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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독서능력에 대한 독서환경, 독서경험, 독서교육의 영향관계에 관한 연구 - 전라북도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Factors that Affect Students' Reading Ability - focused on Jeollabuk-do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5 no.2, 2014년, pp.51 - 71  

김성준 (전북 이리여자고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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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전라북도 학생 1,285명의 독서능력, 독서환경, 독서경험, 독서교육에 대한 실태조사를 통해 현재의 독서수준을 진단하고, 종속변수인 학생의 독서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나머지 3변수 사이의 인과관계를 분석하여 학생 독서능력의 신장방안을 모색하였다. 통계분석 결과를 통해 도출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의 전반적인 독서수준 중에서 독서경험 즉, 독서량과 독서시간의 수준은 다른 변수에 비해 상당부분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생은 중 고등학생에 비해 보다 높은 수준의 독서생활을 영위하고 있지만 학생의 학령이 높아짐에 따라 전반적인 독서수준은 떨어지는 결과를 보였다. 셋째, 인과관계 분석에서 독서환경은 독서교육에, 독서교육은 독서경험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학생의 독서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에는 독서교육 보다 독서경험의 영향력이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통계분석을 통해 학생의 독서능력 신장을 위해 독서경험 확대와 독서교육의 체계화가 중요하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an actual condition of students' reading through the survey from 1,285 students in Jeollabuk-do and analysed the casual relationships which affect students' reading ability. 4 variables selected in this study are students' reading ability, reading environment, reading educ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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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학교의 독서교육을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하고, 결과적으로 학생의 독서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어떤 요소에 집중할 필요가 있는지 살펴보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구체적으로 이 연구는 전반적인 독서교육 체계를 투입, 과정, 산출의 요소로 구분하고, 투입요소로 독서환경, 과정요소로 독서교육과 학생경험, 그리고 산출요소로 학생 독서능력을 선정하여 이들 상호관의 관계를 통계적으로 해석함으로써 효과적인 독서교육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독서실태 조사는 학생의 독서상황에 대한 보다 분명한 이해를 통해 효과적인 독서교육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 연구이다. 이 연구는 전라북도 학생 1,285명으로부터 수집한 독서실태 자료를 통해 학생의 독서환경, 독서경험, 독서교육, 독서능력의 현재 수준을 살펴보고, 학교급에 따른 차이를 비교하였다.
  • 이 연구는 학교의 독서교육을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하고, 결과적으로 학생의 독서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어떤 요소에 집중할 필요가 있는지 살펴보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구체적으로 이 연구는 전반적인 독서교육 체계를 투입, 과정, 산출의 요소로 구분하고, 투입요소로 독서환경, 과정요소로 독서교육과 학생경험, 그리고 산출요소로 학생 독서능력을 선정하여 이들 상호관의 관계를 통계적으로 해석함으로써 효과적인 독서교육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넷째, 독서교육은 학생의 독서능력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 인과관계는 학교의 독서교육 프로그램과 독서교육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 역할의 존재 이유를 나타내는 가설이라 할 수 있다.
  • 둘째, 독서교육은 학생의 독서경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다시 말하면 독서교육의 구성요소인 학교의 독서교육 프로그램, 교사와 학부모의 영향력은 학생의 독서시간과 독서량을 확대시키는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 셋째, 학생의 풍족한 독서경험은 독서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왜냐하면 독서 교육을 통해 신장시켜야 하는 학생의 독서능력, 구체적으로 문장이해력, 감상능력, 독서자료 선택능력, 독서습관은 충분한 독서경험 없이는 향상이 어렵기 때문이다.
  • <그림 1>의 연구모형을 통해 규명하고자 하는 핵심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의 독서환경은 독서경험과 독서교육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왜냐하면 학교도서관 이용의 편리성과 장서만족도, 가정의 풍족한 독서여건은 학생의 독서량과 시간을 확대시킬 수 있을 것이며, 또한 이러한 독서환경은 학교의 독서교육 프로그램, 교사와 학부모의 독서지도가 효과적으로 전개되는데 긍정적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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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독서가 어느 한 세대에 있어 중요한 이유는? 학생들이 책 읽는 모습은 굳이 어떤 말을 더하지 않더라도 기성세대에게는 매우 흐뭇한 장면이다. 한 세대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역할은 그동안 축적한 지식과 문화를 다음 세대에게 넘겨주는 것이며, 이 과정에서 반드시 필요한 것이 독서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독서는 단순히 문헌정보학이라는 학문분야, 그 현장인 도서관에서 뿐만 아니라 교육계와 나아가 한 사회의 성장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독서를 하나의 독립된 교육 분야이자 방법으로 생각했을 때 독서교육을 단순히 학생의 독서경험을 증대시키는 것으로 생각해서는 안되는 이유는? 그러나 독서를 하나의 독립된 교육 분야이자 방법으로 생각한다면 독서교육을 단순히 학생의 독서경험을 증대시키는 것으로만 생각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분야에서 핵심적인 교육목적은 결과적으로 학습자의 능력 혹은 역량의 신장과 관련이 있고,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과 같은 교육경험은 교육목적 달성을 위한 하나의 과정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교도서관 독서교육의 관점도 이제는 학생의 독서능력에 중점을 두는 방향으로 발전해야 한다.
독서는 무엇과 관련이 있는가? 한 세대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역할은 그동안 축적한 지식과 문화를 다음 세대에게 넘겨주는 것이며, 이 과정에서 반드시 필요한 것이 독서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독서는 단순히 문헌정보학이라는 학문분야, 그 현장인 도서관에서 뿐만 아니라 교육계와 나아가 한 사회의 성장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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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김경일. "초, 중 고교생 및 성인의 독서실태." 도협월보, 제13권, 제5호(1972), pp.16-22.(Kim, Kyung-Il. "A Survey of Reading Trends in Korea." Dohyeobwolbo, Vol.13. No.5(1972), pp.16-22.) 

  2. 김계수. AMOS 16.0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서울 : 한나래, 2007.(Kim, Kye-Su. AMOS 16.0 Analysis of Structural Equation Model. Seoul : Hannarae, 2007) 

  3. 김종성. "학교도서관 전담 전문인력이 학생 독서행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대구광역시를 중심으로 -."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8권, 제1호(2007. 3), pp.173-194.(Kim, Jong-Sung.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chool Librarian on Students' Reading Behavior -With Special Reference to Daegu-."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38, No.1(2007), pp.173-194.) 

  4. 문화체육관광부. 2013년 국민 독서실태 조사. 서울 : 문화체육관광부, 2013.(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3 Gungmin Dokseosiltae Josa. Seoul :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3.) 

  5. 변우열. 독서교육의 이해. 고양 : 조은글터, 2009.(Byun, Woo-Yeoul. Introduction to Reading Education. Goyang : Joeungeulteo, 2009.) 

  6. 변우열, 이병기. "학교도서관 중심의 독서교육 내용체계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7권, 제4호(2006), pp.111-141.(Byun, Woo-Yeoul & Byeong-Ki Lee. "A Study on the Scope and Sequence of Reading Education in School Librar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37, No.4(2006), pp.111-141.) 

  7. 이만수. "대학생의 독서교육 방안에 관한 연구 - D대학교 신입생 독서실태를 중심으로 -."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5권, 제1호(2004. 3), pp.155-185.(Lee, Man-Soo. "A Study on the Reading Education Method of University Student."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35, No.1(2004), pp.155-185.) 

  8. 이학식, 임지훈. 구조방정식 모형분석과 AMOS 7.0. 파주 : 법문사, 2008.(Lee, Hak-Shik & Ji-Hun Im. Analysis Structural Equation Model and AMOS 7.0. Paju : Beommunsa, 2008.) 

  9. 전라북도교육청 홈페이지. "2013년 교육행정자료" [인용 2013. 7. 10].(Jeollabukdo Office of Education Homepage. 2013Nyeon Gyoyukhaengjeongjaryo [cited 2013. 7. 10]) 

  10. 정대근. 청소년의 독서유효성 영향요인 연구. 박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대학원문헌정보학과, 2014.(Jeong, Dae-Keun.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Adolescent' Reading Effectiveness. Ph. D. Dissertation, Departmen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Graduate School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14..) 

  11. 최영임, 한복희. "학습만화를활용한효율적인독서지도방안."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3권, 제1호 (2009. 3), pp.251-270.(Choi, Young-Im & Bock-Hee Hahn. "A Study on the Plans of Efficient Reading Guidance through a Studying Carto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ol.43, No.1(2009), pp.251-2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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