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의 동기 유형 : 유아의 기질 및 어머니의 상호작용과의 관련성
Types of Motivation in Young Children : Associations with Young Children's Temperament and Their Mothers' Interaction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5 no.4, 2014년, pp.123 - 143  

김유정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과) ,  안선희 (경희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was based on achievement goal theory which categorizes young children's motivation into three types: mastery, the performance-approach, and performance-avoidance motivation. The participants consisted of forty-eight pairs of children aged 3-4 and their mothers. The participants comple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기란? 동기(motivation)란 과제의 수행이나 도전에 대한 심리적 원동력으로, 어떤 과제가 주어졌을 때 이에 대해 반응하는 개인의 태도, 혹은 내적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동기에 대한 연구는 동기의 기본 개념에 근거하여 모든 행동에는 원인이 있다는 가정을 두고, 그 원인을 밝히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져 왔다(Franken, 2007).
성취목표 지향성 이론에서는 성취 목표에 대한 태도를 숙달 목표와 수행 목표로 구분하는 데 어떤 차이가 있는가? 성취목표지향성 이론에서는 기본적으로 성취 목표에 대한 태도를 숙달 목표(mastery goal)와 수행 목표(performance goal)의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한다(Ames, 1992; Ames & Archer, 1988; Elliot, 1999).1) 숙달 목표는 스스로 설정한 기준을 달성하려는 목적에 따라 자신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새로운 과제에 도전하는 지향성임에 반해, 수행 목표는 자신의 유능함을 입증하고, 다른 사람보다 높은 기량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하고자 하며, 남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으려는 데 초점을 두는 특성을 일컫는다(Ames, 1992; Dweck, 1986; Dweck & Leggett, 1988; Elliot, 1999; Reeve, 2009; Schunk et al., 2010).
수행회피 목표를 지향할 때 왜 어려운 과제에 대한 도전을 회피하는가? 반면, 회피 기제가 작용하면 부정적인 결과를 회피하기 위해 과제를 수행하게 된다. 이에 따라 숙달회피 목표를 지향하는 경우에는 자신이 과제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상황을 피하기 위해 과제에 대해 숙달하려는 반응을 보이는 반면, 수행회피 목표를 지향할 때에는 다른 사람들과 비교했을 때 자신의 능력이 부족하다는 것을 드러내는 것을 기피하기 때문에 어려운 과제에 대한 도전을 회피하는 행동을 나타내게 된다(Franken, 2007; Pintrich, 2000; Yang & Cheong, 20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Ames, C. (1992). Classrooms: Goals, structures, and student motiva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4(3), 261-271. 

  2. Ames, C., & Archer, J. (1988). Achievement goals in the classroom: Students' learning strategies and motivation process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0(3), 260-267. 

  3. Bak, B., & Lee, J. (2005).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2 ${\times}$ 2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scal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9(1), 327-352. 

  4. Bao, X. H., & Lam, S. F. (2008). Who makes the choice? Rethinking the role of autonomy and relatedness in Chinese children's motivation. Child Development, 79(2), 269-283. 

  5. Carlton, M. P., & Winsler, A. (1998). Fostering intrinsic motivation in early childhood classrooms.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25(3), 159-166. 

  6. Chang, F., & Burns, B. M. (2005). Attention in preschoolers: Associations with effortful control and motivation. Child Development, 76(1), 247-263. 

  7. Cimpian, A., Arce, H. M. C., Markman, E. M., & Dweck, C. S. (2007). Subtle linguistic cues affect children's motivation. Psychological Science, 18(4), 314-316. 

  8. Deci, E. L., Driver, R. E., Hotchkiss, L., Robbins, R. J., & Wilson, I. M. (1993). The relation of mothers' controlling vocalizations to children's intrinsic motivation.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55(2), 151-162. 

  9. Deci, E. L., Vallerand, R. J., Pelletier, L. G., & Ryan, R. M. (1991). Motivation and education: The self-determination perspective. Educational Psychologist, 26(3-4), 325-346. 

  10. Do, K. (2008). Relation among father's child-rearing involvement, father-child communication style, children's achievement motivation and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0(4), 139-155. 

  11. Dweck, C. S. (1986). Motivational process affecting learning. American Psychologist, 41(10), 1040-1048. 

  12. Dweck, C. S., & Leggett, E. L. (1988). A social-cognitive approach to motivation and personality. Psychological Review, 95(2), 256-273. 

  13. Elliot, A. J. (1999). Approach and avoidance motivation and achievement goals. Educational Psychologist, 34(3), 169-189. 

  14. Elliot, A. J., & Thrash, T. M. (2002). Approachavoidance motivation in personality: Approach and avoidance temperaments and goal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2(5), 804-818. 

  15. Franken, R. E. (2007). Human motivation (6th Ed). USA: Wadsworth Publishing. 

  16. Froiland, J. M., Oros, E., Smith, L., & Hirchert, T. (2012). Intrinsic motivation to learn: The nexus between psychological health and academic success. Contemporary School Psychology, 16, 91-100. 

  17. Harris, R. C., Robinson, J. B., Chang, F., & Burns, B. M. (2007). Characterizing preschool children's attention regulation in parent-child interactions: The roles of effortful control and motivation.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8(1), 25-39. 

  18. Hokoda, A., & Fincham, F. D. (1995). Origins of children's helpless and mastery achievement patterns in the famil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7(3), 375-385. 

  19. Judge, T. A., & Illies, R. (2002). Relationship of personality to performance motivation: A meta-analytic review.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7(4), 797-807. 

  20. Kelley, S. A., Brownell, C. A., & Campbell, S. B. (2000). Mastery motivation and self-evaluative affect in toddlers: Longitudinal relations with maternal behavior. Child Development, 71(4), 1061-1071. 

  21. Kim, H. K., & Kim, H. J. (2001). Strategy and quality of interactions between mothers and their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2(2), 77-90. 

  22. Kim, K., Doh, H., & Park, S. (2010). The relationship among parenting behaviors, children's perfectionism and achievement motivatio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1(2), 209-227. 

  23. Kochanska, G., Kuczynski, L., & Radke-Yarrow, M. (1989). Correspondence between mothers' self-reported and observed child-rearing practices. Child Development, 60(1), 56-63. 

  24. Kuczynski, L., Kochanska, G., Radke-Yarrow, M., & Girnius-Brown, O. (1987). A developmental interpretation of young children's noncompliance. Developmental Psychology, 23(6), 799-806. 

  25. Lee, K. (2004). Validation study for CBQ scale with Korean childre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4(5), 101-120. 

  26. Meij, H. T., Riksen-Walraven, J. M., & Van Lieshout, C. F. (2000). Longitudinal patterns of parental support as predictors of children's competence motivation.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60(1), 1-15. 

  27. Park, H., & Lee, K. (2005). The effects of mother's self-efficacy and parenting behavior and children's achievement motivation on children's self-efficacy.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4(4), 547-559. 

  28. Park, S., & Lew, K. (2010). The relationships among motivation types of achievement goal, creative thinking ability, and creative personality of 4th grade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4(1), 139-160. 

  29. Patall, E. A., Cooper, H., & Robinson, J. C. (2008). The effects of choice on intrinsic motivation and related outcomes: A meta-analysis of research findings. Psychological Bulletin, 134(2), 270-300. 

  30. Pintrich, P. R. (2000). An achievement goal theory perspective on issues in motivation terminology, theory, and research.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5(1), 92-104. 

  31. Pomerleau-Laroche, M.-E., Bureau, J.-F., & Moss, E. (2005). Grille d'interactions parent-enfant pour la periode scolaire(GIPEPS): Manuel de codification. Unpublished manuscript. 

  32. Putnam, S., & Rothbart, M. K. (2006). Development of short and very short forms of the children's behavior questionnaire.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87(1), 103-113. 

  33. Reeve, J. (2009). Understanding motivation and emotion. NJ: John Wiley & Sons. 

  34. Rothbart, M. K. (2000). Children's Behavior Questionnaire: Short Form Version 1. Unpublished document. 

  35. Rothbart, M. K., & Jones, L. B. (1998). Temperament, self-regulation, and education. School Psychology Review, 27(4), 479-491. 

  36. Ryan, R. M., & Deci, E. L. (2000).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s: Classic definitions and new directions.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5(1), 54-67. 

  37. Schunk, D. H., Pintrich, P. R., & Meece, J. L. (2010). Motivation in education: Theory, research, and applications. NJ: Pearson. 

  38. Skaalvik, E. M. (1997). Self-enhancing and self-defeating ego orientation: Relations with task and avoidance orientation, achievement, self-perceptions, and anxiet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9(1), 71-81. 

  39. Smiley, P. A., & Dweck, C. S. (1994). Individual differences in achievement goals among young children. Child Development, 65(6), 1723-1743. 

  40. Yang, M., & Oh, J. (2006). The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2 ${\times}$ 2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nd self-regulated learning.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0(3), 745-764. 

  41. Yang, M. H., & Cheong, Y. S. (2012). A longitudinal study on the students with high academic motivation and their developmental changes with tim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9(7), 191-214. 

  42. Zentall, S. R., & Morris, B. J. (2010). "Good job, you're so smart": The effects of inconsistency of praise type on young children's motivation.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107(2), 155-16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