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첫 아기 아버지에 대한 신생아 돌보기 교육이 산후 1개월 돌보기 지식과 자신감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Newborn Care Education for First-time Fathers on Their Knowledge and Confidence in Newborn Care at Postpartum One Month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44 no.4, 2014년, pp.428 - 436  

안혜선 (서울특별시 보라매병원) ,  방경숙 (서울대학교 간호대학.간호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effects of newborn care education for fathers on their knowledge and confidence in newborn care at postpartum one month. Method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 posttest design was used. The participants were 53 first-time fathers of newborn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서울시 소재 일개 시립병원 신생아실에 입원한 첫 아기 아버지를 대상으로 퇴원 전 제공한 신생아 돌보기 교육이 신생아 돌보기 지식과 자신감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유사실험 연구로 실시되었다. 실험군 아버지들에게 퇴원 전 비디오·구두 교육, 시범교육과 실습을 포함한 신생아 돌보기 교육을 50분 동안 1 회 제공하고 한 달 후에 효과를 측정한 결과 신생아 돌보기 지식과 자신감을 증진시키는데 유의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험군의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도 매우 높았다.
  • 본 연구는 첫 아기 아버지에 대한 신생아 돌보기 교육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시차설계의 유사실험 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는 처음으로 아버지가 되는 대상자들이 아버지 역할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고려하여, 이들의 신생아 돌보기에 대한 교육 요구를 반영하여 교육 내용을 구성한 후 중재를 제공하고, 신생아 돌보기 지식과 자신감에 대한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첫 아기 아버지에게 제공한 비디오·구두, 시범교육과 직접실습을 포함한 신생아 돌보기 교육이 퇴원 한 달 후 신생아 돌보기 지식과 자신감에 미치는 효과 및 교육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신생아실에서 퇴원을 앞둔 첫 아기 아버지를 대상으로 신생아 돌보기에 대한 비디오·구두교육, 시범교육과 실습교육을 제공하고 그 효과를 퇴원 후 1개월에 측정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퇴원 2-3일 전 실험군의 첫 아기 아버지에게 신생아 돌보기 지식과 기술을 익히기 위한 교육을 제공하였다. 교육 시작 시 아버지는 각자의 소개와 아버지가 된 느낌에 대한 의견 교환을 하고, 비디오와 구두교육을 통하여 아버지가 궁금해 하는 신생아 돌보기에 관련된 지식을 습득하여 역할이 명확화 되고 지식수준이 상승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역할 결핍이란? 이 이론은 성장 발달 과정에서 새로운 역할이 발생하게 되면 그 역할에 대한 기능 결핍으로 비기능 적인 역할전환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역할 결핍이란 자신 혹은 자신 에게 중요한 타인이 보편적으로 인지하고 있는 역할 행동과 부합하는 감정·목표·역할이행·인지에 어려움이 있는 것을 의미한다. 역할보강은 자신에게 중요한 사람들과 각자의 역할, 역할 보완을 위한 행동패턴, 구성단위, 감정, 목표의 자각 등에 대한 경험 혹은 정보를 공유하는 것으로 정의한다.
역할결핍과 역할보강: 예측과 처방의 패러다임의 이론은 무엇인가? 본 연구를 위한 이론적 기틀은 Meleis [18]의 역할결핍과 역할보강: 예측과 처방의 패러다임이다. 이 이론은 성장 발달 과정에서 새로운 역할이 발생하게 되면 그 역할에 대한 기능 결핍으로 비기능 적인 역할전환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역할 결핍이란 자신 혹은 자신 에게 중요한 타인이 보편적으로 인지하고 있는 역할 행동과 부합하는 감정·목표·역할이행·인지에 어려움이 있는 것을 의미한다.
역할보강이란? 역할 결핍이란 자신 혹은 자신 에게 중요한 타인이 보편적으로 인지하고 있는 역할 행동과 부합하는 감정·목표·역할이행·인지에 어려움이 있는 것을 의미한다. 역할보강은 자신에게 중요한 사람들과 각자의 역할, 역할 보완을 위한 행동패턴, 구성단위, 감정, 목표의 자각 등에 대한 경험 혹은 정보를 공유하는 것으로 정의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Choi HS, Lee KS. Development of the pre-father education program: Based on developmental approach and narrative therapeutic perspective.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006;24(2): 177-193. 

  2. McVeigh CA, Baafi M, Williamson M. Functional status after fatherhood: An Australian study. Journal of Obstetric, Gynecologic and Neonatal Nursing. 2002;31(2):165-171. 

  3. Kim YD, Lee DK. The parenting characteristics of inexperienced father and the process of becoming father. Journal of Children's Literature and Education. 2011;12(1):353-380. 

  4. Shin SH, Jeon GY. The effect on parenting stress of the employed mothers with infants. Journal of Parent Education. 2005;2(2):31-61. 

  5. Early R. Men as consumers of maternity services: A contradiction in term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sumer Studies. 2001;25(2):160-167. http://dx.doi.org/10.1111/j.1470-6431.2001.00191.x 

  6. Lim JA, Yoo EK. A study on the effects of father class upon father's level of knowledge and confidence about postpartal woman and newborn care.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2002;8(3):345-357. 

  7. Song JE, Ahn JA. Effect of intervention programs for improving maternal adaptation in Korea: Systematic review.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2013;19(3):129-141. http://dx.doi.org/10.4069/kjwhn.2013.19.3.129 

  8. Fagerskiold A. Support of fathers of infants by the child health nurse. Scandinavian Journal of Caring Sciences. 2006;20(1):79-85. http://dx.doi.org/10.1111/j.1471-6712.2006.00383.x 

  9. McKellar L, Pincombe J, Henderson A. Enhancing fathers' educational experiences during the early postnatal period. The Journal of Perinatal Education. 2008;17(4):12-20. http://dx.doi.org/10.1624/105812408x364134 

  10. Stgeorge JM, Fletcher RJ. Fathers online: Learning about fatherhood through the internet. The Journal of Perinatal Education. 2011;20(3): 154-162. http://dx.doi.org/10.1891/1058-1243.20.3.154 

  11. Habib C, Lancaster S. The transition to fatherhood: Identity and bonding in early pregnancy. Fathering. 2006;4(3):235-253. 

  12. Oh J, Oh YA, Nam YH. The paternal attachment to neonate in one hospital. Korean Parent-Child Health Journal. 2005;8(2):137-146. 

  13. Draper J. Men's passage to fatherhood: An analysis of the contemporary relevance of transition theory. Nursing Inquiry. 2003;10(1):66-77. 

  14. Waterston T, Welsh B. Helping fathers understand their new infant: A pilot study of a parenting newsletter. Community Practitioner. 2006;79 (9):293-295. 

  15. Choi K. Comparative study of discharge teaching programs on newborn care [master's thesis]. Seoul: Yonsei University; 2002. 

  16. Ryu KH, Chang KH, Han SS. Effects of maternity education before discharge on postpartum self-care and newborn baby care. Journal of the Korean Public Health Association. 2003;29(3-4):230-238. 

  17. Naunboonruang P. Evaluation of effects of an educational program on knowledge about infant behaviors and characteristics and self-confidence of first-time fathers in Lampang Province, Thailand [dissertation]. Birmingham, AL: The University of Alabama at Birmingham; 2002. 

  18. Meleis AI. Role insufficiency and role supplementation: A conceptual framework. Nursing Research. 1975;24(4):264-271. 

  19. Seo YM. The effect of education program on primiparas' knowledge, confidence and accuracy of behavior in newborn car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1998;28(4):1060-1074. 

  20. Kwag YH, Lee M. The effects of education on knowledge and confidence in postpartal self-care and newborn baby car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Women's Health Nursing. 1996;2(2):246-256. 

  21. Heo YS. A study on the effects of nurturing and education methods for new-born babies [master's thesis]. Seoul: Hanyang University; 2004. 

  22. Krouse HJ. Video modelling to educate patient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001;33(6):748-757. 

  23. Sim KS, Kho HJ, Lim KH. A study on the educational needs of the mothers for the infant ca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ernal and Child Health. 2002;6(2):287-296. 

  24. Sarkadi A, Kristiansson R, Oberklaid F, Bremberg S. Fathers' involvement and children's developmental outcomes: A systematic review of longitudinal studies. Acta Paediatrica. 2008;97(2):153-158. http://dx.doi.org/10.1111/j.1651-2227.2007.00572.x 

  25. Yang JH, Yang B.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with facilitator in problem- based learning class. Asian Nursing Research. 2013;7(4):198-204. http://dx.doi.org/10.1016/j.anr.2013.10.00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