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6 no.1, 2014년, pp.57 - 64
KOREATECH has introduced a long-term co-op program called IPP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to address problems in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 since 2012. In order to evaluate and improve the IPP program, the IPP Center of KOREATECH has developed a comprehensive performance evaluation scheme 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Co-op 교육이란? | Co-op 교육이란 학생들이 대학 학부과정 중 일정기간 동안 산업체에서 전공에 관계되는 일 또는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일정 수준의 보수도 받고 졸업에 필요한 학점/요건을 취득할 수 있는 교육제도로서 교육형 산학협동 또는 현장실습이라고도 부른다. Co-op 교육으로 학생들은 장래를 위한 몇 가지 장점을 얻을 수 있는데, 예를 들어 학교에서 배우는 공학이론이 실제 산업현장에서 어떻게 쓰이는지 또는 이론과 실제가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를 이해할 수 있다. | |
Co-op교육으로 인해 기업들은 어떠한 이점을 얻는가? | 기업도 Co-op교육을 통해 많은 혜택을 얻을 수 있다. 기업은 장기간에 걸친 인터뷰 과정을 통해 검증된 직원을 채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일을 시켜보았기 때문에 일을 잘하거나 회사 일에 흥미를 갖는 학생들을 정식 직원으로 채용할 수 있다. Co-op 기간 중 학생들을 프로젝트에 참여시켜 일손을 덜 수 있으며, 동시에 회사 내의 전문가들을 더 중요한 업무에 전담토록 할 수 있다. 즉 기업은 채용에 요구되는 경비와 재교육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기업체에 필요한 유능한 인력도 확보할 수 있다. | |
IPP 성과평가모형은 어떠한 목적으로 만들어졌는가? | 한국기술교육대학교(이하 한기대)는 학부교육과 전일제 근무를 병행하는 기업 연계형 장기실습제도(IPP)를 마련하여 2012년 8월부터 12월까지 시범사업을 운영하였고, 2013년 봄부터 본 사업을 추진하였다. 또한 IPP 프로그램의 실효성을 평가하고 프로그램 운영체계 및 과정에 대한 개선방안을 찾기 위해 Kirkpatrick의 4단계 평가모형에 기반 하여 IPP 성과평가모형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IPP 성과평가모형을 2013년 본 사업에 적용하여 참여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업체 파견 전과 후에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IPP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평가하고, 향후 평가체계의 개선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
C. H. Oh, J. H. Ha, N. H. Kim, and M. S. Lee, Case Study of University's Co-op Models and its Proliferation Method. Cheonan: KOREATECH HRD R&D Center, 2012.
C. H. Oh, J. H. Ha, N. H. Kim, and M. S. Lee, "Industrygovernment-university related professional practice model for higher education,"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3, no. 2, pp. 128-135, Dec. 2011.
C. H. Oh, K. Om, J. S. Cho, J. H. Ha, and N. H. Kim, A Study on the Implementation Method for the KOREATECH IPP Program. Cheonan: KOREATECH HRD R&D Center, 2013.
K. Om, C. H. Oh, J. H. Ha, J. S. Cho, and N. H. Kim, "Co-op performance evaluation: literature review and suggestions for the IPP program,"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4, no. 2, pp. 98-103, Jun. 2012.
M. S. Lee, C. H. Oh, N. H. Kim, and J. H. Ha, "A study on the performance evaluation model for successful introduction and operations for IPP program,"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4, no. 1, pp. 86-92, Jun. 2012.
M. Ford, "Global trends in cooperative education: lessons learned by education, industry and government," in Proceedings of 2011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ractical Engineering, Cheonan: Korean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2011.
J. Choi, "Student experience on Co-op education," in Proceedings of 2011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ractical Engineering, Cheonan: Korean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2011.
D. L. Kirkpatrick, "Techniques for evaluating training programs," Journal of ASTD, vol. 13, no. 11, pp. 3-9, 1959.
D. L. Kirkpatrick, "Techniques for evaluating training programs: part 2-learning," Journal of ASTD, vol. 13, no. 12, pp. 21-26, 1959.
D. L. Kirkpatrick, "Techniques for evaluating training programs: part 3-behavior," Journal of ASTD, vol. 14, no. 1, pp. 13-18, 1960.
D. L. Kirkpatrick, "Techniques for evaluating training programs: part 4-results," Journal of ASTD, vol. 14, no. 2, pp. 28-32, 196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