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도로 : 도로학회지, v.16 no.3 = no.61, 2014년, pp.41 - 47
장석명 (한국도로공사 북한도로연구팀) , 이영수 (한국도로공사 북한도로연구팀) , 박기용 (한국도로공사 북한도로연구팀) , 송종화 (한국도로공사 북한도로연구팀)
초록이 없습니다.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남북한은 배수시설의 구분에 있어서 어떤 점이 동일한가? | 배수시설의 구분은 남북한이 표면배수, 지하배수, 횡단배수로 기본구분은 동일하지만, 남한의 기준이 북한의 기준보다 상세하게 기술하고 있고, 유역면적의 산정방법이 동일하며 지형도 이용에 북한은 1:50,000, 남한은 적정한 축척의 지형도를 이용하도록 하고 있으므로 남한의 기준을 적용하여도 무리가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 |
북한의 포장두께 설계에 사용하는 이론적 방법과 경험적 방법은 무엇인가? | 남한의 포장설계방법은 역학적-경험적 개념에 근거한 한국형포장설계법을 활용토록 하고 있으며, 북한의 포장두께 설계는 이론적 방법과 경험적 방법에 의한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이론적 방법은 설계하중을 도로 중요도에 따라 3가지 조건(설계하중 600, 500, 330N)으로 나누어 이에 따른 필요탄성계수 (MPa)을 선정하여 포장두께를 산정하는 방법이며, 경험적 방법은 중요도가 낮은 도로에 적용되는 공법을 소개한 것으로 주로 일본의 TA설계법을 적용하고 있다. 북한의 경우 실정에 적합한 포장설계방법은 구체적으로 정립되어 있지는 않은 것으로 판단되므로 남한의 한국형 포장설계법을 적용하는 것이 타당할 것으로 판단된다. | |
남북한 연결도로 건설은 어떤 설계 기준을 적용하여 시행되었나? | 이러한 차이를 극복하고 남북한의 도로협력사업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통일된 도로설계기준이 필요하다. 북한 도로사업 추진에 관하여 기 시행하였던 남북한 연결도로 건설은 군사분계선 이남은 남한의 설계기준을 적용하였고 군사분계선 이북은 북한의 설계 기준을 적용하였으나, 향후 북한지역 내 도로건설사업 추진 시 도로설계기준에 대해 상호간 협의를 통해 새로운 설계기준 제시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