-252. 

  40. Koballa, T. R. (1986). Teaching hands-on science activities : Variables that moderate attitude-behavior consistenc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3, 493-503. 

  41. McDevitt, T. M., Heikkinen, H. W., Alcorn, J. K., Ambrosion, A. L., & Gardner, A. L. (1993). Evaluation of the preparation of teachers in science and mathematics : Assessment of preservice teachers' attitude and beliefs. Science Education, 77(6), 593-610. 

  42. Moore, A. D., & Martin, J. T. (1990). How do teachers feel about science?: Measurement of attitude towards science. The Northern Rocky Mountai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October 4-6. 

  43. Ramey-Gassert, L. K. (1996). A qualitative study of factors influencing teaching self efficacy of elementary level teachers. Science Education, 80(3), 283-315. 

  44. Riggs, I. M., & Enochs, L. G. (1990). Toward the development of an elementary teachers'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 Science Education, 74(6), 625-637. 

  45. Rowe, M. B. (1978). Teaching science as continuous inquiry. New York: McGraw-Hall. 

  46. Scharman, L. S. (1988). Locus of control: A discriminator of the ability to foster an understanding of the nature of science among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Science Education, 72(4), 453-465. 

  47. Shulman, L. S., & Sykes, G. (1986). A national board for teaching? In search of a bold standard. Paper presented at the Task Force on Teaching as a Profession. Carnegie Forum on Educational and economy. Stanford, CA. 

  48. Smith, C., Carey, S., & Wiser, M. (1985). On differentiation: A case study of the concepts of size, weight and density. Cognition, 21, 177-237. 

  49. Spielberger, C. D. (1983). Manual for the state-trait anxiety inventory STAI.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50. Spielberger, C. D., & Krasner, S. S. (1988). The Assessment of state and Trait Anxiety, Elsevier Science Publishers B. V, pp 31-51. 

  51. Suchman, J. R. (1976). Heuristic learning and science education. Occasional Paper Series, National Institute of Education(DHEW), Washington, DC, April. 

  52. Tilgner, P. J. (1990). Avoiding Science in the elementary school. Science Education, 74(4), 365-374. 

  53. Vitale, M. R., & Romance, N. R. (1992). Using videodisk instruction in an elementary science methods course: remediating science knowledge deficiencies and facilitating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9(9), 915-928. 

  54. Weiss, I. (1989). Course background preparation of science and mathematics teachers in the United States. Chapel Hill, NC: Horizon Research. 

  55. Westerback, M. E. (1982). Studies on attitude toward teaching science and anxiety about teaching science in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7), 603-616. 

  56. Westerback, M. E. (1984). Studies an anxiety about teaching science in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1(9), 937-950. 

  57. Young, B. J., & Kellogg, T. (1993). Science attitudes and preparation of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Science Education, 77(3), 279-29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