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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 콘텐츠의 산업화 : 21세기 영화와 증강현실 예술을 중심으로
Industrialization of Augmented Reality Contents : Focusing on the 21st Century's Films and Augmented Reality Arts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5, 2014년, pp.347 - 374  

김희영 (부산대학교 영화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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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증강현실 기술을 사용한 21C 영화들의 영화적 상상과 증강현실 예술의 예술적 상상을 중심으로 증강현실 콘텐츠 산업화의 미래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영화에서는 영화적 상상을 통해 미래의 기술을 보여주는 동시에 미래상을 제시하는 역할을 하고, 증강현실 예술은 기술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현재의 기술을 통해 미래 예술과 사회의 거시적인 문화를 포착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조사된 영화들을 증강현실 기술별로 분류한 결과, 제스처 인식은 투명 디스플레이어 관련 기술과 연계하여 발전하고, 홀로그램 기술은 개별화된 커뮤니케이션 방식으로 변화되며, 생체인식은 다중 생체인식으로의 발전 가능성이 있고, 웨어러블 컴퓨터는 물리적인 신체증강 측면으로도 발전하여 산업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증강현실 예술에서 아바타의 다양한 활용은 홀로그램과 관련이 있고, 인체의 생체 현상의 활용은 생체인식으로 연계되며, 현실세계와 가상세계의 혼합은 제스처 인식을 통해 디스플레이어를 활용하고, HMD의 새로운 시도는 웨어러블 컴퓨터의 다변화와 함께 산업화될 것으로 보인다. 영화와 예술에서 상상과 구현을 통해 나타난 증강현실 콘텐츠는 인간 생활의 조력자 역할을 담당하고, 동시에 인간과 환경 간에 매개 없이 융화되는 방식으로 산업화되는 미래상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article is to consider the future of industrialization of Augmented Reality contents focusing on cinematic imagination of films that used Augmented Reality techniques and artistic imagination of Augmented Reality Arts in the 21st century. The film showing future technology through c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스처 인식은 무엇인가? 제스처 인식은 사람의 손짓이나 움직임을 통해 기기를 조작하는 것으로 인체인식 기술의 하나이다. 인체인식 기술(Human recognition technology)은 신체, 행동 정보를 이용해 사람을 인지하는 기술로 지문, 홍채, 얼굴, 목소리 등 사람의 인체 정보 또는 걸음걸이, 서명 등 행동 정보를 이용하여 사람을 인지한다.
아이언맨 2에서 홀로그램은 어떻게 사용되었는가? 4편의 영화에서 사용된 홀로그램을 살펴보자. 먼저, <마이너리티 리포트>에서 주인공이 아내와 아이와의 추억을 회상하는 장면에 나오고, <아바타>에서 연구자들이 실험실에서 행성을 연구할 때 행성을 홀로그램으로 띄우고, <아이언맨 2>에서 토니스타크가 아버지의 계획안을 3D로 스캔하고 홀로그램으로 띄운다. 홀로그램 사용의 대미를 장식하는 것은 <미션 임파서블>에서이다.
증강현실 시대가 열리고 있으나 대중적으로 체감하는 것이 더딘 이유는 무엇인가? 증강현실 시대가 열리고 있으나 대중적으로 체감하는 증강현실 시대는 더디다. 그 이유 중 하나는 기술 중심적 발전으로 개성과 창의성의 부족을 들 수 있다. 개성과 창의성은 자유로운 예술적 상상을 통해 발달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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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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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9. (Avatar, 2009) 

  40. (Iron Man 2,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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