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은 한 사회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가 만들어낸 시대적 산물이다. 최근의 디지털 매체의 발전은 예술에서 표현을 확장하는데 기여하였다. 디지털 매체는 이미지뿐만 아니라 소리나 물리적 지각 반응을 예술 창작의 한 요소로써 활용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디지털 매체는 이미지, 소리, 빛, 그리고 다양한 조형 요소들 간의 재 융합이나 관객의 물리적 반응의 결합을 통해서 작품과 관객과 상호소통적인 공감각적이고 시지각적인 환경을 창출하도록 돕는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에 소리에 반응하는 다양한 미디어아트 작품들이 제작되고 있는데, 주로 관객이나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발생되는 소리의 물리적 데이터를 시각화하는 작업에 초점을 두고 시지각적 관점에서 소리의 반응에 따른 데이터의 시각화와 작품의 이미지와 관객의 반응 관계 등을 분석하였다. 외부의 소리로부터 생성되는 물리적 데이터는 여러 가지 관점에서 분석될 수 있다. 예를 들면, 음성이나 외부 소리의 고저(pitch), 음량, 또는 주파수 분석을 통해서 데이터 분류가 가능하다. 본 연구자는 관객의 음성이나 외부의 물리적 자극을 통해서 발생되는 소리의 주파수를 분석하여 이에 상응하여 발광하는 LED기반 시각화 연구를 통해서 최근 새로운 미디어아트의 가능성을 모색하고, 실시간으로 생성될 수 있는 물리적 데이터들을 빛(LED)의 환영적 특성으로 변환함으로써 우연하게 관객에 반응하여 생성되는 다양한 시각이미지의 연출 가능성을 탐구하였다. 결과적으로 연구자는 사운드에 반응하는 시지각적인 인터랙티브 작품을 구현해보기 위하여 피에트 몬드리안(Piet Mondrian, 1872~1944)의 브로드웨이 부기우기(Broadway Boogie Woogie, 1942~3)작품을 모티브로 삼았다. 몬드리앙은 회화의 본질적인 표현 요소들을 단순화하는 작업으로 불필요하다고 생각된 요소들을 하나씩 제거하여 색, 수직선, 수평선으로 대상을 추상화시킴으로써 그 대상의 본질에 다가가고자 하였다. 연구자는 몬드리앙의 이러한 단순화된 구성을 외부의 소리 자극을 단순화하여 빛(LED)의 요소로 재현하는 시각적 표현의 메타포로 사용하였고, 몬드리앙의 정적 구성에서 빛과 소리의 공감각적인 표현을 극대화하는 동적 구성으로의 관객의 참여를 유도하는 환경을 구현해 보았다.
미술은 한 사회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가 만들어낸 시대적 산물이다. 최근의 디지털 매체의 발전은 예술에서 표현을 확장하는데 기여하였다. 디지털 매체는 이미지뿐만 아니라 소리나 물리적 지각 반응을 예술 창작의 한 요소로써 활용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디지털 매체는 이미지, 소리, 빛, 그리고 다양한 조형 요소들 간의 재 융합이나 관객의 물리적 반응의 결합을 통해서 작품과 관객과 상호소통적인 공감각적이고 시지각적인 환경을 창출하도록 돕는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에 소리에 반응하는 다양한 미디어아트 작품들이 제작되고 있는데, 주로 관객이나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발생되는 소리의 물리적 데이터를 시각화하는 작업에 초점을 두고 시지각적 관점에서 소리의 반응에 따른 데이터의 시각화와 작품의 이미지와 관객의 반응 관계 등을 분석하였다. 외부의 소리로부터 생성되는 물리적 데이터는 여러 가지 관점에서 분석될 수 있다. 예를 들면, 음성이나 외부 소리의 고저(pitch), 음량, 또는 주파수 분석을 통해서 데이터 분류가 가능하다. 본 연구자는 관객의 음성이나 외부의 물리적 자극을 통해서 발생되는 소리의 주파수를 분석하여 이에 상응하여 발광하는 LED기반 시각화 연구를 통해서 최근 새로운 미디어아트의 가능성을 모색하고, 실시간으로 생성될 수 있는 물리적 데이터들을 빛(LED)의 환영적 특성으로 변환함으로써 우연하게 관객에 반응하여 생성되는 다양한 시각이미지의 연출 가능성을 탐구하였다. 결과적으로 연구자는 사운드에 반응하는 시지각적인 인터랙티브 작품을 구현해보기 위하여 피에트 몬드리안(Piet Mondrian, 1872~1944)의 브로드웨이 부기우기(Broadway Boogie Woogie, 1942~3)작품을 모티브로 삼았다. 몬드리앙은 회화의 본질적인 표현 요소들을 단순화하는 작업으로 불필요하다고 생각된 요소들을 하나씩 제거하여 색, 수직선, 수평선으로 대상을 추상화시킴으로써 그 대상의 본질에 다가가고자 하였다. 연구자는 몬드리앙의 이러한 단순화된 구성을 외부의 소리 자극을 단순화하여 빛(LED)의 요소로 재현하는 시각적 표현의 메타포로 사용하였고, 몬드리앙의 정적 구성에서 빛과 소리의 공감각적인 표현을 극대화하는 동적 구성으로의 관객의 참여를 유도하는 환경을 구현해 보았다.
Art is the product from the combination of politics, economy, and social and cultural aspects. Recent development of digital media has affected on the expansion of visual expression in art. Digital media allow artists to use sound and physical interaction as well as image as an plastic element for m...
Art is the product from the combination of politics, economy, and social and cultural aspects. Recent development of digital media has affected on the expansion of visual expression in art. Digital media allow artists to use sound and physical interaction as well as image as an plastic element for making a work of art. Also, digital media help artists create an interactive, synaesthetic and visual perceptive environment by combining viewers' physical interaction with the reconstruction of image, sound, light, and among other plastic elements. This research was focused on the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images in art work and the viewer and data visualization using sound from the perspective of visual perception. This research also aimed to develop an interactive art by visualizing physical data with sound generating from outer stimulus or the viewer. Physical data generating from outer sound can be analyzed in various aspects. For example, Sound data can be analyzed and sampled within pitch, volume, frequency, and etc. This researcher implemented a new form of media art through the visual experiment of LED light triggered by sound frequency generating from viewers' voice or outer physical stimulus. Also, this researcher explored the possibility of various visual image expression generating from the viewer's reaction to illusionary characteristics of light(LED), which can be transformed within external physical data in real time. As the result, this researcher used a motif from Piet Mondrian's Broadway Boogie Woogie in order to implement a visual perceptive interactive work reacting with sound. Mondrian tried to approach at the essence of visual object by eliminating unnecessary representation elements and simplifying them in painting and making them into abstraction consisting of color, vertical and horizontal lines. This researcher utilized Modrian's simplified visual composition as a representation metaphor in oder to transform external sound stimulus into the element of light(LED), and implemented an environment inducing viewers' participation, which is a dynamic composition maximizing a synaesthetic expression, differing from Modrian's static composition.
Art is the product from the combination of politics, economy, and social and cultural aspects. Recent development of digital media has affected on the expansion of visual expression in art. Digital media allow artists to use sound and physical interaction as well as image as an plastic element for making a work of art. Also, digital media help artists create an interactive, synaesthetic and visual perceptive environment by combining viewers' physical interaction with the reconstruction of image, sound, light, and among other plastic elements. This research was focused on the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images in art work and the viewer and data visualization using sound from the perspective of visual perception. This research also aimed to develop an interactive art by visualizing physical data with sound generating from outer stimulus or the viewer. Physical data generating from outer sound can be analyzed in various aspects. For example, Sound data can be analyzed and sampled within pitch, volume, frequency, and etc. This researcher implemented a new form of media art through the visual experiment of LED light triggered by sound frequency generating from viewers' voice or outer physical stimulus. Also, this researcher explored the possibility of various visual image expression generating from the viewer's reaction to illusionary characteristics of light(LED), which can be transformed within external physical data in real time. As the result, this researcher used a motif from Piet Mondrian's Broadway Boogie Woogie in order to implement a visual perceptive interactive work reacting with sound. Mondrian tried to approach at the essence of visual object by eliminating unnecessary representation elements and simplifying them in painting and making them into abstraction consisting of color, vertical and horizontal lines. This researcher utilized Modrian's simplified visual composition as a representation metaphor in oder to transform external sound stimulus into the element of light(LED), and implemented an environment inducing viewers' participation, which is a dynamic composition maximizing a synaesthetic expression, differing from Modrian's static compositi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관객의 음성이나 주위 환경에서 파생되는 물리적 자극이나 소리의 주파수를 분석하여 빛의 요소로써 LED, 그리고 이러한 물리적 데이터를 처리하고 관객의 지각이나 참여를 통해 생성될 수 있는 공감각적인 시각 환경을 구현해 보고자 하였다. 음성이나 외부 소리는 고저(pitch), 음량, 또는 주파수 분석을 통해서 데이터 분류가 가능하다.
또한 이 작품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음악의 분석과 표현 방법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그리하여 주파수를 분석해 음악의 본질을 파악하고, LED를 이용하여 시각적으로 표현하고자 하였다. 또한 센서를 이용한 인터랙션을 통하여 관객에게 직접 음악을 들려주고, 빛을 보여줌으로써 작품에 대한 이해와 시각 · 청각적인 몰입도를 높였다.
하지만 리드미컬한 선과 면의 크기와 위치, 색의 배치는 지금 시대를 표현할 수 있게 재구성 하였다. 또한 이 작품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음악의 분석과 표현 방법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그리하여 주파수를 분석해 음악의 본질을 파악하고, LED를 이용하여 시각적으로 표현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몬드리안의 단순화된 구성을 모티브로 정하고 노란색의 수직 · 수평선들, 파랑과 빨강의 사각형들의 시각 요소를 가지고 대상의 본질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뉴미디어를 가지고 재해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외부의 물리적 자극을 단순화 하고 이에 상응하여 발광하는 LED기반 시각화 연구를 통해서 최근 새로운 미디어아트의 가능성을 모색하고 실시간으로 생성될 수 있는 물리적 데이터들을 빛(LED)의 환영적인 특성으로 변환시킴으로써 관객을 통해 반응하여 생성되는 다양한 시각이미지의 연출 가능성을 탐구하였다. LED를 빛의 소재로 이용하고 몬드리안의 브로드웨이 부기우기(Broadway Boogie Woogie) 이미지를 스크린으로 사용하여 [21C Boogie Woogie]라는 타이틀의 관객과 소통 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작업을 구현하였고, 소리매체를 기반으로 표현된 최근의 미디어 작품분석을 통해 연구자의 [21C Boogie Woogie]의 예술적 특징이나 형식으로서의 구조적 분석을 시도하였다.
선으로 구성된 면의 크기와 배치, 칠해져 있는 색에 작가의 생각을 담고 관객, 혹은 사용자는 그에 담긴 의미를 자연스럽게 느끼고 공감하면서 더 많은 감동을 느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단순한 시각 요소를 가지고 대상의 본질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뉴미디어를 가지고 재해석하고자 하였다. 소리, 빛의 요소로써 LED, 그리고 이러한 물리적 데이터를 처리하고 관객의 지각이나 참여를 통해 생성될 수 있는 공감각적인 시각 환경을 구현해 보고자 하였다.
그는 본질에 도달하기 위해 불필요하다고 생각 된 요소들을 하나씩 제거해 나가기 시작하였고, 마침내 그림의 본질을 색, 수직선, 수평선으로 결론지었다. 선과 색으로 대상을 추상화시킴으로써 그 대상의 본질에 다가가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단순한 시각 요소를 가지고 대상의 본질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뉴미디어를 가지고 재해석하고자 하였다. 소리, 빛의 요소로써 LED, 그리고 이러한 물리적 데이터를 처리하고 관객의 지각이나 참여를 통해 생성될 수 있는 공감각적인 시각 환경을 구현해 보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LED를 빛의 소재로 이용하고 몬드리안의 브로드웨이 부기우기(Broadway Boogie Woogie) 이미지를 스크린으로 사용하여 [21C Boogie Woogie]라는 타이틀의 관객과 소통 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작업을 구현하였고, 소리매체를 기반으로 표현된 최근의 미디어 작품분석을 통해 연구자의 [21C Boogie Woogie]의 예술적 특징이나 형식으로서의 구조적 분석을 시도하였다.
1910년 루돌프 슈타이너는 이러한 기존의 감각론의 영역을 가능한 한 확대하고자 하였다.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의 이른 바 오관에 온도감각, 평형감각, 운동감각, 유기감각을 더한 9개의 보편적인 감각, 그리고 언어감각, 사상감각, 자아감각이라는 인간에게만 있는 고유의 인식감각을 결합하여 12감각론으로 발전시켰다. 이는 신체, 심리, 정신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으로 인간의 인지과정을 개별적인 단계의 과정으로 보지 않고 하나의 총체적인 감각으로 보는 것이다.
John Stuart Reid는 실제 파장이 아닌 것임을 제안했고, 연주하는 동안 거품은 우리에게 놀라운 패턴이 형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악기를 통해 사운드의 시각화를 표현했다.
인터랙션을 통해 재생되는 일렉트로닉 사운드와 사운드의 본질인 주파수를 분석하고 LED 빛을 조명하는 과정을 통하여 관객에게 시각 · 청각적 감각을 느끼게 하였다.
미디어 아트는 그 형태를 달리하며 대중으로 하여금 예술의 장벽을 낮추는데 많은 부분 기여한 장르이며,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는 직접 손으로 만지거나 소리를 듣는 행위 혹은 관객들의 참여를 유도한다.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는 현재 예술의 범주 안에 속한 다양한 장르를 통합하며 새로운 시도를 모색하는데, 청각과 시각의 공감각적인 표현 방식을 기반으로 하여 제작된 다음의 다섯 가지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작품 사례분석을 통해 연구자의 작품에서 감각기관을 표현한 방식을 살펴보도록 한다.
캔버스의 뒷면에 노랑, 빨강, 파랑의 LED를 설치하고 아두이노와 연결하였고, 적외선 센서를 설치하여 관객과의 인터랙티브를 가능하게 하였다. 적외선 센서는 센서의 범위 안에 있는 물체의 거리를 감지한다.
대상 데이터
캔버스의 회화작업에는 1970년대 뉴욕의 빈민가에서 가난한 흑인들의 ‘거리 낙서’에서 현재는 펑키함과 자유를 담은 ‘거리 문화’의 상징이 된 graffiti에 사용하는 래커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1) 시각은 가장 직관적인 감각기관으로서 평면 회화에서부터 미디어아트에 이르기까지 예술에서 역시 다른 감각기관보다 우선시되는데, 몬드리안이 선과 색만으로 표현한 <빨강, 파랑, 노랑의 구성>에서 시각으로부터 다른 감각기관으로의 전이를 찾아볼 수 있다.
청각을 통해 인간은 서로의 소리를 들으며 관계를 형성해 나간다. 2) 공기의 울림으로 전해지는 소리는 물질과 비물질 사이를 연결하며 다른 감각기관들의 연계를 도모한다. 디지털 매체의 등장은 작품을 구성하는 소재와 대상을 2차원에서 3차원으로 확장시켰다.
4) 총체적인 감각의 과정 가운데 공감각은 하나의 물리적인 자극을 통해 다른 영역의 감각을 불러일으키는데 [21C Boogie Woogie]는 시각과 청각, 청각과 시각의 개별적 감각기관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센서를 이용한 인터랙션을 통하여 관객에게 직접 음악을 들려주고, 빛을 보여줌으로써 작품에 대한 이해와 시각 · 청각적인 몰입도를 높였다.
첫 번째는 몬드리안의 추상기법인 수직 · 수평의 직선과, 빨강 · 파랑 · 노랑의 3원색, 비대칭적인 화면구성 등을 사용하여 몬드리안의 작품 를 현대적으로 재해석 했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사운드와 LED를 가지고 관객들에게 공감각적 심상을 전달했다는 것이다.
”라는 말처럼 이와 같은 관념을 기반으로 한 작업은 지속되고 있다. 현대의 디자인에서 위의 세 가지 예처럼 몬드리안의 구성을 모티브로 선과 색만으로도 어떤 사물에 대한 다양한 생각을 담을 수 있다는 것이 가능하며, 작업이 형태와 영역을 한정짓지 않으며 재해석되어 표현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선으로 구성된 면의 크기와 배치, 칠해져 있는 색에 작가의 생각을 담고 관객, 혹은 사용자는 그에 담긴 의미를 자연스럽게 느끼고 공감하면서 더 많은 감동을 느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는 무엇인가?
미디어 아트는 그 형태를 달리하며 대중으로 하여금 예술의 장벽을 낮추는데 많은 부분 기여한 장르이며,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는 직접 손으로 만지거나 소리를 듣는 행위 혹은 관객들의 참여를 유도한다.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는 현재 예술의 범주 안에 속한 다양한 장르를 통합하며 새로운 시도를 모색하는데, 청각과 시각의 공감각적인 표현 방식을 기반으로 하여 제작된 다음의 다섯 가지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작품 사례분석을 통해 연구자의 작품에서 감각기관을 표현한 방식을 살펴보도록 한다.
몬드리안의 작품을 대표하는 키워드는 무엇인가?
수평·수직의 직선과 빨강·노랑·파랑의 3원색, 흰색·검정색·회색의 무채색으로 대표되는 몬드리안의 작품은 장난감, 옷, 가전기구, 인테리어에 이르기까지 우리 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다. 그는 뉴욕의 빠른 리듬과 역동적인 운동, 생동감 있는 현대식 건축물과 기계문명을 브로드웨이 부기우기(Broadway Boogie Woogie) <그림 4>같이 작은 사각형들이 연속적으로 나타나 흐름을 이루는 형태들로 표현 하였다.
피에트 몬드리안이 생각한 그림의 본질은 무엇인가?
‘회화로만 표현될 수 있는 것’, 가장 회화다운 것이 무엇인가’를 고민하던 몬드리안은 그림의 가장 본질적인 것을 탐구하기 시작하였다. 그는 본질에 도달하기 위해 불필요하다고 생각 된 요소들을 하나씩 제거해 나가기 시작하였고, 마침내 그림의 본질을 색, 수직선, 수평선으로 결론지었다. 선과 색으로 대상을 추상화시킴으로써 그 대상의 본질에 다가가고자 하였다.
참고문헌 (14)
볼프강 울리히, 조이한.김정근 역, "예술이란 무엇인가", 휴머니스트 출판그룹:서울, 2013.
야마시타 유희, 이희라 역, "오감재생", 아이티아이북스:서울, 2004, p140-143.
김희정, "몬드리안 회화에 관한 연구 : 음악적 표현을 중심으로",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p39.
박문희, "기하학적 형태를 통한 도시공간의 표현 : 연구자 작품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p15-16.
곽해진, "공감각적 체험을 위한 박물관 전시 연출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p21.
최유진, "인지과정을 반영한 미술과 프로젝트 수업 개발 연구", 중앙대학교대학원 석사논문, 2013, p6,9.
JODINA MEEHAN, "Cymatics Scientist Says Sound is a Bubble, Not Wave", Journal of Cymatics : The Study of Sound Made Visible, 2009 Georges Didi-Huberman, Confronting Images : Questioning the Ends of a Certain History of Art,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Press:Pensylvania, 2009.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