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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2 no.6, 2014년, pp.615 - 627
박진경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지역발전연구실) , 한명주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In this study, nonhierarchical K-mean cluster analysis is used to classify the types of 230 local governments and the Mann-Whitney U test and Kruskal-Wallis analysis are used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pedestrian accidents by region types. With empirical analysis of pedestrian accidents, th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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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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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보행 중 교통사고 사망자는 몇 명인가? | 1970년대 이후 우리나라는 물리적 기반시설의 급속한 양적 팽창으로 교통사고가 급증하여 1979년에 교통안전법을 제정하고 1980년대 이후부터 (구)국무조정실 주관으로 범정부적인 교통안전종합대책을 수립하여 교통안전과 관련된 시책을 꾸준히 추진해오고 있다. 2008년부터는 교통사고 사상자 절반 줄이기 프로젝트를 국정과제로 선정하여 교통안전정책을 본격적으로 추진해오고 있지만 여전히 도로 및 차량위주의 교통안전정책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보니, 2012년 보행 중 교통사고 사망자는 2,027명으로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의 37.6%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보행 중 13세 미만 어린이 사망률은 65. | |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맞춤형 생활공간 조성 및 생활서비스 제공, 그리고 안전, 건강, 웰빙 욕구가 충족될 수 있는 행복 인프라 공급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점이 도래한 이유는? | 최근 저성장ㆍ저소비ㆍ고위험ㆍ고실업의 뉴노멀시대가 도래하여 하드웨어적인 양적팽창보다는 소프트파워적인 지역발전정책이 중시되고 있으며, 가계의 소득증대로 가치관도 점차 변화하여 삶의 질 증대와 환경, 문화, 행복, 만족도, 웰빙, 안전 등에 대한 키워드가 상당히 강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서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맞춤형 생활공간 조성 및 생활서비스 제공, 그리고 안전, 건강, 웰빙 욕구가 충족될 수 있는 행복 인프라 공급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점이 도래했다. | |
보행공간의 성격과 특성은 무엇에 따라 상이해지는가? | 현행 보행법 하에서 추진되고 있는 관 주도의 보행관련 사업들은 주로 사업추진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기본계획이나 획일적인 설계지침을 내리고 지침에 따라서 일률적으로 사업을 실행하는 것이 보통이다. 보행공간의 성격과 특성은 대도시, 중소도시, 농촌에 따라서, 또는 역사도시와 신도시에 따라서, 또는 도시의 형태나 규모, 공간구조에 따라서 상이해진다. 따라서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보행정책을 교통안전형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먼저 단기적으로는 현재 중앙정부가 보행법 하에서 추진 중인 보행환경 조성사업을 지방자치단체의 지역적 특성 및 사고특성을 반영하여 차별화하여 추진할 필요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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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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