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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병원경영학회지 = Korea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19 no.2, 2014년, pp.89 - 98
The research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rust in supervisor, organizational trust and perception on the shared value on innovative behavior.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334 nurses from University hospital of G city. Data were analyzed with frequency, t-test, ANOVA, Scheffe-test, Pearson's c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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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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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에 있어서 신뢰가 중요한 이유는? | 특히 조직 내 신뢰에 있어 우선적으로 ʻ상사에 대한 신뢰ʼ는 조직 구성원들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따라서 ʻ상사에 대한 신뢰ʼ가 ʻ조직에 대한 신뢰ʼ로 확대된다고 하였다(Tan & Tan, 2000). 조직에 있어서 신뢰가 중요한 이유는 조직구성원들 간의 상호신뢰가 커뮤니케이션의 양을 증가시키고 협력행동을 높일 뿐만 아니라 서로간의 긍정적 상호작용을 통해 상사와 조직과의 관계의 질을 개선하여 해당 조직의 성과와 효과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김상호 등, 2008). | |
조직에 있어서 신뢰란? | 조직에 있어서 신뢰란 경영자가 구성원들을, 구성원들이 경영자를, 그리고 궁극적으로 구성원들이 서로를 믿고 의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조직 내 신뢰에 있어 우선적으로 ʻ상사에 대한 신뢰ʼ는 조직 구성원들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따라서 ʻ상사에 대한 신뢰ʼ가 ʻ조직에 대한 신뢰ʼ로 확대된다고 하였다(Tan & Tan, 2000). | |
조직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요소 중 공유가치란 무엇인가? | 한편, 조직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요소 가운데 공유가치가 있다. Morgan과 Hunt(1994)는 조직 구성원과의 ʻ공유가치ʼ를 어떤 행동·어떤 목표 그리고 어떤 정책이 중요한지 혹은 중요하지 않은지, 적당한지 혹은 부적당한지, 옳은지 혹은 옳지 않은지에 관해서 조직구성원들이 공통적으로 가지는 믿음의 정도로 정의하였다. Brewer(1979)는 동료들 간의 공유가치 연구에서 부정직하며, 신뢰할 수 없으며 그리고 비협조적인 개인은 사회적으로 이질적인 것으로 인지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공유가치는 확실히 동료에 대한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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