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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무용예술단체의 6대륙 지역별, 무용장르별, 유형별, SNS 활용 프로파일
SNS Utilization Profiled as Per Six Continental Areas, Dance Genre, Types at Overseas Dance Arts Compani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8, 2014년, pp.74 - 83  

전순희 (서경대학교 무용예술학과) ,  양유나 (서경대학교 무용예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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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해외 무용예술단체 SNS의 전반적이고 구체적인 분석을 위해 실시되었다. 전 세계 6대륙 100개국의 국 공립, 사설, 개인 무용예술단체 총 3,614개 중 SNS를 1개 이상 운영하는 627개의 단체를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해외 무용예술단체의 6대륙 지역별 분석을 무용장르별, 유형별로 분석 하였으며, 무용장르별 분석을 유형별로 분석 하였다. 또한, 6대륙 지역별, 무용장르별, 유형별로 분석 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6대륙 지역에 따른 무용장르별 분석결과 북아메리카 대륙이 SNS를 사용하는 단체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형에 따른 6대륙 지역별 분석결과 북아메리카 대륙이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무용장르에 따른 유형별 분석결과 민속무용단체가 페이스북을 가장 많이 사용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유형에 따른 6대륙 지역별, 무용장르별 분석결과 페이스북, 트위터, 유투브 모두 발레단체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SNS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인식제고, 해외 무용예술단체의 SNS 정보제공, 지식정보체계 구축의 준거로 활용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for the overall analysis for the interests, generally and uses of SNS (Social Network Service) of the overseas dance arts company.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total 3,614 of countries, public, private and personal dance arts company in 100 countries on six continents.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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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해외 무용예술단체 SNS 활용의 자료수집 범위를 전반적으로 확대하여, 3가지 구체적인 분석기준을 지역별, 장르별, 유형별로 구분하고자 한다. 해외 무용예술단체를 대상으로 6대륙 지역별은 북아메리카, 아시아, 유럽, 남아메리카, 아프리카, 오세아니아 100개국의 해외 무용예술단체를 분석 하였으며, 무용장르별은 발레, 현대무용, 나라별 민속무용으로 구분하였다.
  • 즉, 해외 무용예술 단체의 6대륙 지역별, 무용장르별, 유형별로 조사 하여 해외 무용예술단체의 전반적인 SNS 활용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SNS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인식제고, 해외 무용예술단체의 SNS 정보제공, 지식정보 체계 구축의 준거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해외 무용예술 단체의 6대륙 지역별, 무용 장르별, 유형별로 조사 하여 해외 무용예술단체의 전반적인 SNS 활용을 분석 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몇 가지 문제점과 새롭게 발견된 연구문제를 토대로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해외 무용예술단체 SNS의 활용과 관심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을 위해 실시되었다. 해외 무용예술 단체 6대륙 지역별 활용을 무용장르별, 유형별로 조사하였으며, 무용장르별 활용을 유형별로 조사 하였다.
  • 본 연구는 해외 무용예술 단체의 6대륙 지역별, 무용 장르별, 유형별로 조사 하여 해외 무용예술단체의 전반적인 SNS 활용을 분석 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몇 가지 문제점과 새롭게 발견된 연구문제를 토대로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 해외 무용예술단체 SNS의 활용과 관심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을 하는데 목적이 있다. 즉, 해외 무용예술 단체의 6대륙 지역별, 무용장르별, 유형별로 조사 하여 해외 무용예술단체의 전반적인 SNS 활용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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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페이스북은 무엇인가? 페이스북(Facebook)은 2004년 미국의 마크 주커버그(Mark Zuckerburg)에 의해 개발된 소셜네트워크형 SNS로, 지역별, 관심분야별로 인맥을 형성할 수 있는 온라인 글로벌 인맥구축서비스이다.
해외 무용예술단체 중 가장 먼저 SNS를 사용한 단체는 무엇인가? 볼쇼이발레단은 해외 무용예술단체 중 SNS를 가장 먼저 사용한 단체로 2005년 유투브 계정을 처음 개설한 이후 2만 명이 넘는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다. 공연영상 및 연습영상을 업로드하며 다양한 콘텐츠, 링크를 통하여 정보 및 이슈를 확대 재생산하고 있다.
SNS를 이용한 예술마케팅은 어떻게 활용되는가? SNS 사용자는 생산자, 소비자, 매개자, 후원자가 동시에 주체가 된다. 마케팅을 위해 SNS를 활용하고, 공연에 대한 평가, 공연에 대한 반응, 의견 수렴이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을 통해서 동시에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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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Michaela Stelzner, "Social Media Marketing Industry Report," Social Media Examiner, 2011. 

  2. 오세형, "콘텐츠의 대대적 확장, 소통의 새로운 방법", 예술경영지원센터 weekly@예술경영, 제69권, pp.165-168, 2010. 

  3. 안정은, SNS을 통한 무용공연 마케팅의 활용과 가치, 경희대학교 대학원,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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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최현주, 안병주,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와 공연예술 활용가지와 가능성", 지식경영연구, 제12권, 제5호, pp.59-68,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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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임학순, "무용공연예술단체의 디지털미디어 기반 마케팅 실태와 향후 과제에 관한 연구", 한국예술경영학회, 제18권, pp.95-119,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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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Doyle-Baker Reinbold, "A comparative investigation into the energy expenditure associated with different dance types in university populations," Applied physiology nutrition and metabolism, Vol.37, No.1, p.31, 2012. 

  10. 민경화, "미국과 유럽의 주요 발레단 조직비교", 대한무용학회, 제47권, pp.45-73, 2006. 

  11. 문애령, "표현주의 현대무용의 한국 도입과정에 대한 고찰", 대한무용학회, 제36권, pp.21-40, 2003. 

  12. 이현선, "한국과 미국 공연예술분야의 디지털 홍보 커뮤니케이션 비교 분석 - 웹사이트와 소셜미디어를 중심으로", 예술과 미디어, 제12권, 제2호, pp.173-188, 2013. 

  13. D. M. Boyd and N. B Ellison, "Social Network sites : definition, history, and scholarship," Juo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Vol.13, No.1, pp.210-230, 2008. 

  14. 백연재, 문화예술의 크라우드 펀딩 사례 비교 연구를 통한 향후 발전 방안, 한양대학교, 2012. 

  15. 박정희, 무용 웹사이트 비교 연구 - 한국, 미국을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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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김은지, 한국의 무용예술축제 현황분석, 숙명여자대학교,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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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김준호, 은혜정, "인맥연결 형 네트워크 유형에 대한 사례분석 : 싸이월드, 페이스북 중심으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제28권, 제4호, pp.5-47, 2011. 

  24. 김윤호, "인도 문화예술 페이스북에 대한 이용자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회국학종합연구센터 남아시아연구소, 제19권, 제2호, pp.65-93, 2013. 

  25. 송정은, 장원호, "유투브 이용자들의 참여에 따른 한류의 확산:홍콩의 10-20대 유투브 이용자조사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4호, pp.155-169,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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