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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외식소비자들은 페이스북에 후기를 작성하는가?: 후기작성 동기와 그 동기가 기억재구성으로 인해 끼친 인식변화에 대한 고찰
Why do Customers Write Restaurant Reviews on Facebook?: An Examination into Five Motivations and Impacts of them on Perceptual Changes caused by Memory Reconstruc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8, 2014년, pp.416 - 430  

노정희 (대구대학교 관광경영학과) ,  전수현 (계명대학교 호텔관광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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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를 이용한 온라인 구전의 중요성과 파급력은 날로 커지고 있으며, 이를 마케팅 도구로 활용 하려는 외식업체들의 관심도 매우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외식 소비자들이 외식업체를 방문하고 서비스를 체험 한 후 온라인 구전의 역할을 하는 방문후기를 대표적인 SNS인 페이스북에 작성하는 동기에 따라 방문후기 작성 전과 후의 소비자가 지니는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재방문의사, 추천의사가 후기작성 동기에 영향을 받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대학생 260명을 대상으로 외식업체 방문 후 만족도, 재방문의사와 추천의도를 조사하고 페이스북에 후기를 작성한 이후의 만족도, 재방문의사와 추천의도의 차이를 재조사하여 비교하였다. 연구결과 후기작성 후에 느끼는 만족도, 재방문의사, 추천의사가 모두 후기를 작성하기 전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만족도, 재방문의사, 추천의사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후기작성 동기 중 추억추구 동기가 다른 후기 작성 동기 보다 전반적으로 영향을 크게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가 시사하는 이론적, 실무적 의미와 연구의 한계점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online word-of-mouth(WOM) using SNS has significant influence on consumer decision-making, the hospitality industry including the restaurant industry has actively used SNSs as one of major marketing tools. While researchers have focused on impacts of the online WOM, there is little research 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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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관광산업계는 물론 외식산업계는 SNS를 통하여 상품에 대한 정보를 생성하고 전달하는 소비자를 단순 소비자가 아닌 "협력제작자(co-producers)"로 인식하여야만 한다[10-12]. 따라서, 본 연구는 기억재구성이론(Theory of reconstructive memory)을 기초로 정보생성과 전달의 역할을 하는 후기를 작성하는 동기가 후기 작성 전과 후의 외식소비자가 지니는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추천의사, 재구매/재방문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논리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정보기능추구 동기의 주된 목적은 개인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저장하고 그 정보를 용이하게 다른 사람들에게 알려 줌으로써 상품 구매결정의 불확실성을 줄일 수 있다[34]. 본 연구에서는 정보의 기능적인 동기와 관련하여 정보저장, 정보제공과 정보제공용이성을 살펴 보았다. 인터넷의 급속한 발달로 인하여 새로운 수많은 정보가 생성되고 공유되는 것은 과거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증가 하였지만, 동시에 인간의 두뇌가 이 모든 정보를 저장하고 기억할 수 있는 용량이 증가한 것은 아니다[35].
  • 가상공간에서 페이스북 사용자가 체험한 경험이나 서비스의 후기를 작성하며 대상에 대한 평가를 통하여 대상의 이미지를 연상하고 구체적이지 않은 공상 등을 통하여 추억을 되살릴 수 있다[59]. 본 연구에서는 추억추구를 과거 경험을 그리워하고 동경하는 것으로 정의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외식업체에서 서비스를 경험한 후 페이스북에 후기를 작성 하는 것이 외식업체의 서비스만족도, 재방문의사와 추천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밝히기 위함이다. 대학생 260명을 대상으로 외식업체를 방문한 직후 만족도, 재방문의사와 추천의도를 조사하고 페이스북에 후기를 작성 한 후 작성동기에 따라 만족도, 재방문의사와 추천의도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비교·분석하였다.
  • 실험참가자들이 외식업체를 방문하여 서비스를 경험한 후에 본 설문지에 답했다. 먼저, 방문한 외식업체에서 느낀 서비스 만족도와 추천의사, 재방문 의사에 관해 질문했다.
  • 본 연구에 사용된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본 연구에서는 신뢰도 개념 중 널리 인정되고 있는Cronbach's α 값을 사용하였다. 여러 가지 항목으로 구성된 척도에 대한 순화과정은 세부항목별 신뢰도 검증을 통하여 신뢰도를 저해하는 항목을 제거하는 절차에 따른 순화과정을 거쳐 항목을 제거하고자 하였다.
  • 또한, 페밀리 레스토랑의 온라인 구전에 있어서 신뢰성이 구전수용과 레스토랑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밝혔다[17]. 이에 본 연구는 외식 산업과 관련된 구전의 영향력에 SNS가 차지하고 있는 비중이 높다는 것을 인지하고 외식 산업체를 연구 대상으로 현재 SNS중 가장 대중적인 페이스북을 통한 온라인 구전 활동이 정보전달자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이루어 졌다.
  • 또한, 서비스에 불만족한 소비자의 부정적인 구전은 내가 전하는 정보에 대한 책임감이 발생되어 이전에 느꼈던 불만족 보다더 부정적인 감정을 유지 하며 이전의 불만족 보다 더 불만족도가 강화된다. 이에 본 연구는 페이스북에 후기를 작성하는 소비자의 동기가 만족도, 추천의사, 재방문 의사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고, 이에 따른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연구문제 1: 외식업체 서비스 경험 후 페이스북에 후기를 작성하는 것이 소비자의 인식변화에 유의한 영향을 줄 것이다.
  • 연구문제 2: 페이스북에 후기를 작성하는 동기에 따라 소비자의 만족도, 추천의사, 재방문 의사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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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구전이란 무엇인가? 온라인구전(eWOM: electronic Word-of-Mouth)은인터넷을 기반으로 소비자들이 자신의 경험에 기초하여 기업, 제품, 서비스와 관련된 정보를 다른 소비자들에게 전달하는 것이다[13]. 소비자에 의해 전달되는 온라인 구전은 기존의 오프라인 구전과 비교했을 때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여 그 전달 속도가 매우 빠르고, 정보의 전달 범위가 훨씬 광범위 하며, 인터넷에 자신의 경험을 올리고 단지 다른 소비자가 읽는 일방향 커뮤니케이션 뿐만 아니라 그 정보를 읽은 다른 소비자가 그에 대한 반응으로 찬성 또는 반대의 글을 올리거나 궁금한 점을 질문해 새로운 정보를 얻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모두 가능하다[14].
기억재구성이론을 활용한 후기 작성은 소비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Jun 등의 연구(2012)에 의하면 SNS에서 정보를 생성하고 전달하는 것은 소비자가 인식하는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조절변수가 된다고 주장 되었다[22]. 즉, 후기 작성을 통하여 정보를 생성 하는 과정에서 심상(mental imagery)이 증진 되며 이 형상화 과정은 소비자가 경험한 이전의 기억을 재구성하여 소비자가 원래 지니고 있던 만족도를 변화시켜 향후 재구매/재방문 의사가 바뀐다. 이를 뒷받침 하는 이론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온라인 구전은 기존의 오프라인 구전에 비해 어떤 장점이 있는가? 온라인구전(eWOM: electronic Word-of-Mouth)은인터넷을 기반으로 소비자들이 자신의 경험에 기초하여 기업, 제품, 서비스와 관련된 정보를 다른 소비자들에게 전달하는 것이다[13]. 소비자에 의해 전달되는 온라인 구전은 기존의 오프라인 구전과 비교했을 때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여 그 전달 속도가 매우 빠르고, 정보의 전달 범위가 훨씬 광범위 하며, 인터넷에 자신의 경험을 올리고 단지 다른 소비자가 읽는 일방향 커뮤니케이션 뿐만 아니라 그 정보를 읽은 다른 소비자가 그에 대한 반응으로 찬성 또는 반대의 글을 올리거나 궁금한 점을 질문해 새로운 정보를 얻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모두 가능하다[14]. 또한, 온라인 구전은 제공되는 정보가 비상업적인 특징을 가져 다른 마케팅 채널보다 효과적이고 설득력이 강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부각되고 있으며 이에 많은 연구자들과 마케터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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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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