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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zcool 창업교육과 연계한 진로탐색교육 효과분석
Analysis of the Bizcool-Connected Career Exploration Education Effectiveness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9 no.3, 2014년, pp.89 - 95  

정의정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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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는 진로탐색 교육이 취업불안, 진로성숙도 그리고 진로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실시하였다.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B실업계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비즈쿨 창업교육을 받는 학생 65명을 선정한 후 각각 실험집단 30명과 통제집단 35명으로 구분하였다. 매주 1회 총 9회기의 진로탐색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나타난 주요 결과를 요약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진로탐색 교육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취업불안이 감소되었고, 진로성숙도와 진로의사결정이 향상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mpact of a career exploration education to job-seeking anxiety, career maturity and Career decision-making in an effort to prove the effectiveness of career exploration education.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65 high school student who were users of 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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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앞서도 언급했듯이 비즈쿨은 창업교육으로 교육을 받았지만 창업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창업이 아닌 다른 진로를 결정하는데 애로사항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비즈쿨 창업교육을 받은 후 창업이 아닌 취업에 뜻을 둔 학생들에게는 자신의 적성과 흥미에 맞는 진로를 탐색하게 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조은경(2013), 정보애(2013), 김소연(2004) 등의 선행연구에서 진로 관련 교육과 그 관련성이 검증된 취업불안, 진로성숙도 그리고 진로의사결정을 종속변수로 자기를 이해할 수 있고 자신의 직업적 성향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게 해주는 진로탐색교육을 독립변수로 설정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연구대상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분하여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진로탐색 교육을 실시하여 그 변화를 분석함으로써 진로탐색 교육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실시하였다.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b고등학교 재학생 중에서 비즈쿨 창업교육을 수강한 65명을 선정한 후 각각 실험집단 30명과 통제집단 35명으로 구분한 뒤 주 1회 총 9회기의 진로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진로에 대해 고민하는 학생들에게 비즈쿨 프로그램과 연계한 진로탐색 교육을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개입하여 진로탐색교육이 취업불안 감소와 진로성숙도 및 진로의사결정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자는 비즈쿨 프로그램의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진로탐색의 원조방법으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진로탐색 교육의 접목을 생각해 보았다. 진로탐색은 진로에 대해 개인이 갖는 주관적·객관적 이해를 통해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과 합리적 의사결정방식 수립, 진로계획 및 준비 그리고 진로문제의 해결과 적응 등을 도와주는 단계적이고 연속적 과정이다(Park, 2013).
  • 특징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들에서 많이 다루지 않은 취업불안을 변수로 선택하였는데 그 이유는 일반계 학생이나 인문반 전문·실업계 학생들과 달리 비즈쿨 교육을 받는 전문·실업계 학생들은 취업이 우선순위이기 때문이다. 취업을 앞둔 상태에서 학력의 차이 등으로 인해 초래될 수 있는 불안감을 감소시키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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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창업이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IMF 이후 정부는 지속적으로 실업률 제고를 위한 대책을 강구하고 있으나 일자리 창출의 한계는 더욱 가중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대안으로 최근 창업이 주목받고 있다(Nam, 2012). EU를 중심으로 선진국들은 일자리 창출을 위한 청소년 창업교육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우리 정부도 일자리 창출의 핵심을 창업으로 보고, 적극적 창업정책을 실시하여 그 결과물이 비즈쿨(Bizcool)이다(Kang, 2012).
비즈쿨이란? IMF 이후 정부는 지속적으로 실업률 제고를 위한 대책을 강구하고 있으나 일자리 창출의 한계는 더욱 가중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대안으로 최근 창업이 주목받고 있다(Nam, 2012). EU를 중심으로 선진국들은 일자리 창출을 위한 청소년 창업교육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우리 정부도 일자리 창출의 핵심을 창업으로 보고, 적극적 창업정책을 실시하여 그 결과물이 비즈쿨(Bizcool)이다(Kang, 2012).
비즈쿨 교육이 가진 한계점은? 알려진 대로 비즈쿨은 창업교육이다. 이로 인해 창업에만 중점을 두기 때문에 이 교육을 받았지만 창업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창업이 아닌 다른 진로를 결정하는데 애로사항이 발생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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