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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신뢰와 불신, 명성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 -경제적, 법적, 윤리적, 자선적 책임의 역할과 신뢰와 불신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Trust, Distrust and Reputa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3, 2019년, pp.93 - 106  

유선욱 (국립한경대학교 미디어문예창작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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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경제적 책임, 법적 책임,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 이 공중의 신뢰와 불신, 기업의 명성에 미치는 영향력과 신뢰외 불신을 매개적 역할을 탐구하였다. 국내 대기업에 대해 445명에게 온라인 서베이를 실시하고, 구조방정식을 통해 연구 모델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기업이 윤리적 책임과 박애주의적 책임을 다할수록 기업에 대한 신뢰가 강해지는 것으로, 법적 책임을 다하지 않을수록 불신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뢰와 불신 중 신뢰만이 명성에 미치는 영향력이 유의미하여, 기업을 신뢰할수록 기업 명성을 높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책임과 신뢰와 불신, 명성의 관계를 통합적으로 살펴본 결과, 기업이 이행하는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은 신뢰를 매개로 명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경제적 책임은 직접적으로 명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사회적 책임의 각 차원과 신뢰와 불신, 명성의 관계를 구조적으로 살펴봄으로써, 기업이 윤리적, 자선적 책임을 잘 수행할수록 기업에 대한 신뢰가 구축되고, 이를 통해 명성이 높아짐을 입증하고, 기업의 당연한 책임으로서 기업활동에서 윤리성이 수호되고, 사회공헌활동이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how four domain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affect the trust and distrust of corporations and contribute to their reputation. In particular, this study examined the mediation role of trust and distrust between CSR domains and reputation. The results showed that eth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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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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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긍정적 차원이 신뢰와 부정적 차원인 불신에 대한 각각의 사회적 책임의 영향력을 통합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신뢰와 불신을 각기 다른 개념으로 보고, 사회적 책임과 명성과의 관계에서 신뢰와 불신의 역할을 살펴보고자 한다. 기업에 대한 신뢰 뿐 아니라 불신에 대해 4개의 사회적 책임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접근하고, 궁극적으로 기업의 명성에 대한 영향력을 통합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 이 모델은 피라미드 모형이 줄 수 있는 위계적 부분에 대한 오해를 해소할 수 있고, 영역 간 공통의 부분에 대한 타당성이 있지만, 여전히 3영역의 대한 배타성에 대한 문제제기도 존재한다[8]. 따라서 본 연구는 보다 보편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4가지 사회적 책임을 중심으로 각 책임활동의 효과와 역할을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신뢰와 불신을 각기 다른 개념으로 보고, 사회적 책임과 명성과의 관계에서 신뢰와 불신의 역할을 살펴보고자 한다. 기업에 대한 신뢰 뿐 아니라 불신에 대해 4개의 사회적 책임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접근하고, 궁극적으로 기업의 명성에 대한 영향력을 통합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에 있어서, 근본적으로 지켜져야 할 기업이 사회적 책임 요인들이 기업에 대한 신뢰, 불신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며[4-6], 명성을 이끄는데 기여하는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각각의 책임- 경제적, 법적, 윤리적, 자선적 책임 수행으로 나누어 이전의 연구들이 자선적 책임, 즉 사회공헌활동의 효과에 대한 논의로 집중되어 있던 것에서 나아가 기업의 근원적 책임 각각의 영향력을 살펴볼 것이다.
  • 특히,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각각의 책임- 경제적, 법적, 윤리적, 자선적 책임 수행으로 나누어 이전의 연구들이 자선적 책임, 즉 사회공헌활동의 효과에 대한 논의로 집중되어 있던 것에서 나아가 기업의 근원적 책임 각각의 영향력을 살펴볼 것이다. 또한, 부정적 인식의 영향력, 즉 기업에 대한 신뢰 뿐 아니라 불신의 영향력에 주목함으로써, 신뢰와 불신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명성 간의 관계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규명할 것이다.
  • 본 연구는 그동안 PR학에서 연구되어 온 사회공헌활동 중심의 CSR 논의를 확장하여 기업의 책임성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이들이 기업 신뢰에 대한 불신, 기업 명성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였다. 특히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각 차원이 기업에 대한 공중의 인식과 평가에 미치는 메카니즘을 통합적으로 고찰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에서 본 연구는 4가지 차원의 사회적 책임 각각의 영향력과 사회적 잭임과 명성 간의 관계에 있어 신뢰와 불신의 역할을 규명하였다.
  • 본 연구는 이러한 논의를 종합하여, 기업의 명성을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다양한 공중들(이해관계자들)이 기업 혹은 기업의 활동에 대해 장기적이고 총체적으로 평가한 것(p93)”으로 보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신뢰, 불신이 명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32].
  • 본 연구에서는 ‘경제적 책임’, ‘법적 책임’,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 ‘신뢰’, ‘불신’, ‘명성’의 구조적 관계를 탐구하였으며, 각 요인에 대해 다음과 같이 측정하였다.
  • 그동안의 기업의 사회책임에 대한 연구는 자선적 책임, 즉 사회공헌활동에 집중되어 그 효과적 측면을 살펴본 연구가 많았다. 이에 반해,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책임 각 영역의 효과를 개별적으로 살펴보는 동시에 이러한 사회책임 활동들이 기업에 대한 태도와 행동에 있어 중요한 신뢰와 명성을 어떻게 이끄는지를 통합적으로 살펴보았다. 기업의 사회책임에 대한 연구에 있어 사회적 책임 각 차원의 영향력과 역할, 비경제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론적 모형, 원인과 결과를 연계한 연구 등이 요구되는 시점에서[69] 본 연구는 4가지 차원의 사회적 책임 각각이 미치는 효과성을 비재무적 관점에서 탐구하고, 인과적 관계 분석을 통해 통합적인 이론적 모형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에 있어서, 근본적으로 지켜져야 할 기업이 사회적 책임 요인들이 기업에 대한 신뢰, 불신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며[4-6], 명성을 이끄는데 기여하는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각각의 책임- 경제적, 법적, 윤리적, 자선적 책임 수행으로 나누어 이전의 연구들이 자선적 책임, 즉 사회공헌활동의 효과에 대한 논의로 집중되어 있던 것에서 나아가 기업의 근원적 책임 각각의 영향력을 살펴볼 것이다. 또한, 부정적 인식의 영향력, 즉 기업에 대한 신뢰 뿐 아니라 불신의 영향력에 주목함으로써, 신뢰와 불신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명성 간의 관계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규명할 것이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1] 기업의 사회적 책임(경제적, 법적, 윤리적, 자선적 책임) 수행에 대한 인식은 기업에 대한 신뢰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2] 기업의 사회적 책임(경제적, 법적, 윤리적, 자선적 책임) 수행에 대한 인식은 기업에 대한 불신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4] 기업의 사회적 책임(경제적, 법적, 윤리적, 자선적 책임) 수행에 대한 인식은 기업 명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반면 김현정 등(2015)은 불신과 같은 기업에 대한 부정적 태도, 반기업 정서가 기업 명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침을 검증하고 확인하였다[60]. 이러한 논의에 따라 본 연구는 기업에 대한 신뢰가 높을수록, 기업에 대한 불신이 낮을수록 기업의 명성이 높아질 것으로 가정하고 다음의 가설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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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선적 책임의 수행의 효과는 ? 기업의 사회 참여와 지역사회에 대한 기업의 헌신, 즉, 자선적 책임의 수행은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고, 호혜적인 감정과 호의적인 신뢰를 형성한다[3]. 자선적 책임과 신뢰와의 관계 또한 선행연구에서 논의되고 있으나, 연구마다 인과관계의 검증 결과는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기업의 4가지 사회적 책임은 ? 기업의 4가지 사회적 책임은 경제적, 법적, 윤리적, 자선적 책임으로 이 중 경제적 책임은 “소비자가 필요로 하고 원하는 재화와 용역을 생산하고, 그 과정에서 받아들일 수 있는 이윤을 남기는 것(p41)”을 의미한다[5]. 윤리적 이기주의론에 바탕을 둔 것으로 회사가 주주 등에게 보답하는 것을 뜻한다[15].
소비자의 신뢰와 관련이 있는것은 ? 법적 책임 활동도 소비자의 신뢰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법적 책임은 기업의 경제활동에서 사회가 요구하는 법적 요구사항을 준수하는 것으로, 소비자는 기업이 법적 책임을 다하고 당위적인 책임을 취할수록 기업에 호의적인 믿음을 갖고 신뢰하게 된다[3, 48]. 김보경과 엄기용(2011)은 법적 책임이 정직성과 호의성 신뢰에는 영향을 미치지만, 전문성 신뢰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밝혀내었다[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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