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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LA/RTI 시스템에서 합성전장환경 기반의 항공 교전 시뮬레이션 모델 구축 프레임워크
A Framework to Construct the Aviation Engagement Simulation Model based on the Synthetic Battlefield in the HLA/RTI System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23 no.2, 2014년, pp.57 - 64  

함원경 (아주대학교 산업공학과) ,  양가람 (아주대학교 산업공학과) ,  최종엽 (방위사업청 M&S 기술팀) ,  박상철 (아주대학교 산업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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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항공 교전 시뮬레이션을 위한 모델을 구축함에 있어서 분산 시스템 상의 합성전장환경 기반으로 구성되는 시스템 구축을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제안된 프레임워크는 HLA (High Level Architecture)/RTI (Run-Time Infrastructure) 기반의 분산 시스템 상에서 합성전장환경을 구축하여 항공 교전 시뮬레이션 모델에 환경의 영향을 반영하기 위한 시스템을 설계한다. 항공 전투에서 환경은 탐지체계 및 기동체계 등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시뮬레이션에서 그 영향을 반영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교전급 시뮬레이션에서 요구하는 무기체계의 복합적 운용에 관련된 프레임워크 연구는 기존에 미흡하였고, 이로 인해 환경 데이터를 기반으로 시뮬레이션에 환경 영향을 반영하는 교전급 시뮬레이션 시스템의 구축은 난해함을 갖는다. 본 논문은 이와 같은 난해함을 해결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안하고, 제안된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예제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목적을 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a framework to construct the synthetic battlefield based aviation engagement simulation model for the distributed system. The proposed framework has the synthetic battlefield in the HLA (High Level Architecture)/RTI (Run-Time Infrastructure) based distributed system to reflect 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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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격차를 해결하기 위한 프로세스로 항공 교전 시뮬레이션 시스템의 구축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제안되는 프레임워크는 HLA(High Level Architecture)/RTI(Run-Time Infrastructure) 기반의 분산 시스템에서 항공 교전을 위한 합성전장환경을 구축하고, 이를 통해 환경의 영향을 시뮬레이션 모델에 반영한다.
  • 일반 적으로, 시뮬레이션 엔지니어는 이와 같은 전문 지식을 갖고 있지 않으므로 해당 분야 전문가의 협조가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 제안되는 프레임워크는 시뮬레이션 분야와 각 전문 분야를 분리시키고, 개별적인 페더레이트의 개발을 통해 시뮬레이션 시스템 구축에 있어서 각 엔지니어의 역할 분담을 명확히 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대형 시뮬레이션 시스템의 구축에서 발생하는 기능 및 역할 분류의 모호함을 해결하고, 동시 공학적인 페더레이트의 개발로 효율적인 항공 교전 시뮬레이션 시스템 구축이 가능하다.
  • 환경 페더레이트는 항공 전투 시뮬레이션의 환경 데이터 요구를 구독(Subscribe)하고, 환경 데이터 요구 내용에 적합한 환경 데이터를 게시(Publish)하여 합성전장환경을 구축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HLA/RTI 시스템에서 합성전장환경의 구축을 통해 앞서 언급된 환경 데이터와 데이터 사용자의 요구의 격차를 해결한다.
  • 제안 된 프레임워크는 HLA/RTI 분산 시스템을 기반으로 구성되며, 페더레이션을 구성하는 페더레이트들이 하나의 전 문 분야를 담당함으로서 서론에서 언급한 격차를 해결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제안된 프레임워크에 기반한 예 제 항공 교전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구축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고, 이를 통해서 프레임워크의 목적 달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향후연구로는 환경의 영향을 반영함에 있어서 탐지 확률의 도출에 한정되지 않고, 항공기의 기동, 유도 무기의 정확성 및 기만 가능성 등을 도출할 수 있는 페더레이션의 구축을 수행한다.
  • 그러나 교전급 시뮬레이션 모델의 합성전장환경 기반 구축을 위한 기존의 연구는 미흡한 수준이며, 특히, 합성전장환경을 구축하여 시뮬레이션에 환경의 영향을 반영하는 방법론에 관련된 연구는 매우 부족하다. 본 연구에서는 항공 교전에 대한 교전급 시뮬레이션 모델의 구축에 합성전장환경의 구축 및 시뮬레이션에 반영을 위한 환경 데이터의 공급, 활용 및 시뮬레이션 적용 방안을 설계한 프레임워크를 제안하였다. 제안 된 프레임워크는 HLA/RTI 분산 시스템을 기반으로 구성되며, 페더레이션을 구성하는 페더레이트들이 하나의 전 문 분야를 담당함으로서 서론에서 언급한 격차를 해결할 수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인 항공 교전에서의 핵심 요소인 레이더는 비교적 환경의 영향으로부터 자유로운 탐지체계로 알려져 있지만, 기존의 걸프전과 코소보전의 결과는 레이더의 운용도 환경의 영향을 감안해야 한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Ban, 2001). 또한 비행체의 기동 성능과 항공 교전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유도방식의 공격체계의 탐지 성능도 대기 상황과 밀접한 영향을 갖는다(Kim, 2008; Lim, 2005; Choi,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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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전급 M&S 모델에는 실제 전장 환경의 모의가 필요한 이유는? 국방 분야의 M&S는 표현 정도에 따라 전구, 임무/전 투, 교전, 공학급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그 중 본 논문의 목적인 교전급 M&S는 몇 분에서 몇 시간 정도의 단일 작전을 대상으로(Hill, McIntyre, 2001) 전투 개체의 행위 와 각 무기체계의 기능을 자세히 묘사하며 적의 위협이나 작전 형태는 부분적으로 모델링한다(Cha, 2007; Hawley, Blauwkamp, 2010). 이와 같은 교전급 M&S 모델의 특성 상 실제 전장환경의 모의가 요구되는데, 그 이유는 실제 교전의 결과가 환경의 영향에 의해서 달라질 수 있기 때 문이다. 따라서 교전급 M&S 모델은 합성전장환경을 포 함하여 실제 전장의 환경 영향을 모의할 수 있어야 한다 (ROKSA, 2007; Park et al.
국방 분야의 M&S는 표현 정도에 따라 어떻게 구분되는가? 국방 분야의 M&S는 표현 정도에 따라 전구, 임무/전 투, 교전, 공학급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그 중 본 논문의 목적인 교전급 M&S는 몇 분에서 몇 시간 정도의 단일 작전을 대상으로(Hill, McIntyre, 2001) 전투 개체의 행위 와 각 무기체계의 기능을 자세히 묘사하며 적의 위협이나 작전 형태는 부분적으로 모델링한다(Cha, 2007; Hawley, Blauwkamp, 2010). 이와 같은 교전급 M&S 모델의 특성 상 실제 전장환경의 모의가 요구되는데, 그 이유는 실제 교전의 결과가 환경의 영향에 의해서 달라질 수 있기 때 문이다.
실제 시뮬레이션 시스템 구축에 환경의 영향을 반영하는 것이 어려운 이유는? 그러나 실제 시뮬레이션 시스템 구축에 환경의 영향을 반영하는 것은 어려움이 있다. 그 이유는 실제 데이터 제공자가 제공하는 데이터가 원시 데이터인 환경 수치 데이터인 반면, 시뮬레이션 시스템에서 필요로 하는 환경 데이터는 재사용 가능하고 상호 운용성이 있는 데이터라는 상황에서 발생한 격차에 기인한다(Choi, 2008). 즉, 환경 데이터가 존재할 때, 그 데이터를 시뮬레이션에 반입 (Import)하여 시뮬레이션 결과에 반영하기 위해서는 환경 데이터를 사용할 시뮬레이션 엔지니어가 환경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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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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