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v.19 no.4, 2014년, pp.342 - 360
안소현 (가톨릭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김혜경 (가톨릭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김경민 (배화여자대학교 식품영양과) , 윤진숙 (계명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권종숙 (신구대학교 식품영양과)
Objectives: This study aimed to develop nutrition education program for consumers to reduce sodium intake based on social cognitive theory (SCT). Methods: The main factors of SCT related to low sodium diet were investigated by using focus group interview (FGI) with 30 women who participated in consu...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나트륨의 과다 섭취는 어떤 질병과 연관되는가? | 1%로(Ministry of Health& Welfare, Korea Centers for Diseases Control &Prevention 2012) 높게 나타나 국민들의 나트륨 섭취 과다가 우려되고 있다. 나트륨의 과다 섭취는 혈액의 부피를 증가시키고 혈관 수축에 관여하는 노르에피네프린의 분비를 증가시켜 혈관의 말초 저항을 상승시킴으로써 고혈압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Blaustein & Hamlyn 1983), 심혈관질환, 뇌혈관질환, 신장 질환, 골다공증 발병 위험을 높이고, 위암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키는 등(Chobanian & Hill 2000) 여러 질병과의 연관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 |
환경요인이 식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인 이유는? | 현대사회는 매스컴의 홍보나 광고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급식·외식 문화의 확대, 그리고 가공식품이나 간편 조리식품의 이용이 증가하였으며, 식사를 직장 동료나 친구 등과 같이 외식을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Jung 등 2012), 환경요인이 식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이 되었다. 또한 소금섭취량 감소는 자신의 태도 뿐 아니라 친구나 이웃의 권유 등주변인의 영향이 크다는 보고가 있다(Yoon 등 2008). | |
사회 인지론에서 말하는 인지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행동적 요인에는 어떤 것을 포함하고 있는가?? | 사회인지론은 개인의 인지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행동적 요인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이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주요 개념으로 하는 교육이론이다(Boyle & Morris1999; Glanz 등 2008). 인지적 요인에는 특정행동 수행에 따른 ‘결과 기대’(긍정적 결과기대, 부정적 결과기대)와 특정행동 수행 결과에 부여하는 ‘가치 기대’, 그리고 행동수행에 대한 자신감을 나타내는 ‘자아효능감’이 포함되고, 행동적 요인에는 행동변화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인 ‘행동수행력’이 포함되어 있다. 다른 이론 모델과의 차별적 요소인 환경적 요인에는 공간, 시설 등의 ‘물리적 환경’ 및 가족, 친구, 영양사 등 주변인을 포함한 ‘사회적 환경’과, 이들에 의한 ‘사회적 지원’, 환경에 대한 개인의 인식을 의미하는 ‘상황’, 그리고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따라하면서 배우게 되는‘관찰학습’ 등이 포함된다(Glanz 등 2008). 사회인지론을 적용한 초등학생 대상의 당 섭취에 관한 영양교육 연구에서영양지식과 식태도, 식행동 등이 교육 후 향상되었으며(Kim& Lee 2011), 일반인 대상 대규모 건강증진 연구에서도 건강한 식품 선택을 할 때 가족의 지지, 자아 효능감의 증가, 부정적인 결과 기대에 대한 극복 등이 행동 조절에 주요 역할을 한 것으로 보고되어(Eileen 등 2007) 사회인지론의 적용이 영양교육에 유효한 수단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
Bandura A (2001): Social cognitive theory of mass communication. Media Psychol 3(3): 265-299
Bandura A (2002): Social cognitive theory in cultural context. Appl Psychol 51(2): 269-290
Bandura A (2004): Health promotion by social cognitive means. Health Educ Behav 31(2): 143-164
Blaustein MP, Hamlyn JM (1983): Role of a natriuretic factor in essential hypertension: an hypothesis. Ann Intern Med 98(5 Pt 2): 785-792
Boyle MA, Morris DH (1999): Community nutrition in action: an entrepreneurial approach. 2nd ed. Belmont (CA), Wadsworth Pub. Co.
Chobanian AV, Hill M (2000): National heart, lung, and blood institute workshop on sodium and blood pressure : a critical review of current scientific evidence. Hypertension 35(4): 858-863
Anderson ES, Winett RA, Wojcik JR (2007): Self-regulation, selfefficacy, outcome expectations, and social support: social cognitive theory and nutrition behavior. Ann Behav Med 34(3): 304-312
Glanz K, Rimer BK, Viswanath K (2008): Three: the health belief model. In: Champion VL, Skinner CS, eds. Health behavior and health education: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4th ed. San Francisco (CA), Joseey-Bass, pp. 45-62
Glanz K, Lewis FM, Romer BK (1997): 1. The scope of health promotion and health education. In: Glanz K, Lewis FM, Romer BK eds. Health behavior and health education: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2nd ed. San Francisco (CA), Joseey-Bass Publishers, pp. 3-18
Hearn MD, Baranowski T, Baranowski J, Doyle C, Matthew S, Lin LS, Resnicow K (1998): Environmental influences on dietary behavior among children: availability and accessibility of fruits and vegetables enable consumption. J Health educ 29(1): 26-32
Huh GY (2003): Risk factor analysis of hypertension and development of FFQ and nutrition education program. Dissertation,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pp. 120-148
Chapman-Novakofski K, Karduck J (2005): Improvement in knowledge, social cognitive theory variables, and movement through stages of change after a community-based diabetes education program. J Am Diet Assoc 105(10): 1613-1616
Kim S (2004): A baseline study on housewife-consumer education in the information society. Korean J Hum Ecol 13(3): 425-440
Son SM (2010): A symposium of reducing sodium intake. Cheongju, Korea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pp. 7-12
Korea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2014a): Healthy menu with reduced sodium. Available from http://www.foodnara.go.kr/lowna/ index.do [cited June 20, 2014]
Korea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2014b): Headquarters of reducing sodium intake. Available from http://www.foodnara. go.kr/Na_down/res/contents/natrium1.jsp [cited June 20, 2014]
Lennie TA, Worrall-Carter L, Hammash M, Odom-Forren J, Roser LP, Smith CS, Trupp R, Chung ML, Moser DK (2008): Relationship of heart failure patients' knowledge, perceived barriers, and attitudes regarding low-sodium diet recommendations to adherence. Prog Cardiovasc Nurs 23(1): 6-11
Mansyur CL, Pavlik VN, Hyman DJ, Taylor WC, Goodrick GK (2013): Self-efficacy and barriers to multiple behavior change in low-income African Americans with hypertension. J Behav Med 36(1): 75-85
Miller CK, Edwards L, Kissling G, Sanville L (2002): Evaluation of a theory-based nutrition intervention for older adults with diabetes mellitus. J Am Diet Assoc 102(8): 1069-1081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2012): Korea Health Statistics 2011: Korea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KNHANES V-2). Cheongwon,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Mori K, Suzuki H, Wang DH, Takaki J, Takigawa T, Ogino K (2009): Relationship of psychological factors with physical activity stage of change in prime-and middle-aged Japanese. Acta Med Okayama 63(2): 97-104
Park N, Sohn S (2010): The effects of food safety education on children's food safety knowledge, belief, attitude, and behavior. Consum Policy Educ Rev 6(1): 47-66
Sallis JF, Glanz K (2009): Physical activity and food environments: solutions to the obesity epidemic. Milbank Q 87(1): 123-154
Sheahan SL, Fields B (2008): Sodium dietary restriction, knowledge, beliefs, and decision-making behavior of older females. J Am Acad Nurse Pract 20(4): 217-224
Silverman D (2010): Doing qualitative research. 3rd ed. London, SAGE
Son SM, Lee KH, Kim KW, Lee YK (2007b): Social cognitive theory. In: Nutrition education and counseling, Seoul, Lifescience, pp. 19-25
Winett RA, Anderson ES, Wojcik JR, Winett SG, Bowden T (2007): Guide to health: nutrition and physical activity outcomes of a group-randomized trial of an internet-based intervention in churches. Ann Behav Med 33(3): 251-261
Yoo T, Yoo HR (2009): Part two: models of Individual health behavior. In: Health behavior and health education: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3rd ed, English written by Glanz K, Rimer BK, Lewis FM. Seoul, Koonja, pp. 43-69
Yoon HS, Lee H, Lee SK (2008): Factors associated with the use of health promotion program -Seoul community health center-. Health Soc Welf Rev 28(2): 157-184
Zhang J, Xu AQ, Ma JX, Shi XM, Guo XL, Engelgau M, Yan LX, Li Y, Li YC, Wang HC, Lu ZL, Zhang JY, Liang XF (2013): Dietary sodium intake: knowledge, attitudes and practices in Shandong province, China, 2011. PLoS One 8(3): e5897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