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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2 no.6, 2016년, pp.189 - 206
백영숙 (광주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 김동례 (전라남도육아종합지원센터)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mediating effect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of science teaching on the relations among child care teachers' burnout, science teaching anxiety, and science teaching efficacy. For this study,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355 teachers working a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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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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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의 실제 활성화를 위한 과학교과교육학지식은 구체적으로 무엇이 있는가? | 또한 조형숙과 양수영(2014) 역시 과학교육의 실제 활성화를 위하여 과학교과교육학지식에 대한 교사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구체적인 방법으로 흥미 있는 도입, 계획한 수업의 융통적인 운영, 유아들과 함께 과학정보 수집하기, 그룹 구성을 통한 상호작용 방법의 습득이 필요하다고 한다(조형숙, 유은영, 2011). 즉, 교사들이 과학교수활동을 하고자 할 때 상태 불안과 특성불안을 가지고 있지만, 과학수업에 대한 자신감을 불어 넣어 줄 수 있는 재미있는 도입, 계획안 작성법 및 운영 방법, 상호작용 방법, 교사전문성 등의 변인을 거치게 된다면 과학교수효능감이 높아질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을 예측하게 된다. | |
영유아기 과학교육은 어떤 목적을 갖는가? | 영유아기 과학교육은 과학적 지식이나 개념의 획득보다는 과학적 태도 함양에 두고 있다(김헤라, 2013; 조형숙, 김선월, 김지혜, 김민정, 김남연, 2014). 영유아들의 과학적 태도와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과학교수의 질이 매우 중요하다(김민정, 김지현, 2015). | |
과학교수효능감은 무엇인가? | 과학교수효능감은 개인이 자신의 삶의 경험과 실제 행동의 결과가 일반화된 기대감을 발달시켜 나가며 자신만의 방법으로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고 밝힌 Bandura(1997)의 개인효능감에 근거를 두고 교사에게 적용한 이론이다(Enochs & Riggs, 1990). Enochs와 Riggs(1990)는 과학교수 효능감이란 교사가 과학교수행동을 할 때 자신의 학습자에게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믿는 과학 교수 결과에 대한 기대감과 과학을 효과적으로 잘 가르칠 수 있다고 믿는 개인적인 자신감이라고 보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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