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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 드라마 영상표현에 나타난 연출 역량의 변화
Changes of Directing Capability Displayed in the Visual Expressions in TV Drama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8, 2014년, pp.50 - 60  

노동렬 (성신여자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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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제품인 드라마상품의 창의성은 연출자의 역량'에 의존한다. 작가가 창의적으로 생산한 문자기호를 창의적인 영상기호로 전환하는 것이 연출자의 본질적인 역량이다. 또한 제작환경의 변화에 따라 연출자의 환경적 역량도 변화한다. 연출자의 취향, 선호도, 가치관에 따라 차이가 발생하는 본질적인 역량은 계열체에서의 영상기호 선택 방식과 통합체 결합 방식에서 발생한다. 외주제작방식의 증가, 내수광고시장의 위축, 매체의 증가로 인한 경쟁 심화 등의 환경요인 변화는 광고제도의 변화로 귀결되었다. 제작협찬과 간접광고 제도의 변화는 연출자에게 광고제작자로서의 기능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연출자의 환경적 역량변화는 제작비 상승속도를 광고수입의 증가속도가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writer's text signals are converted into visual ones as a director exerts his fundamental capability to interpret and direct. On the other hand, his situational capability comes into play as the production environment changes. Such latest developments as the increasing popularity of production ou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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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질적인 연출역량의 차이는 동일한 대본을 각기 다른 연출자가 제작한 사례를 연구하여야 하나, TV드라마 장르에서 이러한 사례는 발생하지 않는다. 따라서 본 연구는 동일한 작가가 동일한 기획의도로 동일한 등장인물을 연결시켜 생산된 작품을 선정하여 본질적 연출행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동일한 주인공과 동일한 주제로 시리즈 작품을 집필하는 경우, 작가는 의도적으로 전작의 사건과 분위기를 그대로 유지하는 자기복제를 하게 된다.
  • 특히 현재 나타나고 있는 경제침체와 고액 원고출연료 현상으로 인한 광고시장 위축과 제작비 상승 간의 불균형은 제작환경의 위협요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위협요인으로 인해 환경적 연출역량에 발생하고 있는 변화에 초점을 맞추었다. 심층인터뷰 대상자는 [표 4]와 같다.
  • 본 논문은 TV 드라마 연출자의 본질적 역량과 환경적 역량에 대해 연구한다. 연출자의 특성에 따라 연출자의 본질적 역량에는 실제적인 차이가 발생하고 있는지, 또한 작가 중심 제작시스템이 지니는 특징은 연출자에게 어떠한 환경적 역량을 요구하고 있는지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 드라마 제작 환경에 따른 연출자의 역량 변화에 대해 분석하였다. 연구 문제1의 결과를 통해, 연출자의 본질적 역량인 창의적 영상기호 창출에 있어서 연출자의 선호도와 취향, 가치관의 차이로 인한 영상기호 선택의 차이가 실재함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연출자 역량의 변화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본질적 역량과 환경적 역량 간의 연관관계를 분석하기보다는 본질적 역량 요인이 발현되는 방식과 제작여건의 변화가 환경적 역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를 각각 분석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 따라서 두 작품의 1회와 최종회의 내용을 중심으로 2차원 화면영역과 4차원 화면영역의 계열체 구성을 분석하였다. 샷의 구성과 샷의 연결방식, 카메라의 움직임과 장면전환 방식의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본질적 연출역량의 차이가 실제 어떤 방식으로 구현되는지에 대해 연구하였다.
  • 본 논문은 TV 드라마 연출자의 본질적 역량과 환경적 역량에 대해 연구한다. 연출자의 특성에 따라 연출자의 본질적 역량에는 실제적인 차이가 발생하고 있는지, 또한 작가 중심 제작시스템이 지니는 특징은 연출자에게 어떠한 환경적 역량을 요구하고 있는지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연출자라는 단어가 지니는 의미는 시대적인 변화를 반영하고 있다.
  • 본질적인 연출역량은 작가가 대본에 구현한 문자기호를 제작과정을 통해 영상기호로 전환하는 기능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작가의 의도를 연기자와 스태프에게 전달하고, 영상기호로 구현해내는 것이다. 영상기호는 생산자의 창의성과 가치관, 취향에 따라 상이하게 발현된다.
  • 본 연구는 연출자 역량의 변화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본질적 역량과 환경적 역량 간의 연관관계를 분석하기보다는 본질적 역량 요인이 발현되는 방식과 제작여건의 변화가 환경적 역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를 각각 분석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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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출자가 작가의 대본을 인상적인 이미지로 표현하기 위해 선택할 수 있는 계열체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연출자에 의해 선택된 영상기호들이 결합되는 방식에 따라 연출자는 작가의 의도를 해석하고 명료화하고 강조하게 된다. 연출자가 작가의 대본을 인상적인 이미지로 표현하기 위해 선택할 수 있는 계열체에는 제1 미학 요소인 빛과 조명, 공간구성을 의미하는 제2차원 화면영역, 화면의 깊이를 나타내는 제3차원 화면영역, 피사체나 카메라의 움직임, 그리고 편집을 의미하는 시간의 영역, 마지막으로 음악과 음향 영역이 있다[21][22]. 제틀(Zettle, H.
촬영 연출시, 샷의 크기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그리고 편집과정에서 샷과 샷, 장면과 장면이 연결되는 방식을 결정한다. 먼저 샷의 크기는 클로즈업(Close-Up:CU), 바스트샷(Bust-Shot:BS), 웨스트샷(Waist-Shot:WS), 미디엄샷(Medium-Shot:MS), 니샷(Knee-Shot:KS), 풀 샷(Full-Shot:FS)으로 구분할 수 있다. 각 샷의 크기는 사물이 지니고 있는 에너지와 감정의 크기를 나타낸다.
연출자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이 본질적 요인 구현의 필요조건인 이유는? 연출자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은 본질적 요인 구현의 필요조건이다. 연출자가 환경적 요인을 스스로에게 유리하게 통제하지 못하면 본질적인 역량의 극대화는 불가능하게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연출자의 본질적 역량과 환경적 역량의 변화에 대한 연구는 의미 있는 주제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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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노동렬, "방송시장의 붉은 여왕 효과 연구: 종편 환경으로 인한 드라마 시장의 변화 요인을 중심으로",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13권, 제1호, pp.97-144, 2012. 

  2. R. E. Caves, Creative Industry: Contracts between Art and Commerce, Cambridge, Mass: Harvard University Press, 2000. 

  3. 노동렬, 장용호, "드라마산업의 수직적 해체와 생 산요소시장의 부상과정", 방송문화연구, 제20권, 제1호, pp.155-187, 2008. 

  4. 노동렬, 드라마디자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8. 

  5. 배진아, "드라마 시청률 영향요인 분석; 드라마 속성 및 수용자 요인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제19권, 제2호, pp.270-309, 2005. 

  6. 이화진, 김숙, "TV 드라마 시청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내용변인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제21권, 제6호, 2007. 

  7. 권문중, "TV 드라마의 영상표현에 관한 연구", 한국사진학회, 제12권, 제1호, 2005. 

  8. 노동렬, "수직적으로 해체된 드라마 시장에서의 전략적 생산요소 결합방식에 관한 연구",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6권, 제3호, pp.7-50, 2008. 

  9. 박덕춘, "TV드라마의 내용상의 장르와 영상표현 기법의 상관성", 한국콘텐츠학논문지, 제9권, 제10호, pp.159-167, 2009. 

  10. 박덕춘, "TV 드라마의 시대별 영상제작기법 변천과정; MBC 홈드라마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4호, pp.181-188, 2009. 

  11. 김선남, 장해순, "수용자의 드라마 여성 이미지에 대한 수용행태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18권, 제1호, pp.76-115, 2004. 

  12. 유세경, 김명소, 이윤진, "텔레비전 드라마 시청 동기와 태도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18권, 제1호, pp.245-288, 2004. 

  13. 이오현, "미디어 텍스트에 대한 수용자의 힘과 그 한계; 일일드라마 [보고 또 보고]의 사례분석", 한국방송학보, 제16권, 제4호, pp.206-245, 2002. 

  14. 한희정, "인터넷 게시판 수용자의 드라마 해독 연구; 멜로드라마 [피아노]의 사례분석", 한국방송학보, 제16권, 제2호, pp.368-398, 2002. 

  15. 강호진, 텔레비전 역사 드라마의 영상스타일 연구; MBC [동의보감]과 [허준]의 비교 분석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 

  16. 신항식, 시각영상 커뮤니케이션, 나남, 2004. 

  17. 신항식, 롤랑 바르트의 기호학, 문경, 2003. 

  18. 장일, 이영음, 홍석경, 영상과 커뮤니케이션, 에피스테메, 2008. 

  19. D. Chandler, Semiotics: the basics, London: Routledge, 2002. 

  20. R. Hodge and G. Kress, Social Semiotics, Cornell University Press, 1988. 

  21. H. Zettl, Sight, Sound, Motion-Applied media aesthetics, Wadsworth. 

  22. 박덕춘, 정우근, 영상제작의 미학적 원리와 방법,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23. V. Leeuwen, Introducing Social Semiotics, London: Routledge,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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