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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사운드에 반응하는 시청각적인 인터랙티브 아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udio-Visual Interactive Art interacting with Sound -Focused on 21C Boogie Woogie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5, 2014년, pp.329 - 346  

손진석 (숭실대학교 대학원 미디어학과) ,  양지현 (숭실대학교 대학원 미디어학과) ,  김규정 (숭실대학교 IT대학 글로벌미디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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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은 한 사회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가 만들어낸 시대적 산물이다. 최근의 디지털 매체의 발전은 예술에서 표현을 확장하는데 기여하였다. 디지털 매체는 이미지뿐만 아니라 소리나 물리적 지각 반응을 예술 창작의 한 요소로써 활용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디지털 매체는 이미지, 소리, 빛, 그리고 다양한 조형 요소들 간의 재 융합이나 관객의 물리적 반응의 결합을 통해서 작품과 관객과 상호소통적인 공감각적이고 시지각적인 환경을 창출하도록 돕는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에 소리에 반응하는 다양한 미디어아트 작품들이 제작되고 있는데, 주로 관객이나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발생되는 소리의 물리적 데이터를 시각화하는 작업에 초점을 두고 시지각적 관점에서 소리의 반응에 따른 데이터의 시각화와 작품의 이미지와 관객의 반응 관계 등을 분석하였다. 외부의 소리로부터 생성되는 물리적 데이터는 여러 가지 관점에서 분석될 수 있다. 예를 들면, 음성이나 외부 소리의 고저(pitch), 음량, 또는 주파수 분석을 통해서 데이터 분류가 가능하다. 본 연구자는 관객의 음성이나 외부의 물리적 자극을 통해서 발생되는 소리의 주파수를 분석하여 이에 상응하여 발광하는 LED기반 시각화 연구를 통해서 최근 새로운 미디어아트의 가능성을 모색하고, 실시간으로 생성될 수 있는 물리적 데이터들을 빛(LED)의 환영적 특성으로 변환함으로써 우연하게 관객에 반응하여 생성되는 다양한 시각이미지의 연출 가능성을 탐구하였다. 결과적으로 연구자는 사운드에 반응하는 시지각적인 인터랙티브 작품을 구현해보기 위하여 피에트 몬드리안(Piet Mondrian, 1872~1944)의 브로드웨이 부기우기(Broadway Boogie Woogie, 1942~3)작품을 모티브로 삼았다. 몬드리앙은 회화의 본질적인 표현 요소들을 단순화하는 작업으로 불필요하다고 생각된 요소들을 하나씩 제거하여 색, 수직선, 수평선으로 대상을 추상화시킴으로써 그 대상의 본질에 다가가고자 하였다. 연구자는 몬드리앙의 이러한 단순화된 구성을 외부의 소리 자극을 단순화하여 빛(LED)의 요소로 재현하는 시각적 표현의 메타포로 사용하였고, 몬드리앙의 정적 구성에서 빛과 소리의 공감각적인 표현을 극대화하는 동적 구성으로의 관객의 참여를 유도하는 환경을 구현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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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 is the product from the combination of politics, economy, and social and cultural aspects. Recent development of digital media has affected on the expansion of visual expression in art. Digital media allow artists to use sound and physical interaction as well as image as an plastic element for 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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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관객의 음성이나 주위 환경에서 파생되는 물리적 자극이나 소리의 주파수를 분석하여 빛의 요소로써 LED, 그리고 이러한 물리적 데이터를 처리하고 관객의 지각이나 참여를 통해 생성될 수 있는 공감각적인 시각 환경을 구현해 보고자 하였다. 음성이나 외부 소리는 고저(pitch), 음량, 또는 주파수 분석을 통해서 데이터 분류가 가능하다.
  • 또한 이 작품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음악의 분석과 표현 방법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그리하여 주파수를 분석해 음악의 본질을 파악하고, LED를 이용하여 시각적으로 표현하고자 하였다. 또한 센서를 이용한 인터랙션을 통하여 관객에게 직접 음악을 들려주고, 빛을 보여줌으로써 작품에 대한 이해와 시각 · 청각적인 몰입도를 높였다.
  • 하지만 리드미컬한 선과 면의 크기와 위치, 색의 배치는 지금 시대를 표현할 수 있게 재구성 하였다. 또한 이 작품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음악의 분석과 표현 방법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그리하여 주파수를 분석해 음악의 본질을 파악하고, LED를 이용하여 시각적으로 표현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몬드리안의 단순화된 구성을 모티브로 정하고 노란색의 수직 · 수평선들, 파랑과 빨강의 사각형들의 시각 요소를 가지고 대상의 본질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뉴미디어를 가지고 재해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외부의 물리적 자극을 단순화 하고 이에 상응하여 발광하는 LED기반 시각화 연구를 통해서 최근 새로운 미디어아트의 가능성을 모색하고 실시간으로 생성될 수 있는 물리적 데이터들을 빛(LED)의 환영적인 특성으로 변환시킴으로써 관객을 통해 반응하여 생성되는 다양한 시각이미지의 연출 가능성을 탐구하였다. LED를 빛의 소재로 이용하고 몬드리안의 브로드웨이 부기우기(Broadway Boogie Woogie) 이미지를 스크린으로 사용하여 [21C Boogie Woogie]라는 타이틀의 관객과 소통 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작업을 구현하였고, 소리매체를 기반으로 표현된 최근의 미디어 작품분석을 통해 연구자의 [21C Boogie Woogie]의 예술적 특징이나 형식으로서의 구조적 분석을 시도하였다.
  • 선으로 구성된 면의 크기와 배치, 칠해져 있는 색에 작가의 생각을 담고 관객, 혹은 사용자는 그에 담긴 의미를 자연스럽게 느끼고 공감하면서 더 많은 감동을 느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단순한 시각 요소를 가지고 대상의 본질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뉴미디어를 가지고 재해석하고자 하였다. 소리, 빛의 요소로써 LED, 그리고 이러한 물리적 데이터를 처리하고 관객의 지각이나 참여를 통해 생성될 수 있는 공감각적인 시각 환경을 구현해 보고자 하였다.
  • 그는 본질에 도달하기 위해 불필요하다고 생각 된 요소들을 하나씩 제거해 나가기 시작하였고, 마침내 그림의 본질을 색, 수직선, 수평선으로 결론지었다. 선과 색으로 대상을 추상화시킴으로써 그 대상의 본질에 다가가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단순한 시각 요소를 가지고 대상의 본질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뉴미디어를 가지고 재해석하고자 하였다. 소리, 빛의 요소로써 LED, 그리고 이러한 물리적 데이터를 처리하고 관객의 지각이나 참여를 통해 생성될 수 있는 공감각적인 시각 환경을 구현해 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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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는 무엇인가? 미디어 아트는 그 형태를 달리하며 대중으로 하여금 예술의 장벽을 낮추는데 많은 부분 기여한 장르이며,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는 직접 손으로 만지거나 소리를 듣는 행위 혹은 관객들의 참여를 유도한다.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는 현재 예술의 범주 안에 속한 다양한 장르를 통합하며 새로운 시도를 모색하는데, 청각과 시각의 공감각적인 표현 방식을 기반으로 하여 제작된 다음의 다섯 가지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작품 사례분석을 통해 연구자의 작품에서 감각기관을 표현한 방식을 살펴보도록 한다.
몬드리안의 작품을 대표하는 키워드는 무엇인가? 수평·수직의 직선과 빨강·노랑·파랑의 3원색, 흰색·검정색·회색의 무채색으로 대표되는 몬드리안의 작품은 장난감, 옷, 가전기구, 인테리어에 이르기까지 우리 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다. 그는 뉴욕의 빠른 리듬과 역동적인 운동, 생동감 있는 현대식 건축물과 기계문명을 브로드웨이 부기우기(Broadway Boogie Woogie) <그림 4>같이 작은 사각형들이 연속적으로 나타나 흐름을 이루는 형태들로 표현 하였다.
피에트 몬드리안이 생각한 그림의 본질은 무엇인가? ‘회화로만 표현될 수 있는 것’, 가장 회화다운 것이 무엇인가’를 고민하던 몬드리안은 그림의 가장 본질적인 것을 탐구하기 시작하였다. 그는 본질에 도달하기 위해 불필요하다고 생각 된 요소들을 하나씩 제거해 나가기 시작하였고, 마침내 그림의 본질을 색, 수직선, 수평선으로 결론지었다. 선과 색으로 대상을 추상화시킴으로써 그 대상의 본질에 다가가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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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볼프강 울리히, 조이한.김정근 역, "예술이란 무엇인가", 휴머니스트 출판그룹:서울, 2013. 

  2. 야마시타 유희, 이희라 역, "오감재생", 아이티아이북스:서울, 2004, p140-143. 

  3. 알베르트 수스만, 서영숙 역, "영혼을 깨우는 12감각", 섬돌 출판사:서울, 2007, p207, 217, 227, 241. 

  4. 엘리안 스트로스베르, 김승윤 역, "예술과 과학", 을유문화사:서울, 2001. 

  5. 멜빈 레이더, 버트럼 제섭, 김광명 역, "예술과 인간가치" 까치:서울, 2009. 

  6. 지상현, "뇌, 아름다움을 말하다", 해나무:서울, 2005. 

  7. 김희정, "몬드리안 회화에 관한 연구 : 음악적 표현을 중심으로",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p39. 

  8. 박문희, "기하학적 형태를 통한 도시공간의 표현 : 연구자 작품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p15-16. 

  9. 곽해진, "공감각적 체험을 위한 박물관 전시 연출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p21. 

  10. 최유진, "인지과정을 반영한 미술과 프로젝트 수업 개발 연구", 중앙대학교대학원 석사논문, 2013, p6,9. 

  11. JODINA MEEHAN, "Cymatics Scientist Says Sound is a Bubble, Not Wave", Journal of Cymatics : The Study of Sound Made Visible, 2009 Georges Didi-Huberman, Confronting Images : Questioning the Ends of a Certain History of Art,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Press:Pensylvania, 2009. 

  12. 국립국어원, http://krdic.naver.com/detail.nhn?docid17474200 

  13. 미술대사전,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310142131545&code990100 

  14. 네이버캐스트, 이브생로랑,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135&contents_id70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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