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남녀 중학생의 가족건강성과 자아효능감의 관계
The Relation among Family Strength and Self-efficacy in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6 no.1, 2014년, pp.69 - 80  

최유리 (전남대학교 가정교육과) ,  신효식 (전남대학교 가정교육과) ,  이선정 (전남대학교 가정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남녀 청소년이 인식하는 가족건강성자아효능감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자아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며 가정과 학교에서 청소년을 지도하는 데 있어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남녀 청소년의 가족건강성과 자아효능감은 중간값(3.0)보다 높았고, 가족건강성 중 가족존중 및 애정이 다른 영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장 높았다. 둘째, 가족건강성과 자아효능감은 남녀 청소년 모두에서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남학생의 자아효능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가족존중 및 애정이었으며, 이 변인은 남학생의 자아효능감을 29% 설명해 주었다. 또한 여학생의 자아효능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은 가족존중 및 애정과 재정적 안정이었으며, 이 변인들은 여학생의 자아효능감을 32% 설명해 주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살펴볼 때 청소년의 자아효능감에는 가족건강성의 영향력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가족 간의 유대를 강화하고 애정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가정과교육을 강화하며, 청소년의 자아효능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공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 among family strength and self-efficacy. This subjects were the 576 middle school students living in Gwangju. Data were analyzed with SPSS 20.0 program. The major findings were as follows; First, middle school students' family strength score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족건강성의 모든 특성이 포함될 수 있도록 Lee(2009)의 연구에서 분류한 가족건강성의 하위영역에 따라 ‘가족존중 및 애정’, ‘역할 공유 및 문제해결력’, ‘의사소통 및 유대감’, ‘재정적 안정’과 ‘가족건강성 전체’로 세부적으로 나누어 중학생이 어떻게 인식하는지 살펴보고, 중학생이 인식하는 가족건강성이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 가족내 어떠한 환경이 청소년의 자아효능감을 증진시키는지를 규명하는 것은 청소년 자녀를 둔 가정의 부모와 자녀에게 중요한 주제가 되기 때문이다(Lee & Lee, 2002). 따라서, 앞에서 정의한 가족건강성에 포함된 특성이 변인으로 모두 다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되어 본 연구에서는 가족건강성을 하위영역으로 구분하여 가족건강성 중 어떠한 특성이 자아효능감에 더 영향을 미치는지를 남학생과 여학생으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자아효능감이 청소년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 염두를 두고 자아효능감에 기여하는 사회인구 학적 변인과 가족건강성과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과 적응에 도움을 주는 방향을 모색하고, 가정과 학교 교육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진학을 앞둔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인식하는 가족건강성과 자아효능감의 일반적인 경향과 사회인구학적 변인과 가족건강성이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 및 적응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들을 모색하여 청소년들이 본인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돕고, 학교에서의 생활 지도와 교과 지도 및 가정에서의 자녀 지도에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진학을 앞둔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인식하는 가족건강성과 자아효능감의 일반적인 경향과 사회인구학적 변인과 가족건강성이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 및 적응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들을 모색하여 청소년들이 본인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돕고, 학교에서의 생활 지도와 교과 지도 및 가정에서의 자녀 지도에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의 자아효능감에는 가족건강성의 영향력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연구 결과는? 본 연구는 남녀 청소년이 인식하는 가족건강성과 자아효능감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자아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며 가정과 학교에서 청소년을 지도하는 데 있어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남녀 청소년의 가족건강성과 자아효능감은 중간값(3.0)보다 높았고, 가족건강성 중 가족존중 및 애정이 다른 영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장 높았다. 둘째, 가족건강성과 자아효능감은 남녀 청소년 모두에서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남학생의 자아효능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가족존중 및 애정이었으며, 이 변인은 남학생의 자아효능감을 29% 설명해 주었다. 또한 여학생의 자아효능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은 가족존중 및 애정과 재정적 안정이었으며, 이 변인들은 여학생의 자아효능감을 32% 설명해 주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살펴볼 때 청소년의 자아효능감에는 가족건강성의 영향력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청소년기는 어떠한 시기인가? 청소년기는 신체적으로나 심리․정서적으로 아동기에서 벗어나 청년기로 나아가는 자기 자신에게 적응해야 하며, 사회인으로서의 자아를 형성해 나가는 중요한 시기이다. 최근 들어서는 대학 입시를 앞둔 고등학생뿐만 아니라, 중학생들도 특목고, 마이스터고, 자율형 사립고, 자율형 공립고, 인문계 고등학교, 전문계 고등학교 등 고등학교의 선택의 폭이 넓어 지면서 고등학생들 못지않게 입시나 학교 성적에 대한 과중한 부담을 느끼고 있다.
중학생들이 고등학생들 못지않게 입시나 학교 성적에 대한 과중한 부담을 느끼고 있는 이유는? 청소년기는 신체적으로나 심리․정서적으로 아동기에서 벗어나 청년기로 나아가는 자기 자신에게 적응해야 하며, 사회인으로서의 자아를 형성해 나가는 중요한 시기이다. 최근 들어서는 대학 입시를 앞둔 고등학생뿐만 아니라, 중학생들도 특목고, 마이스터고, 자율형 사립고, 자율형 공립고, 인문계 고등학교, 전문계 고등학교 등 고등학교의 선택의 폭이 넓어 지면서 고등학생들 못지않게 입시나 학교 성적에 대한 과중한 부담을 느끼고 있다. 또한 과학의 발달과 더불어 사회의 변화속도가 가속화되고, 다양한 문화와 가치관이 공존함에 따라 많은 청소년들이 정체감의 위기에서 오는 혼란을 겪기도 하고, 새로운 발달과업 및 사회적 요구 등에 의해 수많은 고민과 갈등을 경험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