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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지역 교육자원을 활용한 토포필리아 STEAM 교육 프로그램 개발
The Development of STEAM Educational Program Based on Topophilia Using Jeonbuk Educational Resources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8 no.1, 2014년, pp.41 - 56  

윤마병 (전주대학교) ,  김학성 (한국교원대학교) ,  이종학 (대구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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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전북지역의 교육자원을 활용하여 토포필리아를 함양할 수 있는 STEAM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과학 캠프에 적용했다. 토포필리아는 고향의 장소와 구체물에 대한 어린 시절의 아름답고 행복한 애착과 그리움으로 학생들에게 긍정적 정서를 형성하고 학습동기로 작용할 수 있다. 고추장과 한옥마을, 마이산 역고드름, 최북의 예술을 학습소재로 하여 8개의 체험활동과 2개의 탐방 프로그램으로 총 32차시 STEAM 수업 자료를 개발했다. 특히 공감각의 미학적인 경험과 감성적인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여 수업의 재미와 자발적인 학습, 의미부여의 과정을 강조했다. 개발 프로그램을 수업에 적용한 결과, 학생들은 과학을 더 잘할 수 있다는 내적인 자신감(4점 만점 중 2.5점)과 과학에 대한 관심과 즐거움(3.3점)이 향상되었다. 즐겁고 자기주도적인 수업 참여로 이루어진 행복한 경험들은 가치인식과 의미부여 학습을 통해 아름다운 추억을 형성했다. 수업에 참여한 93.3%의 학생들이 토포필리아 과학캠프를 다른 학생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다고 했고, 프로그램 전반에 대한 만족도는 3.8점(5점 만점), 수업이 재미있고 흥미로웠다는 평가는 4.1점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developed STEAM educational program designed to cultivate topophilia using Jeonbuk educational resources and applied the program to a science camp. Topophilia is a sense of attachment and nostalgia towards one's birth place and specific objects, which can create positive affection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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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전북지역의 교육자원을 활용하여 토포필리아를 함양할 수 있는 STEAM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였다. 개발 수업 자료는 감성적 체험의 기회를 강조하여 고향에 대한 추억과 토포필리아를 형성할 수 있도록 구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에게 고향의 자연과 구체물에 대한 토포필리아를 함양할 수 있는 감성적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STEAM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개발 프로그램을 수업에 적용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개발 수업 자료는 감성적 체험의 기회를 강조하여 고향에 대한 추억과 토포필리아를 형성할 수 있도록 구안하였다. 프로그램을 수업에 적용한 후, 과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학생들이 STEAM 프로그램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토포필리아 함양에 얼마나 기여했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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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토포필리아란? 어린 시절에 경험했던 어떤 장소가 기억 속의 주된 초점이면서 긍정적 정서로 남을 수 있는 것은 그 장소가 행복한 추억과 그리움을 갖고 있을 때이다. 이것을 토포필리아(topophilia)라고 하는데 유년 시절의 아름답고 행복한 고향에 대한 정서적 유대감을 말한다(Tuan, 1961). 즉 토포필리아는 장소와 구체물 등에 대한 어린 시절의 좋은 경험이 기억과 학습, 가치 인식, 의미 부여 등을 통하여 형성된 하나의 이미지라고 할 수 있다.
토포필리아가 제공하는 것은 무엇인가? 고향의 장소와 구체물에 대한 리추얼(ritual)과 긍정적인 정서로 이루어진 토포필리아는 삶의 동기 요인이 될 수 있다. 창의적인 사람들을 자발적으로 움직이게 하는 내적동기 부여의 힘으로서 토포필리아는 어려운 역경을 끝까지 극복할 수 있게 하는 원동력이 되며 더 나은 성취를 위해 자발적인 학습을 할 수 있는 동기를 제공한다. 정주영 회장의 성공 스토리와 드 보르작의 ‘유모레스크’에서는 어린 시절에 형성된 토포필리아가 성공의 원동력이며 예술혼으로 작용 한 사례를 잘 보여준다(윤마병, 2014).
토포필리아가 형성될 가능성이 점차 적어지는 양상은 누구에게 잘 나타나는가? 현대와 같이 장소성이 약화된 문화적 조건 속에서는 장소 감각이나 공간 정서인 토포필리아가 형 성될 가능성이 점차 적어지고 있다. 이러한 양상은 현대사회에서 하나의 뿌리에 정착하지 못한 채 삶의 거점을 여러 곳에 두고 옮겨 다니는 신유목민적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잘 나타나고 있어서(장 일구, 2011), 청소년들에게 전형화 된 예전의 고향이나 장소로서의 집과 같은 공간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더욱 제공할 필요가 있다. 미래 과학교육에 관한 OECD(2007) 보고에서도 정서적 능력이 인지 과정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학교에서 긍정 적 정서를 향상시키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제안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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