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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운전직무의 휴먼에러 감축방안을 위한 실증적 연구
An Empirical Study on method to Reduce of Human Error of High-Speed Train Drivers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6 no.2, 2014년, pp.1 - 9  

주창훈 (명지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김태길 (명지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임정운 (명지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강경식 (명지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tried to propose plan to prevent human error of railroad driver among human error of railroad worker which takes great share in railroad accident. For this, in order to maintain correlation between the accident actually occurred after the opening of high-speed railroad and experience of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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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속철도 운전업무 종사자의 휴먼에러 관리모형을 기반으로 고속철도 운전업무 종사자의 휴먼에러 요인 개선을 위해 철도사고 현황 및 고속철도 운전업무 종사자의 휴먼에러를 분석하여 종사자의 인적오류 유발요인을 도출하기 위해 제도적 요인, 근무환경과 고속철도 운전업무 특성을 고려한 인적오류 유발요인의 감축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 사례에서 제시된 휴먼에러 해소방안을 이론적 바탕으로 고속철도 운전업무 종사자가 실제 업무수행 중 발생한 철도사고 및 장애 뿐만이 아니라, 아차 사고 및 장애까지 분석하여 계층적 분석을 통하여 인적오류를 근본적으로 예방하고 최소화하기 위한 인적요인, 직무요인, 환경요인, 조직요인 측면에서 개선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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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4년 3월까지 한국고속철도 누적이용객 수는? 2004년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시속 300km 고속철도시대’를 연 한국고속철도는 올해로 10년의 운영기간을 거쳐 2014년 3월까지 누적이용객이 약 4억 1천만 명을 돌파하였고, 하루 평균 15만 명이 이용하는 우리나라 교통에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수단으로 자리 잡았다.
철도는 어떤 시스템인가? 177건) 등을 모두 앞섰다. 철도는 차량, 전기, 신호, 토목, 시설과 관제업무 및 운전업무가 집약된 종합적이고 유기적인 시스템으로 철도 자체의 고속성과 대량수송으로 인해 사고가 발생할 경우 그 피해의 심각도는 매우 높다 할 것이다. 철도사고 발생의 주요한 원인은 철도기술의 발전으로 철도 시스템이 디지털 기반의 정보화 및 자동화되는 등 첨단시스템으로 발전하면서 기계적 요인에 의한 철도사고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지만, 인적오류로 인한 사고의 가능성은 상대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고속철도 운전업무 종사자의 휴먼에러 관리모델 개발을 위한 개선방안은? 첫째, 인적요인 개선을 위하여 고속철도 운전업무 종사자의 고속운전에 대한 부담감을 해소하고, 업무수행을 위해서는 충분한 휴양관리를 위한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직무요인 개선을 위하여 운전취급관련 제도 및 매뉴얼에 대하여 명확한 기준을 재정립하며 유사한 항목들을 통폐합하여 제․개정하여 현실여건을 반영하는 제도체계를 확립하고, 지적확인환호응답의 체계를 단순하고 간결하게 개선하는 방안을 수립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환경요인 개선을 위하여 운전실의 각종 기기배치를 위하여 설계부터 제작까지 인체공학적인 설계기준을 마련하고, 운전업무 종사자 지원시스템의 정상기능 유지를 위한 안전기준체계를 구축하여야 하며, 운전업무 종사자가 운전 중 휴대폰을 사용하지 않도록 엄격한 관리방안을 제고하여야 할 것이다. 넷째, 조직요인 개선을 위하여 고속철도 운전업무 종사자의 직무교육을 강화하도록 교육체계를 재정비하고, 운전업무 종사자의 인적관리방안을 수립하여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하여 제한된 예산과 인력 자원을 사고예방을 위해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따라서 철도사고발생 원인이 높은 인적오류에 대해 상기의 AHP 분석 결과 및 모형 추정결과에 따른 가중치가 높게 도출된 사업에 우선적으로 사업을 추진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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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UIC(International Union of railways(2012), Year book of Railroad statistics 2012, UIC 

  2. Jun Junggeun, Jeong Seongbong, Lee Mingyu. (2012). A Study on the Technique for Preventing Passing-by of High-speed Train, 2012 Journal of Korean Safety Management and Science, Vol. 14 No. 6, pp 101-109 

  3. Park Jungwoo(2014), A Study on Psycholo gical aspects for human error causes of train drivers., Theses for Master's Degree,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pp. 71-78 

  4. Yoo Seungyeol(2011), (A) framework of debriefing for simulation-based error training : focused on railroad industry, Theses for Master's Degree, Hanyang University 

  5. Kwak Sang(2008), A Study on Program Review Model for Human Factors in Railway Industry, Korean Society for Railway, Collected papers of academic conference, pp. 2040-2044. 

  6. Korean Railroad Corporation(2012), A study report on the research committee of human error, Korean Railroad Corporation 

  7.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3), annual report of traffic safety 2013,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8. Korean Railroad Corporation(2014), Casebook of railway accident(Vol. 14), Korean Railroad Corpo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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