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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교사의 교수·학습 과정안에 나타난 초등학교 수학수업 도입부 유형과 특징
Types and characteristics of Introduction part of elementary mathematics classes exposed to lesson plans composed by elementary teachers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8 no.1, 2014년, pp.78 - 95  

김수미 (경인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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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인 수업에서 도입부는 동기유발 기능을 담당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수학수업도 예외는 아니어서 도입부의 동기유발을 어떻게 구성했는가는 수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요소의 하나가 된다. 이 연구는 동기유발이라는 관점에서 수학수업 도입부 구성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현재 초등학교 교사들의 수학수업 도입부 운영방식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6학년 '원기둥의 부피'를 주제로 초등학교 현직 교사들이 작성한 19편의 지도안과 우수수업동영상 2편을 살펴보고, 수학수업 도입부 유형화 작업의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지도안 및 수업동영상 분석 결과, 초등학교 수학과 수업 도입부의 7가지 유형이 확인되었으며, 초등학교 교사들이 운영하는 수학과 수업 도입부의 일반적인 특징과 문제점이 도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udents' interest and motivation of a lesson can be deeply influenced by how their teacher starts his or her lesson. So the introduction part of math classes should be very carefully and thoughtfully designed.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serve the foundation for developing the practical types of 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성취도는 어떠한가?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성취도는 국제성취도 조사에서 드러난 바와 같이 지속적으로 매우 높은 기록을 유지하는 반면, 수학에 대한 흥미, 자신감, 자기효능감 등 정의적 영역은 매우 낮은 점수를 기록하고 있다(박정, 2007; 손원숙, 김경희, 박정, 박효 희, 2009; Mullis, Martin, Gonzalez, & Chrostowski, 2004; OECD, 2004). 최근 스토리텔 링이 수학교육분야의 중요 이슈로 부각되는 것은 국제성취도 조사에서 나타난 이와 같은 결과와 무관하지 않다.
일반적으로 수업을 3단계로 구분하면 어떻게 구분되는가? 일반적으로 수업을 도입, 전개, 정리의 3단계로 구분할 때, 학습자들의 흥미와 동기유발에 주요 초점을 두고 설계되어야할 부분은 수업의 도입부이다. 수업의 도입부가 성공하면, 그 이후 수업이 성공적 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매우 높아진다.
동기를 설명하는 관점에서 행동주의적 관점은 무엇인가? 이 절에서는 그와 관련된 내용을 윤운성(1999)과 이영순(2007)의 연구에서 발췌하여 요약․정리하였다. 먼저 행동주의적 관점은 전적으로 관찰 가능한 행동의 관점에서 동기를 개념화하였다. 그들에 의하면 동기는 인간의 특성과는 관계없으며 일련의 행동과 그에 따른 보상 혹은 벌과 관련이 있을 뿐이다. 따라서 동기를 설명하고 예언하며 그것을 수정하려고 한다면 반드시 행동을 측정하고 현재의 행동과 의도한 행동으로 나타나는 결과를 살펴보아야 한다. 이렇듯 강화이론은 외적인 보상 혹은 강화가 동기의 원천이라고 주장한다. 추동이론은 자극에 대해 일정한 행동이 형성되고, 형성된 행동이 계속 유지되는 기제에 대해 기계론적으로 설명하였다. 과거에 경험한 보상 획득이 다음 행동에 영향을 미치며 결과가 좋을 때 그 활동을 반복하는 경향이 있다. 그와 반대로 과거행동으로 인해서 좋지 못한 결과가 생겼을 경우 그 활동을 반복하지 않고 피하게 된다. ‘추동’이란 ‘유기체가 일정한 방식으로 행동하게 만드는 에너지 보급처’라는 뜻으로 인간 내부의 활성화 요인이며, 인간이 추구하는 목표뿐만 아니라 목표지향의 동기 강도를 조작하고 행동의 예측도 가능하게 한다. 예를 들어 어떤 학생이 수학을 좋아한다면 이는 아마도 수학시간에 연속적인 긍정적 경험에 의해 반응이 조형된 결과이다. 반면 어떤 학생이 수학을 싫어한다면 이것은 연속적인 부정적 경험에 의한 결과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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