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식품원료의 종 판별을 위해서 국내ᆞ외 불량식품 사례 및 분류학적 유사종을 고려하여 비교 대상종을 선정하고 원료의 학명을 확인하고 동일 종 중 품종판별을 위한 유전자정보는 NCBI Genebank(http://www.ncbi.nlm.nih.gov/)를 활용하여 탐색한다.
  • 우리나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2011년부터 2013년까지 소, 돼지, 염소, 사슴, 양, 말, 닭, 오리, 칠면조, 타조, 캥거루, 거위, 꿩, 집비둘기, 멧비둘기, 메추리, 토끼, 참새, 여우, 제비 등 가축류 9종과 가금류 11종, 총 20건의 동물성식품원료 종 특이적 판별법을 개발하고, 이 결과로 “식품 중 사용원료 진위 판별 지침서”를 발간하였다(7) (표 3).
  • 불량식품 판별을 위한 PCR 검출에 사용되는 프라이머는 일반프라이머(universal primer)와 종 특이프라이머(species specific primer)로 구분된다. 일반프라이머를 이용할 경우 PCR 후, 염기서열을 분석하여 기존 database에 등록된 유전자의 염기서열과 비교하여 식품원료의 종을 판별하는데, 16S rRNA를 타겟으로 일반프라이머를 개발하여 식품원료와 가공식품 등에 적용하여 종을 판별하였다(8). 종 특이 프라이머를 이용할 경우 PCR후 유전자 증폭 유무로 종을 판별하는데, 소고기를 버팔로 고기로 속여 유통시키는 사례에 대응하기 위해 버팔로 고기의 종 특이 프라이머를 개발하고(9), 시판 프랑크소시지에 개고기를 사용한 시료를 대상으로 개의 Cytochrome b gene(Cytb)을 타겟으로 하여 종 특이 프라이머를 개발하였다(10).
  • 일반프라이머를 이용할 경우 PCR 후, 염기서열을 분석하여 기존 database에 등록된 유전자의 염기서열과 비교하여 식품원료의 종을 판별하는데, 16S rRNA를 타겟으로 일반프라이머를 개발하여 식품원료와 가공식품 등에 적용하여 종을 판별하였다(8). 종 특이 프라이머를 이용할 경우 PCR후 유전자 증폭 유무로 종을 판별하는데, 소고기를 버팔로 고기로 속여 유통시키는 사례에 대응하기 위해 버팔로 고기의 종 특이 프라이머를 개발하고(9), 시판 프랑크소시지에 개고기를 사용한 시료를 대상으로 개의 Cytochrome b gene(Cytb)을 타겟으로 하여 종 특이 프라이머를 개발하였다(10).

대상 데이터

  • 사용원료의 종 판별을 위한 PCR에서 대상유전자는 Cytochrome b, cytochrome c oxidase 1(COI), D-loop region, 18S, 16S, 12S rRNA 등을 타겟으로 선정한다. 정량PCR에서는 재현성 있는 측정을 위해 single-copy 핵 DNA가 이용되기 때문에 정확한 정량을 위해 핵 DNA를 타겟으로 선정하기도 하고, 가공된 식품에 더 많이 남아있고 민감도가 높은 미토콘드리아 DNA를 타겟으로 선정하여 종 판별을 위한 대상유전자로 선택하기도 한다(4, 5).

이론/모형

  • real-time PCR 역시 두 개 이상의 프라이머와 프로브를 사용하여 두 종이상의 식품원료를 동시에 검출할 수 있는 multiplex PCR 방법이 가능한데, 각각의 프로브마다 염기서열에 다른 dye를 부착하여 형광신호를 검출하면 동시에 여러 종을 신속하게 판별할 수 있다. 소, 돼지, 닭, 칠면조, 말, 양, 염소 혼합육 중 각 7종의 식품원료를 multiplex-real-time PCR법으로 동시에 분석하였다(19). 이들 연구사례와 사용된 프라이머와 프로브를 표4에 정리하였다.
  • 유전자 분석법의 발달로 식품원료의 민감도ᆞ특이성이 높은 종 판별법 개발이 가능해짐에 따라 PCR-single strand conformation polymorphism(PCR-SSCP), restriction fragments length polymorphism(RFLP), PCR-random amplified polymorphic DNA(RAPD), amplified fragment length polymorphism(AFLP) 등이 정성분석에 이용된다(11). 소, 양, 돼지, 닭, 당나귀, 말을 대상으로 종 특이 프라이머를 개발하고 시중 유통 육제품을 대상으로 RFLP-PCR로 원료육을 판별하고(12), 버팔로 고기가 포함된 제품의 정확한 라벨링을 확인하기 위해 High Resolution Melting(HRM) 방법을 이용하였다(13).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식품 원료의 가격상승과 전 세계적인 소비 증가로 어떤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가? 식품 원료의 가격상승과 전 세계적인 소비 증가로 부당 이득을 취하거나 제조단가를 낮추기 위해 고의로 제조된 식품(economically motivated adulterated food, EMA food)의 제조와 유통이 급증하고 있다. 이들 EMA food는 값싼 식품원료, 식품에 사용이 허가되지 않은 식품원료, 허위표시 등의 형태로 발생하고 있으며 불량식품 제조 수법도 다양화되고 있다(2) (표 2)
불량식품은 무엇인가? 불량식품은 사전적으로 비위생적이고 품질이 낮은 식품으로 통상 소비자에게 불안감을 조장하는모든식품을말한다.식품의생산ᆞ제조ᆞ유통ᆞ판매 등 전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법 위반 제품이며 좁게는 부패ᆞ변질되거나 발암물질 등이 함유되어 인체에 유해한 식품, 넓게는 허위ᆞ과대광고,가짜식품등소비자들을속이는모든식품을 포함한다.
polymeraes chain reaction방법이 가공식품의 불량식품 판별에도 유용한 방법인 이유는 무엇인가? 유전자 분석방법인 polymeraes chain reaction(PCR)은 동물성 식품원료의 검출에 있어 신속하고 간단하며민감도와특이도가높은방법이다.유전자는단백질에 비해 열에 안정하기 때문에 가공 식품의 불량식품 판별에도 유용한 방법이다. 또한, 프라이머를 이용하여 PCR 후, 염기서열을 분석하여 기존 database에 등록된 유전자의 염기서열과 비교하여 검출하기 때문에 유전자 분석만으로도 동물의종판별이가능한장점을가지고있다(4-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