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35 no.3, 2014년, pp.192 - 202
서정욱 (한국교원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김형범 (퀘백대학교 몬트리올 캠퍼스 교육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high school students' conception of conservation of mass through the scenario of carbon emission in terms of carbon cycle. Seventy six high school students of 11th grade were participated in this study. Participants were provided with two scenarios that 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시스템 사고란? | 특히 지구에서 복잡한 시스템의 특성을 갖는 탄소 순환은 시·공간적 측면에서 서로 관련 되는 요인들과 그 연계과정이 매우 복잡하며, Sterman and Sweeney (2002)는 지구의 탄소 순환을 복잡한 시스템으로 인식하였다. 이러한 시스템 사고는 다양한 개념들의 상호작용과 이들의 피드백 효과를 고려하여 전체의 시스템을 단일 개체로 인식하고 그 특성을 파악하는 사고이며(McNamara, 1998), 이를 통해 탄소의 질량 보존과 관련하여 탄소 배출량 및 자연적 순수 제거량에 따른 구성요소들 간 상호맥락의 인과관계를 파악해야 할 필요가 있다. 특히 Ossimitz(2002)는 시스템 사고에 대한 핵심모델 중 하나로 저장과 흐름 다이어그램(stock-flow diagram)을 강조하였는데 이는 탄소 순환과 관련하여 탄소의 질량 보존을 이해하는 데 유용한 사고임을 제안한 바 있다(Moxnes and Saysel, 2009). | |
Ossimitz(2002)가 제안한 시스템 사고에 대한 핵심모델 중 탄소 순환과 관련하여 탄소의 질량 보존을 이해하는 데 유용한 사고로 강조한 것은 무엇인가? | 이러한 시스템 사고는 다양한 개념들의 상호작용과 이들의 피드백 효과를 고려하여 전체의 시스템을 단일 개체로 인식하고 그 특성을 파악하는 사고이며(McNamara, 1998), 이를 통해 탄소의 질량 보존과 관련하여 탄소 배출량 및 자연적 순수 제거량에 따른 구성요소들 간 상호맥락의 인과관계를 파악해야 할 필요가 있다. 특히 Ossimitz(2002)는 시스템 사고에 대한 핵심모델 중 하나로 저장과 흐름 다이어그램(stock-flow diagram)을 강조하였는데 이는 탄소 순환과 관련하여 탄소의 질량 보존을 이해하는 데 유용한 사고임을 제안한 바 있다(Moxnes and Saysel, 2009). 따라서 학생들의 탄소에 대한 질량 보존의 개념은 학생들의 탄소 순환에 대한 시스템 사고를 알아보는 데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 | |
학생들에게 탄소 순환을 가르치는 것이 가지는 의미는? | 지질, 해양, 대기, 생물권에서의 물질과 에너지의 순환은 매우 복잡한 시스템과 피드백을 가진다(Houghton, 2004). 지구시스템의 관점에서 탄소가 어떻게 순환을 하는지와 탄소 배출에 관한 과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학습 주제는 학생들에게 학습될 필요가 있으며, 이는 최근의 기후변화 교육에 매우큰 의미를 가진다(Clark et al., 2012). |
Boon, H.J., 2010, Climate change? who knows? a comparison of secondary students and pre-service teachers. Australi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5, 104-120.
Choi, B.G., Lee, H.S., Chu, B.S., Moon, B.K., So, Y.M., Lee, J.E., Lee, J.E., and Jo, M.A., 2011, Earth Science I. Chunjae Education, Seoul, Korea, 320 p. (in Korean)
Choi, S., Niyogi, D., Shepardson, D.P., and Charusombat, U., 2010, Do earth and environmental science textbooks promote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conceptual development about climate change?: Textbooks' consideration of students? misconceptions. Bulletin of American Meteorological Society, 91, 889-898.
Clark, J., Marks, J., Haden C., Bell, M., and Hungate B., 2012, The Carbon cycle game: A regionally relevant activity to introduce climate change. Journal of National Earth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28, 9-13.
Cohen, J., 1960, A coefficient of agreement for nominal scales.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20, 37-46.
Driver, R., Squires, A., Rushworth, P., and Wood-Robinson, V., 1994, Making sense of secondary science: Research into children's ideas. Routledge, London, UK, 224 p.
Fortner, R., 2001, Climate change in school: Where does it fit and how ready are we? Canadian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9, 82-98.
Houghton, J., 2004, Global warming: The complete briefing.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UK, 382 p.
Houghton, J., Ding, Y., Griggs, D., Noguer, M., van der Linden, P.J., Dai, X., Maskell, K., and Johnson, C.A., 2001, Climate change 2001: The scientific basis.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UK, 83 p.
Landis, J.R. and Koch, G.G., 1977, The measurement of observer agreement for categorical data. Biometrics, 33, 159-174.
Lee, T.W., Park, S.I., Gwon, S.M., Kim. W.S., Lee. Y.J., Lee, H.K., Jang, H.Y., and Kim, B.N., 2011, Earth Science I. Kyohak, Seoul, Korea, 304 p. (in Korean)
Maes, B., 2010, Stop talking about "STEM" education! "TEAMS" is way cooler. http://bertmaes.wordpress.com/2010/10/21/teams/ (March 6th 2014)
McNamara, C., 1998, Applied systems thinking. Proceedings of the 42nd annual conference on systems sciences. In Allen, J.K. et al. (eds.), International Society for the Systems Sciences, Atlanta, Georgia, USA, 1-26.
Moon, B.C., Jeong, J.W., Kyung, J.B., Koh, Y.K., Youn, S.T., Kim, H.G., and Oh, K.H., 2004, Related conceptions to earth system and applying of systems thinking about Carbon cycle of the pre-service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5, 684-696. (in Korean)
Moxnes, E. and Saysel, A.K., 2009, Misperceptions of global climate change: Information policies. Climate Change, 93, 15-37.
National Research Council, 2012, A framework for K-12 Science education: Practices, crosscutting concepts, and core ideas.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Washington, DC, USA, 386 p.
Ossimitz, G. 2002, Stock-flow-thinking and reading stockflow-related graphs: An empirical investigation in dynamic thinking abilities. Proceedings of the 2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System Dynamics Society. System Dynamics Society, Albany, NY, USA, 1-26.
Sterman, J.D., 2008, Risk communication on climate: Mental models and mass balance. Science, 322, 532-533.
Sterman, J.D. and Sweeney, L.B., 2002, Cloudy skies: Assessing public understanding of global warming. System Dynamics Review, 18, 207-240.
Uttal, D.H. and Cohen, C.A., 2012, Spatial thinking and STEM education: When, why, and how? Psychology of Learning and Motivation, 57, 147-181.
Vongalis-Macrow, A., 2010, Developing pedagogies for teaching about climate change.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Learning, 17, 237-24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