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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공연의 관람가치, 만족도 및 재관람의도 간의 관계
Relationships Among Worth to Watch, Satisfaction and Desire of Respectating of Music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7, 2014년, pp.115 - 124  

박명숙 (단국대학교 음악대학 성악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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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많은 음악공연 관련 기관에서는 음악예술의 저변 확대를 위해서 예술 창작자 위주의 공연에서 일반소비자를 위한 공연으로 기획의 의도를 변화시키고 있다. 음악공연에 대한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기획자는 관객이 음악공연예술에서 어떤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지 파악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음악공연을 관람하는 관객이 지각하는 관람가치, 공연의 만족도, 재관람의도에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2014년 3월과 4월에 과거에 한번이라도 음악공연을 관람해 본 경험이 있는 인원을 대상으로 하여 총 182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고, 그 중 불성실한 응답 11부를 제외한 171개의 설문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음악공연의 관람가치가 관람만족도와 재 관람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특히, 관람만족도에는 정서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가 큰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재 관람의도에는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가 보다 많은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관람만족도는 재 관람의도 유의한 영향관계에 있다고 나타났다. 연구의 결과에 따른 시사점으로, 첫째, 음악공연 기획자나 연주자는 관객의 관람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 관객의 정서적 가치를 고취시킬 필요가 있으며 경제적 가치의 부분도 고려하여 공연을 기획할 필요가 있다. 둘째, 재 관람의도를 제고시키기 위해서는 관객의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높여줄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 분석하여 전략을 계획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satisfy consumers' various desires for music performance, as it is important how to form sympathy with consumers, it is significant for music performance planners to find out which values the audiences think important when it comes to music performance ar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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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음악공연의 관객이 공연에 대해 인지하는 지각된 관람가치가 공연의 관람만족도와 영향관계가 있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둘째, 음악공연의 관객이 공연에 대해 인지하는 지각된 관람가치가 공연의 재 관람의도와 영향관계가 있는지를 실증하고자 한다. 셋째, 공연의 만족도가 관객으로 하여금 지속적으로 공연을 관람하게 만드는 요인이 되는지를 연구해 보고자 한다.
  • 경험재의 소비특성에 대한 연구들은 공연이나 음악, 영화, 스포츠 등 다양한 경험상품 소비에 대한 이론적 틀을 제공하고, 경험재 소비의 전반적인 특성을 밝히는데 기여했지만, 실제로 이러한 결과를 구체적으로 소비자 확대를 위한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활용하기는 연구의 범위가 넓어 많은 한계점이 있다[2].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음악공연 상품으로 한정된 소비자를 대상으로 소비자의 만족과 지속적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특징적 변수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음악공연을 관람하는 관객이 지각하는 관람가치가 공연의 만족도와 재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론에 기초하여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음악공연을 관람하는 관객이 지각하는 관람가치, 공연의 만족도, 재 관람의도간에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 이론에 기초하여 실증적으로 검증하고, 이를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음악예술 공연 분야에 관객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공연 기획자나 연주자에게 관객만족과 충성도 제고를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있다.
  • 본 연구는 음악공연의 관람가치, 만족도 및 재관람의도 간의 관계를 검증하기 위한 연구이다. 이에 가설의 실증분석을 위해 설문지를 제작, 배포하여 표본을 수집하였다.
  • 본 연구는 음악공연의 실제 관람객을 대상으로 실증분석했고, 다양한 시사점을 제공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몇 가지 한계점들이 있으며 이에 따라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지각된 관람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는 공연내용이나 공연시설 등도 고려될 수 있는데 이에 대해서는 분석에 반영하지 못했다.
  • 본 연구에서는 음악공연을 관람하는 관객이 지각하는 관람가치, 즉, 교육적 가치, 경제적 가치, 정서적 가치, 사회적 가치가 공연의 만족도와 재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 공연의 만족도가 관객으로 하여금 지속적으로 공연을 관람하게 만드는 요인이 되는지를 연구해 보고자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계하였다.
  • 둘째, 음악공연의 관객이 공연에 대해 인지하는 지각된 관람가치가 공연의 재 관람의도와 영향관계가 있는지를 실증하고자 한다. 셋째, 공연의 만족도가 관객으로 하여금 지속적으로 공연을 관람하게 만드는 요인이 되는지를 연구해 보고자 한다. 즉, 관객의 만족도가 높으면 재 관람의도가 높아지는지를 밝혀보고자 한다.
  • 셋째, 공연의 만족도가 관객으로 하여금 지속적으로 공연을 관람하게 만드는 요인이 되는지를 연구해 보고자 한다. 즉, 관객의 만족도가 높으면 재 관람의도가 높아지는지를 밝혀보고자 한다.
  • 연구의 목적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음악공연의 관객이 공연에 대해 인지하는 지각된 관람가치가 공연의 관람만족도와 영향관계가 있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둘째, 음악공연의 관객이 공연에 대해 인지하는 지각된 관람가치가 공연의 재 관람의도와 영향관계가 있는지를 실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a 교육적 가치는 관람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b 경제적 가치는 관람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c 정서적 가치는 관람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d 사회적 가치는 관람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a 교육적 가치는 재관람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b 경제적 가치는 재관람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c 정서적 가치는 재관람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d 사회적 가치는 재관람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1] 음악공연의 관람가치는 관람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2] 음악공연의 관람가치는 재관람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3] 음악공연의 만족도는 재관람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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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음악공연은 무엇인가? 공연예술은 춤, 연기, 음악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무대의 형식을 통해 관객에게 보여주는 행위로 정의될 수 있다[1]. 구체적으로 공연예술의 형태는 연극, 무용, 뮤지컬, 음악회, 인형극, 콘서트 등 다양하며, 음악적인 요소가 공연의 주를 이루는 뮤지컬, 클래식공연, 콘서트와 같은 형태의 공연을 음악공연이라 한다.
하나의 가치는 무엇이라 할 수 있는가? 가치(Value)는 장기간에 걸쳐 비교적 지속적으로 형성된 개인의 본능적인 신념이라고 볼 수 있고, 정신적 욕구의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즉, 하나의 가치는 특정 활동이나 상태의 수준이 또 다른 활동이나 상태 보다 더 선호되는 신념의 정도라고 할 수 있다[3]. 특히 공연 예술 분야에서의 가치는 소비자의 구매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인식된다[1].
Sweeney and Soutar가 조사한 지각된 고객 가치의 4개 하위개념인 기능적인 가치, 감정적인 가치, 사회적인 가치와 금전적인 가치는 각각 무엇인가? 지각된 가치에 관한 Sheth, Newman, Gross(1991)의 연구를 바탕으로 최근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데, 우선, Sweeney and Soutar(2001)는 지각된 고객 가치의 4개의 하위 개념으로 기능적인 가치, 감정적인 가치, 사회적인 가치와 금전적인 가치를 조사했다. 기능적 가치는 지각된 품질과 서비스를 사용하는 예상 성과에서 얻어진 유용성이며, 감정적 가치는 서비스가 발생시키는 감정이나 정서적인 상태로서 비록 소비자가 소비 경험 동안 감정적인 편익을 추구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경험으로 인해 의도하지 않게 발생되는 감정은 의사 결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고 주장한다[8]. 또한 고객이 서비스 이용하여 다른 사람들과 연결이 되어 있다라고 느낄 때 사회적 가치는 얻게 될 수 있으며[6], 금전적 가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소비한 비용, 시간 또는 노력에 대한 서비스 만족이라고 할 수 있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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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박은아, 공연예술 고객경험가치가 관계품질과 공연기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 채지영, 윤유경, "클래식음악 공연 소비자 특성이 재구매에 미치는 영향 연구", 예술경영연구, 제19권, pp.169-192, 2011. 

  3. M. Rokeach, The nature of human values, New York: Free Press, 1973. 

  4. V. A. Zeithaml, "Consumer Perceptions of Price, Quality, and Value: A Means-End Model and Synthesis of Evidence," Journal of Marketing, Vol.52, No.3, pp.2-22, 1988. 

  5. 김이태, "기업이미지가 고객가치와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1호, pp.75-85, 2008. 

  6. J. N. Sheth, B. I. Newman, and B. L. Gross, "Why we buy what we buy: A theory of consumption Value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22, pp.159-170, 1991. 

  7. 박배진, 김시월, "한일 대학생 소비자의 소비가치, 브랜드동일시와 소비자-브랜드 관계 연구", 소비자학연구, 제17권, 제4호, pp.113-143, 2006. 

  8. J. C. Sweeney and G. N. Soutar, "Consumer perceived value : the development of a multi item scale," Journal of retailing, Vol.77, No.2, pp.203-220, 2001. 

  9. J. A. Howard and J. N. Sheth, The theory of buyer behavior, New York: Wiley, 1969. 

  10. R. L. Oliver,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7, No.4, pp.460-470, 1980. 

  11. R. L. Oliver, Satisfaction, New York: McGraw Hill, 1997. 

  12. R. L. Oliver, "Whence Customer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Vol.63, No.4, pp.33-44, 1999. 

  13. H. K. Hunt, S. I. Marketing, and S. F. National,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of consumer satisfaction and dissatisfaction, Cambridge, Mass.: Marketing Science Institute, 1977. 

  14. D. K. Tse, "Models of consumer satisfaction formation: An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25, No.2, pp.204-213, 1988. 

  15. D. A. Aaker, Managing Brand Equity: Capitalizing on the Value of a Brand, New York; The Free press, 1991. 

  16. H. Assael, Consumer Behavior and Marketing Action, Cincinnati, OH South-Western, 1998. 

  17. J. Jacoby and R. W. Chestnut, Brand loyalty, New York: Wiley, 1978. 

  18. Anol Bhattacherjee, "Understanding information Systems Connivance: An expectationconfirmation model," MIS Quarterly, Vol.25, No.3, pp.351-370, 2001. 

  19. Schefter Reichheld, "E-Loyalty: Your Secret Weapon on the Web," Harvard business review, Vol.78, No.4, pp.105-113, 2000. 

  20. 김선정, "무용공연장 서비스 품질과 공연장 만족 및 재관람 의사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8호, pp.150-158, 2011. 

  21. R. B. Woodruff, "Customer Value: The Next Source for Competitive Advantage,"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25, No.2, pp.139-153, 1997. 

  22. 전주형, "서비스 유형별 지각된 가치측정에 관한 연구", 여행학연구, 제12권, pp.223-240, 2000. 

  23. 조동혁, 박종우, 전현재,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의 지각된 가치, 사용-확산 그리고 충성도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 지능정보연구, 제17권, 제4호, pp.193-212, 2011. 

  24. P. T. Chen and H. H. Hu, "The effect of relational benefits on perceived value in relation to customer loyalty: An empirical study in the Australian coffee outlets industry,"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Vol.29, No.3, pp.405-412, 2010. 

  25. A. Parasuraman and D. Grewal, "The Impact of Technology on the Quality-Value-Loyalty Chain : A research Agenda,"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28, No.1, pp.168-174, 2000. 

  26. 손화정, 주현식, "호텔고객의 지각된 가치, 고객 만족 및 전환비용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관광연구, 제30권, pp.116-129, 2008. 

  27. 한진수, 현경석, "패밀리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이 고객 가치에 미치는 영향 연구", 서비스경영학회지, 제9권, 제3호, pp.89-108, 2008. 

  28. 강문식, 김효정, "인터넷 쇼핑몰의 고객충성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6권, 제2호, pp.273-294,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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