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VOC와 외부채널간의 고객 피드백 차이 분석
Analyzing Customer Feedback Differences between VOCs and External Channels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v.41 no.3, 2018년, pp.129 - 137  

안상현 (한국생산성본부) ,  백동현 (한양대학교 경상대학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OCs have been used as the most definitive resource to reflect customer feedback when developing products and services. However, due to the development of the Internet and the emergence of SNS, VOC is no longer the only channel that represents customer opinions. There are also a number of studies s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단어 간 유사도를 측정하여 중심성을 기준으로 각각의 자료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활용한 모듈성 분석에서는 키워드 분석결과보다 비 공통부분의 비중이 높았다. 감성 분석에서는 회귀 분석을 통해 측정된 회귀계수와 앞선 두 분석결과와의 비교를 통해 분석 방법의 신뢰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차이는 있으나, 대체적으로 키워드 및 모듈성 분석결과와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논문에서는 ‘제주도 관광’이라는 주제로 비교 대상 VOC 채널에서 빈도수, 군집정도, 긍정과 부정의 의미에 대하여 각각에 해당하는 기법들을 활용하여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서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고객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지 못하는 VOC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VOC를 활용하여 제품 및 서비스 개발 및 개선을 해야 하는 기업에 참고할 자료로서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VOC 자료와 외부채널 간의 데이터 비교를 통하여 VOC의 문제점을 확인하고 VOC가 다양한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자로로써 활용될 수 있는 방향성에 대하여 연구해 보았다. 빈도수를 기준으로 자료 간 상호비교를 실시하는 키워드 분석결과, 공통으로 도출된 단어보다는 비 공통부분의 단어가 더 많이 도출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기업이 인터넷 채널을 통해 공식적으로 고객의 의견을 수집하는 VOC 자료와 해당 주제에 대하여 다른 인터넷 채널 자료를 비교하여 차이점을 분석하기로 하였다. 분석을 위한 방법은 세 가지로 사회 연결망 분석, 모듈성 분석, 감성 분석이다.
  • 분석방향설정에서는 전체적인 분석의 틀을 정하는 단계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VOC 자료와 외부채널간의 비교를 통한 자료 간 차이점 분석을 실시하여 다양한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VOC의 방향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제주도 관광에 대한 문제점을 분석하기 위해 제주관광공사와 제주도에서 공식적으로 운영하는 VOC 채널인 ‘제주관광신문고’와 외부채널과의 비교분석을 통해 채널 간 특징을 파악하고 다양한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VOC의 방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 VOC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앞서 언급한 대표성 문제를 고려해야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VOC의 대표성 문제를 보완하여 고객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연결망 분석이란 무엇인가? 사회연결망 분석은 개체들 간의 사회적 관계를 구조적으로 분석하여 내재된 관계를 파악하는 것을 말한다. 사회연결망 분석을 활용하면 다양한 사건 혹은 집단의 구성원들을 점으로 표현하고 이들 사의 관계를 선으로 나타내어 구성원 사이의 의사소통이나 구성원 간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정량화 하여 분석하는 것이 가능하다.
인터넷과 같은 다양한 매체의 발달은 VOC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그러나 인터넷과 같은 다양한 매체의 발달은 VOC가 더 이상 고객의 의견을 대표하는 채널로서의 기능을 떨어뜨렸다. 고객들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하여 말할 때, 공식적인 채널 보다는 다른 공간에서 말하고 있다.
웹 스크래핑의 자료가 제주관광신문고 보다 감성분석결과의 일치 비율이 낮은 것을 알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마찬가지로 웹 스크래핑의 모듈성 분석과 감성 분석의 내용을 정리한 결과 두 분석에서 공통으로 도출된 단어는 ‘숙소’와 ‘버스’였다. 이를 통해 웹 스크래핑의 자료가 제주관광신문고 보다는 감성분석결과의 일치 비율이 낮은 것을 알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5)

  1. Allen, J., James, A.D., and Gamlen, P., Formal versus informal knowledge network in R&D : a case study using social network analysis, R&D Management, 2007, Vol. 37, No. 3, pp. 179-196. 

  2. Baek, B.S., Research of VOC operating system and the problems of the police service, Korean Association of Police Science, 2013, Vol. 15, No. 5, pp. 115-146. 

  3. Blondel, V.D., Guillaume, J.L., Lambiotte, R., and Lefebvre, E., Fast unfolding of communities in large network, Journal of Statistical Mechanics : Theory and Experiment, 2008, pp. 1-12. 

  4. Chang, J.Y., An Opinion Document Clustering Technique for Product Characterization,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2014, Vol. 19, No. 2, pp. 95-108. 

  5. Cho et al., Sentiment Analysis Using News Comments for Public Opinion Mining,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Conference, 2013, Vol. 23, No. 1, pp. 149-150. 

  6. Cho, Y.H. and Bang, J.H., Social Network Analysis for New Product Recommendation, Journal of Intelligent Information Systems, 2009, Vol. 15, No. 4, pp. 183-199. 

  7. Choi, C.H., A Study on the Informal Networks in Organizations : An Application of Social Network Analysis, Seoul Association For Public Administration, 2006, Vol. 17, No. 1, pp. 1-23. 

  8. Choi, C.I. and Kang, B.Y., Social Network Analysis on the Climate Change Researches and its Implications, The Korean Regional Development Association, 2012, Vol. 24, No. 5, pp. 1-20. 

  9. Freeman, L.C., Centrality in social networks conceptual clarification, Social Networks, 1979, Vol. 1, No. 3, pp. 215-239. 

  10. Griffin, A. and Hauser, J.R., The Voice of Customer, Marketing Science, 1993, Vol. 12, No. 1, pp. 1-24. 

  11. Han, S.H., A Study on Keyword Extraction From a Single Document Using Term Cluster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010, Vol. 44, No. 3, pp. 155-173. 

  12. Hui, Z. and Trevor, H., Regulariuzation and variable selection via elastic net, Journal of the Royal Statistical Society : Series B, 2005, Vol. 67, No. 2, pp. 301-320. 

  13. Hyeon et al., Customers who take advantage of multidimensional clustering analysis of the topic, Korea Intelligent Information Systems Society conference, 2014, pp. 183-185. 

  14. Jang, G.S., A Integrated VOC Management Schema in Large-Scale Manufacturing Companies : A Case Study on Implementation for Construction Equipment Division in 'H' Heavy Industry,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2009, Vol. 14, No. 8, pp. 127-136. 

  15. Ju, J.M. and Hwang, S.G., Establish of VOC analysis system for efficient CRM,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2003, Vol. 32, No. 1, pp. 75-91. 

  16. Kang, B.I., Song, M., and Jho, W.S., A Study on Opinion of Newspaper Texts based on Topic Model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013, Vol. 47, No. 4, pp. 315-334. 

  17. Kim et al., A Social Network Analysis on Stakeholders of Watershed Management in Saemanguem Area, The Korean Association For Environmental Sociology, 2013, Vol. 17, No. 2, pp. 227-274. 

  18. Kim et al., A Technique of the Approval Rating Analysis for Political Party Using Opinion Mining,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2014, Vol. 12, No. 10, pp. 133-141. 

  19. Kim, J.E., Kim, N.G., and Cho, Y.H., User-Perspective Issue Clustering Using Multi-Layered Two-Mode Network Analysis, Journal of Intelligent Information Systems, Vol. 20, No. 2, pp. 93-107. 

  20. Kim, J.H. and Kwon, O.B., Business Intelligence from Voice of Customer, Korean Academic Society of Business Administration Conference, 2015, pp. 1-9. 

  21. Kim, J.Y., An efficient acquisition method of VOC in new product development, Korea Business Education Association, 2012, Vol. 23, No. 1, pp. 54-76. 

  22. Kim, S.H. and Jang, R.S., The Study on the Research Trend of Social Network Analysis and its Applicability to Information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010, Vol. 27, No. 4, pp. 71-87. 

  23. Kim, Y.G., Lee, W.H., and Kwon, H.C., Clustering of Web Document Exploiting with the Co-link in Hypertext,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003, Vol. 34, No. 2, pp. 233-253. 

  24. Kim, Y.H., In, K.H., and Kim, E.M., The Blog Polarity Classification Technique using Opinion Mining, Korean Intelligent Information Systems Society Conference, 2012, pp. 225-228. 

  25. Kim, Y.S. and Jeong, S.R., Intelligent VOC Analyzing System Using Opinion Mining, Journal of Intelligent Information Systems, 2013, Vol. 19, No. 3, pp. 113-125. 

  26. Kwon, B.C. and Cho, N.W.,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Network of Code share and Performances in Airline Industr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ol. 39, No, 2, pp. 271-280. 

  27. Lee et al., Developing Corporate Valuation System with Opinion Mining Based on Big Data, Proceedings of the 25th Annual Conference on Human and Cognitive Language Technology, 2013, Vol. 25, pp. 126-128. 

  28. Lee, D.R., A Social Network Analysis on Basic Old-age Pension Policymaking Process, Korean Association For Policy Science, 2012, Vol. 16, No. 3, pp. 109-135. 

  29. Lee, H.J., Analysis of marketing research knowledge structure using social network analysis, Korean Academic Society of Business Administration, 2014, Vol. 43, No. 3, pp. 965-992. 

  30. Lee, K.M., Text Characteristic Recognition Using by Clustering,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2001, Vol. 8, No. 1, pp. 837-840. 

  31. Lee, M.H., Kim, J.H., and Jang, J.Y., Intermediate support organizations analyzed using Social Network Analysis, Seoul Association For Public Administration, 2011, Vol. 22, No. 1, pp. 141-178. 

  32. Lee, S.H., Hwang, H.K., and Kim, J.Y., A Study on Utilization of Customers(VOC) for Improvement in Information Servic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015, Vol. 46, No. 1, pp. 25-42. 

  33. Lee, S.Y. and Kim, Y.E.,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VOC system in compliance with the shift in customer trend,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2009, Vol. 7, No. 2, pp. 89-119. 

  34. Lee, S.Y., In, K.H., and Kim, U.M., Analyzing University Bulletin Board Data by using Opinion Mining, Korea Information Science Society Conference, 2012, Vol. 39, No. 2, pp. 104-106. 

  35. Lee, W.K., Community centrality of power analysis through network analysis, The Korean Association For Public Administration Conference, 1997, pp. 377-394. 

  36. Moody, J., The structure if a social science collaboration network : Disciplinary cohesion from 1963 to 1999,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2004, Vol. 69, No. 2, pp. 213-238. 

  37. Moon, H.N. and Kim, J.W., Internet news research individual stock returns prediction models utilizing : the use of opinion mining techniques, Korea Intelligent Information Systems Society Conference, 2014, pp. 387-393. 

  38. Park et al., Two-Level Clustering for Sub-Topic Labelling of Social Media Data, Journal of KISS : Software and Applications, 2014, Vol. 41, No. 3, pp. 225-232. 

  39. Park, C.Y., Simple principal component analysis using Lasso,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013, Vol. 24, No. 3, pp. 533-541. 

  40. Park, W.J. and Yu, K.Y., Spatial Clustering Analysis based on Text Mining of Location-Based Social Media Dat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Geo-Spatial Information System, 2015, Vol. 23, No. 2, pp. 89-96. 

  41. Seung, H.W. and Park, M.Y., A Clustering Technique Using Association Rules for The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Terminolog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003, Vol. 37, No. 2, pp. 89-105. 

  42. Singh, J., A Typology Consumer Dissatisfaction Response Styles, Journal of Retailing, 1990, Vol. 66, No. 1, pp. 57-99. 

  43. Song et al., An Integrated Data Mining Model for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Korea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006, Vol. 33, No. 2, pp. 154-159. 

  44. Woo, J.Y., Choi, M.S., and Park, S.C., Systematic research on the causes of changes occurring Voice of Customer,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Fall Conference Proceeding, 2004, pp. 33-37. 

  45. Yun, S.J., Kim, S.H., and Shin, K.S., Development of the Accident Prediction Model for Enlisted Men through an Integrated Approach to Datamining and Textmining, Journal of Intelligent Information Systems, 2015, Vol. 21, No. 3, pp. 1-1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