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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앱에서 서비스 유형에 따른 신뢰 회복 및 로열티 재구축에 대한 연구
The Study of Recovering trust and Rebuilding Loyalty on Applications services in SmartPhone: Focusing on Service Type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3 no.1, 2014년, pp.65 - 81  

최훈 (부산가톨릭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최유정 (부산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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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기술 서비스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정보기술 서비스를 이용 후 서비스 실패에 대한 회복과정을 살펴본 연구는 거의 진행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서비스 사용 실패 후 서비스 실패에 대한 회복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뿐만 아니라, 서비스 유형에 따라 사용 목적이 달라지듯 서비스 유형에 따라 회복과정도 달라질 것이라고 예상되기 때문에 서비스 유형에 따른 서비스 회복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시나리오 기법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 실패 유형을 선정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설문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절차적 공정성상호 작용 공정성은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신뢰는 모든 사용 품질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 품질 및 서비스 품질의 경우 로열티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마지막으로 서비스 유형에 따라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the study of IT services has increased in recent years, few study have focused on trust based recovery process. Additionally, users of IT services have different use purpose depending on service type. Therefore, the purposes of this research is to propose trust recovery model of smartphon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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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스마트폰이 대중화되어가고 있는 시점에서 모바일 인터넷 영역에서 한발 더 나아가 스마트폰의 애플리케이션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전무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시나리오 기법을 적용하여 애플리케이션 제공자의 신뢰회복노력에 대한 결과를 규명하고자 한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신뢰 회복 프로세스의 연구 범위를 확장시켰다는데 의의가 있다.
  • 기존의 정보시스템 분야에서 신뢰와 관련한 연구에서는 주로 신뢰회복 보다는 신뢰구축에 초점이 맞추어져 연구가 진행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서비스 실패를 경험하였을 때 신뢰 회복 과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서비스 회복 프로세스 단계에서도 마찬가지로 사용 목적에 따라 서로 중요시 하는 요인이 다르기 때문에 이에 대한 회복 프로세스도 다르게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신뢰회복 과정에 있어 서비스의 유형별로 어떤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를 토대로 설계된 연구모형에 따라 스마트폰의 앱 사용 경험에서 신뢰 회복에 대한 고객의 공정성 지각과 신뢰, 충성도간의 영향관계와 서비스유형에 따른 조절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목적에 부합하는 연구가설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는 스마트폰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앱이용 시 서비스 실패상황을 경험하고 난 후, 신뢰회복 프로세스를 파악하고자 한다. 앱 제공 기업의 신뢰회복 노력인 공정성은 보상적 공정성, 절차적 공정성, 상호작용적 공정성으로 분류하였고, 사용 품질은 정보 품질, 시스템 품질, 서비스 품질로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스마트폰 앱을 이용하던 중 불만을 느끼고 서비스 제공자에게 불만을 제기하여 서비스 회복되는 과정에서의 공정성, 신뢰, 품질, 고객충성도 간의 관계를 실험하고자 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해 각 요인에 대한 설문 문항을 도출하여, 스마트폰 앱 상황에 맞게 수정하였다.
  • 높은 신뢰 수준은 시스템 및 서비스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유발하고, 인지된 품질도 높게 나타나며, 또한 인지된 품질은 최종적으로 서비스의 충성도에 영향을 주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품질을 정보품질, 시스템품질, 서비스품질로 구분하고,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에서 회복된 신뢰가 각 사용품질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보고, 사용품질은 서비스 충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서비스와 관련한 많은 연구들을 살펴보게 되면 서비스 유형에 따라 사람들의 행동패턴이 다르게 나타난다.
  •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앱의 서비스 실패이후 서비스 회복과정에서의 공정성이 신뢰, 품질 및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PLS(partial least squares)를 이용하여 설명하고자 하였다. 모델에 대한 영향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PLS의 Bootstrap기법을 이용하여 경로계수의 유의미성을 아래의 <표 2>과 같이 검증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실패에 따른 서비스 회복과정에서 서비스를 회복하는 절차(빠름, 느림), 태도(좋음, 나쁨), 보상(높음, 낮음)을 각각 두 가지 유형으로 설계하였으며, 각 유형별로 조합하였다. 뿐만 아니라 본 연구에서는 실용적 앱과 유희적 앱의 조절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앱의 유형에 따라 다른 시나리오를 개발하였다. 또한 한 유형에 대한 집중화 현상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각 유형당 30±2개의 설문을 수령하였다.
  • 기존의 연구들은 단순히 신뢰 회복에만 초점을 맞추어 각 공정성이 신뢰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서만 살펴본 반면, 본 연구에서는 신뢰를 회복한 후 다시 인지된 사용품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며, 또한 이에 따른 충성도 구축에 대한 부분까지 연구모델 범위를 확대하였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유희적 서비스와 실용적 서비스에 따라 신뢰회복 과정이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볼 수 있다. 과거의 신뢰 회복을 연구한 연구들을 살펴보게 되면 사용목적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지 않고 신뢰회복 프로세스를 살펴본 반면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사용목적에 따른 신뢰회복 프로세스를 파악하였다.

가설 설정

  • H4. 공정성은 서비스 유형에 따라 신뢰 회복 과정에 미치는 영향은 다를 것이다.
  • H1. 앱 사용자가 지각하는 공정성은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1. 앱 사용자가 지각하는 보상적 공정성은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앱 사용자가 지각하는 상호작용적 공정성은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앱 사용자가 지각하는 절차적 공정성은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앱에 대한 품질은 고객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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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정성 이론은 어디에 사용 되는가? 공정성 이론(equity theory)은 서비스 회복과 고객의 평가 및 만족의 상관관계를 설명하기 위해 가장 적절한 이론으로 사용되고 있다(Smith et al., 1999).
공정성 이론이란 무엇인가? , 1999). 공정성 이론이란 사회교환이론(social exchange theory)에 근거를 두고 투입과산출의 비율로써, 자신의 투입에 따른 경제적 결과와 다른 사람의 투입의 결과가 균형을 이루는지를 비교하는 것이다(Adms, 1965).
서비스 회복 과정에 있어 고객이 지각하는 공정성에는 무엇이 있고 각각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 서비스 회복 과정에 있어 고객이 지각하는 공정성은 보상적 공정성(distributive justice), 절차적 공정성(procedural justice), 상호작용적 공정성(interactional justice)의 3개의 차원이 존재한다(Clemmer and Schneider, 1996). 보상적 공정성은 서비스 회복에 대해 개인이 받은 결과물의측면에 초점을 두는 것으로(Smith et al., 1999), 서비스 회복 결과물의 공정, 공평, 요구의 부응, 적절한 보상 등이 포함된다(Organ and Konovsky, 1989). 절차적 공정성은 실패된 서비스를 회복시키기 위해 거치는 여러 단계의 절차와 과정에 대해 고객이 공정성을 지각하는 것을 의미한다(Lind et al., 1997). 이는 서비스 실패를 해결하는 과정에 대한 고객의 평가를 의미하며 신속한 처리 시스템과 관련이 있다. 마지막으로 상호작용적 공정성은 실패된 서비스의 회복과정동안 고객이 서비스 기업의 직원들에게 인간적인 상호관계에서 공정하게 대접받았는지를 느끼는 정도를 의미한다(고성훈과 문태원, 2013;Maxham,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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