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만 4, 5세 유아의 놀이성과 의사소통 능력 및 창의적 행동특성 간의 구조적 관계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4- to 5- Year-Old Children's Playfulness, Communication Skills, and Creative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3 no.5, 2015년, pp.531 - 542  

정미라 (가천대학교 유아교육학과) ,  강수경 (가천대학교 유아교육학과) ,  김민정 (가천대학교 세살마을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4- and 5-year-old children's playfulness, communication skills, and creative characteristics. This research analyzed the direct and indirect influence of child's playfulness on communication skills and creative characteristics. The study subjec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를 통해서 유아의 의사소통 능력이나 창의적 행동특성에 대한 놀이성의 의미를 다시 한 번 되새겨보고자 하였다. 자발적이고 스스로가 즐거운 놀이를 통해 구축된 놀이성은 그 자체로 유아의 의사소통 능력과 창의적 행동특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 본 연구에서는 유아가 자발적이고 즐겁게 놀이함으로써 갖게 되는 놀이성이 유아의 의사소통 능력과 창의적 행동특성 발달에 인과적 영향력을 갖는지 검증하고자 하였으며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창의적 행동특성에 있어서도 Kim과 Kim [20]은 만 4세의 1년 동안 창의성의 변화를 종단적으로 밝히는 연구를 수행하면서 창의성의 발현과 발달 속도에 있어서 만 4세가 주요한 시기임을 근거로 들었다. 이러한 선행연구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는 유아기 중에서도 만 4세와 5세 시기의 놀이성, 의사소통 능력, 창의적 행동특성 간의 구조적 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와 연구모형(Figure 1)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에게 놀이가 끼치는 영향은? 유아에게 놀이는 매우 자발적인 활동이며, 중요한 생활수단이자 삶의 일부분이다. 유아는 놀이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현하고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유아교육기관에서 충분한 놀이기회를 제공해야하는 중요한 이유 중의 하나는 아이들이 스스로 궁금해하고, 탐구하는 행위야말로 진정한 의미에서 교육이기 때문이다.
놀이성이란? 놀이성은 놀이의 질적 특성이며 내적인 성격특성을 일컫는 심리학적 구인이며 행동을 일으키는 성향 내지는 태도를 의미한다[2]. Lieberman [34]은 성향으로서의 놀이성을 연구하면서 신체적 자발성, 사회적 자발성, 인지적 자발성, 즐거움의 표현, 유머감각으로 정의하였으며, Barnett [2]은 5가지 놀이성 변인에 기초하여 놀이성 척도(children’s playfulness scale)를 개발하였다.
유아의 놀이성에 영향을 끼치는 대상은? Lieberman [34]은 성향으로서의 놀이성을 연구하면서 신체적 자발성, 사회적 자발성, 인지적 자발성, 즐거움의 표현, 유머감각으로 정의하였으며, Barnett [2]은 5가지 놀이성 변인에 기초하여 놀이성 척도(children’s playfulness scale)를 개발하였다. 따라서 놀이성은 놀이의 핵심적인 부분이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53] 놀이친구인 또래, 교사, 부모 등과 함께 놀이하는 경험을 통해 증진될 수 있다. 그동안 유아의 놀이성과 관련되어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는데 주로 유아의 성, 연령, 창의성 등 유아의 개인적 특성을 다룬 연구[15, 26], 놀이성과 유아발달을 다룬 연구[1, 10, 26], 놀이성과 어머니 변인을 함께 살펴본 연구[17, 31, 50]가 이루어졌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3)

  1. Baek, S. J. (2003).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parental harmony,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and playfuln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eungnam University, Gyeongsan, Korea. 

  2. Barnett, L. A. (1990). Playfulness: Definition, design, and measurement. Play and Culture, 3 , 319-336. 

  3. Barnett, L. A., & Kleiber, D. A. (1982). Concomitants of playfulness in early childhood: Cognitive abilities and gender.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41(1), 115-127. http://dx.doi.org/10.1080/00221325.1982.10533462 

  4. Chi, S. A. (2013). The effects of degree of structure of play materials on young children's creativity, social behavior, language, and perspectivetaking ability.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7(6), 5-30. 

  5. Chi, S. A., Shim, J. Y., Kim, S. H., & Lim, S. H. (2010). An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among the type of child play, language ability, social ability, and emotional ability. Korean Education Inquiry, 28(2), 135-159. 

  6. Chung, M. R., Lee, M. H., & Lee, Y. M. (2010). The effect of teacher's use of divergently challenging inquiries on 5-year-olds' creativity development.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5(2), 137-156. 

  7. Garvey, C., & Kramer, T. L. (1989). The language of social pretend play. Developmental Review, 9(4), 364-382. http://dx.doi.org/10.1016/0273-2297(89)90035-X 

  8. Guilford, J. P. (1967). Creativity: Yesterday, today, and tomorrow. The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1(1), 3-14. http://dx.doi.org/10.1002/j.2162-6057.1967.tb00002.x 

  9. Guilford, J. P. (1971). Creativity tests for children: A manual of interpretations. Orange, CA: Sheridan Psychological Services. 

  10. Han, M. H. (2008). The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s creativity, playfulness and emotional intelligence(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11. Hong, S. C., & Sohn, W. S. (2014). Relationships of motivation and divergent thinking with creative ideas in group for primary school students: Mediating effect of creative climat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8(1), 161-178. 

  12. Hong, S. H. (2000). The criteria for selecting appropriate fit indic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their rationales.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9(1), 161-177. 

  13. Huizinga, J. (1955). Homo ludens: A study of play-element in culture. Boston, MA: The Beacon Press. 

  14. Hwang, Y. S. (2008). Analysis of causal relationships among playfulness, interactive peer play, teacher-child relations and creative characteristics. Child Studies in Diverse Contexts, 29(6), 245-257. 

  15. Hwang, Y. S. (2009). An analysis of the causal relationships among temperament, children's peer competence,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6(2), 243-267. 

  16. Jeong, S. H. (2011). Impact of role play using nonstructural play materials on the verbal expressiveness and creativity of preschool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Incheon National University, Incheon, Korea. 

  17. Ju, S. J. (2003). Relationship among the children's creativity, playfulness and mother's personalty(Unpublished master's thesis). Yeungnam University, Gyeongsan, Korea. 

  18. Jun, I. W. (2009). Relationship between preschool children's playfulness and creative characteristics in half-day program and fullday programs. The Journal of Eco-Early Childhood Education, 8(4), 33-55. 

  19. Kang, H. R. (2000).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creativity and language: Thinking ability(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0. Kim, H., & Kim, J. C. (2010). Latent growth model on the variables of young children and parent related to the young children's creativity change.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5(2), 255-271. 

  21. Kim, H., Kim, J. C., & Park, C. N. (2014). Influences of kindergarten teachers' instructional communication ability and young children's language ability on young children's creativity.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9(4), 311-326. 

  22. Kim, H., & You, Y. E. (2011). Exploring of creativity change process by young children's playfulness level. Journal of Children's Literature and Education, 12(1), 333-352. 

  23. Kim, Y. H. (1995). The types of playfulness in Korean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o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24. King, N. (2007). Developing imagination, creativity and literacy through collaborative storymaking: A way of knowing. Harvard Educational Review, 77(2), 204-227. http://dx.doi.org/10.17763/haer.77.2.0u63476x37122g67 

  25. Kline, R. B. (2005). Principle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2nd ed.). New York, NY: Guilford Press. 

  26. Ko, S. Y. (2003).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creativity and playfulness(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27. Ko, Y. J., & Kim, M. S. (2013). The differences in children's play behavior according to the level of their playfulness leadership and communicative ability.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4(1), 175-189. http://dx.doi.org/10.5723/kjcs.2013.34.1.175 

  28. Lee, C. H., & Lee, C. S. (2009). A study on preschool children creativity relative to play style and mother's rearing. The Journal of Eco-Early Childhood Education, 8(3), 137-149. 

  29. Lee, C. S. (2004). Theoretical approaches of language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Seoul: Hakjisa. 

  30. Lee, H. B. (2008). Parent beliefs about play: Effects on children's playfulness and communication ability(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31. Lee, S. E., & Lee, J. L. (2010). The moderating role of young children's playfulness and the association between maternal parenting and young children's peer competency.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1(6), 71-85. 

  32. Lee, Y., Kim, S. Y., & Shin, H. W. (2002). A preliminary study of developing the rating scale for creative characteristics of preschooler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0(6), 85-97. 

  33. Lee, Y. J., Shin, E. S., & Lee, J. S. (2003). The relationships between language development and theory of mind in preschooler's pretend vs. non-pretend play.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16(1), 23-46. 

  34. Lieberman, J. N. (1965). Playfulness and divergent thinking: An investigation of their relationship at the kindergarten level. The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Research and Theory on Human Development, 107(2), 219-225. http://dx.doi.org/10.1080/00221325.1965.10533661 

  35. Margaret, A. B. (1996). Dimension of creativity. Cambridge. MA: The MIT Press. 

  36. Moon, S. B. (2009). Basic concepts and applications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oul: Hakjisa. 

  37. Noh, Y. H., & Chang, Y. J. (2011). The difference of children's language expression on creativity.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6(6), 271-295. 

  38. Oh, J. H., & Lim, B. Y. (2008). A study on the meaning of language in young children's play. Child Educare Research Institute Pusan National University, 14 , 75-92. 

  39. Oh, O. W. (2010, November). Challenge to educators, parents and children: Learning of children is play. Paper presented at the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 Care, Seongnam, Korea. 

  40. Ohm, J. A. (2009). Play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Paju: Kyomunsa. 

  41. Ohm, J. A., & Oh, Y. H. (1998). Pretend play training and its outcomes. The Korea Association of Child Care and Education, 15, 171-190. 

  42. Park, C. S., Kim, J. H., & Kim, J. S. (2010, November). Creativity through play. Paper presented at the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 Care, Seongnam, Korea. 

  43. Park, J. O., & Kim, J. H. (2000). A study of relationship between playfulness and creativity in children.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9(1), 11-28. 

  44. Russ, S. W., & Schafer, E. D. (2006). Affect in fantasy play, emotion in memories, and divergent thinking. Creativity Research Journal, 18(3), 347-354. http://dx.doi.org/10.1207/s15326934crj1803_9 

  45. Singer, E. (2013). Play and playfulness, basic feature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Europea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Journal, 21(2), 172-184. http://dx.doi.org/10.1080/1350293X.2013.789198 

  46. Song, H. N. (2010, November). The play and learning in a neuropsychological perspective. Paper presented at the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 Care, Seongnam, Korea. 

  47. Song, J. (2007). The relationship between mental state terms and theory of mind of 4-year-old children in sociodramatic pla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48. Truhon, S. A. (1983). Playfulness, play, and creativity: A path analytic model.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43(1), 19-28. http://dx.doi.org/10.1080/00221325.1983.10533529 

  49. Vandell, D. L. (1996). Characteristics of infant child care: Factors contributing to positive caregiving: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1(3), 269-306. http://dx.doi.org/10.1016/s0885-2006(96)90009-5 

  50. Won, H. J., & Kim, M. S. (2011). Mothers parenting behaviors and children's playfulness and communication ability: A comparison of multi-cultural families and general families.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9(6), 169-184. http://dx.doi.org/10.7466/jkhma.2011.29.6.169 

  51. Yee, Y. H., Lim, Y. O., & Oh, K. Y.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creativity, playfulness and multiple intelligence.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9(1), 15-24. 

  52. Yoo, H. N., & Ohm, J. A. (2014). The thought and expectations of children about teacher's play intervention.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31(2), 255-284. 

  53. Youell, B. (2008). The importance of play and playfulness. European Journal of Psychotherapy and Counselling, 10(2), 121-129. http://dx.doi.org/10.1080/13642530802076193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