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가정간호학회지, v.21 no.1, 2014년, pp.60 - 68
김은주 (상지대학교 간호학과) , 김근면 (서울여자간호대학교) , 최경원 (서정대학교 간호학과) , 김상숙 (중앙대학교 간호학과) , 임지영 (인하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differences between gender identity, gender equality, and self-esteem among nursing college students. Methods: The subjects were nursing college students who were selected from 4 different nursing colleges. We measured gender identity, gender equ...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양성성이 개인의 진로 발달과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는? | 양성성이 개인의 진로 발달과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여러 연구들에서 밝혀져 왔다.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일 연구에서 성정체감 중 양성성 유형과 남성성 유형의 학생들이 여성성과 미분화 유형의 여학생들보다 자아존중감이 더 높음이 보고된 바 있으며, 이러한 유형의 학생들이 학업성취도는 더 높고 스트레스는 더 적게 받는 것으로 나타나 성정체성이 한 사람의 인격형성과 자아존중감을 비롯하여 사회적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대두되었다(Joyce & Diane, 1982; Oh, 2003; Park, 2009). | |
대학생은 어떤 시기인가? | 뿐만 아니라 이것은 인간다움의 특성을 보여주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대학생은 청년기에 속하는 시기로서 정체감, 인생관 가치관 등을 확립하여 자신의 사회적 위치를 정립하는 시기로 볼 수 있다. 성정체성의 형성은 청년기의 발달과업 중 하나이며 생물학적인 기준 뿐 아니라 사회적, 역사적, 문화적 요소인 인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형성되고 발전한다(Kim, 2000; Kim, 2011. | |
성정체성이란? | 성정체성은 사회에서 성별에 대해 바람직한 행동이라고 고정 관념화된 기준을 개인이 내면화시킨 정도로 개인이 자신을 얼마만큼 남성적 혹은 여성적인 특성을 가졌다고 인식하는 가를 말한다(Bem, 1975; Lee & Lee, 2009). 과거에는 남성성과 여성성은 서로 상반된 특성이기 때문에 개인은 어느 한쪽의 성향만을 가지게 된다고 생각하였으나, 최근에는 한 개인이 남성적 특성 및 여성적 특성을 함께 소유할 수 있다는 양성성과 미분화의 차원이 존재한다는 관점이 지배적이다 (Jang, 2002; Kim & Ahn, 2008). |
An, S. S., Kim, Y. S., & Kim, K. M.(2009). Public survey on the practices of gender equality and its barriers (1). Seoul: Korean Women's Development Institute.
Baken, D. (1966). The duality of human existence. Chicago: Rand McNally.
Bem, S. L. (1974). The measurement of psychological androgyny.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42, 155-62.
Bem, S. L. (1975). Sex role adaptability: one consequence of Psychological androgyn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1, 634-643.
Biaggio, M. & Nielsen, E. (1976). Anxiety correlates of sex-role identity.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32(3), 619-623.
Boughn, S. (2001). Why women and men choose nursing. Nursing and Health care Perspectives, 22(1) 14-19.
Davis, A. (1969). Self-concept, occupational role expectations, and occupational choice in nursing and social work. Nursing Research, 18(1), 55-59.
Gauthier, J. & Kjervik, D. (1982). Sex-role identity and self-esteem in female graduate nursing students. Sex Roles, 8(1), 45-55.
Ha, Y. J. (2006). The relationship among self-esteem, internal locus of control, and psychological well-being : focusing on males and females in their 20s and 30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Jang, K. M. (2002). Interactive influences of married female teachers' work-family conflict, self-esteem, and sex-role identity on their job involvement.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6(2), 23-41.
Joyce, G. & Diane, K. (1982). Sex-role identity and self-esteem in female graduate nursing students. Sex Roles, 8(1) 45-55
Kim, H. W.(2007). Relationships between sex role identity, health promoting behaviors, and premenstrual symptoms among female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37(6), 1003-1012.
Kim, J. S. (2000). The effect of reality therapy on the internal locus of control and self-esteem of the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9(2), 209-219.
Kim, K. M. & Ahn, S. S. (2008). Integration of social identity theory and theory of planned behavior in explaining gender equality action intention of korean male adults. The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22(4), 133-144.
Kim, M. K. (2012). Relationship between University Students' Family Stress, Negative Emotion and Suicide Ideation -the Mediating Effect of Ego Resilience. Youth Culture Forum, 29, 34-57.
Kim, S. Y. (1987). Relationships among sex-role identity, self-actualization, and morality of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Kim, Y. G. (2011). The effects of university students sexual double standard, sexual subjectivity, sexual meaning on their sexual behaviors. Youth Culture Forum, 27, 8-37.
Kim, Y. H., & Jung, K. A. (1999). Korean gender egalitarianism scale; KGES, Seoul: Korean Women's Development Institute.
Korean Nurses Association (2007). The Annual Statistics. Korean Nurses Association Policy Institute.
Lee, D. J. (2004). The relationships among satisfaction in major, gender identity, and gender stereotypes of male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Lee, S. H. & Lee, E. J. (2009). The influences of gender role identity, and gender role attitude n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maturity.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0(4), 2137-2151.
Oh, Y. J. (2003). A study on the sex-role identity, locus of control and academic achievement level of adolescen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2),315-330.
Park, B. S. (2009). stress and satisfaction related to clinical practice by sex role identity among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wandong University.
Rosenberg, M. (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Subrahmanian, R. (2005). Gender equality in education: Definitions and measurem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Development, 25(4), 395-407.
Shim, J. Y. (2013). The casual relationship among career attitude maturity, parental attachment, psychological separation, ego-resilience, and self-esteem of undergraduat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Yeaworth, R. (1976). Women and nurse: evolving roles. Occupational Health Nursing, 24, 7-9.
Yoo, M. S., Park, J. W., & You, M. A. (2012). The relationships among gender equalitarianism, sexual attitudes and sexual harassment myths among Korean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Maternal Child Health, 16(1), 14-2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