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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적인 전기자동차 충전을 위한 M2M 연동 멀티충전시스템 연구
Study of Multi-Charging System Using M2M for Efficient Electric Vehicle Charging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18 no.4 = no.67, 2014년, pp.393 - 400  

홍록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문일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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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진 각국과 더불어 국내에서 전기자동차에 대한 보급 및 개발이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현재 충전기 규격 및 충전방법, 통신 프로토콜에 대한 표준화가 각국에서 진행 중이며 많은 회사들이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이러한 전기자동차가 보급되어 기존의 자동차와 같은 양상으로 대중화되기 위해서는 국내 환경에 맞는 인프라 및 네트워크가 구축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또한 충전기와 상위 단 서버와의 프로토콜 구축을 넘어 실제 주택환경에서 사용되어질 수 있는 표준화된 프로토콜을 개발하여 관련 산업분야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전기자동차충전시스템 연구에 대한 필요성을 제기하고 우리나라에 주택환경에 맞는 멀티충전시스템과 M2M 기술을 이용한 전기자동차 홈 네트워크 모델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developed countries, nationally the supply and development of electric vehicle(EV) has been going at a rapid pace. Now, the charger specifications, charging methods and standardization of communication protocols is going in each country and a lot of company are involved in the business about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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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독립적인 충전기를 다수 설치할 때 비용이 크게 발생하므로 완속 충전기를 제어부와 분리형 충전부로 나누고 기기들 간에 통신이 되도록 하는 멀티충전형태로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아파트와 같은 공공주택에 전기자동차용 충전기 제품을 효율적이고 경제적으로 설치될 수 있는 형태로 구축하고 M2M기기를 이용한 네트워크 시스템과 연계된 기능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전기자동차 충전시스템의 상용화를 위하여 충전시스템의 기존 국내외 현황을 분석하고 우리나라에 적합한 M2M(machine To machine)과 연동하는 효율적인 멀티 충전시스템에 대해 제안하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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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표준으로 정해지고 있는 Stand Alone 제품의 충전기 인프라의 구조는 어떠한가? 국내 표준으로 정해지고 있는 충전기 인프라의 구조는 Stand Alone 제품으로 완속, 급속으로 분류되고 있다. 각각의 충전기가 전력변환, 사용자 편의 기능을 위한 user interface 기능, 차량과 서버 간 통신기능 등을 모두 갖추고 있으며 환경부 보급 제품의 규격에서 완속 충전기는 7.7 kW, 급속 충전기는 50 kW 출력으로 정하고 있다. 또한 충전기에는 사용자를 확인하기 위한 RFID, 스마트카드, T-money 카드 인식 기능이 있고 독립형 충전기와 상위 시스템에 무선 또는 유선통신을 통해 충전현황 및 자동차의 사용 이력에 대해 data를 업로드하고 있다.
그린카에는 무엇이 있는가? 그린카는 클린디젤자동차(CDV), 하이브리드자동차(HEV), 플러그인하이브리드자동차(PHEV), 전기자동차(EV), 수소연료전지 자동차(FCEV) 등을 모두 포함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그린카 생산액은 2008년 460억원에서 2018년까지 36조원으로 목표하고 있으며 2020년까지 100만대, 2030년까지 250만대의 전기차를 보급할 계획이다.
전기자동차 대중적 보급을 위해 구축되어야 하는 환경은 무엇이 있는가? 전기자동차가 보급되어 기존의 자동차와 같은 양상으로 대중화되기 위해서는 차량 시스템, 충전 시스템 및 네트워크 시스템이 동시에 새롭게 구축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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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T. Y. Jung, Trends in domestic electric vehicle standards, Available:http://blog.daum.net/ilsan1004/17235678 

  2. M. H. Lee. "Electric vehicle market status and forecast," Institute for International Economics Investment Irradiation, Vol. 2011-01, 2011 

  3. I. G. Ha, The key to supply electric vehicles, charging infrastructure, LG Research Institute, Sroul: Korea, LG Business Insight 2011 Weekly Focus. 

  4. HelloT, The electric vehicle charger market growth, Available: https://www.hellot.net/magazine/magazine_read.html? code003&sub003&idx504 

  5. Sarwant Singh, 360 Degree Perspective of the Global Electric Vehicle Market Opportunities and New Business Models, Frost & sullivan, 2010: http://www.ehcar.net/library/rapport/rapport009.pdf 

  6. J. H. Ko, Supply Plan and Promotion Strategy for EV in Seoul, Seoul Development Institute, pp.7-15, 2011. 

  7. K. H. Lee, H. Y. Ki and W. H. Byeon, "An apartment in the electric vehicle charging infrastructure elements for design consideration," Lighting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ol. 26, Issue 10, pp. 111 - 117. 2012. 

  8. W. H. Byun, K. H. Lee, S. H. Lee, and H. Y. Kee, "Demand Forecasts Analysis of Electric Vehicles for Apartment in 2020," ITS Journal, Vol. 11, No. 3, 2012. 

  9. ETSI TS, Machine-to-Machine Communications(M2M); M2M Service Requirements, ETSI, 102 689 v1.1.1, 2010.8. 

  10. ETSI TS, Machine-to-Machine Communications(M2M); M2M Functional Architecture, ETSI, 102 690 v1.1.1, 2011.10. 

  11. 3GPP TS, Service Requirements for Machine-Type Communications(MTC); Stage 1(Release 10), 3GPP, 22.368 v11.0.0, 2010. 12. 

  12. 3GPP TR, Study on Facilitating Machine to Machine Communication in 3GPP Systems; (Release 8), 3GPP, 22.868 v8.0.0, 2007.3. 

  13. S. G. Yu and H. J. Kim, "Policy and M2M Standardization," Journal of Information Science, Vol. 28, No. 9,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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