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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멀티스크린 및 OTT 서비스시대의 미디어 생태계 변환의 여섯 가지 특징과 함의: 미국 사례
Six Major Shifts and Implications of the Video Distribution Ecosystem in the Era of N-screen and OTT Services: A case of US media industr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8, 2014년, pp.342 - 364  

한광접 (충북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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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N- 혹은 멀티스크린 기술의 발전 및 OTT서비스 환경에서 TV서비스 중심의 미디어 생태계 변화의 특징과 함의는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으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대체재/보완제의 위협 및 신규사업자의 위협에 초점을 맞추되, 현행의 복잡한 경쟁 관계를 매체간의 역사적 흐름 속에서 이해하려고 시도하였다. 분석의 틀로 한광접의 TPC모델을 이용해 연구관점과 연구범위를 크게 기술/산업(Technology), 정책(Policy) 및 소비자(Consumer)의 세 분야로 구분했다. 이 세 부분의 균형잡힌 연계성의 필요에도 불구하고, 연구의 초점은 시장분석에 맞추었다. 비디오 분배서비스시장을 새로운 인터넷/컴퓨터기반 신규사업자들의 시장진입과, 이에 대응하는 기존 미디어사업자들의 대응전략을 기존의 유료TV사업자들(IPTV/케이블TV/위성TV사업자)과 무료(공중파)TV네트워크사업자로 구분해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전환의 특징을 통신부분의 파워쉬프트, 방송부분의 파워쉬프트, 통신망사업자와 OTT사업자의 전략적 제휴, 타임 쉬프트, 플레이스 쉬프트 및 비즈니스모델 쉬프트 등 여섯 가지로 정리하고, 이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provide an answer for the following question: What are the major shifts and implications of the unprecedently competitive and rapidly changing media ecosystem in the era of N-screen and OTT services? I've attempted to understand the complex and competitive nexus among...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폰 사용이 보편화 되면서 월드컵경기를 시청하는 시청자의 분포가 PC와 스마트폰에서 각각 어떠한가? 특히 유의할 점은 엄청난 시청자들이 집이나 바에 설치된 대형화면이 아니라 작은 화면의 휴대기기를 이용해 월드컵경기를 시청했다는 사실이다. 업계지에 따르면, 데스크탑 PC 이용은 15.2%인데 비해, 무려 79.3%가 모바일기기를 이용했고, 그 중 절반 이상이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그림 7]. 이처럼 온라인을 이용해 스포츠게임을 실시간으로 시청하는 사람들이 늘어날수록 OTT서비스도 성장할 것이다.
연구 분야의 편중 현상은 어떠한 특징이 있는가? 이러한 연구 분야의 편중 현상은 연구 방법의 편향을 초래하고, 궁극적으로는 연구 대상의 전체적인 흐름에 대한 균형 감각을 무디게 만든다. 한 예로, 데이비스 (Davis, 1989)의 기술수용모델은 개인의 혁신수용여부나 수용과정을 분석하는데 자주 사용되는 이론적 틀 중 하나로, 주요 변인은 새로운 기술/서비스에 대한 인지된 유용성과 용이성이다.
1995년부터 2009년 사이에 국내학계에서 가장 많이/자주 연구된 분야는? 특히 최근의 국내연구는 새로운 기술기반산업의 경쟁과 미디어 이용/수용부문에 많이 치우쳐 있다. 1995년부터 2009년 사이에 국내학계에서 가장 많이/자주 연구된 분야는 미디어 정책, 미디어산업 및 소비자/수용자, 인터넷 및 이동통신, UCC(프로 제작자가 아니라 일반 미디어 사용자가 제작한 콘텐츠) 및 콘텐츠 이용/소비, 그리고 미디어 이용 및 수용의 효과 등 다섯 개 부문이다[2]. 일견에는 연구 분야가 다양한 것 같으나 이들 중 정책이슈를 제외하면 대부분 경쟁적 기술의 기능성과 이용자 수용에 관한 논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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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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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조영신, "스마트 TV를 둘러싼 경쟁지형과 정책방안: 미국과 한국의 OTT 사업자들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제25권, 제5호, pp.233-266,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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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강남준, 김은미, 방송통신융합환경하에서 크로스 플랫폼 수용자 측정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광고공사 연구보고서,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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