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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0 no.3, 2014년, pp.69 - 84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educare teachers' science education knowledge and attitudes towards science on science teaching anxiety. 259 teachers of young children were recruited from 19 daycare centers and the data were analyzed through frequency, percentage, Pears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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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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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수 불안은 어떤 구성으로 되어있으며 그에 대한 설명은 무엇인가? | 과학교수 불안이란 과학 교과를 가르쳐야 하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긴장의 경험으로 불안이나 두려움, 근심, 걱정 등의 감정을 의미한다(이재천, 1992). 과학교수 불안은 상태 불안과 특성 불안으로 구성되는데, 상태 불안은 과학 수업을 실시하고 있을 때 느끼는 긴장의 경험으로서 두려움, 근심, 걱정 등의 불안이고, 특성 불안은 과학 수업을 행하지 않을 때 과학교수에 대해 느끼는 일반적인 불안을 의미한다(배미양, 2001; 최종식, 1999; Spielberg & Krasner, 1988). 교사의 과학교수 불안에 대한 원인을 찾고자 하는 많은 연구들은 교사가 가장 어려워하는 교과가 과학이고 과학 수업 또한 교사 주도적인 단편적 지식 전달이 주를 이룬다(곽향림, 김미경, 조형숙, 2005)는 것을 밝혔다. | |
과학교수 불안이란 무엇인가? | 과학교수 불안이란 과학 교과를 가르쳐야 하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긴장의 경험으로 불안이나 두려움, 근심, 걱정 등의 감정을 의미한다(이재천, 1992). 과학교수 불안은 상태 불안과 특성 불안으로 구성되는데, 상태 불안은 과학 수업을 실시하고 있을 때 느끼는 긴장의 경험으로서 두려움, 근심, 걱정 등의 불안이고, 특성 불안은 과학 수업을 행하지 않을 때 과학교수에 대해 느끼는 일반적인 불안을 의미한다(배미양, 2001; 최종식, 1999; Spielberg & Krasner, 1988). | |
보육교사가 지닌 과학교육지식과 과학에 대한 태도가 과학교수 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분석 한 결과는? | 0을 이용하여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분석과 구조방정식을 통해 분석되었고,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과학교육지식, 과학에 대한 태도 및 과학교수 불안 정도는 모두 중간수준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과학교육지식, 과학에 대한 태도는 과학교수 불안과 상관이 있었다. 셋째, 보육교사의 과학교육지식은 과학에 대한 태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고, 과학교육지식의 영향을 받은 과학에 대한 태도는 과학교수 불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육교사의 과학교수지식과 과학에 대한 태도가 과학교수 불안에 미치는 영향은 전체 분산의 57%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보육교사의 과학교수 불안 수준을 낮추기 위해서는 보육교사의 과학교육지식, 과학에 대한 태도를 향상시켜야 함을 시사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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