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성별에 따른 성정체성, 성평등의식과 자아존중감
Gender Identity, Gender Equality, and Self 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가정간호학회지, v.21 no.1, 2014년, pp.60 - 68  

김은주 (상지대학교 간호학과) ,  김근면 (서울여자간호대학교) ,  최경원 (서정대학교 간호학과) ,  김상숙 (중앙대학교 간호학과) ,  임지영 (인하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differences between gender identity, gender equality, and self-esteem among nursing college students. Methods: The subjects were nursing college students who were selected from 4 different nursing colleges. We measured gender identity, gender eq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성별에 따른 성정체성, 성평등의식 및 자아존중감의 차이를 분석하여 전문직 가치관을 확고히 할 수 있는 간호교육의 기초를 마련하기 위해 시행하였으며 연구결과에 따른 논의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성별에 따른 성정체성, 성평등의식과 자아존중감을 비교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성별에 따른 성정체성, 성평등의식과 자아존중감의 차이를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사라는 직업에 대한 관점이 전통적 여성성에서 변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간호대학생의 성별에 따른 성정체성, 성평등의식, 그리고 자아존중감의 정도를 비교함으로써 향후 예비 간호사로서 타인에 대한 공감 능력과 자신의 감정표현 능력의 성장을 통해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정체성 확립에 필요한 근거 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아울러 성별 이외에도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중 본 연구의 주요 관심 변수인 성정체성, 성평등의식, 자아존중감에 영향하는 특성을 확인하고자 일반적 특성을 분석에 포함하여 진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양성성이 개인의 진로 발달과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는? 양성성이 개인의 진로 발달과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여러 연구들에서 밝혀져 왔다.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일 연구에서 성정체감 중 양성성 유형과 남성성 유형의 학생들이 여성성과 미분화 유형의 여학생들보다 자아존중감이 더 높음이 보고된 바 있으며, 이러한 유형의 학생들이 학업성취도는 더 높고 스트레스는 더 적게 받는 것으로 나타나 성정체성이 한 사람의 인격형성과 자아존중감을 비롯하여 사회적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대두되었다(Joyce & Diane, 1982; Oh, 2003; Park, 2009).
대학생은 어떤 시기인가? 뿐만 아니라 이것은 인간다움의 특성을 보여주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대학생은 청년기에 속하는 시기로서 정체감, 인생관 가치관 등을 확립하여 자신의 사회적 위치를 정립하는 시기로 볼 수 있다. 성정체성의 형성은 청년기의 발달과업 중 하나이며 생물학적인 기준 뿐 아니라 사회적, 역사적, 문화적 요소인 인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형성되고 발전한다(Kim, 2000; Kim, 2011.
성정체성이란? 성정체성은 사회에서 성별에 대해 바람직한 행동이라고 고정 관념화된 기준을 개인이 내면화시킨 정도로 개인이 자신을 얼마만큼 남성적 혹은 여성적인 특성을 가졌다고 인식하는 가를 말한다(Bem, 1975; Lee & Lee, 2009). 과거에는 남성성과 여성성은 서로 상반된 특성이기 때문에 개인은 어느 한쪽의 성향만을 가지게 된다고 생각하였으나, 최근에는 한 개인이 남성적 특성 및 여성적 특성을 함께 소유할 수 있다는 양성성과 미분화의 차원이 존재한다는 관점이 지배적이다 (Jang, 2002; Kim & Ahn, 200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An, S. S., Kim, Y. S., & Kim, K. M.(2009). Public survey on the practices of gender equality and its barriers (1). Seoul: Korean Women's Development Institute. 

  2. Baken, D. (1966). The duality of human existence. Chicago: Rand McNally. 

  3. Bem, S. L. (1974). The measurement of psychological androgyny.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42, 155-62. 

  4. Bem, S. L. (1975). Sex role adaptability: one consequence of Psychological androgyn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1, 634-643. 

  5. Biaggio, M. & Nielsen, E. (1976). Anxiety correlates of sex-role identity.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32(3), 619-623. 

  6. Boughn, S. (2001). Why women and men choose nursing. Nursing and Health care Perspectives, 22(1) 14-19. 

  7. Davis, A. (1969). Self-concept, occupational role expectations, and occupational choice in nursing and social work. Nursing Research, 18(1), 55-59. 

  8. Gauthier, J. & Kjervik, D. (1982). Sex-role identity and self-esteem in female graduate nursing students. Sex Roles, 8(1), 45-55. 

  9. Ha, Y. J. (2006). The relationship among self-esteem, internal locus of control, and psychological well-being : focusing on males and females in their 20s and 30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10. Jang, K. M. (2002). Interactive influences of married female teachers' work-family conflict, self-esteem, and sex-role identity on their job involvement.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6(2), 23-41. 

  11. Joyce, G. & Diane, K. (1982). Sex-role identity and self-esteem in female graduate nursing students. Sex Roles, 8(1) 45-55 

  12. Kim, H. W.(2007). Relationships between sex role identity, health promoting behaviors, and premenstrual symptoms among female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37(6), 1003-1012. 

  13. Kim, J. S. (2000). The effect of reality therapy on the internal locus of control and self-esteem of the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9(2), 209-219. 

  14. Kim, K. M. & Ahn, S. S. (2008). Integration of social identity theory and theory of planned behavior in explaining gender equality action intention of korean male adults. The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22(4), 133-144. 

  15. Kim, K. M., & Choi, S. E. (2013). Awareness levels and influencing factors of sexual harassment and gender egalitarianism amo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4(1), 40-50. 

  16. Kim, M. K. (2012). Relationship between University Students' Family Stress, Negative Emotion and Suicide Ideation -the Mediating Effect of Ego Resilience. Youth Culture Forum, 29, 34-57. 

  17. Kim, S. Y. (1987). Relationships among sex-role identity, self-actualization, and morality of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18. Kim, Y. G. (2011). The effects of university students sexual double standard, sexual subjectivity, sexual meaning on their sexual behaviors. Youth Culture Forum, 27, 8-37. 

  19. Kim, Y. H., & Jung, K. A. (1999). Korean gender egalitarianism scale; KGES, Seoul: Korean Women's Development Institute. 

  20. Korean Nurses Association (2007). The Annual Statistics. Korean Nurses Association Policy Institute. 

  21. Lee, D. J. (2004). The relationships among satisfaction in major, gender identity, and gender stereotypes of male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22. Lee, S. H. & Lee, E. J. (2009). The influences of gender role identity, and gender role attitude n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maturity.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0(4), 2137-2151. 

  23. Oh, Y. J. (2003). A study on the sex-role identity, locus of control and academic achievement level of adolescen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2),315-330. 

  24. Park, B. S. (2009). stress and satisfaction related to clinical practice by sex role identity among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wandong University. 

  25. Rosenberg, M. (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26. Subrahmanian, R. (2005). Gender equality in education: Definitions and measurem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Development, 25(4), 395-407. 

  27. Shim, J. Y. (2013). The casual relationship among career attitude maturity, parental attachment, psychological separation, ego-resilience, and self-esteem of undergraduat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28. Yeaworth, R. (1976). Women and nurse: evolving roles. Occupational Health Nursing, 24, 7-9. 

  29. Yoo, M. S., Park, J. W., & You, M. A. (2012). The relationships among gender equalitarianism, sexual attitudes and sexual harassment myths among Korean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Maternal Child Health, 16(1), 14-2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