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남녀 청소년이 인식하는 가족건강성과 자아효능감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자아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며 가정과 학교에서 청소년을 지도하는 데 있어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남녀 청소년의 가족건강성과 자아효능감은 중간값(3.0)보다 높았고, 가족건강성 중 가족존중 및 애정이 다른 영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장 높았다. 둘째, 가족건강성과 자아효능감은 남녀 청소년 모두에서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남학생의 자아효능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가족존중 및 애정이었으며, 이 변인은 남학생의 자아효능감을 29% 설명해 주었다. 또한 여학생의 자아효능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은 가족존중 및 애정과 재정적 안정이었으며, 이 변인들은 여학생의 자아효능감을 32% 설명해 주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살펴볼 때 청소년의 자아효능감에는 가족건강성의 영향력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가족 간의 유대를 강화하고 애정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가정과교육을 강화하며, 청소년의 자아효능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공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남녀 청소년이 인식하는 가족건강성과 자아효능감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자아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며 가정과 학교에서 청소년을 지도하는 데 있어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남녀 청소년의 가족건강성과 자아효능감은 중간값(3.0)보다 높았고, 가족건강성 중 가족존중 및 애정이 다른 영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장 높았다. 둘째, 가족건강성과 자아효능감은 남녀 청소년 모두에서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남학생의 자아효능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가족존중 및 애정이었으며, 이 변인은 남학생의 자아효능감을 29% 설명해 주었다. 또한 여학생의 자아효능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은 가족존중 및 애정과 재정적 안정이었으며, 이 변인들은 여학생의 자아효능감을 32% 설명해 주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살펴볼 때 청소년의 자아효능감에는 가족건강성의 영향력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가족 간의 유대를 강화하고 애정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가정과교육을 강화하며, 청소년의 자아효능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공할 필요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 among family strength and self-efficacy. This subjects were the 576 middle school students living in Gwangju. Data were analyzed with SPSS 20.0 program. The major findings were as follows; First, middle school students' family strength scor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 among family strength and self-efficacy. This subjects were the 576 middle school students living in Gwangju. Data were analyzed with SPSS 20.0 program. The major findings were as follows; First, middle school students' family strength scores were higher than median(3.00). Family respect and affection scores were highest and communication and family bonding scores were lowest. Also, self-efficacy scores were higher than median(3.00). Second, family strength and the self-efficacy showed significant correlation. Third, the male middle school students' self-efficacy was influenced by Family respect and affection. And the male middle school students' self-efficacy was explained about 29% by this variable. The Female middle school students' self-efficacy was influenced by Family respect and affection and Financial stability. And the female middle school students' self-efficacy was explained about 32% by these variabl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 among family strength and self-efficacy. This subjects were the 576 middle school students living in Gwangju. Data were analyzed with SPSS 20.0 program. The major findings were as follows; First, middle school students' family strength scores were higher than median(3.00). Family respect and affection scores were highest and communication and family bonding scores were lowest. Also, self-efficacy scores were higher than median(3.00). Second, family strength and the self-efficacy showed significant correlation. Third, the male middle school students' self-efficacy was influenced by Family respect and affection. And the male middle school students' self-efficacy was explained about 29% by this variable. The Female middle school students' self-efficacy was influenced by Family respect and affection and Financial stability. And the female middle school students' self-efficacy was explained about 32% by these variab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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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족건강성의 모든 특성이 포함될 수 있도록 Lee(2009)의 연구에서 분류한 가족건강성의 하위영역에 따라 ‘가족존중 및 애정’, ‘역할 공유 및 문제해결력’, ‘의사소통 및 유대감’, ‘재정적 안정’과 ‘가족건강성 전체’로 세부적으로 나누어 중학생이 어떻게 인식하는지 살펴보고, 중학생이 인식하는 가족건강성이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가족내 어떠한 환경이 청소년의 자아효능감을 증진시키는지를 규명하는 것은 청소년 자녀를 둔 가정의 부모와 자녀에게 중요한 주제가 되기 때문이다(Lee & Lee, 2002). 따라서, 앞에서 정의한 가족건강성에 포함된 특성이 변인으로 모두 다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되어 본 연구에서는 가족건강성을 하위영역으로 구분하여 가족건강성 중 어떠한 특성이 자아효능감에 더 영향을 미치는지를 남학생과 여학생으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자아효능감이 청소년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 염두를 두고 자아효능감에 기여하는 사회인구 학적 변인과 가족건강성과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과 적응에 도움을 주는 방향을 모색하고, 가정과 학교 교육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진학을 앞둔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인식하는 가족건강성과 자아효능감의 일반적인 경향과 사회인구학적 변인과 가족건강성이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 및 적응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들을 모색하여 청소년들이 본인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돕고, 학교에서의 생활 지도와 교과 지도 및 가정에서의 자녀 지도에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진학을 앞둔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인식하는 가족건강성과 자아효능감의 일반적인 경향과 사회인구학적 변인과 가족건강성이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 및 적응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들을 모색하여 청소년들이 본인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돕고, 학교에서의 생활 지도와 교과 지도 및 가정에서의 자녀 지도에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모델 Ⅱ는 가족건강성 변인인 가족존중 및 애정, 역할공유및 문제해결력, 의사소통 및 유대, 재정적 안정을 추가로 투입하였다. 모델 Ⅱ의 전체 설명력은 29%로 증가하였으며 (F=10.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종교여부, 부학력, 모학력, 생활수준 등 총 4문항으로 구성하였다.
회귀가정의 만족 여부를 파악하기 위하여 VIF(Variance Inflation Factor)계수와 DW(Durbin Watson)계수를 조사하였다. VIF는 남학생이 각각 1.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광주광역시 소재 중학교 2개교의 남, 여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2년 6월 18일부터 6월 22일까지 구조화된 질문지를 이용하여 실시되었으며 배포된 600부 중 부실 기재된 자료를 제외한 576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는 광주광역시 소재 중학교 2개교의 남, 여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2년 6월 18일부터 6월 22일까지 구조화된 질문지를 이용하여 실시되었으며 배포된 600부 중 부실 기재된 자료를 제외한 576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데이터처리
남녀 중학생의 자아효능감에 대한 사회인구학적 변인과 가족건강성의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하여 2단계에 걸친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남녀 중학생의 가족건강성과 자아 효능감의 일반적인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둘째, 가족건강성과 자기통제력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 r값을 산출하였다. 셋째, 사회인구학적 변인과 가족건강성이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가족건강성과 자기통제력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 r값을 산출하였다. 셋째, 사회인구학적 변인과 가족건강성이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첫째, 남녀 중학생의 가족건강성과 자아 효능감의 일반적인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둘째, 가족건강성과 자기통제력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 r값을 산출하였다.
이론/모형
가족건강성은 가족들 간에 서로 얼마나 존중하고 애정을 표현하는지, 각자의 역할을 책임감 있게 잘 수행하면서 가족의 문제를 잘 해결해 나가는지, 가족 간 의사소통이 잘 이루어지며 함께 좋은 시간을 갖는지, 그리고 경제적으로도 안정되어 있는지를 의미한다. 개인이 생각하는 가족건강성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Yoo(2004)의 한국형 가족건강성 척도를 요인 분석하여 4개 영역에 27문항을 추출한 Lee(2009)의 척도를 사용하였다. ‘가족존중 및 애정’에 대한 12문항, ‘역할 공유 및 문제해결력’에 대한 6문항, ‘의사소통 및 유대감’에대한 5문항, ‘재정적 안정’에 대한 4문항으로 신뢰도는 각각 .
자아효능감은 자신의 능력에 대한 확신, 과제 달성을 위한 자기 조절 능력, 자신이 통제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도전적인 과제에의 선호 정도를 의미한다. 자아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해 Kim(1997)이 사용한 일반적 효능감 척도 24문항을 바탕으로 Heo(2009)가 10문항으로 구성한 것을 사용하였다. 응답 방식은 자신의 생각과 일치하는 정도에 따라 ‘매우 그렇다’ 5점에서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의 5점 Likert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자아효능감이 높음을 의미한다.
성능/효과
가족건강성과 자아효능감 간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해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가족건강성의 4가지 하위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을 보였다. 남학생의 경우, 가족존중 및 애정(r=.
결과적으로 남학생의 자아효능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은 가족존중 및 애정(β=.58, p<.001)으로 나타나 가족들이 서로 존중하고 사랑하는 감정을 많이 나누고 있다고 인식할수록 남학생의 자아효능감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결과적으로 여학생의 자아효능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은 가족존중 및 애정(β=.30, p<.001)과 재정적 안정(β=.24, p<.01) 순으로 나타나 가족들이 서로 존중하고 사랑하는 감정을 많이 나누고, 재정적으로 안정되었다고 느낄수록 여학생의 자아효능감이 높다는 것을알 수 있다.
또한, 가족건강성이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경우는 Park(2012)의 연구에 한정되어 있다. 그 연구결과에 의하면, 청소년의 가족건강성은 자아효능감과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으며 특히 사회적 자아효능감보다 일반적 자아효능감이 더 높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가족이 서로 높은 존중과 애정을 보이면서 역할을 공유하고, 의사소통이 원활히 되며 재정적인 안정이 이루어졌을 때 자아효능감도 높았다. 남학생의 경우 가족건강성 중 가족존중 및 애정과 자아효능감과의 상관관계는 다른 가족건강성 하위 영역 보다 더 연관되었고, 여학생의 경우는 재정적 안정이 자아효능감과 상대적으로 더 연관되었다. 이는 부모가 자녀에게 애정적인 태도를 취하고 성취감을 부여하며 자유롭게 의견을 표현하도록 허용하면 자녀의 자아효능감은 높아진다는 Lee와 Lee(2002), Oh(2004)의 연구를 지지하는 결과라 하겠다.
둘째,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자아효능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가족 존중 및 애정’이었다.
둘째, 변인 간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가족건강성과 자아효능감 사이에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가족이 서로 높은 존중과 애정을 보이면서 역할을 공유하고, 의사소통이 원활히 되며 재정적인 안정이 이루어졌을 때 자아효능감도 높았다.
모델 Ⅱ의 전체 설명력은 29%로 증가하였으며 (F=10.93, p<.001), 가족건강성 변인의 상대적 기여도는 21%로 나타났다.
모델 Ⅱ의 전체 설명력은 32%로 증가하였으며(F=16.18, p<.001), 가족건강성 변인의 상대적 기여도는 22%로 나타났다.
셋째, 본 연구의 결과는 중학생들이 자신에게 주어진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고, 자신에게 주어진 상황을 스스로 극복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자아효능감을 갖게 하는 데에는 가족원 개개인의 건강한 발달을 도모하고 모든 구성원이 일치된 가족정체감을 가지며 가족의 스트레스와 위기에 긍정적으로 대처해 나가는 건강한 가족 관계가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또한 남학생과 여학생의 자아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가족건강성 요인이 조금 상이하다는 것은 자녀에 대한 가정 내 관심과 배려가 성별에 따라 고려되어야 함을 보여준다.
셋째, 사회인구학적 변인과 가족건강성이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면 남학생의 자아효능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은 가족존중 및 애정(β =.58, p<.001)으로 나타나 가족들이 서로 존중하고 사랑하는 감정을 많이 나눈다고 느낄수록 남학생의 자아효능감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학생의 자아효능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은 가족존중 및 애정(β =.30, p<.001)과 재정적 안정(β=.24, p<.01) 순으로 나타나 가족들이 서로 존중하고 사랑하는 감정을 많이 나눌수록, 재정적으로 안정되었다고 느낄수록 여학생의 자아효능감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중학생들이 ‘가족존중 및 애정’, ‘역할공유 및 문제해결력’, ‘의사소통 및 유대’감 등 가족건강성에 대해 긍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음이 드러났다.
001). 즉 생활수준이 높을수록 남학생의 자아효능감이 높았다.
001)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즉 종교가 있고, 생활수준이 높을수록 여학생의 자아효능감은 높았다.
둘째, 변인 간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가족건강성과 자아효능감 사이에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가족이 서로 높은 존중과 애정을 보이면서 역할을 공유하고, 의사소통이 원활히 되며 재정적인 안정이 이루어졌을 때 자아효능감도 높았다. 남학생의 경우 가족건강성 중 가족존중 및 애정과 자아효능감과의 상관관계는 다른 가족건강성 하위 영역 보다 더 연관되었고, 여학생의 경우는 재정적 안정이 자아효능감과 상대적으로 더 연관되었다.
001) 등 네 영역 모두에서 유의한 정적 상관을 나타내었다. 즉,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가족이 서로 높은 존중과 애정을 보이면서 역할을 공유하고, 의사소통이 원활히 되며 재정적인 안정이 이루어졌다고 인식할수록 자아효능감은 높았다.
첫째, 남녀 중학생이 인식하는 가족건강성과 자아효능감은 대체적으로 중간값보다 높았지만, 가족건강성의 하위 영역을 살펴보았을 때 ‘의사소통 및 유대감’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첫째, 남녀 중학생이 인식하는 가족건강성과 자아효능감의 일반적인 경향을 살펴보면, 남학생과 여학생의 가족건강성은 모두 중간값보다 높게 나타났고, ‘가족 존중 및 애정’, ‘역할 공유 및 문제해결력’, ‘재정적 안정’에 비해 ‘의사소통 및 유대감’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후속연구
이는 자아효능감을 높이기 위해 가족 간의 유대를 강화하고 애정을 증진시킬수 있도록 가정과교육을 강화하며, 청소년의 자아효능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공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나아가 사회에서도 고등학생의 자아효능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새로운 교수법 및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공할 필요가 있다. 또한 여학생의 경우 재정적인 면에서 안정감이 높을수록 자아효능감이 높으므로 학생들의 상담 지도 시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학생들의 자아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넷째, 본 연구에 사용된 가족건강성과 자아효능감에 대한 조사 도구는 표준화되지 못했다는 한계를 지니며, 자아효능감의 하위영역을 좀 더 세분화하여 연구할 필요가 있다. 또한 학생들의 가족건강성, 자아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들에 관한 후속연구가 지속적으로 필요하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표집 방법에서 편의 표집을 했으며, 광주광역시 북구 지역에 한정되었기 때문에 객관적으로 모집 단에 대한 대표성을 갖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연구 결과를 일반화시키기 위해서는 광범위한 지역에서 무선표집을 통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나아가 사회에서도 고등학생의 자아효능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새로운 교수법 및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공할 필요가 있다. 또한 여학생의 경우 재정적인 면에서 안정감이 높을수록 자아효능감이 높으므로 학생들의 상담 지도 시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학생들의 자아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넷째, 본 연구에 사용된 가족건강성과 자아효능감에 대한 조사 도구는 표준화되지 못했다는 한계를 지니며, 자아효능감의 하위영역을 좀 더 세분화하여 연구할 필요가 있다. 또한 학생들의 가족건강성, 자아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들에 관한 후속연구가 지속적으로 필요하다.
셋째, 본 연구는 사회인구학적 변인, 가족건강성 변인, 자아효능감 변인을 질문지법을 통해 조사하여 양적조사로써의 한계를 지니므로 심층면접법이나 관찰법과 같은 좀 더 다양한 형태의 조사 방법이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연구의 대상이 중학교 학생들에게만 국한되었기 때문에 발달단계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지 못했다. 전국의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로 연구 대상을 확대하여 가족건강성과 자아효능감과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비교․연구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중학생들이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고,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안내와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을 보여준다. 즉 건강가정지원센터 등과 같은 공식적인 센터를 통해 가족이 화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거나, 가족 내에서 개인적으로 가족일기, 칭찬일기 쓰기, 가족과 함께 하는 가족회의 진행, 혹은 가족 간의 여행을 함께 계획하고 실천하기와 같은 방법 등을 통해 가족 간의 의사소통과 유대를 확대시킬 수 있는 다각적인 방법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표집 방법에서 편의 표집을 했으며, 광주광역시 북구 지역에 한정되었기 때문에 객관적으로 모집 단에 대한 대표성을 갖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연구 결과를 일반화시키기 위해서는 광범위한 지역에서 무선표집을 통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의 자아효능감에는 가족건강성의 영향력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연구 결과는?
본 연구는 남녀 청소년이 인식하는 가족건강성과 자아효능감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자아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며 가정과 학교에서 청소년을 지도하는 데 있어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남녀 청소년의 가족건강성과 자아효능감은 중간값(3.0)보다 높았고, 가족건강성 중 가족존중 및 애정이 다른 영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장 높았다. 둘째, 가족건강성과 자아효능감은 남녀 청소년 모두에서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남학생의 자아효능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가족존중 및 애정이었으며, 이 변인은 남학생의 자아효능감을 29% 설명해 주었다. 또한 여학생의 자아효능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은 가족존중 및 애정과 재정적 안정이었으며, 이 변인들은 여학생의 자아효능감을 32% 설명해 주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살펴볼 때 청소년의 자아효능감에는 가족건강성의 영향력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청소년기는 어떠한 시기인가?
청소년기는 신체적으로나 심리․정서적으로 아동기에서 벗어나 청년기로 나아가는 자기 자신에게 적응해야 하며, 사회인으로서의 자아를 형성해 나가는 중요한 시기이다. 최근 들어서는 대학 입시를 앞둔 고등학생뿐만 아니라, 중학생들도 특목고, 마이스터고, 자율형 사립고, 자율형 공립고, 인문계 고등학교, 전문계 고등학교 등 고등학교의 선택의 폭이 넓어 지면서 고등학생들 못지않게 입시나 학교 성적에 대한 과중한 부담을 느끼고 있다.
중학생들이 고등학생들 못지않게 입시나 학교 성적에 대한 과중한 부담을 느끼고 있는 이유는?
청소년기는 신체적으로나 심리․정서적으로 아동기에서 벗어나 청년기로 나아가는 자기 자신에게 적응해야 하며, 사회인으로서의 자아를 형성해 나가는 중요한 시기이다. 최근 들어서는 대학 입시를 앞둔 고등학생뿐만 아니라, 중학생들도 특목고, 마이스터고, 자율형 사립고, 자율형 공립고, 인문계 고등학교, 전문계 고등학교 등 고등학교의 선택의 폭이 넓어 지면서 고등학생들 못지않게 입시나 학교 성적에 대한 과중한 부담을 느끼고 있다. 또한 과학의 발달과 더불어 사회의 변화속도가 가속화되고, 다양한 문화와 가치관이 공존함에 따라 많은 청소년들이 정체감의 위기에서 오는 혼란을 겪기도 하고, 새로운 발달과업 및 사회적 요구 등에 의해 수많은 고민과 갈등을 경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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