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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수학에서 취급하는 식의 정의와 분류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finition and Classification of Expressions Dealt with in Elementary Mathematics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6 no.2, 2014년, pp.303 - 315  

고준석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  김지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박교식 (경인교육대학교)

초록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에서 다양한 식을 취급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식 지도 내용의 체계화는 아직 미흡하다. 이것은 기본적으로 초등학교 수학에서 취급하는 식의 정체를 명확하게 드러내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기초 작업으로, 식에 ${\square}$, ${\triangle}$ 등과 단어 또는 연어(連語)와 같은 과도기적 기호를 사용하는 초등학교 수학을 고려하는 입장에서, 먼저 식을 구성하는 요소로서의 기호를 분류하고, 그것에 바탕을 두어 식을 정의하고 분류하였다. 이러한 정의와 분류를 통해 초등학교 수학에서의 식 지도 내용의 체계화를 도모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음 네 가지 판단이 가능하다는 것을 결론으로 제시할 수 있다. 첫째, 식의 정체를 명확히 함으로써, 어떠한 표현이 식인지 아닌지 판별할 수 있다. 둘째, 식의 양태를 파악할 수 있다. 셋째, 식 지도 내용을 체계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넷째, 식 지도 내용 사이의 위계를 파악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ven though the variety of expressions are dealt with in Korean elementary mathematics, the systematization of the subject matter of expressions is still insufficient. This is basically due to the failure of revealing clearly the identity of expressions dealt with in elementary mathematics. In thi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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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시도한 기호의 분류, 식의 정의, 식의 분류를 통해, 초등학교 수학에서 취급하는 다양한 식과 관련하여. 초등학교 수학에서의 식 지도 내용의 체계화를 도모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음의 네 가지 판단이 가능하다는 것을 결론으로 제시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이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기초 작업으로 초등학교 수학에서 취급하는 다양한 식을 망라할 수 있도록 선행 연구를 분석·검토하였다.
  • 이것은 기본적으로 초등학교 수학에서 취급하는 식의 정체가 명확하게 드러나 있지 않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기초 연구의 일환으로, 식에 □, △ 등과 단어 또는 연어(連語)를 사용하는 초등학교 수학을 고려하는 입장에서, 식의 정의에 관해 그리고 식의 분류에 관해 논의한다. 우리나라 초등학교 교과서(이하, 초등학교 교과서)에서는 ‘식’이라는 표현을 단독으로 사용하기도 하지만, 특정한 형태나 기능에 따라 덧셈식, 뺄셈식, 곱셈식, 나눗셈식, 계산식, 비례식, 검산식, 등식, 방정식, 관계식과 같이 ‘~식’의 형태로 사용하고 있기도 하다.
  • 부등호 >, <와 기호 :, 과도기적 기호, 괄호를 사용하는 식의 구성 규칙을 일관되게 형식화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기는 하지만, 여기서는 그가 제안한 두 가지 규칙을 바탕으로, 먼저 명수가 포함되지 않는 식에 한정하여 이들을 사용한 식의 구성 규칙에 관해서 제한적으로 논의하기로 한다.
  • 이러한 상황에서, 본 논문에서는 식의 정체를 명확히 드러내기 위해, 문헌 연구 방법을 통해 식의 정의와 분류에 관한 선행 연구의 결과를, 그것이 초등학교 수학에서 취급하는 다양한 식을 망라하고 있는가, 식을 정의하고 분류할 때 선행 연구에서 찾을 수 있는 공통 기준은 무엇인가라는 측면에서 분석·검토한다.

가설 설정

  • ② A, B가 식이면 A+B, A-B, A×B, A÷B, A=B는 모두 식이다.
  • 예를 들어, 7+7+7=3×7=21, 2<□<7 등과 같이 등호와 부등호가 각각 두 개 이상 사용되는 복관계식은 언제 어떤 정도로 취급하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넷째, 식 지도 내용 사이의 위계를 파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괄호가 있는 식, □가 있는 식, 단어가 있는 식 중에서 어느것을 먼저 취급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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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식’이라는 표현을 사용하지 않기로 한 이유는? ‘수식’이라는 표현은 배종수(1999), 최창우(2006)도 사용하고 있는 것이지만, 그것은 ‘수로 이루어진 식’이 아니라, 통칭하는 ‘식’을 의미한다. 이런 점에서 혼동을 피하기 위하여 이후로는 ‘수식’이라는 표현을 사용하지 않기로 한다. 平林一榮과 石田忠男(1992)의 구분에 따르면, 초등학교 수학에서 도형을 나타내는 일체의 그림도 기호이다.
대상 기호란? 平林一榮과 石田忠男(1992)은 기호를 대상 기호, 술어 기호, 논리 기호, 보조 기호로 구분하고 있다. 대상 기호는 수나 문자 등을, 술어 기호는 연산, 관계 등을, 논리 기호는 명제 등을 나타내는 기호이다. 또, 보조 기호는 괄호 등을 의미한다.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에서 식 지도 내용은 아직 체계화되어 있지 않은데 그 이유는?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이하, 초등학교 수학)에서 다양한 식을 취급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식 지도 내용은 아직 체계화되어 있지 않다. 이것은 기본적으로 초등학교 수학에서 취급하는 식의 정체가 명확하게 드러나 있지 않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기초 연구의 일환으로, 식에 □, △ 등과 단어 또는 연어(連語)를 사용하는 초등학교 수학을 고려하는 입장에서, 식의 정의에 관해 그리고 식의 분류에 관해 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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