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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8, 2014년, pp.50 - 60
A writer's text signals are converted into visual ones as a director exerts his fundamental capability to interpret and direct. On the other hand, his situational capability comes into play as the production environment changes. Such latest developments as the increasing popularity of production o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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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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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출자가 작가의 대본을 인상적인 이미지로 표현하기 위해 선택할 수 있는 계열체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연출자에 의해 선택된 영상기호들이 결합되는 방식에 따라 연출자는 작가의 의도를 해석하고 명료화하고 강조하게 된다. 연출자가 작가의 대본을 인상적인 이미지로 표현하기 위해 선택할 수 있는 계열체에는 제1 미학 요소인 빛과 조명, 공간구성을 의미하는 제2차원 화면영역, 화면의 깊이를 나타내는 제3차원 화면영역, 피사체나 카메라의 움직임, 그리고 편집을 의미하는 시간의 영역, 마지막으로 음악과 음향 영역이 있다[21][22]. 제틀(Zettle, H. | |
촬영 연출시, 샷의 크기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 그리고 편집과정에서 샷과 샷, 장면과 장면이 연결되는 방식을 결정한다. 먼저 샷의 크기는 클로즈업(Close-Up:CU), 바스트샷(Bust-Shot:BS), 웨스트샷(Waist-Shot:WS), 미디엄샷(Medium-Shot:MS), 니샷(Knee-Shot:KS), 풀 샷(Full-Shot:FS)으로 구분할 수 있다. 각 샷의 크기는 사물이 지니고 있는 에너지와 감정의 크기를 나타낸다. | |
연출자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이 본질적 요인 구현의 필요조건인 이유는? | 연출자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은 본질적 요인 구현의 필요조건이다. 연출자가 환경적 요인을 스스로에게 유리하게 통제하지 못하면 본질적인 역량의 극대화는 불가능하게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연출자의 본질적 역량과 환경적 역량의 변화에 대한 연구는 의미 있는 주제라 할 수 있다. |
노동렬, "방송시장의 붉은 여왕 효과 연구: 종편 환경으로 인한 드라마 시장의 변화 요인을 중심으로",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13권, 제1호, pp.97-144,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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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희정, "인터넷 게시판 수용자의 드라마 해독 연구; 멜로드라마 [피아노]의 사례분석", 한국방송학보, 제16권, 제2호, pp.368-398,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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