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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이용자의 자존감, 삶의 만족도, 성별의 차이가 자아표현 동기 및 사회교류 동기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Self-Esteem, Life Satisfaction and Gender on the Self-Presentation and Social Interaction Motivations for Facebook Us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9, 2014년, pp.513 - 528  

조미혜 (세종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과) ,  전수현 (계명대학교 호텔관광학과) ,  최은경 (세종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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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페이스북 이용자의 신호욕구(Sign Needs)를 자아표현(진정한 자아표현, 이상적 자아표현)동기와 사회교류(사회적 연결느낌, 사회적 인정획득)동기로 구분한 후, 이용자의 자존감, 삶의 만족도 그리고 성별의 차이가 각 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성별의 조절효과 유의성이 제시되어 그룹별로 살펴본 결과, 남성에게는 자존감과 자아표현의 역(-)의 관계가 여성에게는 자존감과 사회교류의 정(+)의 관계가 제시되었다. 또한 남성에게는 삶의 만족도와 자아표현의 정(+)의 관계가 여성에게는 삶의 만족도와 진정한 자아표현만 정(+)의 관계가 제시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실무적 시사점과 본 연구의 제한점 및 추후연구 방향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effects of self-esteem, life satisfaction and gender on the sign needs which included self-presentation(presenting true-self and ideal-self) and social interaction (feeling connected and gaining approval) for Facebook use. Due to the significant interaction effects of gender, fu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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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성별로 인한 사회성이 SNSs을 커뮤니케이션 또는 네트워크의 기능으로 인식하는 데 성별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페이스북 이용자의 자존감, 삶의 만족도, 그리고 성별이 페이스북 이용의 사회심리학적 동기인 자아표현(self-presentation)과 사회적교류(social interaction)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조사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서 다음과 같은 세부 연구 과제를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페이스북 이용자의 자존감과 삶의 만족도가 페이스북 이용의 상징동기인 자아표현과 사회교류에 미치는 영향과 성별이 조절 변수로서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지를 측정하였다. 분석된 결과를 토대로 학문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에서 제시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자존감과 삶의 만족도가 페이스북 이용자의 자아 표현 동기와 사회교류 동기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성별의 조절효과를 조사하고자 한다.
  • 여성과 남성이 활동하는 사회 환경 영역의 차이 또는 성 역할의 차이에서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SNSs 환경의 사회심리학적 동기 관련 연구에서도 성별의 차이가 조절변수로서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108]. 셋째, 기존의 대부분 연구에서 삶의 만족도가 종속변수로서 역할을 하는 것과는 반대로 본 연구에서는 SNSs 이용에서 개인의 생활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조사하였다. 예를 들어, 소비행동, 여가 활동, 음주, 온라인 게임, 쇼핑 중독 등 행동의 원인을 규명하는 것과 마 찬가지로 SNSss 활동에서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에 하나로서 삶의 만족도가 중요하다는 것을 처음으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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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상적 자아와 부합되도록 변형하고 가공한 세부 내용으로 대체하여 나타내는 것을 의미하는 자아표현에 관한 많은 연구는 어떤 이론에 근거하고 있나요? 자아표현(self-presentation)은 개인적 정보를 보여주거나, 이상적 자아와 부합되도록 변형하고 가공한 세부 내용으로 대체하여 나타내는 것을 의미한다 [26][42][43]. 자아표현에 관한 많은 연구는 자아공개이론(theory of self-disclosure)에 근거하고 있는데, 사람들은 타인에게 개인적 생각, 느낌, 경험을 포함한 자신의 정보를 보여주고 싶은 욕구가 있다[26][44][47]. 자아 공개(self-disclosure)는 한 방향성의 소통이 아닌 상호 간의 행동이다.
웰빙이란 무엇인가요?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삶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형성하는 신체적ㆍ정신적ㆍ사회적 편안함과 안녕을 의미 하는 웰빙은 개인의 삶은 주관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다[34][35]. 실증적 연구에서 주관적 웰빙 개념의 측정을 위해서 삶의 만족도가 사용되기도 한다[33][36][37].
자존감이란 무엇인가요? 자존감(self-esteem)은 자아에 대한 긍정적 이해를 향상시키고 유지하려는 동기로 정의할 수 있다[14][15]. 자아는 개인으로서 자신의 주관적 개념으로 정의된다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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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0. 김재민, 이영주, 이혜원,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 게임의 아이템 구매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호, pp.165-178,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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