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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을 위한 디지털미디어 리터러시 성장성 연구: 라캉의 욕망이론을 중심으로
A Study on Digital Media Literacy Growth Possibility for Children: Focusing on Lacan's Desire Theory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0 no.2, 2017년, pp.420 - 428  

황보원주 (Dept. of Content Convergence, Graduate School, Ewha Womans University) ,  위민영 (Dept. of Content Convergence, Graduate School, Ewha Womans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trends, the first age of digital device usage has been significantly getting low and the using frequencies for younger generation have been gradually increasing. Also, while there were more negative opinions of this trend in the past, the new idea is changing to more needs of training an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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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2장에서는 자크 라캉의 욕망이론을 통해 부모와 아동을 연구하고 스마트기기를 사용하는 부모를 통해 스마트기기를 욕망하는 현대 아동의 모습을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바라보았다. 또한 스마트기기를 이해하고 올바른 사용법을 습득 할 수 있는 디지털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의의를 알아보고자 한다. 3장에서는 그동안 다루어지지 않았던 아동 사용자의 디지털미디어 리터러시의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하며, 특히 디지털 미디어리터러시가 왜 필요한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프랑스 정신분석가이자 사상가인 자크 라캉(Jacques Lacan,1901-1981)의 욕망 이론의 개념을 통해 무의식적 차원에서 발생하는 주체와 욕망의 관계를 이해하고 아동과 디지털미디어의 사용에 있어서 미래사회에 없어서는 안 되는 윤리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4차 산업혁명시대에 미래시민이 될 아동들이 미디어기기를 건전하고 건강하게 활용하기 위한 디지털미디어 리터러시의 필요성과 앞으로의 성장성을 연구하고자 한다.
  • 이는 자녀를 양육해야 하는 부모의 디지털미디어기기 사용이 자녀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으며 기기를 처음 접하는 아동들에게 부모들이 책읽는 법을 가르치는 것처럼 인터넷 예절과 올바르게 사용하는 안전한 방법을 가르쳐야 하는 의무가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이루어졌던 스마트폰과 디지털리터러시 관련하여 정성적 연구와 더불어 아동을 위한 디지털미디어 리터러시에 관한 연구를 보다 깊이 있게 살펴볼 것이다.
  • 또한 교육부[28]에서 2017년부터 실시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는 교육이 강화되면서 국가 사회적 요구에 따라 체계적인 안전 교육과 소프트웨어(SW) 교육이 실시된다. 시범적으로 초등학교 1,2학년에 적용되는 안전교육이 있는데 본 연구를 통해 초등학교 안전 교육에 사이버 윤리를 적용한 미디어리터러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한다. 앞으로 ICT 중심 정보 교육과 소프트웨어 교육이 학년별로 신설된다.
  • 3장에서는 그동안 다루어지지 않았던 아동 사용자의 디지털미디어 리터러시의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하며, 특히 디지털 미디어리터러시가 왜 필요한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피아제에 근거한 아동을 대상으로 라캉의 욕망 이론을 통해 미래에 살아갈 아이들을 이해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주인공이 될 아동을 위한 디지털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해 고찰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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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은 왜 필요한가? 미디어의 발달은 미디어를 단순히 메세지를 담고 전달하는 그릇으로서 바라보던 기존의 개념을 넘어서,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주요한 환경으로 바라보게 하였다[2]. 미디어가 중요한 생활양식이 되었지만 미디어를 올바로 이해하고 선용하는 능력은 선천적으로 타고 태어나는 것도 아니고 삶의 발달 단계에 따라 자연스럽게 형성되는것도 아니다. 따라서 읽기, 쓰기, 말하기 교육과 같이 미디어는 아동기에서부터 하나의 필수적인 문화기술로서 그 교육의 필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3]. 이는 미디어 자체의 속성을 학습함으로써 환경에 대해 적극적이면서 올바른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하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라캉이 정의한 욕망은 무엇인가? 라캉이 정의하는 욕망은 엄밀히 어떤 특정한 대상으로 충족되지 않는 것이며, 끝이 없는 다른 무언가에 대한 탐색이다. 이 욕망은 새로운 대상을 끊임없이 추구하지만 만족되거나 소멸되지 않고, 상징계인 대타자의 장에서 영원히 충족될 수 없는 근본적 ‘결여’[10]로 남아, 욕망 자체의 변증법적운동으로 그 구조를 지속시킨다.
2~7세의 아이들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따르면 어떤 단계에 해당하는가?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범주를 2~7세로 정의 하였다.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을 따른 것으로 이 이론에서 2~7세의 아이들은 인지발달의 4단계중 2단계인 전조작기에 해당한다.[6] Shuler(2009)의 ‘Pockets of Potential’보고서에 의하면, 미국의 아이튠즈 앱스토어 교육 섹션의 콘텐츠를 분석한 결과, 판매된 어플리케이션의 1~25위 중 60%가 걸음마기/학령전기 유아들을 대상으로 한 것임을 밝혔는데[ 7], 이는 위의 아동 연령 정의의 범주에 포함 된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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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W.D Yang, "Public Rationality that Illuminates the Social Philosophy of Desire," Journal of Korea Philosophical Society, Vol. 29, No. 1, pp. 221-267, 2005. 

  2. J.C. Lee, Media Education: Living in the Media Age, Jipmoon Publishers, Korea, 2004. 

  3. C.S. Hwangbo, G.J. Kim, and S.Y. Han, Media Literacy as Future Growth Engine, Korea Press Foundation Publishers, Korea, 2014. 

  4. Craig Kennet Miller, Ikids, Timothy Publishers, Korea, 2015. 

  5. Korea Internet and Security Agency, http://www.itstat.go.kr/stat.it?no1097, (accessed May., 11, 2016). 

  6. H.P. Ginsburg and S. Opper, Piaget's Theory of Intellectual Development, Hakjisa, Korea, 2006. 

  7. M.H. Lim and S.H. Kim, "A Study on the Smart Phone and Tablet PC Utilization, Parental Perception, and Addictive Tendencies of Young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ol. 14, No. 4, pp. 237-260, 2014. 

  8. W.R. Bae,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The Desire Theory of Jacques Lacan and New Media Art, Master's Thesis of Konkuk University, 2014. 

  9. J. Lacan, Desire Theory, Moonye Publishers, Korea, 2009. 

  10. J.K. Hong and S.H. Kim, Jacques Lacan Returns to Freud, Changbi Publishers, Korea, 2002. 

  11. K.R. Ju, A Study on Jacques Lacan's Gazeas Objeta: A Focus on the Mirror Image in Video Performances, Doctor's Thesis of Ewha Woman's University, 2015. 

  12. Catherine Madlang, Raisins Verts et Dents Agacees: Clinique Psychanalytique Avec Les enfa, Ananke Pubilishing Company, Korea, 2010. 

  13. W.J. Potter, Media Literacy, Sotong Publishers, Korea, 2016. 

  14. Y.R. Kim, A Study on the Senior's Smartphone usage Patterns based on their Digital Literacy Levels : a Smartphone Log data Analysis, Master's Thesis of Seoul National Universty, 2016. 

  15. J.I. Ahn, "A Study on the Age Difference of Digital Media Literacy," Korean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Vol. 7, No. 1, pp. 1-21, 2013. 

  16. Y.E. Kim, Social Media Literacy, Communication Publishers, Korea, 2013. 

  17. J.Y. Kim, J.Y. Kim, S.H. Seo, and H.J. Ok, "Exploring the Direction for Assessment Tool Development on Affective Domains of Digital Literacy," Korean Language Education Research, Vol. 50, No. 2, pp. 206-230, 2015. 

  18. C.W. Nam and Y.H. Park, "The Relationships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s' Digital Literacy, Technology Self-efficacy, and Attitude toward Digital Storytelling," The Journal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Vol. 19, No. 1, pp. 201, 2016. 

  19. B.C. Min, "Internet Environment and Sunfull, 5th Biblical Cyber-culture Leader," Proceeding of the Conference of Sarang Church, pp. 89, 2016. 

  20. J.H. Song, Mobile Media and Daily Life, Communication Publishers, Mapo-Gu, Seoul, 2015. 

  21. H.J. Kim, "Desiring Machine and Molecules to Flight-Smart-Phone and Social Network Service," Journal of Modern Social Science, Vol. 14, pp. 191-210, 2010. 

  22. B.G. Kim, K.O. Lee, Y.S. Go, S.O. Kim, J.S, Lee, J.S. Ryu, W.M. Jang et al. Study on the Development of Internet Addiction Prevention Program for Preschool Children, Research Report 07-12, KADO, 2007. 

  23. Common Sense Media, https://www.commonsensemedia.org/ (accessed Feb., 26, 2017). 

  24. GoodCyberKids, http://www.goodcyberkids.com (accessed Feb., 26, 2017). 

  25. Campaign for Sunfull, http://www.sunfull.or.kr (accessed Feb., 26, 2017). 

  26. H.J. Kim, S.H. Cho, "A Design of Web-Based Learning System Using Self Directed Collaborative Learning Model," Proceeding of the Fall Conference of the Korea Multimedia Society, pp. 741-745, 2001. 

  27. H.K. Rim, "Android App. Implementation Teaching using App. Inventor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 Mutimedia Society, Vol. 16, No. 12, pp.1495-1507, 2013 

  28. Ministry of Education, https://www.moe.go.kr, (accessed Feb., 26,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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