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가 환경이나 또래와의 놀이 속에서 상호작용을 통해 획득하게 되는 놀이성과 놀이과정 속에서 나타날 수 있는 창의적 성격특성이 유아문제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공 사립 유치원 7개원에 재원중인 만 3세, 만 4세, 만 5세 유아 남녀 429명을 대상으로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놀이성 측정도구는 CPS, 창의적 성격특성 측정도구는 이경화(2013)에 의해 개발된 '유아용 통합 창의성 검사' 중 창의적 성격특성 측정도구만을 사용하였고, 유아문제행동 측정도구는 PKBS를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하여 빈도분석, 신뢰도 검증, t-검증, Scheffe의 사후검증, Durbin-Watson 값과 VIF 값을 확인하였고,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유아의 놀이성, 창의적 성격특성, 문제행동의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는 놀이성과 창의적 성격특성은 정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고, 놀이성과 문제행동은 부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창의적인 성격특성과 문제행동은 정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고, 놀이성과 창의적 성격특성은 유아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유아들의 창의적 성격특성 때문에 나타나는 행동들에 대해서는 문제행동이라고 단정 짓지 않고, 창의적 성격특성을 인정하고 창의성을 증진 시킬 수 있는 교사의 태도 관점에서 유아들을 존중하고 허용하며 수용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유아가 환경이나 또래와의 놀이 속에서 상호작용을 통해 획득하게 되는 놀이성과 놀이과정 속에서 나타날 수 있는 창의적 성격특성이 유아문제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공 사립 유치원 7개원에 재원중인 만 3세, 만 4세, 만 5세 유아 남녀 429명을 대상으로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놀이성 측정도구는 CPS, 창의적 성격특성 측정도구는 이경화(2013)에 의해 개발된 '유아용 통합 창의성 검사' 중 창의적 성격특성 측정도구만을 사용하였고, 유아문제행동 측정도구는 PKBS를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하여 빈도분석, 신뢰도 검증, t-검증, Scheffe의 사후검증, Durbin-Watson 값과 VIF 값을 확인하였고,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유아의 놀이성, 창의적 성격특성, 문제행동의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는 놀이성과 창의적 성격특성은 정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고, 놀이성과 문제행동은 부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창의적인 성격특성과 문제행동은 정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고, 놀이성과 창의적 성격특성은 유아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유아들의 창의적 성격특성 때문에 나타나는 행동들에 대해서는 문제행동이라고 단정 짓지 않고, 창의적 성격특성을 인정하고 창의성을 증진 시킬 수 있는 교사의 태도 관점에서 유아들을 존중하고 허용하며 수용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ee how young children's playfulness and ability to creatively problem solve can affect their behavior. young children's playfulness in creases with in creasing creativity and personality traits and behavioral problems decrease with increasing of playfulness. Young ch...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ee how young children's playfulness and ability to creatively problem solve can affect their behavior. young children's playfulness in creases with in creasing creativity and personality traits and behavioral problems decrease with increasing of playfulness. Young children's behavioral problems increase with increasing of creative personality traits. In addition, young children's playfulness and creative personality characteristics affect their behavioral problems. The impact on the behavioral problems with variables for playfulness and creative personality traits has a negative correlation with creative curiosity, a sense of humor and expression of fun. The cognitive and physical spontaneity of the playfulness are correlated positively to young children's behavioral problem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ee how young children's playfulness and ability to creatively problem solve can affect their behavior. young children's playfulness in creases with in creasing creativity and personality traits and behavioral problems decrease with increasing of playfulness. Young children's behavioral problems increase with increasing of creative personality traits. In addition, young children's playfulness and creative personality characteristics affect their behavioral problems. The impact on the behavioral problems with variables for playfulness and creative personality traits has a negative correlation with creative curiosity, a sense of humor and expression of fun. The cognitive and physical spontaneity of the playfulness are correlated positively to young children's behavioral proble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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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만 3, 4,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의 놀이성과 창의적 성격특성은 유아의 문제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다음으로 창의적인 성격특성과 문제행동은 정적인 상관관계로 나타났다. 유아교사들은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유아의 행동이 수정될 수 있도록 지도하기 위해서 그 원인을 교사나 부모의 양육태도, 유아의 나쁜 습관이나 잘못된 의도 등의 여러 원인들 속에서 찾으려고 한다. 그러나 창의적 성격특성이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시사하는 바는 우리 유아교육현장의 문화적 특성인 정해진 일과활동과 시간, 교실이라는 공간적 제약 등의 많은 환경적인 요인들, 한명의 교사가 돌보아야 할 유아의 인원이 많다는 점들로 인해, 다른 여건과 환경에서 다른 시각으로 볼 때는 문제 행동이 아니라고 판단될 수 있는 것도 문제행동이라고 잘못 여겨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유아의 놀이성과 창의적 성격특성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이를 통해 유아의 놀이성과 창의적 성격특성을 이해할 뿐만 아니라 놀이성 및 창의적인 성격특성과 유아문제행동과의 관계 속에서 교사들이 유아의 문제행동을 올바른 시각으로 해석해 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예비 연구는 부산시 D구에 소재한 사립유치원 만 5세 유아 남, 녀 30명을 대상으로 2013년 7월 1일부터 2013년 7월 14일까지 2주간 실시하였다. 각 측정 도구는 모두 교사가 평정하는 측정 도구이므로, 예비 연구 대상 유아의 담임교사에게 예비 연구의 목적과 평정 방법 및 주의사항에 대해 설명한 후 평가 문항을 함께 검토한 뒤 평정하게 하였다. 유아 1인당 검사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약 15분 ~ 20분 정도씩 소요되었다.
본 연구는 만 3세, 만 4세, 만 5세 유아 남,녀 450명을 대상으로 하기 위해 부산시에 소재한 공·사립 유치원에 방문과 전화로 동의를 구하고, 연구에 동의한 공립 유치원 2개원과 사립 유치원 5개원을 선정하여 2013년 7월 15일부터 2014년 8월 4일 까지 3주간 실시하였다. 사전에 연락을 취한 후 유치원에 방문하여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동의를 표한 해당기관의 교사에게 평정방법 및 주의사항에 대해 설명한 후 측정도구를 배포하였다. 각 검사지는 담임교사가 체크리스트의 항목을 보고 평소 대상아동을 관찰한 결과,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문항에 표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시에 위치한 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3세∼만 5세를 대상으로 공립유치원 2개원(B구, H구)과 사립유치원 5개원(D구, N구, J구, S구, Y구)의 만 3세∼만 5세 42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배부된 설문지는 총 450부였으며, 회수된 설문지는 429부로 해당 설문지 회수율은 95.4%이다. 회수된 설문지 총 429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분석 처리하였고 유효 사용률은 100%였다.
본 연구는 만 3세, 만 4세, 만 5세 유아 남,녀 450명을 대상으로 하기 위해 부산시에 소재한 공·사립 유치원에 방문과 전화로 동의를 구하고, 연구에 동의한 공립 유치원 2개원과 사립 유치원 5개원을 선정하여 2013년 7월 15일부터 2014년 8월 4일 까지 3주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시에 위치한 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3세∼만 5세를 대상으로 공립유치원 2개원(B구, H구)과 사립유치원 5개원(D구, N구, J구, S구, Y구)의 만 3세∼만 5세 42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예비 연구는 부산시 D구에 소재한 사립유치원 만 5세 유아 남, 녀 30명을 대상으로 2013년 7월 1일부터 2013년 7월 14일까지 2주간 실시하였다. 각 측정 도구는 모두 교사가 평정하는 측정 도구이므로, 예비 연구 대상 유아의 담임교사에게 예비 연구의 목적과 평정 방법 및 주의사항에 대해 설명한 후 평가 문항을 함께 검토한 뒤 평정하게 하였다.
4%이다. 회수된 설문지 총 429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분석 처리하였고 유효 사용률은 100%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배경은 <표 1>과 같다.
데이터처리
각 하위 범주별 문항 구성은 Likert식 5점 척도에 의해 평정하였으며, 측정도구의 구성내용과 각 항목에 대한 안정성, 일관성 및 예측 가능성의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해 내적일관성을 알아본 결과는 와 같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PASW 18.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유아의 놀이성, 창의적 성격특성은 문제행동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해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유아의 놀이성, 창의적 성격특성은 문제행동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해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기 전에 잔차의 독립성을 확인하기 위해 Durbin-Watson 값을 확인하였고, 다음으로 다중공선성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VIF 값을 확인하였다.
유아의 놀이성, 창의적 성격특성은 문제행동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해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기 전에 잔차의 독립성을 확인하기 위해 Durbin-Watson 값을 확인하였고, 다음으로 다중공선성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VIF 값을 확인하였다.
이론/모형
유아의 문제행동을 측정하는데 사용된 도구는 유아행동 평가 척도(PKBS)를 이진숙(2001)이 번안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PKBS는 사회적 기술 하위척도 34문항과 문제행동 하위척도 42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연구 목적을 위하여 유아 문제행동 42문항만 사용하였다. 유아의 문제행동 측정도구의 구성내용과 유아의 문제행동 측정도구의 각 항목에 대한 안정성, 일관성 및 예측가능성의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해 내적일관성을 알아본 결과를 살펴보면 <표 4>와 같다.
놀이성 측정도구는 Barnett(1991)이 제작한 유아용 놀이성 측정도구를 유애열(1994)이 번안한 CPS (Children's Playfulness Scale)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유아의 문제행동을 측정하는데 사용된 도구는 유아행동 평가 척도(PKBS)를 이진숙(2001)이 번안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PKBS는 사회적 기술 하위척도 34문항과 문제행동 하위척도 42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연구 목적을 위하여 유아 문제행동 42문항만 사용하였다.
유아의 창의적 성격특성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할 측정도구는 이경화(2013)에 의해 개발된 ‘유아용 통합 창의성 검사’를 세종영재교육원의 도움으로 창의적 성격특성 검사만을 사용하게 되었다.
성능/효과
둘째, 유아의 놀이성 및 창의적 성격특성이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유아의 놀이성과 창의적 성격특성은 유아 문제행동에 11%의 영향력을 미치며, 그중에서도 창의적 성격 특성이 6%의 설명력을 가지며, 다음으로 놀이성이 첨가됨으로써 5%의 설명력이 증가하여 전체 11%의 설명력을 가지게 된다. 놀이성과 창의적 성격특성의 하위변인별 영향을 보면 놀이성의 하위변인인 인지적 자발성, 신체적 자발성, 유머감각, 즐거움의 표현이, 그리고 창의적 성격특성의 하위변인인 호기심과 독립심이 문제행동에 24%의 설명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중에서도 창의적 성격특성의 호기심이 9%의 가장 큰 설명력을 가진다. 따라서 유아의 호기심과 독립심, 유머감각, 즐거움의 표현이 높아지면 문제행동이 증가하고, 인지적 자발성, 신체적자발성이 낮아지면 문제행동이 증가함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 놀이성과 문제행동은 부적인 상관관계로 놀이성이 증가할수록 문제행동은 감소한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유아가 놀이할 때 친구들과 쉽게 어울려 노는 사회적 자발성과 놀이감을 융통성 있게 사용할 줄 아는 인지적 자발성이 높고, 즐겁게 놀이에 참여하며, 적극적으로 움직이며, 또래들과 협동적인 유아가 문제행동이 적게 나타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642로 나타나 오차항 간의 자기 상관이 없음을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다중공선성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VIF값을 확인한 결과 독립변인의 VIF값의 범위가 1.428~4.653으로 나타나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유아의 창의적 성격특성이 높아지면 문제행동이 증가하고, 놀이성이 낮아지면 문제행동이 증가함을 알 수 있다.
542로 나타나 기준값인 2에 가까워 오차항 간의 자기 상관이 없음을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다중공선성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VIF값을 확인한 결과 독립변인인 창의적 성격특성과 VIF값이 각각 1.217로 나타나 기준값이 10보다 낮게 나타나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놀이성 및 창의적 성격특성이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유아의 놀이성과 창의적 성격특성은 유아 문제행동에 11%의 영향력을 미치며, 그중에서도 창의적 성격 특성이 6%의 설명력을 가지며, 다음으로 놀이성이 첨가됨으로써 5%의 설명력이 증가하여 전체 11%의 설명력을 가지게 된다. 놀이성과 창의적 성격특성의 하위변인별 영향을 보면 놀이성의 하위변인인 인지적 자발성, 신체적 자발성, 유머감각, 즐거움의 표현이, 그리고 창의적 성격특성의 하위변인인 호기심과 독립심이 문제행동에 24%의 설명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중에서도 창의적 성격특성의 호기심이 9%의 가장 큰 설명력을 가진다.
001)수준에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난 본 회귀모형은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유아의 호기심과 독립심, 유머감각, 즐거움의 표현이 높아지면 문제행동이 증가하고, 인지적 자발성, 신체적자발성이 낮아지면 문제행동이 증가함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 유아의 놀이성과 창의적 성격특성의 하위변인이 유아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표 7>과 같다. 분석을 실시하기 전에 Durbin-Watson 값을 확인한 결과 값이 1.642로 나타나 오차항 간의 자기 상관이 없음을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다중공선성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VIF값을 확인한 결과 독립변인의 VIF값의 범위가 1.
그중에서도 창의적 성격특성의 호기심이 9%의 가장 큰 설명력을 가진다. 여기에 놀이성의 인지적 자발성이 8%, 창의적 성격특성의 독립심이 2%, 놀이성의 신체적 자발성 1%, 유머감각 3%, 즐거움의 표현 1%가 증가되어 전체 24%의 설명력을 가지게 된다. 또한 F값이 14.
유아의 놀이성과 창의적 성격특성의 하위변인이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위의 에서 살펴보면, 놀이성의 하위변인인 인지적 자발성, 신체적 자발성, 유머감각, 즐거움의 표현이, 그리고 창의적 성격특성의 하위변인인 호기심과 독립심이 문제행동에 24%의 설명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유아의 놀이성, 창의적 성격특성, 문제행동의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먼저 놀이성과 창의적 성격특성은 정적인 상관관계로 놀이성이 증가할수록 창의적 성격특성도 증가한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창의성과 놀이성은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는 김준희(1999), 송민영(1998), 유애열(1994)의 연구결과와 일치한다.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문제 행동에 미치는 변인으로 유아의 놀이성과 창의적 성격특성을 중심으로 살펴보았으므로, 후속연구에서는 본 연구에 포함된 변인 이외의 다양한 변인들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문제행동, 놀이성, 창의적 성격특성을 교사평정에 의한 도구를 사용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제한점이 있으므로 교사평정척도가 갖는 문제 해결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제언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문제 행동에 미치는 변인으로 유아의 놀이성과 창의적 성격특성을 중심으로 살펴보았으므로, 후속연구에서는 본 연구에 포함된 변인 이외의 다양한 변인들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문제행동, 놀이성, 창의적 성격특성을 교사평정에 의한 도구를 사용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제한점이 있으므로 교사평정척도가 갖는 문제 해결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기의 문제행동이 나타나는 이유는?
이는 유아기의 문제행동은 유아와 환경과의 상호작용 갈등에 의한 것이라고 주장하는 연구에서 제시되는 바에 따르면, 특히 가정환경 내의 여러 변인들은 문제행동과 관련이 있다고 밝혀지고 있다. 예를 들면 부모의 이혼과 별거, 편부모, 부모의 학대, 무관심한 경우이다(한누리, 2013). 이처럼 가족 구조 및 기능이 변화되면서 이러한 환경 속에 살아가고 있는 유아들은 적응상의 어려움을 느끼거나 문제행동을 나타내는 경향이 잦아지고 있다.
어떤 사회적 변화 때문에 유아들의 문제행동을 나타내는 경향이 많아지고 있는가?
최근 급변하는 사회 환경으로 인해 개인 가치관의 변화뿐 아니라 핵가족화, 맞벌이, 편부모, 조손가정 등의 증가와 같이 가족 구조 및 기능이 변화되면서 이러한 환경 속에 살아가고 있는 유아들은 적응상의 어려움을 느끼거나 문제행동을 나타내는 경향이 잦아지고 있다. 이는 유아기의 문제행동은 유아와 환경과의 상호작용 갈등에 의한 것이라고 주장하는 연구에서 제시되는 바에 따르면, 특히 가정환경 내의 여러 변인들은 문제행동과 관련이 있다고 밝혀지고 있다.
유아의 문제행동 중 내재적인 문제행동은?
비정상적이며 원인을 규명할 수 없는 유아들의 문제행동의 증가는 유아기의 발달상에 따른 여러 증상과 원인을 파악하고 처방해 주는, 보다 전문적이고 광범위한 행동지도를 요구한다(김준규, 박희숙, 추성경, 2006). 유아의 문제행동은 학자마다 다소 다르게 정의내리지만 황혜신과 황혜정(2001)은 문제행동을 사회 및 정서 발달 상에 나타나는 내재화된 또는 외현화된 역기능을 지칭하는 것으로, 내재적인 문제행동은 외로움, 사회적 위축, 불안, 우울, 두려움 등의 정서적인 문제를 말하며, 외현적인 문제행동은 공격성, 과잉행동, 거짓말, 도벽, 다른 사람을 못살게 구는 등의 행동적인 문제를 말한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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