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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7, 2014년, pp.115 - 124
In order to satisfy consumers' various desires for music performance, as it is important how to form sympathy with consumers, it is significant for music performance planners to find out which values the audiences think important when it comes to music performance ar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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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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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공연은 무엇인가? | 공연예술은 춤, 연기, 음악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무대의 형식을 통해 관객에게 보여주는 행위로 정의될 수 있다[1]. 구체적으로 공연예술의 형태는 연극, 무용, 뮤지컬, 음악회, 인형극, 콘서트 등 다양하며, 음악적인 요소가 공연의 주를 이루는 뮤지컬, 클래식공연, 콘서트와 같은 형태의 공연을 음악공연이라 한다. | |
하나의 가치는 무엇이라 할 수 있는가? | 가치(Value)는 장기간에 걸쳐 비교적 지속적으로 형성된 개인의 본능적인 신념이라고 볼 수 있고, 정신적 욕구의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즉, 하나의 가치는 특정 활동이나 상태의 수준이 또 다른 활동이나 상태 보다 더 선호되는 신념의 정도라고 할 수 있다[3]. 특히 공연 예술 분야에서의 가치는 소비자의 구매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인식된다[1]. | |
Sweeney and Soutar가 조사한 지각된 고객 가치의 4개 하위개념인 기능적인 가치, 감정적인 가치, 사회적인 가치와 금전적인 가치는 각각 무엇인가? | 지각된 가치에 관한 Sheth, Newman, Gross(1991)의 연구를 바탕으로 최근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데, 우선, Sweeney and Soutar(2001)는 지각된 고객 가치의 4개의 하위 개념으로 기능적인 가치, 감정적인 가치, 사회적인 가치와 금전적인 가치를 조사했다. 기능적 가치는 지각된 품질과 서비스를 사용하는 예상 성과에서 얻어진 유용성이며, 감정적 가치는 서비스가 발생시키는 감정이나 정서적인 상태로서 비록 소비자가 소비 경험 동안 감정적인 편익을 추구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경험으로 인해 의도하지 않게 발생되는 감정은 의사 결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고 주장한다[8]. 또한 고객이 서비스 이용하여 다른 사람들과 연결이 되어 있다라고 느낄 때 사회적 가치는 얻게 될 수 있으며[6], 금전적 가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소비한 비용, 시간 또는 노력에 대한 서비스 만족이라고 할 수 있다[8]. |
박은아, 공연예술 고객경험가치가 관계품질과 공연기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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