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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선도로 기능별 보행사고 심각도 분석과 모형 개발
Pedestrian Accident Severity Analysis and Modeling by Arterial Road Function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6 no.4 = no.66, 2014년, pp.111 - 118  

백태헌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  박민규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  박병호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The purposes are to analyze the pedestrian accident severity and to develop the accident models by arterial road function. METHODS: To analyze the accident, count data and ordered logit models are utilized in this study. In pursuing the above, this study uses pedestrian accident data from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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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청주시에서 발생한 보행자 교통사고를 대상으로 사고심각도모형 및 사고빈도모형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모형을 통해 보행자 교통사고의 원인을 분석하는 기존연구는 사고심각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는 연구와 보행자 사고발생원인을 찾는 연구로 대별된다.
  • 이 연구는 청주시의 보행자 사고의 심각도분석 및 사고 모형을 개발하였으며,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에 이 연구의 목적은 청주시에서 발생한 보행자 교통사고를 대상으로 심각도분석 및 모형개발을 통해 보행자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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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행자 사고의 사고특성 및 사고모형의 개발을 위해 수행한 3가지 단계는? 첫째, 기존문헌을 검토하여 연구의 차별성을 제시한다. 둘째,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분석시스템(TAAS)를 통해서 청주시 보행자 교통사고자료를 수집한다. 또한 독립변수 및 설명변수의 설정을 위해 수집된 사고자료를 분석하고, 청주시 CAD도면 및 현장조사를 통해 기하구조 자료를 수집한다. 마지막으로, 수집된 종속변수, 독립변수 및 설명변수를 이용하여 사고심각도모형 및 사고예측모형을 개발한다. 이를 위해 순서형 로짓 모형 및 포아송·음이항모형을 활용한다. 아울러 심각도분석과 모형개발을 통해 보행사고 영향요인을 파악한다.
우리나라 인구 10만인당 보행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어떠한가? 2011년 우리나라 자동자 1만대당 사망자수는 2.4인으로 OECD 32개국 중 3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인구 10만인당 보행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4.1인으로 OECD 국가 중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교통안전공단, 2014). 이에 정부는 교통사고 사망자 감축방안을 다방면으로 시행하고 있으나, 2011년 국내 교통사고 사망자 5,229인 중 2,044인이 보행자인 만큼 보행자 교통사고는 심각한 실정이다.
보행자 사고의 심각도분석 및 사고모형 개발을 위해 활용되는 자료는? 보행자 사고의 심각도분석 및 사고모형 개발을 위해 도로교통공단의 교통사고자료를 활용한다. 연구의 대상이 되는 사고자료는 2007년부터 2011년까지 청주시에서 발생한 보행자 사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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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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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Traffic Accident Analysis System, Road Traffic Authority(TAAS). 

  20. Yoo, D. S., Oh, S. J., Kim, T. Y., Park, B. H., 2008. Comparative Analysis on the Characteristics and Models of Traffic Accidents by Day and Nighttime in the Case of Cheongju 4-legged Signalized Intersection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ing, Vol. 28, No. 2, 181-1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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