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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학업 성취간의 관계 : 개인주의-집단주의 성향의 조절 효과
Relationship Between Parenting Attitude and Academic Achieve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 Moderating Effect of Individualism and Collectivism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6 no.4 = no.70, 2014년, pp.923 - 933  

정광필 (충렬중학교) ,  이희영 (부경대학교) ,  최태진 (중부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moderating effect of cultural disposi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ing and academic achievement. Five-hundred thirty five middle school students(male 247; female, 288)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se students completed parenting scale and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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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렇게 볼 때 이 분야의 선행연구의 결과만으로는 부모 양육행동과 학업성취간의 관계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데 한계가 있어 보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이들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부모 양육태도의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틀로 1980년대 이후 문화의 영향을 고찰하는 주요 잣대로 사용되어 온 개인주의-집단주의 개념을 사용하고자 한다. 개인주의-집단주의 차원은 전통적으로 문화권이 다른 사회 및 그 성원들이 보이는 가치관, 사회적 지가, 정서, 동기, 관습, 제도 등의 차이점을 이해하기 위한 핵심적인 틀로 사용되어 왔다(한규석, 1991; Triandis, 1995).
  • 이러한 결과는 개인주의-집단주의 차원이 문화에 따른 양육방식의 영향 차이를 살펴볼 수 있는 유용한 분석 틀로 사용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개인주의-집단주의 차원을 사용하여 부모 양육태도와 중학생의 학업성취에 있어서의 문화의 중재가능성을 검토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중학생이 지각하는 부모의 양육태도와 학업성취와의 관계를 살펴보며 이러한 관계에서 중학생의 문화성향이 조절효과를 갖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간단히 요약하고 몇 가지 논의를 전개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가정은 인간이 출생하여 최초로 사회적 접촉을 하면서 기본적인 행동양식을 배워가는 곳이다. 자녀에게 있어 가정은 첫 번째 사회적 교육적 환경이다.
  • 둘째,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와 학업 성취와의 관계에서 문화성향은 조절효과가 있는가?
  • 반복연구의 수행시 가능한 다양한 지역에서 표집을 수행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셋째, 부모의 양육태도와 학업성취와의 관계에서 개인주의-문화주의 문화성향을 조절변인으로 두어 연구하였으나 여타의 변인(예, 사회적 유능감) 을 첨가하여 연구해 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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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업성취는 어떻게 활용되는가? 학교교육의 일차적인 목표는 성공적인 학업성취라 할 수 있다. 학업성취는 학생 개인의 학업능력을 판단하는 중요한 자료일 뿐만 아니라 진학과 진로를 결정하는 데도 중요한 자료로 활용된다. 학업성취는 또한 학생의 장래 사회적 지위 획득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학교교육의 일차적인 목표는 무엇인가? 학교교육의 일차적인 목표는 성공적인 학업성취라 할 수 있다. 학업성취는 학생 개인의 학업능력을 판단하는 중요한 자료일 뿐만 아니라 진학과 진로를 결정하는 데도 중요한 자료로 활용된다.
가정 배경이 학생의 성공적인 학교생활에 가장 영향력이 있는 요인인 이유는 무엇인가? 가정은 인간이 출생하여 최초로 사회적 접촉을 하면서 기본적인 행동양식을 배워가는 곳이다. 자녀에게 있어 가정은 첫 번째 사회적 교육적 환경이다. 따라서 가정 배경은 학생의 성공적인 학교생활에 가장 영향력이 있는 요인이다 (Rumberger,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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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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