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창업교육의 목적은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창업구성요소의 개별적인 훈련보다는 창업이라는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기업가정신을 함양하며 창의성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교육의 효과는 창업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며 창업저변을 확대할 수 있는 가능성을 만들어 준다. 따라서 창업교육프로그램을 수강한 학생들이 교육을 통하여 어떠한 영향을 받았는지에 대한 검증은 매우 중요하며 이러한 효과측정을 통하여 더 나은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창업교육프로그램에 대한 효과성 측정도구에 대해서는 아직 연구가 미진한 상태이다. 따라서 창업교육프로그램을 통한 효과에 대한 정의와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의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경험적 접근방법을 통해 청소년의 창업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체화될 수 있는 학습효과를 기업가지향성, 창의성, 창업준비행동 등의 3개영역과 11개의 하위영역으로 구분하고 효과측정을 위한 49개의 예비문항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항목을 비즈쿨 선정학교인 5개의 특성화고등학교 학생 287명을 표본으로 실중분석을 실시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최종 3개영역, 8개의 하위영역(혁신성, 위험감수성, 문제해결능력, 협력적 의사결정, 효율적 행동능력, 정보수집, 진로탐색, 창업탐색 및 준비), 38개의 측정문항을 확정하였고, 마지막으로 척도의 신뢰도를 확보함으로써 최종의 청소년 창업교육프로그램 효과성 측정항목을 완성하였다. 추가적으로 비즈쿨 대상의 학생중에서 적극적으로 창업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창업동아리 참여자와 비참여자와의 효과성에 대한 평균값을 비교한 것과 9개의 측정지표에 차이가 있음을 볼 수 있었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창업교육의 목적은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창업구성요소의 개별적인 훈련보다는 창업이라는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기업가정신을 함양하며 창의성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교육의 효과는 창업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며 창업저변을 확대할 수 있는 가능성을 만들어 준다. 따라서 창업교육프로그램을 수강한 학생들이 교육을 통하여 어떠한 영향을 받았는지에 대한 검증은 매우 중요하며 이러한 효과측정을 통하여 더 나은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창업교육프로그램에 대한 효과성 측정도구에 대해서는 아직 연구가 미진한 상태이다. 따라서 창업교육프로그램을 통한 효과에 대한 정의와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의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경험적 접근방법을 통해 청소년의 창업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체화될 수 있는 학습효과를 기업가지향성, 창의성, 창업준비행동 등의 3개영역과 11개의 하위영역으로 구분하고 효과측정을 위한 49개의 예비문항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항목을 비즈쿨 선정학교인 5개의 특성화고등학교 학생 287명을 표본으로 실중분석을 실시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최종 3개영역, 8개의 하위영역(혁신성, 위험감수성, 문제해결능력, 협력적 의사결정, 효율적 행동능력, 정보수집, 진로탐색, 창업탐색 및 준비), 38개의 측정문항을 확정하였고, 마지막으로 척도의 신뢰도를 확보함으로써 최종의 청소년 창업교육프로그램 효과성 측정항목을 완성하였다. 추가적으로 비즈쿨 대상의 학생중에서 적극적으로 창업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창업동아리 참여자와 비참여자와의 효과성에 대한 평균값을 비교한 것과 9개의 측정지표에 차이가 있음을 볼 수 있었다.
A goal of Bizcool entrepreneurship education targeting on the youth falls on letting understand the process of starts-up, enhance entrepreneurship will and their business creativities rather than training trivial starts-up skills such as writing business plan for successful starts-up. The effects of...
A goal of Bizcool entrepreneurship education targeting on the youth falls on letting understand the process of starts-up, enhance entrepreneurship will and their business creativities rather than training trivial starts-up skills such as writing business plan for successful starts-up. The effects of education enable Bizcoo students to recognize rightly the concept of starts-up training and lead to spread out demand for entrepreneurship education. The feedback check-up for how entrepreneurship education affects students getting through of it is necessary and possible to bring its' improvement alternatives. Despite of such highlight, not many measuring tools and indexes of evaluating an effectiveness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are developed and studied up until. This research suggests for the optimal indexes for them. In specific, this research 49 the first question sets of evaluating an effectiveness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classified 3 large categories and 11 following sub categories each of them such as entrepreneurship orientation, creativity, entrepreneurship preparing activities etc,. representing embedding education effects though entrepreneurship education. This research carry out the empirical survey research utilizing driven question sets against 5 different Bizcools sampling 287 students. The survey research delivers the final 3 large categories and 8 following sub categories(Innovativeness, risk-taking, problem-solving potent, cooperative decision-making potent, efficient behavior capacity, data collecting potent, career search, starts-up search and preparation), and 38 measuring indexes by search and confirming factor analysis. This research never drop the confidence test over each indexes and obtain the proper figures. Last but not least, this research confirm the gap between starts-up club members and non members as to an effectiveness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and 9 different indexes.
A goal of Bizcool entrepreneurship education targeting on the youth falls on letting understand the process of starts-up, enhance entrepreneurship will and their business creativities rather than training trivial starts-up skills such as writing business plan for successful starts-up. The effects of education enable Bizcoo students to recognize rightly the concept of starts-up training and lead to spread out demand for entrepreneurship education. The feedback check-up for how entrepreneurship education affects students getting through of it is necessary and possible to bring its' improvement alternatives. Despite of such highlight, not many measuring tools and indexes of evaluating an effectiveness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are developed and studied up until. This research suggests for the optimal indexes for them. In specific, this research 49 the first question sets of evaluating an effectiveness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classified 3 large categories and 11 following sub categories each of them such as entrepreneurship orientation, creativity, entrepreneurship preparing activities etc,. representing embedding education effects though entrepreneurship education. This research carry out the empirical survey research utilizing driven question sets against 5 different Bizcools sampling 287 students. The survey research delivers the final 3 large categories and 8 following sub categories(Innovativeness, risk-taking, problem-solving potent, cooperative decision-making potent, efficient behavior capacity, data collecting potent, career search, starts-up search and preparation), and 38 measuring indexes by search and confirming factor analysis. This research never drop the confidence test over each indexes and obtain the proper figures. Last but not least, this research confirm the gap between starts-up club members and non members as to an effectiveness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and 9 different index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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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지금 까지 살펴본 창업가로서 성공을 하기 위해서 갖추어야 하는 역량으로는 기업가지향성을 기반으로 창의성을 제고할 수 있는 능력과 수행할 수 있는 능력 등이 필요하다고 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육의 효과에 대한 판단근거로써 청소년 창업교육을 통해 기업가지향성, 창의성, 진로(창업)준비 능력 등을 측정지표로 활용하고 교육성과 여부의 근거로 창업교육 이후 창업인식에 대한 변화여부를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비즈쿨 창업교육프로그램의 대상자인 청소년들에게 창업교육을 통해 창의적 진로개발과 효과적인 창업준비활동을 위한 기본 틀을 구축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효과성 측정지표 도출 및 문항개발에 목적을 두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창업교육프로그램의 효과성의 측정항목으로 자신의 진로에 대한 탐색의 적극적인 행위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창업교육프로그램의 효과성의 측정항목으로 자신의 진로에 대한 탐색의 적극적인 행위의 실천을 의미하는 진로준비행동으로 정하고 하위항목으로 정보수집, 진로탐색, 창업체험, 창업준비 등을 요인으로 사용하고자 한다.
설문에 앞서 학생들에게 연구자가 연구목적과 피험자의 권리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고 설문참여를 부탁하였다. 본 연구는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변수를 구성하는 모든 개념에 대해 복수 항목의 설문을 개발하였고, 측정도구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선행연구가 미비할 경우 관련 연구를 참조하여 연구자가 설문항목을 개발하였다.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관한 자료를 정리해 보면, 다음의 <표 2>와 같다.
이는 그동안 청소년을 대상으로 창업교육이라는 이름으로 기업가정신과 관련된 프로그램이 산발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나 종합적인 진로개발의 관점에서 창업가적인 의식과 태도, 요구되는 역량과 지식 등을 종합적으로 다루고 있는 프로그램은 거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창의적 진로개발 프로그램은 이러한 기업가적인 정신을 진로개발의 관점에서 개발할 필요가 있다.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창업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하는 측정지표와 측정지표를 개발하였다. 창업교육프로그램의 콘텐츠 내용, 교수방법론 등에 대한 연구는 지속되어 왔으나 해당 교육에 대한 학습자의 평가방식에 대한 연구는 부족했었다.
추가적으로 창업교육의 효과성의 비교를 위해서 창업동아리 참여자와 비참여자의 평균값을 비교함으로서 창업교육프로그램의 효과성 지표가 유의적인 의미가 있는지를 파악한다.
제안 방법
1차 문항분석으로 변별된 측정문항의 구성요인과 요인구조를 경험적으로 확인하여 구성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구분된 요인의 적절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하위 요인간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창업교육프로그램의 효과성의 측정항목으로 기업가적 의식과 태도를 의미하는 기업가지향성으로 정하고 하위항목으로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 등을 요인으로 사용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창업교육프로그램의 효과성의 측정항목으로 창의적 인재역량을 정하고 하위항목으로 협업적 의사소통, 문제해결능력, 통합적 인지, 효율적 행동능력 등을 요인으로 사용하고자 한다.
이에 따라 창업동아리를 활동하는 학생들이 창업교육의 수혜가 높은 편이다. 따라서 창업교육프로그램의 효과성 측정지표가 실제 창업교육프로그램에 자기주도적으로 참여한 창업동아리 참여자와 비참여자의 효과성 측정지표(8개의 하위영역)에 대하여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함으로서 효과성을 비교할 수 있을 것이다. <표 7>은 8개의 하위영역의 효과성을 비교한 결과에 따르면, 참여자와 비참여자 사이에는 모든 영역에 대하여 유의적인 차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창업교육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측정하기 위해 관련 선행연구를 검토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목적에 적합한 요인을 추출하여 연구에 활용하였다. 먼저 본 연구에서는 기업가지향성은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 창의성은 협업적 의사소통, 문제해결능력, 통합적 인지, 효율적 행동능력, 진로(창업)준비행동은 정보수집, 진로탐색, 창업체험, 창업준비 등으로 구성하였다. <표 3>은 구성변수에 대한 측정변수들의 조작적 정의와 참고문헌을 정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창업교육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측정하기 위한 척도를 개발하고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기본적인 기초 통계분석과 내적일치도 Cronbach's α에 의한 신뢰도 분석으로 각 문항에 대한 신뢰도를 확인하여 1차적으로 측정항목을 선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창업교육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측정하기 위해 관련 선행연구를 검토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목적에 적합한 요인을 추출하여 연구에 활용하였다. 먼저 본 연구에서는 기업가지향성은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 창의성은 협업적 의사소통, 문제해결능력, 통합적 인지, 효율적 행동능력, 진로(창업)준비행동은 정보수집, 진로탐색, 창업체험, 창업준비 등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지는 인구통계학적 항목 5문항 , 혁신성 5문항, 진취성 5문항, 위험감수성 5문항, 문제해결능력 4문항, 협력적 의사결정 5문항, 총합적 인지 5문항, 효율적 행동능력 5문항, 정보수집 4문항, 진로탐색 5문항, 창업체험 및 준비 5문항 등으로 총 53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연구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높이기 위하여 본격적인 설문조사를 시작하기 전에 비즈쿨 교육에 참여한 고등학생 20명의 참여자를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고, 예비조사를 토대로 측정항목에 대한 수정·보완이 이루어졌다.
신뢰도 분석 결과에 따라 53개 문항을 대상으로 최대우도법과 사각회전을 이용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고유치가 1.
연구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높이기 위하여 본격적인 설문조사를 시작하기 전에 비즈쿨 교육에 참여한 고등학생 20명의 참여자를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고, 예비조사를 토대로 측정항목에 대한 수정·보완이 이루어졌다.
창업교육프로그램 효과성의 하위 영역으로 구분한 8개의 요인의 적절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각 항목에 대한 요인간의 상관관계를 와 같이 살펴보았다.
0이상인 요인 수를 확인하고 최종적으로 8개의 요인 구조가 가장 의미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기의 구성개념은 10개의 구성개념 중에서 진취성과 인지개념은 요인구조에서 의미가 없어서 삭제한 후 다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 분석에 앞서 분석될 표본의 상관행렬 크기가 요인분석에 적합한지를 알아보기 위해 KMO(Kaiser-Meyer_Olkin)와 Bartlett의 구형성 검정 결과, KMO값이 0.
본 연구에서는 창업교육프로그램의 학습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이론적·경험적 접근방법을 통해 49개의 예비문항을 도출하고, 비즈쿨 선정학교 5개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탐색적 및 확인적 요인분석 등을 통해 최종적으로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최종 3개 영역, 8개의 하위영역(혁신성, 위험감수성, 문제해결능력, 협력적 의사결정, 효율적 행동능력, 정보수집, 진로탐색, 창업 탐색 및 준비), 38개의 측정문항을 확정하였다. 연구결과는 청소년 창업교육프로그램을 통한 학생들의 기업가정신을 함양하며 창의성을 향상시킴으로써 청소년들이 창업에 대한 인식과 미래의 진로에 효과를 줄 수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대상 데이터
측정항목에 대한 수정·보완 작업이 완료된 후, 본격적인 설문조사가 2014년 6월 23일부터 7월 3일까지 총 11일간 총 350부를 회수하였다. 그중에서 창업교육의 경험이 있는 학생들의 설문만을 이용하여 최종적으로 287부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측정항목들의 척도는 리커트 5점 척도(전혀 그렇지 않다, 대체로 그렇지 않다, 보통이다, 대체로 그렇다, 매우 그렇다)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를 위해서 전국 특성화 고교학교 학생중에서 창업교육을 1회 이상 받은 경험이 있는 학생 287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이들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한 이유는 비즈쿨 프로그램을 수행하고 있는 고등학교들을 대상으로 척도를 개발하기 위한 것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창업교육프로그램의 학습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이론적·경험적 접근방법을 통해 49개의 예비문항을 도출하고, 비즈쿨 선정학교 5개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측정항목에 대한 수정·보완 작업이 완료된 후, 본격적인 설문조사가 2014년 6월 23일부터 7월 3일까지 총 11일간 총 350부를 회수하였다.
데이터처리
1차 문항분석으로 변별된 측정문항의 구성요인과 요인구조를 경험적으로 확인하여 구성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구분된 요인의 적절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하위 요인간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구성된 창업교육효과성 측정척도의 38개 문항들에 대해 8요인의 이론적 구조를 확인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이론적 경험적 연구에 근거하여 8개의 구성요인들이 3개 영역으로 묶일 수 있다고 가정한 위계적 2차 요인모형을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요인구조를 다시 한번 확인하기 위해서 일련의 과정을 거쳐 구성된 문항들에 대한 구조적 분석을 위해 AMOS를 사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모형의 추정방법으로 최대우도법을 사용한다.
창업교육프로그램의 효과성의 연구모형에서 제시한 설문항목들의 신뢰도와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신뢰도 검정 결과, 10개의 항목의 Cronbach's α값이 0.
모형의 추정방법은 최대우도법을 사용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을 위해서 AMOS 18.0을 이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모형의 적합도 지수는 χ2=1025.
이론/모형
다음으로 구성된 창업교육효과성 측정척도의 38개 문항들에 대해 8요인의 이론적 구조를 확인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이론적 경험적 연구에 근거하여 8개의 구성요인들이 3개 영역으로 묶일 수 있다고 가정한 위계적 2차 요인모형을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모형의 추정방법은 최대우도법을 사용하였다.
요인구조를 다시 한번 확인하기 위해서 일련의 과정을 거쳐 구성된 문항들에 대한 구조적 분석을 위해 AMOS를 사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모형의 추정방법으로 최대우도법을 사용한다.
또한 이론적 경험적 연구에 근거하여 8개의 구성요인들이 3개 영역으로 묶일 수 있다고 가정한 위계적 2차 요인모형을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모형의 추정방법은 최대우도법을 사용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을 위해서 AMOS 18.
성능/효과
신뢰도 분석 결과에 따라 53개 문항을 대상으로 최대우도법과 사각회전을 이용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고유치가 1.0이상인 요인 수를 확인하고 최종적으로 8개의 요인 구조가 가장 의미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기의 구성개념은 10개의 구성개념 중에서 진취성과 인지개념은 요인구조에서 의미가 없어서 삭제한 후 다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창업교육프로그램 효과성의 하위 영역으로 구분한 8개의 요인의 적절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각 항목에 대한 요인간의 상관관계를 <표 5>와 같이 살펴보았다. 그 결과 하위 요인들 간의 상관이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고, 0.25부터 0.62까지 정적 상관을 보여 비교적 요인간의 구분이 뚜렷하였다.
신뢰도 검정 결과, 10개의 항목의 Cronbach's α값이 0.7이상 나타나 측정항목들이 비교적 신뢰할 만한 수준에서 측정되었다고 볼 수 있었다.
탐색적 및 확인적 요인분석 등을 통해 최종적으로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최종 3개 영역, 8개의 하위영역(혁신성, 위험감수성, 문제해결능력, 협력적 의사결정, 효율적 행동능력, 정보수집, 진로탐색, 창업 탐색 및 준비), 38개의 측정문항을 확정하였다. 연구결과는 청소년 창업교육프로그램을 통한 학생들의 기업가정신을 함양하며 창의성을 향상시킴으로써 청소년들이 창업에 대한 인식과 미래의 진로에 효과를 줄 수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초기의 구성개념은 10개의 구성개념 중에서 진취성과 인지개념은 요인구조에서 의미가 없어서 삭제한 후 다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 분석에 앞서 분석될 표본의 상관행렬 크기가 요인분석에 적합한지를 알아보기 위해 KMO(Kaiser-Meyer_Olkin)와 Bartlett의 구형성 검정 결과, KMO값이 0.935로 나타나 변수와 관측치의 수가 적당하다고 볼 수 있었다. 타당성과 신뢰도 검정 결과는 <표 4>과 같다.
요인분석 결과 최종적으로 청소년 창업교육프로그램 효과성 측정항목으로 총 38개 문항으로 8개요인(혁신성, 위험감수성, 문제해결, 협력, 행동능력. 정보수집, 진로탐색, 창업체험 및 준비)으로 구분되었다. 이들 요인들은 전체변량의 약 69.
후속연구
창업교육프로그램의 콘텐츠 내용, 교수방법론 등에 대한 연구는 지속되어 왔으나 해당 교육에 대한 학습자의 평가방식에 대한 연구는 부족했었다. 기존의 교육에 대한 만족도 측정만으로는 교육프로그램의 개선 및 보완개발에는 한계가 있었던 점에서 이번 연구를 통하여 부족한 부분에 대한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이를 차후의 연구로 진행해야 할 것이다. 또한 연구대상의 범위를 초등, 중등까지 확대하여 분석함으로써 연구결과들을 일반화시킬 필요가 있을 것이다.
하지만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 효과성을 측정하기 위해서 청소년 창업교육프로그램을 운영 전의 사전측정과 운영 후의 사후측정을 통해 차이를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이를 차후의 연구로 진행해야 할 것이다. 또한 연구대상의 범위를 초등, 중등까지 확대하여 분석함으로써 연구결과들을 일반화시킬 필요가 있을 것이다.
하지만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 효과성을 측정하기 위해서 청소년 창업교육프로그램을 운영 전의 사전측정과 운영 후의 사후측정을 통해 차이를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이를 차후의 연구로 진행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체적인 실행 방법론이 기업 운영 정신에 필요한 이유는?
이와 같은 McClelland (1961)의 주장은 강한 성취동기가 창업과 창업 후 기업성장의 결정적 요인인 혁신에 있어서도 중요하게 작동한다는 것이다(Han & Kim, 2013). “기업가 정신을 흔히 ‘멘탈(mental)’, 즉 마음이나 자세 등으로 한정하기 쉬운데, 그것은 오해이다. 심리적인 것은 기업가 정신의 일부분에 지나지 않는다. 기업 운영이나 창업에 필요한 기술적인 면, 즉 관리나 테크닉적인 면이 포함돼야 비로소 기업가 정신이 완성된다. 한양대 류창완교수에 따르면기업가 정신 함양을 위해 체계적이고 전문적이며, 실증적인 교육이 필요한 것도 다 이 같은 이유 때문이다. ”즉, 기업가정신은 구체적인 실행 방법론의 학습을 필요로 한다.
Timmons가 정의하는 창업이란 무엇인가?
그리고 기업가는 창업 과정을 이용하여 자원의 신 결합과 새로운 산업을 만들어 냄으로 현 상태를 파괴하는 혁신가로 기술하고 있다. Timmons(1994)는 창업이란 실질적으로 아무 것도 아닌 것부터 가치 있는 어떤 것을 이루어 내는 인간적이고 창조적인 행동으로서 현재 보유하고 있는 자원이나 그 부족을 고려하지 않고 기회를 추구하는 행위라고 말하고 있다. 따라서 창업은 비전과 그 비전을 추구함에 있어 다른 사람들을 이끌 열정과 헌신을 요구하며 또 계산된 위험을 감수하는 의지를 필요로 한다.
미국의 중·고등학교에서 창업준비 교과과정은 어떻게 되어 있는가?
현재 미국의 중·고등학교에서는 창업과 경제에서 기업가의 역할을 소개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는 창업의 자각교과과정과 창업준비(Entrepreneurship readiness)교과과정이 나선형의 단계별 교육과정의 형태로 개발되어 실시되고, 이에 창업의 개념과 일차적 수준에서의 기술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제공하고 그 결과 학생들이 창업에 대해 준비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K-12에서의 School-to-Work프로그램과 후기중등교육의 Tech-Prep 프로그램에서 창업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Han et al.
참고문헌 (8)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llan, O'Connor 28 546 10.1016/j.jbusvent.2012.07.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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