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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 안전관리시스템에 대한 조종사의 인식과 안전행동에 대한 연구
An Analysis on the Cockpit Crews' Perception on Airline's Safety Management System and their Safety Behavior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2 no.2, 2014년, pp.60 - 70  

조성환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경영학) ,  김기웅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과) ,  박성식 (한국교통대학교 항공운항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has tried to research the perception of pilots in a commercial airliners or full service carriers focusing on the airliner's safety management system (SMS). ICAO requires the airliners to set up the basic standards of SMS since the SMS is believed to be the core of the aviation risk mana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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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항공사의 안전관리시스템이 조종사의 안전행동에 조직행동론 관점에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지를 Chen & Chen (2014) 안전관리시스템 실증척도 (SMS Practice Scale)을 활용하여 정량적으로 측정하고자 하였다[7].
  • 따라서 연구자는 항공사라는 조직관점에서 항공사의 안전관리시스템에 대한 조종사의 인식을 분석하여 항공기 조종사의 안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할 것이다. Zohar(1980)1)의 연구를 토대로 안전관리시스템은 조종사가 인식하는 안전 환경으로 판단할 수 있으며 정량분석이용이하기 때문이다[18].
  • 따라서 항공운송뿐만 아니라 제조업 및 건설업 등의 Safety Science 관련 국내외 선행논문 등을 활용하여 안전관리시스템에 대한 인식 수준과 안전행동 간의 인과성에 대한 검토를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양대 국적사인 K사와 A사의 부기장 이상급 조종사들에게 배포 하여 회수된 설문지를 바탕으로 실증연구를 수행 하였다. 국내에 다양한 저가항공사가 출범하여운항 중에 있으나 최근 들어서야 자사 내 모의비행장치를 도입하는 등 아직까지는 정규항공사(Full Service Carrier)에 비해 안전관리시스템 정착이 미흡할 것으로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 본 연구에서의 잠재변수들 간 경로를 실증하기에 앞서 모형적합도를 판단하고자 하였다. 모형 적합도는 AMOS 20.
  • 항공사의 안전관리시스템은 조종사 개인보다는 회사 전체가 하나의 팀으로 항공기와 승객의 안전을 최우선시 하는 것을 강조한다. 항공사는 이러한 전사적인 관리 시스템을 통해 안전사고가 발생하기 전에 항공기의 안전을 저해하는 요인들을 발견하고 제거하고자 한다[11]. 안전관리시스템이 정착하기 위해서는 항공사 조직구성원들은 자신의 위치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역할이 요구되어 진다[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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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1년부터 2010년까지 대만의 항공안전위원회의 조사에 따른 항공기 사고의 특징? 항공운송산업에 있어서 수백여 명의 승객 및 항공기체의 안전 보장은 운항승무원인 조종사들의 비행교육훈련 뿐만 아니라 인성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시 되는 항목이다. 2001년부터 2010년까지 대만의 항공안전위원회의 조사에 따르면 항공기 사고의 71.9%가 Human Error에 의한 사고였으며 이 중에서 46.9%는 조종사에 의한 안전사고였던 것으로 분석되었다[15]. 따라서 조종사의 안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무엇인지 규명하고 이러한 요인들이 잠재해 있는 항공사 조직의 안전 환경을 분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조종사들의 비행교육훈련 뿐만 아니라 인성교육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항목? 항공운송산업에 있어서 수백여 명의 승객 및 항공기체의 안전 보장은 운항승무원인 조종사들의 비행교육훈련 뿐만 아니라 인성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시 되는 항목이다. 2001년부터 2010년까지 대만의 항공안전위원회의 조사에 따르면 항공기 사고의 71.
Safety Culture의 특성?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안전 환경은 안전 문화(Safety Culture)와 다른 개념으로 구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안전 문화는 조직차원에서 즉, 항공사라는 기업 문화의 일부이며 심리적인 특성이 강해 정량적으로 측정하기 쉽지 않은 특성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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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강우정, 2013, "조종사를 대상으로 한Human Error 예방제도에 대한 연구", 한국교통대학교 논문집 48, pp.471-474 

  2. 우종필, 2012, "구조방정식모델 개념과 이해", 한나래 아카데미 

  3. 이종성, 김기웅, 박성식, 강우정, 2014, "상업항공기 조종사의 리더십 및 자기효능감이 안전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항공운항학회 22(1), pp. 114-123 

  4. 한훈희, 이강준, 2014, "안전보고제도의 면책에 대한 고찰", 한국항공운항학회 2014 춘계학술발표대회, pp. 253-257 

  5. Bill, D. T., 2003, "Contributing Influences on An Individual's Attitude Towards a New Technology in The Workplace", Liquid Knowledge Group Ltd. 

  6. Cooper, M. D., Phillips, R. A., 2004, "Exploratory Analysis of The Safety Climate and Safety Behavior Relationship", Journal of Safety Research 35, pp.497-512. 

  7. Chen C. F., Chen S. C., 2014, "Measuring the Effects of Safety Management System Practices, Morality Leadership and Self-Efficacy on Pilots' Safety Behaviors: Safety Motivation as a Mediator", Safety Science 62, pp.376-385 

  8. Fisher, R., 2012, "Integrating Human Performance Concepts Into Processes, Procedures, and Analysis, In: HP Summit, March 13-14, Cleveland, Ohio. 

  9. Fogarty, G. J., Shaw, A., 2010, "Safety Climate and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Towards The Prediction of Unsafe Behavior",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42(5), pp.1455-1459. 

  10. Galotti, K. M., Ciner, E., Altenbaumer, H. A., Geerts, H. J., Rupps, A., Woulfe, J. M., 2006, "Making a Major Life-frame Decision: Individual Differences in Performance and Affective Reaction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41, pp.629-639. 

  11. Lewis, C., 2008, "A Brief Overview of Safety Management Systems (SMS)", Flight Safety Information Journal 1, pp.2-12 

  12. Neal, A., Griffin, M. A., 2006. "A Study of The Lagged Relationships Among Safety Climate, Safety Motivation, Safety Behavior, and Accidents at the Individual and Group Level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91 (4), pp.946-953. 

  13. Pauley, K., O'Hare, D., Wiggins, M., 2008, "Risk Tolerance and Pilot Involvement in Hazardous Events and Flight into Adverse Weather", Journal of Safety Research 39(4), pp.403-411. 

  14. Si-Hao Lin, Wen-Juan Tang, Jian-Ying Miao, Zhi-Ming Wang, Pei-Xi Wang, 2008, "Safety Climate Measurement at Workplace in China: A Validity and Reliability Assessment", 2012, Safety Science, 46, pp.1037-1046 

  15. Taiwan Aviation Safety Council, 2011 http://www.asc.gov.tw/asc/count_report_1.asp 

  16. Wiegmann, D. A., Taneja, N., 2003. "Analysis of Injuries Among Pilots Involved in Fatal General Aviation Airplane Accident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35, pp.571-577. 

  17. Watcher J. K., Yorio P. L., 2013, "A System of Safety Management Practices and Worker Engagement for Reducing and Preventing Accidents: An Empirical and Theoretical Investigation",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7), pp.157-163 

  18. Zohar, D., 1980, "Safety Climate in Industrial Organizations: Theoretical and Applied Implication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65, pp.96-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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