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핵심 개념으로 비교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통합과학」과 「융합과학」
A Comparison of 「Integrated Science」 and 「Converged Science」 of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through Core Concept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7 no.6, 2017년, pp.981 - 992  

이경건 (서울대학교) ,  홍훈기 (서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통합과학" 및 "융합과학"을 분석 비교하였다. 이 때 분석 틀로서는 교육적 맥락에서의 우선순위와 그 통합의 수준을 각각 살펴보았으며 이를 시각화할 수 있는 우선순위-통합수준 2차원 시각화 매트릭스를 제안하였다. 분석 결과 "통합과학"은 "융합과학"에 비하여 핵심 개념의 수는 줄어들었고, 우선순위 측면에서는 빅 아이디어의 비율이 증가하였으며, 교과 간 통합의 비율이 다소 감소하였으나 얕은 수준의 교과 간 통합을 지양하고 있었다. 이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통합과학"이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융합형 "과학"에 비하여 양은 줄이고 질은 높인다는 엄격성(rigor)의 원리에 있어서 우수하며 한편으로는 그 적절성(relevance)도 낮지 않다는 증거가 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분석 결과를 시각화한 결과로 통합적 교과의 특성을 보다 쉽게 이해 및 비교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compares the subjects of "Integrated Science" and "Converged Science" in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through core concepts. The content priorities and levels of integration of each core concept were evaluated through an analytical framework, and visualized using two-dimensio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빅 아이디어란? 빅 아이디어는 Wiggins, & McTighe (2005)가 이론화한 바에 따라 “흩어진 사실들과 서술들에 의미와 연결을 부여하는 개념, 테마, 또는 이슈” 라고 할 수 있다. 빅 아이디어는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운 내용 중 구체적인 것들은 잊어버리더라도 마음속에 남아 있어야 하는 핵심적인 아이디어로서 곧 ‘영속적 이해’에 해당하며, 브루너가 말하였던 ‘일반화’와 유사하게 이해할 수 있다(Lee, On, & Paik, 2014).
핵심 개념이란? ‘핵심 개념’은 그 명칭에서와 같이 학생들이 반드시 배워야 할 최소한의 필수 내용 요소이기도 하지만,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목표에 해당하는 ‘핵심 역량’을 기르기 위해 선정된 내용 요소이자(Lee, Beak, & Lee, 2017) 평가를 위한 성취 기준의 진술 근거에 해당한다 (Lee, On, & Paik, 2014: 74). ‘핵심 개념’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목표(핵심 역량), 수단(내용 요소), 결과(성취 기준) 모두를 관통하므로 결국 교과별 핵심 개념들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Lee, & Hong, 2017).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통합과학」 및 「융합과학」을 분석⋅비교한 결과는? 이 때 분석 틀로서는 교육적 맥락에서의 우선순위와 그 통합의 수준을 각각 살펴보았으며 이를 시각화할 수 있는 우선순위-통합수준 2차원 시각화 매트릭스를 제안하였다. 분석 결과 「통합과학」은 「융합과학」에 비하여 핵심 개념의 수는 줄어들었고, 우선순위 측면 에서는 빅 아이디어의 비율이 증가하였으며, 교과 간 통합의 비율이 다소 감소하였으나 얕은 수준의 교과 간 통합을 지양하고 있었다. 이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통합과학」이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융합형 「과학」에 비하여 양은 줄이고 질은 높인다는 엄격성(rigor)의 원리에 있어서 우수하며 한편으로는 그 적절성(relevance)도 낮지 않다는 증거가 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분석 결과를 시각화한 결과로 통합적 교과의 특성을 보다 쉽게 이해 및 비교할 수 있었다. ​​​​​​​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9)

  1. Astrom, M., & Karlsson, K. G. (2007). Using hierarchical linear models to test differences in Swedish results from OECD’s PISA 2003: Integrated and subject-specific science education. Nordic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3(2), 121-131. 

  2. Bang, D., Park, E., Yoon, H., Kim, J., Lee, Y., Park, J., Song, J., Dong, H., Shim, B., Lim, H., & Lee, H. (2013). The Design of Curricular Framework for Integrated Science Education based on Big idea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3(5), 1041-1054. 

  3. Bernstein, B. (1971). On classification and framing of educational knowledge. In M.F.D. Young (Ed.), Knowledge and control: New directions for the sociology of education (pp. 47-69). London: The Open University. 

  4. Bransford, J. D., Brown, A. L., Anderson, J. R., Gelman, R., Glaser, R., Greenough, W. T., Ladson-Billings, G., Means, B. M., Mestre, J. P., Nathan, L., Pea, R. D., Peterson, P. L., Rogoff, B., Romberg, T. A., Wineburg, S. S., Cocking, R. R., & Phillips, M. J. (2000), How people learn.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5. Brooks, C. F. (2017). Disciplinary convergence and interdisciplinary curricula for students in an information society. Innovations in Education and Teaching International, 54(3), 206-213. 

  6. Chung, H. S. (2016). Critical Review of the Key Concept-Centered Content System of the 2015 Revised Education Curriculum with a Focus on the Korean Language Curriculum.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4(3), 29-50. 

  7. Cutcliffe, S. H. (1990). The STS curriculum: What have we learned in twenty years? Science, Technology, & Human Values, 15(3), 360-372. 

  8. Czerniak, C. M., Lumpe, A. T., & Haney, J. J. (1999). Science TEachers’ Beliefs and Intentions to Implement Thematic Units.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10(2), 123-145. 

  9. Drake, S. M., & Burns, R. C. (2004). Meeting Standards Through Integrated Curriculm. Alexandira, VA: ASCD. 

  10. Eoum, H. S., & Moon, S. B. (2014). An Examination on Teachers’ and Students’ Perception of Converged Science Introduced by the 2009 Revised High School Curriculum as well as its Actual Implement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7(2), 203-213. 

  11. Fogarty, R. (1991). Ten ways to integrate curriculum. Educational leadership, 49(2), 61-65. 

  12. Fogarty, R., & Stoehr, J. (2008). Integrating Curricula with Multiple Intelligences (2nd Ed.). Corwin Press. 

  13. Ha, H. J., Park, H. J., Kim, J. H., Son, J. W., Kim, Y. J. (2012). Difficulties of Biology Teachers in Teaching Activities on the Fusing “Science” in High School. Biology Education, 40(2), 267-277. 

  14. Harden, R. M. (2000). The integration ladder: a tool for curriculum planning and evaluation. Medical Education, 34, 551-557. 

  15. Hargreaves, A., Earl, L. & Ryan, J. (1996). Schooling for change:Reinventing education for early adolescents. London: Falmer. 

  16. Howard, K. M., Stewart, T., Woodall, W., Kingsley, K, & Ditmyer, M. (2009). An Integrated Curriculum: Evolution, Evaluation, and Future Direction. Journal of Dental Education, 73(8), 962-971. 

  17. Ingram, J. B. (1979). Curriculum Integration and Lifelong Education. NY: Pergamon. 

  18. Jacobs, H. H. (1989). Interdisciplinary curriculum. Alexandria, VA: ASCD. 

  19. Jo, S. Y. (2015). A Review On Direction of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Development Through Teachers' Planning.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8(3), 199-227. 

  20. Kang, K. W. (2015). The Exploration of the Origin, Transition, Background, and Identity of STEAM Education.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he Gifted and Talented, 14(2), 5-29. 

  21. KICE (2015). Development Research for the Commentary on the General Guideline of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KICE Research Paper CRC 2015-28. 

  22. Kim, H. K., & Na. J. (2017). A Study o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Teachers' Perception and Need for the Application of 2015 Revised Science 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7(1), 103-112. 

  23. Kim, H. S. (2015). Discussion on the Draft of Integrated Social Studies Curriculum. KICE. Public Hearing on the draft of Integrated Social Studies Curriculum. KICE Research Paper ORM 2015-56-5 (pp. 55-66). 

  24. Kwon, N., & Ahn, J. (2012). The Analysis on Domestic Research Trends for Convergence and Integrated Science Education. Journa l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2(2), 265-278. 

  25. Kwon, N., & Kwon, H. (2013). The Development of STEAM Education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y Using the Olympics Science. School Science Journal, 7(1), 1-11. 

  26. Lee, G. -G., & Hong, H. -G. (2017). Analysis on the Meaning Change of the Term ‘Core Concept’ in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The Journal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20(2), 1-30. 

  27. Lee, H., Kwon, H. S., Park, K., Jung, C. R., Oh, H. J., & Nam, J. C. (2012). The Effects of Integrated Science Instruction: A Meta-Analysis on Scientific Konwledge, Scientific Inquiry Ability, and Science-related Attitude.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8(2), 223-246. 

  28. Lee, J. M., & Shin, Y. J. (2014). An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difficulties in the STEAM clas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3(3), 588-596. 

  29. Lee, K. W., Beak, K. S., & Lee, S. J. (2017). Key Competencies i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The Relationship with the Idea of the Educated Person, Educational Goals, and Subject Competencies.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5(2), 67-94. 

  30. Lee, K. W., & Jeung, Y. K. (2017). A Reflective Review on Constitution of Content System in 2015 Revised Subject Curriculum: Focused on Key Concept, Generalized Knowledge, and Skill.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16), 597-622. 

  31. Lee, K. W, Jeung, Y. K., Seo, Y. J., Jeong, C. W., Choi, J. S., Park, M. H., Lee, B. W., Jeon, E. N., Yu, J. A., Lee, K. U., Park, S. Y., Joo, H. M., Paik, N. J., On, J. D., Lee, K. H., & Kim, S. H. (2014). Research on Subject Curriculum Development Strategy. KICE Research Paper CRC 2014-7. 

  32. Lee, K. W., On, J. D., & Paik, N. J. (2014). Exploration of curriculum content composition and achievement criteria statement methods. Korean Society for Curriculum Studies. The 2nd National Curriculum Experts' Forum Proceeding (pp. 31-78). 

  33. Lim, Y. N., & Hong, H. J. (2015). Suitability Analysis of the 2015 Korean National Curriculum Revision Rationale Applied to Subjects.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3(3), 125-149. 

  34. Ministry of Education (2015a). News Release of Decision and Announcement of the Introduction and Particulars of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Retrieved July 7, 2017, from http://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294&boardSeq60753&lev0&searchTypeSC&statusYNW&page26&smoe&m0503&opTypeN. 

  35. Ministry of Education (2015b). Science Curriculum. 

  36. Ministry of Education (2017). Commentary on the General Guideline of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37.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9). Science Curriculum. 

  38. Oh, C. S. (2015). Issues and Tasks of the Practical Application Ways of Convergence Education in Secondary School.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53(3), 229-264. 

  39. Seo, Y. J. (2015). Major Issues and Tasks of the 2015 Revised Korean Language Curriculum. Journal of CheongRam Korean Language Education, 56, 67-106. 

  40. Shin J., & Cho E. (2015). Characteristics of convergence learning experience using an educational documentary film. Asia Pacific Educ. Rev., 16, 213-223. 

  41. Shin, J. H. (2014). A search for Design and application plans of goal-oriented activity-based integrated units. Journal of Curriculum Integration, 8(4), 81-111. 

  42. Shin, Y. O., & Choi, B. S. (2012). A Survey on the Management Status and Science Teachers' Perception of Science in High School Based on 2009 Curriculum Revis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2(10), 1599-1612. 

  43. So, K. H. (2017). Understanding curriculum. Paju: Kyoyookbook. 

  44. Song, J. W., Kang, N. H., Kwak, Y. S., Na, J. Y., Bang, D. I., Son, Y. A., Son, J. W., Shim, K. C., Lee, K. Y., Lee, B. K., Jeon, H. Y., & Choi, I. J. (2014). Research on Restructuring Science Curriculum Integrating Liberal Arts Track and Natural Sciences Track.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45. Tytler, R. (2012). Socio-scientific issues, sustainability and science education.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42(1), 155-163. 

  46. Venvile, G. J., Wallace, J., Rennie, L. J., & Malone, J. A. (2002). Curriculum Integration: Eroding the High Ground of Science as a School Subject?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37(1), 43-83. 

  47. Wiggins, G., & McTighe, J. (2005). Understanding by design (Expanded 2nd Ed.). Alexandria, VA: ASCD. 

  48. Yang, C., Kim, M., & Noh, T. (2015). The Influences of Integrated Science Developed Under the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 on Students’ Views on Nature of Science and Science-Technology-Society Relationship, Interest in Science, and Science Aspir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5(4), 549-555. 

  49. Yoon, H., Yoon, W., & Woo, A. J. (2011). High School Science Teachers’ Perceptions of the 2009 Revised Science Curriculum and the Science Textbook.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Instruction, 15(3), 757-776.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