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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가공용 쌀 품종 및 가공밥 이용기술 개발

Development of Process Using Technology and Rice Varieties for Aseptic-Packaged Cooked Rice

초록이 없습니다.

본문요약 

문제 정의
  • 따라서 그동안 농촌진흥청과 산업체와 공동으로 가공밥용으로 적합한 전용 품종을 선발 및 산업화의 성공사례 중심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이러한 배경으로 최근 소비 트랜드와 발맞추어 국내 쌀 소비를 촉진하기 위하여 우선 무균포장밥, 삼각김밥 및 도시락과 같은 업무용 가공 쌀에 적합한 품종을 개발하고 산업체와 공동으로 가공적성을 구명하여 산업화 연구체계가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그동안 농촌진흥청과 산업체와 공동으로 가공밥용으로 적합한 전용 품종을 선발 및 산업화의 성공사례 중심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 이에 따라 무균포장밥의 국내 시장규모는 매년 15~20%의 성장률을 보이고있으며, 그 판매액이 출시 10년 만에 70억에서 830억 규모로 12배가량 증가하였으며, 가공업체에서는 장기간 유통하더라도 노화가 지연되고 밥맛이 좋은 고품질의 쌀로서 안정적으로 공급이 가능한 품종을 원료곡으로 채택하고자 한다.

    그렇지만 무균포장밥의 경우는 상온에서도 6개월 이상 변질 없이 유통이 가능하면서도 밥맛이 우수하여 소비가 꾸준히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무균포장밥의 국내 시장규모는 매년 15~20%의 성장률을 보이고있으며, 그 판매액이 출시 10년 만에 70억에서 830억 규모로 12배가량 증가하였으며, 가공업체에서는 장기간 유통하더라도 노화가 지연되고 밥맛이 좋은 고품질의 쌀로서 안정적으로 공급이 가능한 품종을 원료곡으로 채택하고자 한다. 더구나 최근 들어 삼각김밥, 도시락과 같은 편의식품의 소비가 급증하면서 업무용 쌀 소비시장은 확대될 전망이다.

가설 설정
  • 1)H: Hot cooked rice.

    1)H: Hot cooked rice. 2)C: Cold cooked r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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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국민 1인당 쌀 소비량
우리나라의 국민 1인당 쌀 소비량의 변화는?
매년 감소하여 2013년도 67.3kg으로 1979년 135.6kg이나 소비하던 것이 매년 1~2kg씩 감소하여 절반수준에 이르렀다.

벼농사는 우리나라의 근간을 형성하고 있으며, 특히 쌀은 세계 전체식량의 34%를 차지하는 주곡으로 대표적인 식량작물이다. 우리나라의 쌀의 생산량은 기상변화에도 불구하고 매년 430만 톤 정도 생산되는 안정적인 생산기반을 구축하고 있지만, 소비량은 식생활 변화에 따라 우리나라의 국민 1인당 쌀 소비량은 매년 감소하여 2013년도 67.3kg으로 1979년 135.6kg이나 소비하던 것이 매년 1~2kg씩 감소하여 절반수준에 이르렀다. 하지만, 가공용(업무용) 쌀 소비량은 점진적으로 증가되어 2012년도에는 2만 5천톤, 2015년에는 6만 톤까지 확대할 계획으로 정책을 펼치고 있다.

업무용 가공 쌀에 적합한 품종
업무용 가공 쌀에 적합한 품종 개발이 연구되는 이유는?
최근들어삼각김밥, 도시락과 같은 편의식품의 소비가 급증하면서 업무용 쌀 소비시장은 확대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무균포장밥의 국내 시장규모는 매년 15~20%의 성장률을 보이고있으며,그판매액이출시10년만에70억에서 830억 규모로 12배가량 증가하였으며, 가공업체에서는 장기간 유통하더라도 노화가 지연되고 밥맛이 좋은 고품질의 쌀로서 안정적으로 공급이 가능한 품종을원료곡으로채택하고자한다.더구나최근들어삼각김밥, 도시락과 같은 편의식품의 소비가 급증하면서 업무용 쌀 소비시장은 확대될 전망이다.이러한 배경으로 최근 소비 트랜드와 발맞추어 국내 쌀 소비를 촉진하기 위하여 우선 무균포장밥, 삼각김밥 및 도시락과 같은 업무용 가공 쌀에 적합한 품종을 개발하고 산업체와 공동으로 가공적성을 구명하여 산업화 연구체계가 이루어지고 있다.

무균포장밥
무균포장밥의 장점은?
상온에서도 6개월 이상 변질 없이 유통이 가능하면서도 밥맛이 우수

최근 들어 밥에 대한 식문화의 변화에 따라 가정식에서 외식이나 통조림밥, 레토르트밥, 냉장밥 및 냉동밥 등 간편식 밥을 선호하는 시대로 접어들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저장성, 품질 및 밥맛저하 등의 요인으로 시장이 크게 확대되지는 못하고 있다. 그렇지만 무균포장밥의 경우는 상온에서도 6개월 이상 변질 없이 유통이 가능하면서도 밥맛이 우수하여 소비가 꾸준히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무균포장밥의 국내 시장규모는 매년 15~20%의 성장률을 보이고있으며,그판매액이출시10년만에70억에서 830억 규모로 12배가량 증가하였으며, 가공업체에서는 장기간 유통하더라도 노화가 지연되고 밥맛이 좋은 고품질의 쌀로서 안정적으로 공급이 가능한 품종을원료곡으로채택하고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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