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8 no.1, 2014년, pp.75 - 87
임정훈 (인천대학교 창의인재개발학과) , 안순선 (서해초등학교)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ducational usefulness, problems of smartpad-based instruction in elementary school based on qualitative research. To accomplish the purpose of the study, D elementary school in metropolitan area, two classes of digital textbook model school for seve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스마트패드란? | 앞에서 살펴본 스마트러닝의 다양한 교육적 특성들은 스마트기기, 특히 스마트패드를 활용할 경우 더욱 명확하게 부각될 수 있다. 스마트패드는 손가락이나 펜으로 직접 평판을 터치하여 조작하는 태블릿 컴퓨터의 일종인데, 미국 애플사의 아이패드(iPad), 국내 삼성전자의 갤럭시탭, LG전자의 지패드 등이 대표적인 스마트패드라 할 수 있다. 기존 태블릿 PC 중에서도 터치방식으로 작동하는 기기들이 소개되긴 했지만 스마트패드는 더 높은 휴대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급속도로 확산되었으며, 특히 초기화과정이 필요 없고 즉각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 터치를 기반으로 한 상호작용성이 높다는 점에서 이용자층이 계속 늘어나고 있다[12]. | |
스마트러닝이란? | 스마트러닝이란 스마트기기와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지식과 정보, 각종 네트워크에 상시적 접근을 통해 협력적 상호작용, 지능적 맞춤화, 자기주도적 지식 구성 활동을 수행하는 교수학습체제를 말하며[17], 교육적으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을 잠재 가능성과 유용성이 있음이 밝혀지고 있다. 김명랑(2012)은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SNS 활동이 정보의 효율적 공유를 가능하게 하고 교수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간 커뮤니케이션이 향상되며, 학습자들 간에 친밀감과 유대감이 향상된다고 하였다[14]. | |
수업 및 학습의 보조도구로서 스마트패드는 4S의 기능을 갖고 있다고 보는데, 이 때 4S는 무엇인가? | 길선영 등(2012)은 스마트패드가 수업 및 학습의 보조도구로서 4S의 기능을 갖고 있다고 본다[11]. 즉 ‘잘 볼 수 있고(See)’, ‘자료를 함께 공유할 수 있으며(Share)’, ‘자료를 손쉽게 저장할 수 있고(Store)’, ‘노력을 절약할 수 있다(Save)’는 것이다. 스마트패드를 이용하여 학습자들은 선명한 화면을 통해 텍스트나 이미지를 확대 및 축소하거나, 동영상 자료를 구동하여 학습자료를 수월하게 볼 수 있다. |
Bae, J. H., Lim, K, Y. (2013). The effects of contiguity principle on learning achievement and cognitive load in learning with smartpad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9-3, 491-516.
Benlloch-Dualde, J. V., Buendia, F., & Cano, J. (2010). On the design of interactive classroom environments based on the tablet PC technology. 40th ASEE/IEEE Frontiers in Education Conference, T4C-1-6.
Bergmann, J., & Sams, A. (2012). Flip your classroom: Research every student in every class every day.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Washington D. C.
Budiu, R., & Nielsen, J. (2010). iPad App and Website Usability 1st Eduition: Initial Findings Weeks after First iPad Launched. Nielsen Norman Group.
Culen, A. L., & Gasparini, A. (2011). iPad: a new classroom technology? A report from two pilot studies. INFuture Proceedings, 199-208.
Culen, A., Engen, B. K., Gasparini, A., & Herstad, J. (2011). The Use of iPad in Academic Setting: Ownership Issues in Relation to Technology (Non) Adoption.
Fisher, B. A., Miller, K. G., Buhro, W. E., Frank, D. J., & Frey, R. F. (2012). Collaborating with faculty to design active learning with flexible technology. To Improve the Academy: Resources for Faculty, Instructional, and Organizational Development, 31, 329-354.
Jung, K. (2013). Cases of teaching and learning activities for smart education in lessons.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Open Education. 165-169.
Kil, S. Y., An, J. H., Ryu, N. H., Park, S. H. (2012) A study on practical use of smart pad as a learning assistant device. Design Convergence study, 33, 3-16.
Kim, G. D. (2011). A study on the user experience design based on the types of usage of smart pad. The Korea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12-3, 49-59.
Kim, M. J., Yoon, J. H. (2009). Implementation of mobile game interface through an operating interface analysis of touchscreen devic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22-1, 231-244.
Kim, M. R. (2012). Interaction analysis and educational use in SNS. Proceedings of KERIS Wednesday Forum.
Koile, K., & Singer, D. (2006). Development of a tablet-pc-based system to increase instructor-student classroom interactions and student learning. The Impact of Pen-based Technology on Education: Vignettes, Evaluations, and Future Directions. Purdue University Press.
Leem, J. H., Kim, S. H. (2013). Effects of individual learning and collaborative learning on academic achievement, self-directed learning skills and social efficacy in smart learning.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 Media, 19-1, 1-24.
Lim, B. R., Leem, J. H., Sung, E. M. (2013). What is the concept of smart education and the typology of smart education content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9-3, 459-489.
Manuguerra, M., & Petocz, P. (2011). Promoting student engagement by integrating new technology into tertiary education: The role of the iPad. Asian Social Science, 7-11, 61-65.
Min, H. K., You, H. J., So, Y. N., Lim, S. E., Ryu, A. Y., Park, S. H. (2012). Designing smart pad application as an assistant tool of college lecture for cooperative learning. Design Convergence study, 33, 59-71.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 Technology (2011). Road to powerful nation for human resource development: Action strategies of smart education.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 Technology.
Ogata, H., Yano, Y. (2004). Context-aware support for computer supported ubiquitous learnig. IEEE WMTE 2004, 27-34.
Rockinson-Szapkiw, Amanda J., Courduff, J., Carter, K., & Bennett, D. (2013). Electronic versus traditional print textbooks: A comparison study on the influence of university students' learning. Computers & Education, 63, 259-266.
Ryu, J. H. (2013). The impact of picture segmentation and navigational structure of e-book for smartpad on cognitive load.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9-1, 55-77.
Susil, K. S., & Fred L. K. (2004). Web service architecture for M-Learning. Electronic Journal on e-Learning, 2-1, 203-21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