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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운용 특성을 고려한 적정 운용 대수 산정 기준 연구
A Study on the Criteria to Decide the Number of Aircrafts Considering Operational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17 no.1, 2014년, pp.41 - 49  

손영수 (한.미연합사령부) ,  김성우 (국방대학교 운영분석학과) ,  윤봉규 (국방대학교 운영분석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consider a method to access the number of aircraft requirement which is a strategic variable in national security. This problem becomes more important considering the F-X and KF-X project in ROKAF. Traditionally, ATO(Air Tasking Order) and fighting power index have been used to ev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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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F-X와 KF-X 사업은 국가의 경제적, 전략적으로 추진되는 사업이지만 기존 적정항공기 대수의 판단은 단기적이고 단순히 전투효과 지수와 항공기 대수에 비례한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 운영의 동적특성을 강조하여 운용 시점별로 피격률, 고장률, 수리율을 동시에 고려하고 작전시간을 반영한 항공기 적정대수 산출 방법을 제시하여 저비용으로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적정항공기 대수의 판단에 있어 정적인 측면이 아닌 시간에 따른 변화를 반영하는 동적인 측면을 강조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특히 피격률, 고장률, 수리율을 동시에 고려하고 작전시간을 반영한 운용률과 각 요소간의 결과를 정량적으로 산정하였다.

가설 설정

  • 고장난 항공기는 정비팀(수리)에 의해 당일 수리를 하지만 임무에 즉시 투입될 수 없고 나머지 1대 항공기는 임무수행이 가능하고 고장과 피격의 가능성을 가지고 임무를 한다. 그리고 안전한 공간에서 수리중인 항공기는 피격이 일어날 수 없다고 가정한다. 또한, 3대의 항공기에서는 고장과 피격의 합이 3을 넘을 수는 없다고 가정한다.
  • 그리고 안전한 공간에서 수리중인 항공기는 피격이 일어날 수 없다고 가정한다. 또한, 3대의 항공기에서는 고장과 피격의 합이 3을 넘을 수는 없다고 가정한다. 피격된 항공기는 임무에 투입될 수 없기 때문에 항공기가 줄어든 상태에서 임무를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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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X와 KF-X 사업으로 얻을 수 있는 효과의 예? 또한, F-X와 KF-X 사업은 도태전력의 공백을 최소화하여 국방 대비태세에 차질을 제거할 뿐만 아니라 대규모 투자효과 발 및 항공 산업 발전의 극대화를 도모할 수 있다. 첨단전력 증강, 선진군사기술 확보, 절충교역 확대, 방산수출 진흥 등 대규모 군사, 경제, 산업, 수출 효과 등 다양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전투기에서 필수적인 것? 전투기는 공군의 핵심전력으로 적정 대수와 높은 운용 가용도를 유지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최근 군(軍)은 노후 전투기를 대체하고 신규 전투기를 구매하고자 F-X 3차 사업을 진행 중에 있다.
최근 군(軍)은 노후 전투기를 대체하고 신규 전투기를 구매하고자 어떤 사업을 진행중인가? 전투기는 공군의 핵심전력으로 적정 대수와 높은 운용 가용도를 유지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최근 군(軍)은 노후 전투기를 대체하고 신규 전투기를 구매하고자 F-X 3차 사업을 진행 중에 있다. 그리고 한국형 전투기를 위한 체계개발을 위하여 준비 중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Park, J. G., "A Study on the Decsion of Aircraft Demand for Air to Surface Mission," Military Operations Research Society of Korea, Vol. 22, No. 2, pp.141-152, 1996. 

  2. Song, C. H., "A Study on the Optimal Allocation of Aircrafts to Closed Air Support by Goal Programming," National Defense University, 2004. 

  3. Ghose, D., "Search Using Multiple UAVs with Flight Time Constraints," IEEE Transactions on Aerospace and Electronic System, Vol. 40, No. 2, pp. 491-510. 2004. 

  4. Im, J. D. and Yoon, B. K., "An Analysis on the Effectiveness of Unmaned Aerial Vehicle Using D-MAP," Journal of the Military Operations Research Society of Korea, Vol. 38, No. 1, pp. 47-56, 2012. 

  5. Mun, H. G. and You, S. G., "Study on Methodology for Power Index of Future Weapon System,"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Stategy, Vol. 23, pp. 10-12, 2003. 

  6. Kim, Yong. and Yoon, B. K., "An Analysis on the Optimal Level of the Maintenance Float Using Absorbing Markov Chain," Military Operations Research Society of Korea, Vol. 34, No. 2, pp. 163-174, 2008. 

  7. Shaler, S. Jr. and Richard, W., "A Survey of Markov Decision Models for Control of Networks of Queues," Queueing systems, Vol. 13, No. 1-3, pp. 291-314, 1993. 

  8. Yoon, B. K., Markovian Arrival Process and its Application in Defense Area, Research Institute for National Security Affairs,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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