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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입간호사의 정서지능, 자아탄력성, 핵심자기평가가 간호업무수행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s between New Nurses' Nursing Performance, Emotional Intelligence, Self-resiliency and Core Self-evaluation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7, 2014년, pp.291 - 301  

조옥희 (제주대학교 간호대학) ,  황경혜 (수원과학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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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신입간호사의 정서지능, 자아탄력성, 핵심자기평가가 간호업무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대상자는 경기도에 소재한 800병상 이상의 종합병원 2곳에서 근무하는 12개월 미만의 신입간호사 114명이었다. 자료 수집은 2013년 7월부터 11월까지 간호업무수행, 정서지능, 자아탄력성, 핵심자기평가에 대해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연구의 결과, 신입간호사의 교육 정도, 직무만족도, 근무부서 업무만족도에 따라 간호업무수행 정도의 차이가 있었으며, 정서지능, 자아탄력성, 핵심자기평가가 높을수록 간호업무수행 정도는 높았다. 정서지능, 교육수준, 핵심자기평가와 직무만족도는 간호업무수행 정도를 잘 예측하는 변수로 확인되었고, 간호업무수행 정도를 33%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신입간호사의 교육 정도와 직무만족도를 고려하여 신입간호사 오리엔테이션부터 간호업무수행 외에 정서지능과 핵심자기평가를 포함한 실제적인 실무적응 훈련교육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descriptive research of investigating the correlation between new nurses' nursing performance, emotional intelligence, self-resiliency and core self-evaluation. The subjects were 114 new nurses working for less than 12 months at two different hospitals with over 800 beds located in 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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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신입간호사의 간호업무수행과 정서지능, 자아탄력성, 핵심자기평가 정도를 파악하고, 신입간호사의 정서지능, 자아탄력성, 핵심자기평가가 간호업무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시행되었다.
  • 본 연구는 신입간호사의 간호업무수행과 정서지능, 자아탄력성, 핵심자기평가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신입간호사를 대상으로 정서지능과 자아탄력성, 핵심자기평가 및 간호업무수행의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 내적 변수가 간호업무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신입간호사 업무향상 프로그램 또는 간호학과 졸업생 추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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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간호업무수행 정도를 측정하는 도구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간호업무수행 정도는 이원희 등[22]이 개발한 도구로 측정하였다. 이 도구는 총 55문항으로, 간호과정 9문항, 리더쉽 5문항, 간호기술 8문항, 교육/협력관계 9문항, 대인관계 6문항, 전문직 발전 8문항, 자아존중감 1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문항에 대하여 ‘매우 못한다’ 1점부터 ‘매우 잘한다’ 5점까지 응답하도록 되어있으며, 전체 점수의 범위는 55~330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간호업무수행 정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자아탄력성은 무엇인가? 자아탄력성은 변화하는 상황적 요구나 환경에 자아통제를 바탕으로 융통성 있게 반응하여 성공적인 적응을 이룰 수 있는 능력[16]으로, 자신의 자질에 따라 환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간호가 다를 수 있으므로 자아탄력성은 간호사로서 개인적인 성장을 구축하는 절실한 요구를 가지고 있다[17]. 신입간호사의 자아탄력성이 높을수록 직무 스트레스와 이직의도는 낮았고[9], 자아탄력성이 문제해결과정, 임상수행능력을 예측할 수 있는 중요변인으로 확인되었다[18].
신입간호사의 간호업무수행은 성격 특성이 외향성일수록 어떠한 경향을 보인다고 하였는가? 신입간호사의 간호업무수행은 성격 특성이 외향성일수록, 성실성이 높을수록, 프리셉터의 지도유형이 감각-지원형일 때 수행정도가 높았으며[5], 업무 스트레스가 낮고, 셀프리더십, 비판적 사고성향, 조직몰입 정도가 높을수록 간호업무수행 정도가 높은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6][7]. 최근 국내에서 신입간호사의 간호업무수행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간호업무수행과 조직문화 및 영향요인[5][8], 직무스트레스, 자아탄력성과 이직의도의 관계[9], 간호사가 임상수행능력과 관련하여 경험하는 과정[3], 업무매뉴얼 제공 후 수행능력의 향상효과[10] 등에 대한 연구가 있으나, 신입간호사의 내적통제 변수인 정서지능, 자아탄력성 및 핵심자기평가와 간호업무수행과의 관계를 파악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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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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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G. T. Wastington, "Performance anxiety in new graduate nurses: is it for real?," Dimens Critical Care Nursing, Vol.31, No.5, pp.295-300, 2012. 

  3. 변영순, 임난영, 강규숙, 성명숙, 원종순, 고일선, 장성옥, 장희정, 양선희, 김화순, "신규 임상간호사에게 요구되는 임상실무 수행능력", 기본간호학회지, 제10권, 제1호, pp.47-56,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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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최정실, 양남영, "프리셉터의 지도유형과 신규간호사의 성격특성에 따른 신규간호사의 간호업무 수행과 조직사회화", 간호행정학회지, 제18권, 제3호, pp.281-289, 2012. 

  6. 박경남, 박미경, "간호사의 셀프리더십, 조직몰입 및 간호업무 수행정도에 관한 연구", 간호행정학회지, 제14권, 제1호, pp.63-71, 2008. 

  7. M. T. Hickey, "Preceptor perceptions of new graduate nurse readiness for practice," J. of Nursing Staff Development, Vol.25, No.1, pp.35-41, 2009. 

  8. 박진영, 신입간호사의 임상수행능력 영향요인, 공주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9. 박계숙, 신규간호사의 직무 스트레스, 자아탄력성과 이직의도와의 관계, 성균관대학교 임상간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10. 박경자, 김영경, "간호업무매뉴얼이 신규간호사의 간호업무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임상간호연구, 제17권, 제3호, pp.297-306, 2011. 

  11. P. Salovey and J. D. Mayer,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Vol.9, pp.185-211, 1990. 

  12. J. Humphreys, B. Brunsen, and D. Davis, "Emotional structure and commitment: implications for health care management," J. of Health Organization and Management, Vol.19, pp.120-129,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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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E. M. McGee, "The healing circle: resiliency un nurses," Issues in Mental Health Nursing, Vol.27, pp.43-57, 2006. 

  18. 박영숙, 권윤희,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 문제 해결과정 및 임상수행능력",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9권, 제3호, pp.341-350,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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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이원희 김조자 유수지 허혜경 김경숙 임성민,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 측정 개발 연구", 연대간호학 논문집, 제13권, pp.17-29,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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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4. 성미혜, 엄옥봉, "임상간호사의 비판적 사고경향, 간호수행능력 및 직무만족도", 간호행정학회지, 제15권, 제1호, pp.26-36, 2009. 

  35. E. Codier, B, M. Kooker, and J. Shoultz, "Measuring the emotional intelligence of clinical staff nurses: am approach for improving the clinical care environment," Nurse Administration Quartly, Vol.32, pp.8-14, 2008. 

  36. A. Erez and T. A. Judge, "Relationship of core self-evaluations to goal setting, motivation, and performance," J. of Applied Psychology, Vol.86, No.6, pp.1270-1279,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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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8. 문미영, 전미경, 정애화, "임상간호사의 생명의료 윤리의식, 직무만족도 및 간호업무수행과의 관계", 생명윤리, 제14권 제1호, pp.27-47,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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