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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 중, 고등학생의 방사선조사식품, 원자력발전, 의료방사선에 대한 인식, 지식, 태도 차이
Different Perceptions, Knowledge, and Attitudes of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regarding Irradiated Food, Nuclear Power Generation, and Medical Radiation 원문보기

방사선방어학회지 = Radiation protection : th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adiation protection, v.39 no.2, 2014년, pp.118 - 126  

한은옥 (한국원자력안전아카데미) ,  김재록 (한국원자력안전아카데미) ,  최윤석 (한국원자력안전아카데미)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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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여론의 주도층이 될 일부 초,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방사선이용 분야 중 일반적으로 사회적 수용성이 절실히 필요한 방사선조사식품, 원자력발전, 의료방사선에 대한 인식, 지식 및 태도를 설문 조사한 결과 사회적 수용성 증진을 위한 교육적 근거가 일부 도출되었다. 첫째, 여학생 중심의 수업과 남학생 중심의 수업설계에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하다. 여학생 보다 남학생이 방사선조사식품의 객관적 지식수준(p<0.039), 원자력발전의 필요성(p<0.001) 및 객관적 지식(p<0.001), 우리나라 원자력발전소 건설 찬성태도 (p<0.000), 의료방사선의 필요성(p<0.001) 및 객관적 지식(p<0.001), 의료방사선 이용 태도(p<0.007, p<0.001)가 모두 높기 때문이다. 둘째, 원자력발전의 필요성, 안전성에 대한 국민 이해를 돕기 위한 설명에서는 의료방사선의 필요성과 안전성에 대한 정보를 함께 제공하는 것이 교육효과를 높일 수 있다. 남, 여학생 모두 의료방사선이 가장 필요하며(p<0.001), 의료방사선이 가장 안전하며(p<0.001), 원자력 발전이 가장 안전하지 않다고(p<0.013) 인식하고 있다. 또한 의료방사선과 원자력 발전의 상관관계가 가장 높게 나타났기 때문이다. 셋째, 초, 중, 고등학생이 방사선이용 분야별로 인식의 패턴이 다르므로 학급별로 차별화된 강의내용이 필요하다. 초등학생은 원자력발전에 대한 교육흥미도가 높고(p<0.005), 방사선조사식품이 안전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며(p<0.001), 방사선조사식품을 섭취하겠다는 태도가 가장 높았다(p<0.001). 중학생은 의료방사선에 대한 교육흥미도가 높고(p<0.018), 원자력발전(p<0.001)과 의료방사선(p<0.002)에 대해 안전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치료 방사선이용 태도가 가장 높았다(p<0.001). 고등학생은 원자력발전(p<0.001)과 의료방사선(p<0.001)에 대한 객관적 지식수준이 가장 높고, 의료방사선이 가장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나(p<0.017), 원자력발전이 가장 안전하지 않다고 인식하고 있다(p<0.001). 방사선조사식품 섭취 태도(p<0.001), 거주지에 원자력발전 건설을 찬성하는 태도(p<0.001) 모두 낮았다. 넷째, 객관적 지식 중심의 교육제공보다 인식변화 및 태도증진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이 제공되어야 한다. 객관적 지식과 방사선조사식품의 필요성, 객관적 지식과 원자력발전에 대한 안전성 및 교육흥미도, 객관적 지식과 의료방사선의 교육흥미도 및 정보습득에는 상관관계가 없었다. 특히, 고등학생의 경우 객관적 지식수준은 가장 높았으나 거주지의 원자력발전 건설에 대해 찬성하는 태도와 방사선조사식품 섭취태도가 가장 낮았기 때문이다. 국내에서 원자력 및 방사선이용에 대한 사회적 수용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성과 안전성에 대한 인식과 지식 및 태도 향상에 관한 교육프로그램을 전략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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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survey was conducted on perceptions, knowledge, and attitudes of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who will lead public opinion in the future, regarding irradiated food, nuclear power generation, and medical radiation. These topics urgently require general social acceptability among v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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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방사선이용에 대한 중단기적인 측면의 국민이해를 제고하기 위한 교육 전략의 일환으로 교육적인 개입전략을 계획하는데 필요한 근거자료를 도출하고자 한다. 일반인 중 교육의 파급효과가 높을 것이라고 예상되는 초, 중, 고등학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사회적 수용성을 절실히 필요로 하는 방사선조사식품, 원자력발전 및 의료방사선에 대한 인식, 지식 및 태도에 대한 차이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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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방사선 조사 활용에 대한 국민이해의 성취가 없다면 어떤 상황까지 이어질 수 있는가? 국가 에너지안보와 경제성장을 위해 원자력을 지속적으로 이용해야 하는 우리나라는 원자력에 대한 국민의 올바른 이해와 신뢰가 무엇보다 필요하다[19]. 방사선 조사 활용에 대한 국민이해의 성취 없이는 방사선의 보다 더 넓은 활용 및 보급은 불가능할 뿐 아니라, 결과적으로 방사선 조사 기술에 대한 국민지지의 중단으로 나아갈 수 있다. 그러므로 방사선 조사 활용에 대한 국민이해사업은 방사선 이용사업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과학기술에 대한 일반 국민의 지지와 참여가 필요하다는 것을 강하게 제기할 필요가 있다[20].
특정 위험의 크기는 어떻게 산출되는가? 특정 위험의 크기는 위험 확률(probability)과 위험의 심각성(severity)의 곱으로 산출되는 것이나 개인의 위험 인식은 반드시 위험에 대한 실제적 심각성과 큰 관련이 있지는 않다[5,6]. 전통적으로 과학기술과 관련된 위험지각에서 지식의 중요성이 강조되어 왔지만 실증연구들을 통해 위험인식과정에서 지식의 역할이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원자력위험에 대한 대중의 인식과 수용성은 어떠한가? 원자력위험에 대한 대중의 인식과 수용성은 과학적이고 기술적인 평가에 의해 특별한 영향을 받지 않는다[10]. 원자력은 일반인이 접근하기 어려운 기술적 사항이므로 일반인이 안전을 판단할 수 없다는 점에서 무지에서 오는 두려움이 크고, 현재는 원자력에 대한 우려와 기대가 교차하고 공존하는 상황이다[11]. 후쿠시마 원전사고로 원자력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은 더욱 확산 또는 증대되었다[12-15]. 원자력발전뿐만 아니라 방사선조사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용도가 높지 않은 것도 소비자들이 방사선 조사식품의 안전성에 대한 우려를 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1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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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1. 김대근, 전현욱. 후기현대사회의 위험관리를 위한 형법 및 형사정책연구(I): 선진 과학기술사회의 위험관리 형사정책.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 총서; 한국형사정책연구원. 2012. 

  2. Roberts DA. Scientific literacy. In Abell SK. Lederman NG(Eds.); Handbook of Research on Science Education. 2007;729-780. 

  3. Zeidler DL, Sadler TD, Simmons ML, Howes EV. Beyond STS: A Research-based, Framework for Socioscientific Issues Education. Science Education. 2005;89:357-377. 

  4. Sadler TD. Informal Reasoning Regarding Socioscientific Issues: A Critical Review of the Research.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04;41:513-5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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