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내외에서 다수의 대중으로부터 자금을 모아 투자하는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크라우드펀딩 분야의 연구동향을 분석하여 향후 이 분야의 새로운 연구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크라우드펀딩에 관련된 연구주제를 참여동기와 성공요인의 두 가지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이용자의 참여동기에 관한 연구는 자금 수요자 및 자금 공급자의 동기로 나누어서 살펴보았으며, 크라우드펀딩의 성공요인에 대한 연구는 자금 수요자 특성요인, 자금 공급자 특성요인, 수요자와 공급자간 관계의 특성요인, 그리고 프로젝트의 특성요인 등으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 연구가 가지는 함의를 살펴봄으로써 향후 크라우드펀딩 분야의 연구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최근 국내외에서 다수의 대중으로부터 자금을 모아 투자하는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크라우드펀딩 분야의 연구동향을 분석하여 향후 이 분야의 새로운 연구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크라우드펀딩에 관련된 연구주제를 참여동기와 성공요인의 두 가지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이용자의 참여동기에 관한 연구는 자금 수요자 및 자금 공급자의 동기로 나누어서 살펴보았으며, 크라우드펀딩의 성공요인에 대한 연구는 자금 수요자 특성요인, 자금 공급자 특성요인, 수요자와 공급자간 관계의 특성요인, 그리고 프로젝트의 특성요인 등으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 연구가 가지는 함의를 살펴봄으로써 향후 크라우드펀딩 분야의 연구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Crowd-funding platforms, which enable to collect funds from individuals, have recently gained growing interests around the world. This study intends to provide future research directions for the crowd-funding by reviewing past research works. For this purpose, two research themes are selected - (1) ...
Crowd-funding platforms, which enable to collect funds from individuals, have recently gained growing interests around the world. This study intends to provide future research directions for the crowd-funding by reviewing past research works. For this purpose, two research themes are selected - (1) motivations to participate in crowd-funding and (2) critical success factors for the project funding. The motivations are analyzed from both perspectives of fund demanders and suppliers. The critical success factors are investigated by using four dimensions: fund demanders, fund suppliers, relationships between demanders and suppliers, and project characteristics. Using the implications found from the past research, this paper offers future research issues necessary for the growth of crowd-funding platforms.
Crowd-funding platforms, which enable to collect funds from individuals, have recently gained growing interests around the world. This study intends to provide future research directions for the crowd-funding by reviewing past research works. For this purpose, two research themes are selected - (1) motivations to participate in crowd-funding and (2) critical success factors for the project funding. The motivations are analyzed from both perspectives of fund demanders and suppliers. The critical success factors are investigated by using four dimensions: fund demanders, fund suppliers, relationships between demanders and suppliers, and project characteristics. Using the implications found from the past research, this paper offers future research issues necessary for the growth of crowd-funding platforms.
크라우드펀딩은 인터넷, SNS, IT 기술 등을 매개로 대중의 집단지성(Collective Intelligence)을 이용한다는 점에서 전통적인 금융수단과 큰 차이가 있어서 기존의 금융체계와는 다양한 특수성을 보여 주고 있다(김영도, 2012). 2012년 4월 미국에서는 “Jumpstart Our Business Startups Act” (이하 JOBS Act) 를 공표하여 벤처기업 등 신생기업에 대한 자금조달 수단으로 크라우드펀딩을 규정하고 법제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이탈리아에서도 동일한 목적으로 미국의 JOBS Act와 유사한“Decreto Crescitia (Growth Decree)”를 제정하여 시행을 앞두고 있다.
크라우드펀딩이란?
미국과 영국에서는 전통적인 금융수단(Financial Instruments)과 대비되는 새로운 자금조달 방식으로 크라우드펀딩이 부상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문화예술분야에 대한 후원을 중심으로 크라우드펀딩이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크라우드펀딩은 인터넷과 SNS 등을 통하여 소규모 투자나 후원 등을 유치할 목적으로 일반 대중으로부터 자금을 모집하는 행위로 정의할 수있다. 즉 대중 또는 다수를 의미하는 영어의 크라우 드(Crowd)와 자금모집을 뜻하는 펀딩(Funding)이 합쳐진 용어로 자금수요자가 통상 플랫폼(Platform) 이라고 불리는 인터넷에서 자금모집을 중개하는 업체를 통하여 불특정 다수로부터 소액의 자금을 조달 하는 것을 의미 한다(천창민, 2013).
선행연구들은 크라우 드펀딩을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가?
선행연구들은 크라우 드펀딩을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크라 우드펀딩은 인터넷을 사용하여 기업이 필요로 하는 자금을 모으는 방식을 의미한다. 투자유치 기업이 비즈니스 모델을 공개하고 익명의 다수에게 투자를 받는 방식으로 정의되기도 하며(Ordanini, et al., 2011), 개인이나 기업이 인터넷상의 불특정 다수인 대중들로부터 투자금을 모으는 투자유치방식으로도 정의되고 있다(Burtch, et al., 2014). 크라우드펀 딩을 위한 개방된 플랫폼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Bradford(2012)는 사업자가 은행이나 증권회사 등의 중개기관의 개입 없이 인터넷을 매체로 직접 일반 대중으로부터 자금을 유치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법률적으로는‘전문적 자본가가 아닌 개인으 로부터 기부, 후원, 투자 약정을 얻어내기 위해 온라인 커뮤니티를 이용하는 방식’으로 정의되기도 한다 (Source: JOBS법).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크라우드펀딩에 대한 정의는 아래에 나와있는 Belleflamme, et al.(2012)의 정의이다.
“인터넷을 통한 공개적인 모집(open call)을 통하여, 단순히 기부를 목적으로 하거나, 장래에 특정 상품의 지급을 목적으로 하거나, 경제적 보상 또는 의결권을 목적으로 경제적 가치가 있는 자원을 모집하는 행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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