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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창업교육프로그램 효과성 측정지표 개발 연구
The Study of Metrics development for Entrepreneurial Program Effectiveness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9 no.4, 2014년, pp.77 - 85  

변영조 (창업진흥원 기획조정팀) ,  김명숙 (한밭대학교 창업경영대학원) ,  양영석 (한밭대학교 창업경영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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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창업교육의 목적은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창업구성요소의 개별적인 훈련보다는 창업이라는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기업가정신을 함양하며 창의성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교육의 효과는 창업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며 창업저변을 확대할 수 있는 가능성을 만들어 준다. 따라서 창업교육프로그램을 수강한 학생들이 교육을 통하여 어떠한 영향을 받았는지에 대한 검증은 매우 중요하며 이러한 효과측정을 통하여 더 나은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창업교육프로그램에 대한 효과성 측정도구에 대해서는 아직 연구가 미진한 상태이다. 따라서 창업교육프로그램을 통한 효과에 대한 정의와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의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경험적 접근방법을 통해 청소년의 창업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체화될 수 있는 학습효과를 기업가지향성, 창의성, 창업준비행동 등의 3개영역과 11개의 하위영역으로 구분하고 효과측정을 위한 49개의 예비문항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항목을 비즈쿨 선정학교인 5개의 특성화고등학교 학생 287명을 표본으로 실중분석을 실시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최종 3개영역, 8개의 하위영역(혁신성, 위험감수성, 문제해결능력, 협력적 의사결정, 효율적 행동능력, 정보수집, 진로탐색, 창업탐색 및 준비), 38개의 측정문항을 확정하였고, 마지막으로 척도의 신뢰도를 확보함으로써 최종의 청소년 창업교육프로그램 효과성 측정항목을 완성하였다. 추가적으로 비즈쿨 대상의 학생중에서 적극적으로 창업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창업동아리 참여자와 비참여자와의 효과성에 대한 평균값을 비교한 것과 9개의 측정지표에 차이가 있음을 볼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goal of Bizcool entrepreneurship education targeting on the youth falls on letting understand the process of starts-up, enhance entrepreneurship will and their business creativities rather than training trivial starts-up skills such as writing business plan for successful starts-up. The effects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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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금 까지 살펴본 창업가로서 성공을 하기 위해서 갖추어야 하는 역량으로는 기업가지향성을 기반으로 창의성을 제고할 수 있는 능력과 수행할 수 있는 능력 등이 필요하다고 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육의 효과에 대한 판단근거로써 청소년 창업교육을 통해 기업가지향성, 창의성, 진로(창업)준비 능력 등을 측정지표로 활용하고 교육성과 여부의 근거로 창업교육 이후 창업인식에 대한 변화여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비즈쿨 창업교육프로그램의 대상자인 청소년들에게 창업교육을 통해 창의적 진로개발과 효과적인 창업준비활동을 위한 기본 틀을 구축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효과성 측정지표 도출 및 문항개발에 목적을 두고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창업교육프로그램의 효과성의 측정항목으로 자신의 진로에 대한 탐색의 적극적인 행위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창업교육프로그램의 효과성의 측정항목으로 자신의 진로에 대한 탐색의 적극적인 행위의 실천을 의미하는 진로준비행동으로 정하고 하위항목으로 정보수집, 진로탐색, 창업체험, 창업준비 등을 요인으로 사용하고자 한다.
  • 설문에 앞서 학생들에게 연구자가 연구목적과 피험자의 권리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고 설문참여를 부탁하였다. 본 연구는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변수를 구성하는 모든 개념에 대해 복수 항목의 설문을 개발하였고, 측정도구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선행연구가 미비할 경우 관련 연구를 참조하여 연구자가 설문항목을 개발하였다.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관한 자료를 정리해 보면, 다음의 <표 2>와 같다.
  • 이는 그동안 청소년을 대상으로 창업교육이라는 이름으로 기업가정신과 관련된 프로그램이 산발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나 종합적인 진로개발의 관점에서 창업가적인 의식과 태도, 요구되는 역량과 지식 등을 종합적으로 다루고 있는 프로그램은 거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창의적 진로개발 프로그램은 이러한 기업가적인 정신을 진로개발의 관점에서 개발할 필요가 있다.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창업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하는 측정지표와 측정지표를 개발하였다. 창업교육프로그램의 콘텐츠 내용, 교수방법론 등에 대한 연구는 지속되어 왔으나 해당 교육에 대한 학습자의 평가방식에 대한 연구는 부족했었다.
  • 추가적으로 창업교육의 효과성의 비교를 위해서 창업동아리 참여자와 비참여자의 평균값을 비교함으로서 창업교육프로그램의 효과성 지표가 유의적인 의미가 있는지를 파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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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체적인 실행 방법론이 기업 운영 정신에 필요한 이유는? 이와 같은 McClelland (1961)의 주장은 강한 성취동기가 창업과 창업 후 기업성장의 결정적 요인인 혁신에 있어서도 중요하게 작동한다는 것이다(Han & Kim, 2013). “기업가 정신을 흔히 ‘멘탈(mental)’, 즉 마음이나 자세 등으로 한정하기 쉬운데, 그것은 오해이다. 심리적인 것은 기업가 정신의 일부분에 지나지 않는다. 기업 운영이나 창업에 필요한 기술적인 면, 즉 관리나 테크닉적인 면이 포함돼야 비로소 기업가 정신이 완성된다. 한양대 류창완교수에 따르면기업가 정신 함양을 위해 체계적이고 전문적이며, 실증적인 교육이 필요한 것도 다 이 같은 이유 때문이다. ”즉, 기업가정신은 구체적인 실행 방법론의 학습을 필요로 한다.
Timmons가 정의하는 창업이란 무엇인가? 그리고 기업가는 창업 과정을 이용하여 자원의 신 결합과 새로운 산업을 만들어 냄으로 현 상태를 파괴하는 혁신가로 기술하고 있다. Timmons(1994)는 창업이란 실질적으로 아무 것도 아닌 것부터 가치 있는 어떤 것을 이루어 내는 인간적이고 창조적인 행동으로서 현재 보유하고 있는 자원이나 그 부족을 고려하지 않고 기회를 추구하는 행위라고 말하고 있다. 따라서 창업은 비전과 그 비전을 추구함에 있어 다른 사람들을 이끌 열정과 헌신을 요구하며 또 계산된 위험을 감수하는 의지를 필요로 한다.
미국의 중·고등학교에서 창업준비 교과과정은 어떻게 되어 있는가? 현재 미국의 중·고등학교에서는 창업과 경제에서 기업가의 역할을 소개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는 창업의 자각교과과정과 창업준비(Entrepreneurship readiness)교과과정이 나선형의 단계별 교육과정의 형태로 개발되어 실시되고, 이에 창업의 개념과 일차적 수준에서의 기술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제공하고 그 결과 학생들이 창업에 대해 준비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K-12에서의 School-to-Work프로그램과 후기중등교육의 Tech-Prep 프로그램에서 창업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Han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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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llan, O'Connor 28 546 10.1016/j.jbusvent.2012.07.003 

  2. 산업경제연구 김정호 26 6 2777 

  3. 進路敎育硏究 진미석 25 1 169 

  4. 사회과교육 김경은 51 3 87 

  5. 進路敎育硏究 이주연 27 1 65 

  6.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Lumpkin, G. T. 21 1 135 10.5465/amr.1996.9602161568 

  7. 벤처창업연구 문경목 8 4 9 

  8. American Journal of Small Business Ronstadt, R. 11 4 37 10.1177/104225878701100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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