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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9 no.8, 2014년, pp.945 - 953
This study attempts to explore the connectivity among brand personality, shopping value, customer satisfaction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by deriving brand personality image factors of online shopping malls. The analysis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brand personality of shopping malls were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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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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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개성이미지를 도출하여 쇼핑가치와 고객만족 및 추천의도와의 관련성을 살펴본 결과는 어떠한가? | 실증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쇼핑몰의 쇼핑가치는 쾌락적 쇼핑가치와 실용적 쇼핑가치로 도출되었다. 둘째, 온라인 쇼핑몰의 브랜드 개성요인은 활기, 친숙함, 신뢰성, 유능함, 세련성 등의 다섯 가지 차원으로 도출되었으며 신뢰성은 모두 α=0.8이상으로 높게 나타났다. 셋째, 쾌락적 쇼핑가치에는 브랜드 개성이미지 요인 중에서 활기요인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용적 쇼핑가치에서는 친숙함과 신뢰성, 세련성 요인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쾌락적 쇼핑가치는 추천의도에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나타났으며, 실용적 가치는 고객만족과 추천의도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고객만족은 소비자의 쇼핑몰의 추천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
브랜드 개성이란 무엇인가? | 브랜드 개성(Brand Personality)은 소비자들의 브랜드에 대한 독특한 연상으로 소비자들의 마음속에 자사의 브랜드를 차별화시킬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며, 전략적으로 잘 관리된 브랜드 개성은 브랜드에 대한 선호를 높이고 충성도를 증가시킨다[6]. 즉 브랜드개성은 브랜드에 인간적인 특징들을 부여한 것으로 브랜드에 대해 소비자가 느끼는 인간적인 이미지를 의미한다[7-9]. | |
실용적인 가치는 결과에 대한 수단을 의미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실용적인 가치는 소비행위를 통해 목적지향적이고 실용지향적인 목적을 달성하는 가치이기 때문에 실용적인 가치는 결과에 대한 수단을 의미한다[20]. 이에 쾌락적인 가치는 실용적인 가치에 비해 주관적이며 재미와 즐거움과 관련된 것으로 자극, 높은 관여도, 자유로움, 환상적 경험, 현실도피 등을 통해 경험하게 된다[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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