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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기술교육대학교 장기현장실습 프로그램의 효과성 분석 : 2013년 본 사업 대상
Analysis of the Effectiveness of KOREATECH IPP Program: Focusing on the Main Operation of 2013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6 no.1, 2014년, pp.57 - 64  

엄기용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업경영학부) ,  오창헌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전기전자통신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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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기술교육대학교(이하 한기대)는 학부교육과 전일제 근무를 병행하는 기업 연계형 장기실습제도(IPP)를 마련하여 2012년 8월부터 12월까지 시범사업을 운영하였고, 2013년 봄부터 본 사업을 추진하였다. 또한 IPP 프로그램의 실효성을 평가하고 프로그램 운영체계 및 과정에 대한 개선방안을 찾기 위해 Kirkpatrick의 4단계 평가모형에 기반 하여 IPP 성과평가모형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IPP 성과평가모형을 2013년 본 사업에 적용하여 참여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업체 파견 전과 후에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IPP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평가하고, 향후 평가체계의 개선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설문조사 분석결과에 따르면, IPP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비전공역량과 직업에 대한 태도를 개선하는데 어느 정도 효과적이었고, 학생들의 기업체 및 업무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높았던 반면, 전공역량과 IPP에 대한 인식 측면에서는 의미 있는 향상이 발견되지 않았다. 이러한 분석결과에 기반 하여 한기대 IPP 프로그램의 개선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TECH has introduced a long-term co-op program called IPP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to address problems in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 since 2012. In order to evaluate and improve the IPP program, the IPP Center of KOREATECH has developed a comprehensive performance evaluation scheme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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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필요에 따라 한기대는 IPP 제도의 실효성을 평가하고 프로그램 운영체계 및 과정에 대한 개선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Kirkpatrick의 교육훈련 4단계 평가모형에 기반 하여 체계적인 성과평가모형을 개발하였다[4]. 본 연구에서는 2013년 본 사업을 대상으로 IPP 성과평가모형을 실제로 적용하여 IPP 제도의 효과성을 평가하고, 향후 IPP 제도와 평가체계의 개선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전체 4단계 평가 중 1단계와 2단계 평가를 적용한 결과를 제시한다. 아직 IPP 제도 도입 초기이기 때문에 3단계와 4단계 평가를 적용하기에는 부적합한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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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o-op 교육이란? Co-op 교육이란 학생들이 대학 학부과정 중 일정기간 동안 산업체에서 전공에 관계되는 일 또는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일정 수준의 보수도 받고 졸업에 필요한 학점/요건을 취득할 수 있는 교육제도로서 교육형 산학협동 또는 현장실습이라고도 부른다. Co-op 교육으로 학생들은 장래를 위한 몇 가지 장점을 얻을 수 있는데, 예를 들어 학교에서 배우는 공학이론이 실제 산업현장에서 어떻게 쓰이는지 또는 이론과 실제가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를 이해할 수 있다.
Co-op교육으로 인해 기업들은 어떠한 이점을 얻는가? 기업도 Co-op교육을 통해 많은 혜택을 얻을 수 있다. 기업은 장기간에 걸친 인터뷰 과정을 통해 검증된 직원을 채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일을 시켜보았기 때문에 일을 잘하거나 회사 일에 흥미를 갖는 학생들을 정식 직원으로 채용할 수 있다. Co-op 기간 중 학생들을 프로젝트에 참여시켜 일손을 덜 수 있으며, 동시에 회사 내의 전문가들을 더 중요한 업무에 전담토록 할 수 있다. 즉 기업은 채용에 요구되는 경비와 재교육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기업체에 필요한 유능한 인력도 확보할 수 있다.
IPP 성과평가모형은 어떠한 목적으로 만들어졌는가? 한국기술교육대학교(이하 한기대)는 학부교육과 전일제 근무를 병행하는 기업 연계형 장기실습제도(IPP)를 마련하여 2012년 8월부터 12월까지 시범사업을 운영하였고, 2013년 봄부터 본 사업을 추진하였다. 또한 IPP 프로그램의 실효성을 평가하고 프로그램 운영체계 및 과정에 대한 개선방안을 찾기 위해 Kirkpatrick의 4단계 평가모형에 기반 하여 IPP 성과평가모형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IPP 성과평가모형을 2013년 본 사업에 적용하여 참여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업체 파견 전과 후에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IPP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평가하고, 향후 평가체계의 개선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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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C. H. Oh, J. H. Ha, N. H. Kim, and M. S. Lee, Case Study of University's Co-op Models and its Proliferation Method. Cheonan: KOREATECH HRD R&D Center, 2012. 

  2. C. H. Oh, J. H. Ha, N. H. Kim, and M. S. Lee, "Industrygovernment-university related professional practice model for higher education,"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3, no. 2, pp. 128-135, Dec. 2011. 

  3. C. H. Oh, K. Om, J. S. Cho, J. H. Ha, and N. H. Kim, A Study on the Implementation Method for the KOREATECH IPP Program. Cheonan: KOREATECH HRD R&D Center, 2013. 

  4. K. Om, C. H. Oh, J. H. Ha, J. S. Cho, and N. H. Kim, "Co-op performance evaluation: literature review and suggestions for the IPP program,"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4, no. 2, pp. 98-103, Jun. 2012. 

  5. M. S. Lee, C. H. Oh, N. H. Kim, and J. H. Ha, "A study on the performance evaluation model for successful introduction and operations for IPP program,"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4, no. 1, pp. 86-92, Jun. 2012. 

  6. M. Ford, "Global trends in cooperative education: lessons learned by education, industry and government," in Proceedings of 2011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ractical Engineering, Cheonan: Korean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2011. 

  7. J. Choi, "Student experience on Co-op education," in Proceedings of 2011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ractical Engineering, Cheonan: Korean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2011. 

  8. D. L. Kirkpatrick, "Techniques for evaluating training programs," Journal of ASTD, vol. 13, no. 11, pp. 3-9, 1959. 

  9. D. L. Kirkpatrick, "Techniques for evaluating training programs: part 2-learning," Journal of ASTD, vol. 13, no. 12, pp. 21-26, 1959. 

  10. D. L. Kirkpatrick, "Techniques for evaluating training programs: part 3-behavior," Journal of ASTD, vol. 14, no. 1, pp. 13-18, 1960. 

  11. D. L. Kirkpatrick, "Techniques for evaluating training programs: part 4-results," Journal of ASTD, vol. 14, no. 2, pp. 28-32, 19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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