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영화를 활용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이 초등과학영재의 창의적 인성, 창의적 문제해결력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TEAM Education Program using Movies on the Creative Personality,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y and Scientific Attitude of Elementary Scientific Gifted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초등과학영재를 위하여 영화를 매개체로 하는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교육현장에 적용하여 초등과학영재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창의적 인성, 그리고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영화를 활용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은 초등과학영재의 창의적 인성 향상에 효과적이었으며, 특히 인내/집착, 자기확신, 유머감, 호기심, 상상, 개방성, 모험심, 독립심 영역에 있어서 그 차이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화를 활용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은 초등과학영재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에 효과적이었으며, 특히 실험계획세우기, 창의적 문제해결력 영역에 있어서 그 차이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영화를 활용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은 초등과학영재의 과학적 태도 향상에 효과적이었으며, 특히 호기심, 개방성, 비판성, 협동성, 자진성, 끈기성, 창의성 영역에 있어서 그 차이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로 볼 때, 영화를 활용한 융합인 재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과학영재학생들의 창의적 인성, 창의적 문제해결력, 과학적 태도 향상에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과학영재를 위하여 영화를 매개체로 하는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교육현장에 적용하여 초등과학영재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창의적 인성, 그리고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영화를 활용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은 초등과학영재의 창의적 인성 향상에 효과적이었으며, 특히 인내/집착, 자기확신, 유머감, 호기심, 상상, 개방성, 모험심, 독립심 영역에 있어서 그 차이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화를 활용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은 초등과학영재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에 효과적이었으며, 특히 실험계획세우기, 창의적 문제해결력 영역에 있어서 그 차이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영화를 활용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은 초등과학영재의 과학적 태도 향상에 효과적이었으며, 특히 호기심, 개방성, 비판성, 협동성, 자진성, 끈기성, 창의성 영역에 있어서 그 차이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로 볼 때, 영화를 활용한 융합인 재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과학영재학생들의 창의적 인성, 창의적 문제해결력, 과학적 태도 향상에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This research aimed at developing STEAM Program with the medium of films for scientific talents in elementary schools and examining its influence on the problem solving ability, creative personality, and scientific attitude.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 STEAM program using movies was prov...
This research aimed at developing STEAM Program with the medium of films for scientific talents in elementary schools and examining its influence on the problem solving ability, creative personality, and scientific attitude.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 STEAM program using movies was proved to be effective in forming creative personality, and a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especially in the areas of patience/obsession, self conviction, sense of humor, curiosity, imagination, openness, adventurous spirit, and spirit of independence(p<.05). Second, the STEAM program using movies was found to be a successful way to improve their problem solving ability, and in particular, the difference was significant in the areas of planning an experiment and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p<.05). Third, the program was also found to be effective for the enhancement in their scientific attitude, and the difference, particularly in the areas of curiosity, openness, criticism, cooperation, spontaneity, patience, creativity and scientific attitude, was significant(p<.05). The study results above indicated that the STEAM program using movies was an efficacious way in forming creative personality, and enhancing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and scientific attitude.
This research aimed at developing STEAM Program with the medium of films for scientific talents in elementary schools and examining its influence on the problem solving ability, creative personality, and scientific attitude.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 STEAM program using movies was proved to be effective in forming creative personality, and a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especially in the areas of patience/obsession, self conviction, sense of humor, curiosity, imagination, openness, adventurous spirit, and spirit of independence(p<.05). Second, the STEAM program using movies was found to be a successful way to improve their problem solving ability, and in particular, the difference was significant in the areas of planning an experiment and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p<.05). Third, the program was also found to be effective for the enhancement in their scientific attitude, and the difference, particularly in the areas of curiosity, openness, criticism, cooperation, spontaneity, patience, creativity and scientific attitude, was significant(p<.05). The study results above indicated that the STEAM program using movies was an efficacious way in forming creative personality, and enhancing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and scientific attitu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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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화를 활용한 융합인재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영재교육 전문가와 초등교육 전문가, 초등교사에 의해 개발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을 초등과학영재수업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프로그램을 적용한 초등과학 영재 수업 자료의 개발 절차는 와 같다.
제안 방법
그리고 검사 도구를 선정하여 연구 주제에 맞게 수정, 재구성하여 수업처치 이전에 사전검사를 실시하였고, 개발한 수업 프로그램을 6주 동안 18차시를 적용하여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수업을 실시한 후 사후검사를 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간략히 도식화 하면 <그림 1>과 같다.
영화를 활용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 적용으로 인한 과학적 태도의 변화를 검증하기 위한 사전, 사후 검사지로 장혜진과 신영준(2009)의 과학적 태도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검사 도구는 김효남 등(1998)이 개발한 국가수준의 과학에 관련된 정의적 특성의 평가 도구 총 48문항 중 과학적 태도 범주의 21문항을 발췌하여 재구성한 것이다. 과학적 태도의 하위 요소는 호기심, 개방성, 비판성, 협동성, 자진성, 끈기성, 창의성의 7개 영역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영화를 활용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을 학기 중 단위학교 영재학급 수업 및 방학 중 집중이수시간에 소주제별로 6주 동안 18차시를 적용하였다. 영화를 활용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과학영재수업 차시별 수업내용은 <표 2>와 같고, 영화를 수업에 활용한 구체적인 교수학습과정안 예시자료는 <부록>에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부산·경남·울산지역의 영재학급 학생 48명(남 22명, 여 26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여 수행하였으며 영화를 활용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이 초등과학영재 학생들의 창의적 인성, 창의적 문제해결력,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단일집단 사전사후 실험 설계를 사용하였다. 수업 처치 전과 후에 과학적 태도 검사, 창의적 인성 검사와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를 실시하였고, 사후에 수업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추가로 실시하였다.
연구주제로 선정한 ‘빛’과 관련된 학습내용을 과 같이 차시의 내용과 성격에 따라 적합한 수업 내용을 선정하고 수업에 적용할 학습 자료를 개발하였다.
영화를 활용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으로 수업을 받은 영재학급 48명을 대상으로 수업 내용과 수준의 적적성 및 흥미도 등에 관하여 만족도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5단계 척도로 평균 분석을 한 결과는 과 같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부산·경남·울산지역의 영재학급 학생 48명(남 22명, 여 26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여 수행하였으며 영화를 활용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이 초등과학영재 학생들의 창의적 인성, 창의적 문제해결력,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단일집단 사전사후 실험 설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영화를 활용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 학습이 초등과학영재들의 과학적 태도, 창의적 인성,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기초단계에서는 융합인재교육과 관련된 선행연구와 영재교육, 영화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한 후 프로그램 개발 및 연구문제와 연구대상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영화를 활용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이 초등과학영재 학생들의 창의적 인성, 창의적 문제해결력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적용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이론/모형
과학 영재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변화를 검증하기 위하여 사전, 사후 검사 도구로 최선영과 강호감(2006)의 과학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검사 도구는 초등학교 과학영재학급 학생 선발을 위해 개발한 것으로, 문제 상황을 탐색하고 다양한 문제 제안하기, 자신의 과제로 적절한 탐구 문제 선택하기, 원인에 따른 다양한 해결책 생각하기, 문제 해결을 위한 실험 계획 세우기, 잘된 점과 개선점을 찾으며 해결방법 확인하기의 5가지 하위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과학영재들의 창의적 인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하주현(2000)이 개발한 창의적 인성검사(Creative Personality Scale-Revised : CPS)를 사용하였다. 창의적 인성 검사는 호기심, 자기 확신, 상상, 인내/집착, 독립심, 모험심, 개방성, 유머감의 모두 8개 하위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영화를 활용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 적용으로 인한 과학적 태도의 변화를 검증하기 위한 사전, 사후 검사지로 장혜진과 신영준(2009)의 과학적 태도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검사 도구는 김효남 등(1998)이 개발한 국가수준의 과학에 관련된 정의적 특성의 평가 도구 총 48문항 중 과학적 태도 범주의 21문항을 발췌하여 재구성한 것이다.
성능/효과
둘째, 영화를 활용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은 초등과학영재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특히 실험 계획 세우기 영역에 있어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영화를 활용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은 초등과학영재의 과학적 태도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이는 기존의 융합인재교육 학습에 영화라는 학생들의 흥미와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요소를 접목시켜 만든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의 특징이 초등 과학영재 학생들의 과학적 태도 향상에 기여한 것으로 판단된다.
영화를 활용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학습 내용이 참신하고 새롭다는 내용과 재미있었다는 내용이 각각 4.73으로 가장 높았으며, 학습활동을 하기 위한 자료가 충분했다는 의견이 4.67로 나타났다. 프로그램 진행 후 과학적 지식, 흥미가 더 생겼다는 4.
하지만 김권숙(2012)이 적용한 과학기반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은 과학적 태도의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의 효과를 보이지 못했다. 이에 반해 본 연구의 영화를 활용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은 과학적 태도 및 모든 하위 요소에서 유의한 수준의 효과가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배수경(2003)의 영화를 활용한 과학 수업이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결과와 같다.
전체적으로 영화를 활용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은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p<.05).
전체적으로 영화를 활용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과학적 태도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하위 영역에 따라 비교해 보면 호기심, 개방성, 비판성, 협동성, 자진성, 끈기성, 창의성의 전 영역에 있어서 유의미한 효과를 나타냈다(p<.
첫째, 영화를 활용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은 초등과학영재의 창의적 인성 함양에 효과적이었다. 문제 상황을 인식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해결방법을 창의적으로 설계하는 융합인재교육 학습의 과정에 영화라는 소재를 접목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이 학생들로 하여금 문제해결에 대한 인내/집착, 호기심, 동기 등의 창의적 인성 하위 요소의 신장에 효과를 가져왔음을 알 수 있다.
67로 나타났다. 프로그램 진행 후 과학적 지식, 흥미가 더 생겼다는 4.58,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생각을 해야하는 활동이 포함되어 있었다는 의견이 4.60으로 높게 나왔다. 학습 내용에 대한 이해, 수업에 대한 적극적 참여, 실생활 적용 내용, 체험활동,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의 향상, 전체적인 만족도 등이 4.
60으로 높게 나왔다. 학습 내용에 대한 이해, 수업에 대한 적극적 참여, 실생활 적용 내용, 체험활동,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의 향상, 전체적인 만족도 등이 4.5점대 이상으로 대체적으로 점수가 높게 나왔다.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는 일부 영역과 관련하여 영화를 활용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나, 프로그램의 효과를 반영하여 이와 관련된 여러 영역의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또한 기존에 개발된 프로그램과 더불어 더욱 질 높은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보급되어 학교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일부 영역과 관련하여 영화를 활용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나, 프로그램의 효과를 반영하여 이와 관련된 여러 영역의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또한 기존에 개발된 프로그램과 더불어 더욱 질 높은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보급되어 학교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가적 수준에서 창의적 융합 인재를 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있는가?
이에 최근 국가적 수준에서 창의적 융합 인재를 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초·중등 융합인재교육을 추진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0). 이는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과학과 수학의 개념 및 원리 등을 기술, 공학, 예술과 연계하고, 실생활에 접목시켜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융합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길러 세계적인 과학기술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추진 전략으로 제안된 것이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영화의 특징은?
일상생활의 문제뿐만 아니라, 직접 경험할 수 없는 사건이나 상황을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서 흥미롭게 경험할 수 있는 학습 매체가 영화이다. 영화를 과학 학습에 적용한 연구는 국내외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데, 대부분 단순히 과학과 관련된 영화를 소개하고 과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하는 수준에 머물러 있었다(권난주, 이재용, 2010; 권은정, 2005).
초·중등 융합인재교육이란?
이에 최근 국가적 수준에서 창의적 융합 인재를 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초·중등 융합인재교육을 추진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0). 이는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과학과 수학의 개념 및 원리 등을 기술, 공학, 예술과 연계하고, 실생활에 접목시켜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융합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길러 세계적인 과학기술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추진 전략으로 제안된 것이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그러나 실제로 융합인재교육 수업을 경험한 교사들은 융합인재교육을 발명교육이나 영재 교육과 혼동하여 이해하고 있거나, 단순히 수학이나 과학교과에 대한 교육 방법으로 이해하고 있어서 융합인재교육이 성공적으로 현장에 정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융합인재교육 수업 관련 자료나 교재의 개발 및 공유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한혜숙, 이화정,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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